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섭 수양사제 우주를줄게 입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안토러스 신화 경험을 좀 나누고자 합니다.

지극히 주관적이고 제 경험에 의해 쓴 글이기에 틀린 부분이 많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템 세팅


 - 2차 스탯


가속은 보통 28~30%내외로 맞추는데, 가속이 너무 낮은 경우 쿨기를 돌리기 위해 속죄작업을 할 때 충분한 속죄를 걸기 힘들며 타이밍도 맞추기 힘듭니다.

알파고라 가정했을 때 가속캡에 대해 분석한 글도 있기는 한데 궁금하신분들은 참고하세요.

http://bit.ly/DiscHaste  (Atonements:속죄 PWR:광휘 Penance:회개)

하지만 우린 알파고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손과 스타일에 가장 맞는 가속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제 케릭터 기준으로는 스탯의 기대값이 지능 1.19 / 가속 1.97 / 특화 1.83 / 치명타 1.96 / 유연 1.86 으로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지능>적정가속>특화=치명=유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일정 가속 이후는 템렙 위주로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보석,마부를 유연성으로 도배하는 분들도 많은데, 이는 아르거스 신화에서 워낙 강한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생존용으로 세팅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치명/특화가 높고 유연성이 낮은 경우 유연성의 기대값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밸런스를 유지하는게 좋아보입니다.

H2P 수사 스탯


 

 - 살게 2셋은 필수인가?

 

살게 2셋과 안토러스 4셋의 시너지로 인해 강력한 회개를 쓸 수 있기 때문에

살게 티어가 티탄벼림으로 있다면 무조건 쓰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살게때 돌리지 않은 케릭이라면 굳이 다시 살게를 돌면서 스트레스 받아가며 맞추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살게 티어의 템렙 가치는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살게라스 티어 2셋

 

 - 안토러스 4


안토러스 4셋은 템렙을 떨어뜨리는 한이 있어도 꼭 차세요. 2셋과 4셋효과 모두 셋효과만 놓고보면 역대급으로 좋습니다. 2셋효과로 광휘 쿨이 고작 3초 줄지만 체감상으론 반으로 줄은것만같은 착각을 줄 정도고

여기에 4셋효과로 광휘에 이은 회개콤보가 상당히 강력합니다

이번 안토러스에서는 회개 성물(암흑: 사냥개, 신성: 이오나)마저 드랍으로 다 퍼줘서 셋효과에 힘을 더 보태줍니다.

 

 - 전설: 벨렌 / 프라다 (or 대사제)

 

 - 장신구

 

한 자리는 벨렌으로 고정

남은 한 자리는 바리마트라스 드랍 <이글거리는 빛의 유리병>이 가장 무난합니다

다크문보다 마나회복은 약간 떨어지지만 높은 지능수치와 더불어 깨알 딜도 해줘서 사도와 같이 쓰면 조금이나마 폭힐에도움이 됩니다.

만약 전투시간이 짧거나 지축, 자극의 지원으로 마나가 여유로운 상황이라면 유리병 대신 이오나를 쓰는 것도 좋습니다.



2. 특성




15: 기본은 책망 / 뒤운은 발동할만한 환경이 많은 네임드에서 선택 가능

30: 깃털 / 무빙이거의 없는 네임드의 경우 피학성 선택 가능

45: 빛나는 힘은 이오나, 아그라마르에서 유용

60: 수양 보호막 / 마나가 여유로운 상황이라면 환각의 마귀

75: 성역 / 의지의 명료함은 바리마트라스 한정으로 찍을만합니다

90: 사악의 정화

100: 사도



3. 큰그림 그리기


수사는 예측되는 피해에 가장 잘 대처하는 힐러이고, 반대로 변수 대처에는 가장 취약합니다.

효율적인 힐을 하려면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미리 속죄를 발라놔야 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장점을 잘 살리려면 언제 피해가 들어오는지를 알고있어야 하는데요

빅 픽쳐를 그리는 법을 안토러스 2넴 사냥개를 가지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넴 로그에서 위 그림은 공대의 받은 피해 (Damage Taken) 내역이고 아래쪽은 저의 힐 내역입니다.

느낌이 대충 오죠? 공대가 피해를 많이 받는 시점들을 보면서 언제 쿨기를 돌릴지 계산을 해보면 됩니다.

사냥개의 경우 1분 15초마다 타락착취에 의한 데미지가 가장 많기 때문에 이때마다 사도를 돌리면 효율적인 힐을 할 수 있는 교과서같은 네임드입니다.

