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법데미지
간단한 방법은 단순 피통버프(30~50%). 이러면 예전처럼 스폰지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우르솔의 징표(예전 군단 스킬: 30%마뎀감, 6초 지속, 45분노)를 다시 줘라[저렇게 줘도
주반보다 좋지는 않을듯].
추가로 출혈데미지에 무쇠가죽이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도 무력하게 느껴진다.
이것에 대해서는 특화 재설계가 필요할 거라 생각한다. 몇 번의 너프로 쥐꼬리만한 체력만 올려주는 구린 스텟이 되버렸다.
2)풀링 초반 데미지
풀링 시작시
무쇠가죽과
달섬 작업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첫 데미지에 2초 만에 죽는 경우가 종종 있다.[초반 글쿨이 너무 모자랍니다. 다른탱들도 비슷하겠지만 껍질 키고 들어가도 몹 5~6개채만 되도 피가 반피 넘게 빠져 당황해서 광재라도 누르면 글쿨밀림+분노 부족으로 어글도 튈 수 있고 무가 스택도 밀려서 악순환이 생길 때가 많죠. 초보 수드들은 여기서 당황하다 2~3초컷 당할 때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초반 몇 초간 이걸 해결해줄 도구들로 어둠땅 티어2셋(
나껍 사용시 4초간
광폭화) 혹은
자연율의 의지(어둠땅 전설:
나껍 사용시
무쇠가죽과 광재 1회 시전, 나껍 종료시 1회 시전) 등이 있었다[개인적으론 특성에 무조건 있을 줄 알았는데... 담 특성 개편 때는 꼭 넣어줬으면 좋겠네요].
초반 어그로도 문제이다. 풀링 시작시 3~4 글쿨 안에 어글을 꽉 잡아줄 수 있어야 하지만 달섬작업과 개인 생존도 위태위태해서 생존신경 쓰느라 어글 작업하기가 쉽지 않다. 양조의 폭발하는 맥주통 같은 어글기나 도전의 포효(이젠 전탱만 가지고 있는)같은 버스트 광역 어글수급기가 필요하다.
3)특별한 유틸리티/공생기, 레이드에서의 가치
이 부분은 해결하기가 어렵다.
쇄도의 포효는 다른 드루이드도 모두 1분 쿨로 사용이 가능해져서 희소성이 더욱 떨어졌고
재집/
고핀과 죽손/
주축 같은 능동적인 공대의 도움을 줄 유틸기가 없다. 그나마 들불이 타겟 제한 있기 전까진 의미가 있었는데 5타겟 제한이 생기며 레이드에서의 가치는 많이 줄어들었다.
기본적인 뎀감 자체도 썩 좋지가 않다.
무쇠가죽과
방막만 비교해봐도 아머 캡이 적용되는 무가 6~8중 정도 쌓여야 방막과 효율이 비슷해진다.
4) 쓰레기 같은 공용, 직업 특성
정말 많은 특성들이 포인트 당 효율이 낮거나 아예 쓸모가 없다. 예를 들어 공용 특성들만 1티어 전탱과 비교해봐도 알 수 있다.
*
소생 vs 예견된 승리 - 25초 쿨+처치시 리셋 vs 1.5분쿨 [글쿨 안먹는 장점이 있긴해도 쿨차이가 넘사]
*
두강 vs 들이치기(기본으로 줌) - 차단에 1포인트 써야 함
*
뿌엉이폼 vs 주반 - 주반과 비교 할만큼 강력한 특성이 애초에 없다.
우린 치킨 변신만 가능할 뿐.
*
쇄포 vs 재집 - 보통 공대에 주술사, 드루, 기원사가 다들 기동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우리의 강점이 아니다. 비교불가.
*
거센강타 vs 폭망 - 같은 단일 스턴기지만 수드는
혼란의 포효와 선택지라서 보통 찍을 수가 없다.
*
야생의 정수 vs 화신 - 화신은 1.5분쿨[특성때문에 1분 이하로 떨어짐], 20퍼 뎀증 vs 달섬+평타데미지 30퍼 증가에 무려
5분쿨기... 이 불합리함은 정말 어이없다.
*
태섬 vs 천둥의 포효 - 광역 도트 딜인 것은 비슷하지만 데미지도 약하고 수드는 폼을 풀어야 사용 가능(풀면 사망)하며 심지어 억지로라도 광역으로 쓰고 싶으면 심지어 2포인트 줘야 함.
*리카라의 가르침(3포) vs 한손무기 전문화(1포) - 5% 데미지와 생흡 증가 vs 모든 클래스 중에 3포 써야하는 하나 남은 특성
*?? vs 지진의 반향(복수 3명 이상 적중시 30%데미지로 한번 더 사용) - 어둠땅 딜전설로 강력했던 지진의 반향이 무려 공용 특성에 있다. 수드 입장에선 비교할 것도 없을 정도로 강력한 특성이고 우리는 저 위치에 회복연마, 불휴의 추적, 야성의 분노, 회오리바람 같은 녀석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이 전탱과 비교해도 엄청 차이나고 공용 특성 대부분이 곰 폼에서 전혀 사용할 수 없는 특성들만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