내부 전쟁 수드는 우선 공용 특성 쪽 라인이 바뀐 영향을 꽤 받는 편입니다.



엘룬의대행자 (달섬곰) 쪽을 탔을 때의 라인입니다.
써 보니 사거리 증가는 꼭 찍어야 할 것 같고 아마 태풍 옆 특성을 빼는 게 유일한 선택지로 보입니다.
반면 발드 영웅 특성의 경우는 살짝 다를 수 있습니다.



발톱의드루이드(물리곰)에서 고양이로 변신하는 특성을 고를 경우 위와 같이 갈퀴발톱, 도려내기, 액체 형상, 곰의 활기까지 찍으면 좋습니다.
다만 이 특성 자체는 쐐기가 아닌 레이드에서만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 세 포인트를 빼고 사거리 특성까지 찍어 주는 게 쐐기에서는 무난한 특성 픽으로 보입니다. 그밖에 생존기 강화 특성도 뺄 수 있을 듯.

현재 수드의 장점은 화신 때만큼은 정말 강하다는 겁니다. 데미지, 생존 모두 좋습니다.
하지만 화신 의존도가 지금보다도 훨씬 높아서 화신이 꺼진 상황에서의 탱킹 능력은 상당히 불안정합니다.

영웅특성
전반적으로 메타는 달섬곰 쪽으로 갈 것 같습니다. 연구해 봐야 알겠지만 변신곰은 쐐기 레이드 모두 경쟁력이 떨어질 듯 보입니다.

엘룬의대행자(달섬곰)
달 광선을 거의 30초마다 쓰면서 특화 버프를 받으며 난타와 달섬을 난사하면 됩니다. 물론 짓이기기도 쿨마다 써 줍니다. 분노는 무가에 모두 털면 됩니다. 운용도 쉽고  비화신 때 안정성도 발드에 비해 좋습니다.
잠분과 피의 광란을 빼고 달섬 뎀감을 찍어도 봤는데 이 둘이 없으면 비화신 때 자원 수급과 생존이 더 안 좋아지는 것 같아서 이게 일단은 정배픽인 것 같습니다.

티르너10단 미터기


발톱의드루이드(물리곰)


물리곰 운용은 지금의 수드 메타와 비슷합니다. 짓이기기와 말살 위주로 글쿨을 소비하며 찢어발기기 (영웅특성 후려 강화) 이 뜨면 바로바로 후려를 눌러 주면 됩니다.
화신 때는 달섬곰 이상의 데미지를 뽑아낼 정도로 강력합니다. 하지만 비화신 때의 안정성이 심히 불안합니다. 광재를 수시로 눌러 줘야 합니다.
변신 트리의 경우 쐐기에선 쓰지 않을 것 같고 레이드에서는 10% 이상 단일딜이 오릅니다.

티르너10단 미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