물론 이건 극단적인 예이고, 세부적으로 더 고려해야할 상황도 많을뿐더러

공대 택틱이나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할 수 있지만

적어도 큰 밑그림을 그리고 나서 네임드 첫 트라이를 들어간다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4. 안토러스 신화 네임드별 팁


1. 가로시 세계파괴자



추천 특성: 책망or뒤운

트라이 단계라면 박멸이나 강화된 학살에 뒤운이 발동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뒤운을 찍을만하고

파밍 단계라면 책망이 좋습니다.

쿨기는 학살이나 박멸에 맞추면 됩니다. 공대 상황이나 취향에 따라 선택가능합니다.

쿨기를 학살에 맞춰 쓴다면 매 페이즈 첫 학살에 맞춰 쓰면 되고

박멸에 쿨기를 키는 경우에는 대재앙 가동 직전에 환희를 돌려서 보호막을 감아두고,

포가 깨지기 직전에 2광휘를 쓰고 끌어당길때 저항하면서 회개, 박멸 데미지 이후 성격으로 힐업하면 됩니다.

박멸이 매우 아프니 충분히 빠져주시고 소실도 키면 좋습니다.



2. 살게라스의 지옥사냥개



추천 특성: 책망 / 환각의 마귀

전투시간이 짧고 쿨기 폭힐 외엔 거의 힐할게 없어서 마나 여유가 좀 있는 네임드라 환각의 마귀가 좋습니다.

타락 착취나 격분의 타락이 사도쿨과 딱 맞기 때문에 여기에 맞춰 쿨을 돌리면 됩니다.

전투 중반 이후 디버프가 바뀐 이후엔 보스의 기력상태와 빅윅/디비엠 타이머가 안맞을 수 있기 때문에 이때 한번은 보스의 기력바를 직접 보면서 힐업 타이밍을 잡아야 합니다.

타락 착취에 맞춰 쿨을 돌리는 경우 본진을 둘로 나누기 때문에 사도쓰기 전에 반대쪽 진영에 광휘 한번 쓸 수 있게 가운데 자리잡다가 광역기 시작전에 본진에 합류하면 됩니다.

불디벞일 때 타락 착취가 오면 본진과 잘 뭉쳐서 바닥을 깔아주며 이동하면 되는데, 성격 캐스팅을 많이 하긴 힘듭니다.



3. 안토란 총사령부 


추천 특성: 책망



만약 지휘기를 탄다면 힐러는 첫 지휘기를 타게 될텐데

1번스킬로보스에 중첩 유지, 2번 스킬로 쫄에 광, 3번 스킬로 지휘기에 붙는 박쥐들을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첫번째 제독때는 연속 사격이 오지 않기 때문에, 힐쿨기를 한번 돌려서 지뢰를 좀 지워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각 페이즈가 1.5분이기 때문에 페이즈별로 한번씩 연속사격마다 쿨기를 쓸 수 있으며

방어막이 제대로 켜진다면 들어오는 데미지가 크지 않기 때문에 쿨기를 나눠서 쓰시면됩니다.

 

방어막이 켜지지 않는다면 방벽을 활용할 수 있고고억은 수류탄과연속 사격이 겹쳤는데 방어막 끝에 걸칠 각이 안보인다면 본인에게 쓰거나 지휘기 탑승자 고중첩일때 줄 수 있습니다.



4. 하사벨




추천 특성: 책망or뒤운


책망이나 뒤운의 차이가 크지 않아 보입니다. 전 첫킬때만 뒤운찍고, 이후로는 책망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붕괴하는 세계 광역기가 약 30초 주기로 오기 때문에 거의 매번 2광휘를 쓸 수 있습니다.


전 붕괴마다 사도,벨렌 / 빛분/ 환희로 나눠서 씁니다.

 

사도,벨렌의 경우는 특임조가 끝나고 전원 본진 단상에 있는 경우, 혹은 차단이 새서 공대피가 불안할 경우 쓰는 편입니다

 

타이머가 꼬이지 않는다면 붕괴가 올때마다 2번의 광휘를 쓸 수 있으며

만약 중간에 차단이 샌다면 1광휘를미리 땡겨서 붕괴 전에 힐업을 해줍니다.

 

특임조로 배정된다면 열심히 왔다갔다 하면서 내려올때만 케삭빔이나 붕괴하는 세계를 조심하면됩니다.



5. 이오나



이오나는 가야할 곳만 잘 찾아간다면 그냥 쫄구간 같은 느낌이라 딱히 팁이랄게 없습니다.

디비엠이나 빅윅을 보며 가야할 곳만 확실하게 캐치하고, 쿨기는 쿨돌아오는대로 막 써도 됩니다.

신화에서는 최후의 파멸 때 파락시스 내부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오나의 정수 뒷편에 젠되는 꽃에 다가가면 들어가집니다.

안에서 쫄 한마리를 잡고나서 4방향에 있는 수정 중 지정된 것을 클릭하고 나오면 됩니다. 



6. 이모나르



추천 특성: 책망

사이페에 때릴게 없어서 수사입장에선 좀 화가 나는 네임드입니다. (데미지 1들어가는 허수아비라도 좀 세워주지...)

사이페에 딱히 할게 없다보니 쿨마다 보호막과 아군대상 회개, 그리고 급할땐 어치정도 쓸 수 있겠습니다.

대신에 일반페이즈에서 최대한 힐을 해주면 됩니다.

매 페이즈마다 사도,벨렌을 쓸 쿨이 되기 때문에 아낌없이 써줍니다.

저는 초반에 환희로 보호막 작업을 충분히 한 후에 광휘 사도 벨렌 마귀를 쓰고 벨렌이 꺼지기전에 빛분도 한번 써줍니다. (영상에서는 시작할때 환희가 쿨이라 못썼네요)

80%가 되고 이모나르가 뛸려고 할 때 도트리필은 꼭 해줍니다.

탱커가 앞장서서 길을 뚫어주기 때문에 탱 해제를 잘 해줍니다.

2페는 파편 작렬 때 광뎀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때마다 광휘 1충전씩 써주고, 사도 벨렌은 쿨이 돌아오는대로 파편작렬에 맞춰 1~2광휘후에 써줍니다. 충전폭발 맞은 대상에 보호막, 탄원 걸어주면 좋습니다.

60%에 넘어갈 때 보통 모여서 힐업하기 때문에 방벽을 이때 올려줍니다. 환희쿨도 돌아오기 때문에 건너가면서 써도 됩니다.

3페 진입하고 공대피가 아직 안정화되지 않았다면 1광휘 회개 성격으로 약간의 힐을 한 다음, 바로 탄원으로 속죄작업을 시작하고 2광휘 사도 벨렌 빛분으로 폭힐을 해줍니다.

4페는 특별한게 없기 때문에 2페와 마찬가지로 충전폭발 대상자 보호막, 탄원을 걸어주고 사도쿨이 돌아오면 바로 속죄작업 후 사도 벨렌을 돌리고 힐을 합니다.

20%에 넘어갈 때 뭉친 곳에 방벽을 깔아주고, 환희도 여기서 쓸 수 있습니다.

막페도 바로 도착해서 사도쿨에 맞춰 속죄작업을 한 다음 2광휘 사도 벨렌 빛분으로 힐업을 해주고, 3페때 마귀쿨이 돌아오지 않아서 안썼다면 이때 써주면 됩니다.



7. 킹갓로스



추천 특성: 책망

깔끔하게 잡는 파티일수록 뒤운의 점유율은 낮아질거라 책망이 좋아보입니다.

대재앙 프로토콜의 쿨이 2분인데 여기에 쿨을 다 쏟아부으시면 됩니다.

전 보통 프로토콜오기 15초전에 환희를 켜서 보호막 작업을 시작하고, 프로토콜이 시작될 때 반대쪽 진영으로 출장가서 광휘-사도-마귀-유리병-돌아오면서 회개-본진쪽 도착해서 광휘-빛분-벨렌 순으로 킵니다.

영상에서는 광휘캐스팅도 실패했는데 사도를 누르고, 환희도 타이밍이 밀려서 그다지 깔끔하게 하지는 못했네요. 

저희 파티 같은 경우 쫄딜이 충분히 남아서 전 네임드 타겟만 잡고 라면힐을 했는데, 쫄딜이 부족하다면 타겟변경해서 도와주는것도 좋을것입니다.

일반 페이즈에서는 탱커와 반향대상자 보호막을 주면서 폭탄이 터질 때 맞춰 광휘-회개를 쓰면 됩니다. 
시야를 넓게 잡아서 폭탄이 탱에 도달할 시점을 잘 캐치하는 것이 중요하고, 
탱커가 폭탄 밟는 콜을 해주면 훨씬 힐하기 수월해집니다.

페이즈 간격이 2분이기 떄문에 유리병 장신구를 쿨 돌아오자마자 써주면 다음 쿨기때 자연스럽게 쿨이 딱 맞습니다.

영상에서는 운좋게 4번째 프로토콜 전에 폭탄처리가 깔끔하게 되서 공간이 많았지만, 
이때 보통 폭탄이 밀려서 많이 돌고있을겁니다. 
그래서 4번째 프로토콜땐 쫄쪽으로 혹은 보스에 딱 붙어서 힐을 하는게 좋습니다.



8. 바리마트라스



추천 특성: 책망 / 의지의 명료함

암흑 피해를 입어 불행에 걸리면 힐이 전혀 들어가지 않지만 보호막은 먹히기 때문에 수사가 있으면 약간 수월해지는 네임드입니다.

불행 디버프가 걸린 공대원들에겐 보호막을 꼭 걸어줍니다.

의명은 최후의 보루인데, 보호막을 걸어도 못살릴거 같은 경우 의명까지 걸어주면 되지만 거의 쓸일이 없을겁니다. 파밍구간이라면 굳이 찍지 않아도 됩니다.

지속데미지가 꾸준히 들어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쿨기는 아무때나 편하게 쓰면 됩니다. 

힐난이도는 영웅 수준이고, 괴저 무빙만 신경을 써주면 됩니다. 



9. 쉬바라



추천 특성: 책망

쿨기는 암흑폭풍과 아만툴에 맞춰 쓰고, 파동 대상자가 매우 아프기 때문에 속죄를 꼭 걸어주도록 합니다.

고억은 왠만하면 본인이 쓸 수 있게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파동이 매우 아프기 때문에 보험용으로 들고있는 것이 든든하지요. 파동 걸릴때마다 소실은 매번 켜줍시다.

저는 첫 암흑폭풍이 오기 20초전에 환희를 돌리고, 암흑폭풍전에 2광휘 사도 벨렌을 씁니다. 
이러면 첫 파동대상자까지 힐이 되고, 암흑폭풍을 피하기위해 멀리서 뛰어오는 사람들은 한두틱 맞기 마련인데 이것까지 힐업이 됩니다.

2번째 암흑폭풍은 대충 2광휘로 힐업하고, 이때 불길이 옵니다.

3번째 암흑폭풍이 오기 전에 환희쿨이 돌아오는데, 쿨오면 바로 써서 보막을 감고 암흑폭풍전에 2광휘 사도 벨렌을 쓰면 파동대상자까지 자연스럽게 살려집니다. 
이때는 노르간논이지만 메즈가 잘된다면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4번째 암흑폭풍 전에는 골가네스가 오기 때문에 산개에만 신경을 써줍니다.

골가 다음에 아만툴이 오는데, 모든 쿨기가 돌아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때 모든걸 다 쏟아붇습니다. 
타이밍은 다른 힐러들의 힐업기를 고려해가며 올리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다음 아만툴 전에 사도 쿨이 한번 더 오는데, 돌아오는대로 바로 써주고, 
아만툴을 한번 더 본다면 남은 쿨기를 털어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10. 아그라마르



추천 특성: 뒤운or책망 / 빛나는 힘

뒤운 발동률이 괜찮은 편이지만 파밍구간으로 갈수록 책망이 낫습니다.

사이페로 진입하기 위해 스베누가 가운데로 달려갈 때 속죄 작업을 보호막과 탄원으로 해주고,

유리병 장신구의 경우 쫄에 걸면 도트가 끝나기전에 죽을 수 있기 때문에 보스에 걸어두는게 좋습니다.

광휘,사도,벨렌을 쓰고 작쫄이 들어가는 타이밍에 맞춰 빛분을 땡깁니다.

이 때 타겟은 꼭 큰쫄로 잡는걸 추천드립니다. 보스에 사악이 걸려있는 상태로 회개를 날리면 주변에 메즈시킨 작쫄에 디버프가 전이되면서 풀려서 전멸할 수 있습니다.

사이페 이후 2마리를 추가로 더 넣기 때문에 이때 환희를 켜서 보호막을 감아둡니다.

다음 사이페 전에 사도쿨이 한번 더 오는데, 태샤라크를 쓸 때쯤 쿨이 돌아옵니다.

전 이때 쫄디벞이 있는 상태면 태샤라크에 맞춰 바로 돌리고, 디벞이 없는 상태면 킵했다가 다음 쫄 넣을 때 돌립니다.

방벽은 분쇄 맞을 때 쓰거나 2마리이상 동시에 터질 때 쓰면 좋습니다.

2번째 사이페엔 물결도 오는데, 다른 광뎀도 워낙 많기 때문에 맞으면 즉사한다는 생각으로 잘 피해줍니다. 

첫 사이페와 마찬가지로 이 때 폭힐을 해주고, 사이페가 끝나고나서 섬광이 오기 때문에 
유도하는 자리로 이동하면서 환희를 키고 다음 2쫄 넣을때를 대비해 보호막을 감아둡니다.

섬광에서도 물결이 나오기 때문에 잘 피해줍시다.

이후 돌아오는 쿨기는 쫄을 넣을 때 써주면 되고, 쫄기력 운빨에 따라 2개 혹은 3개가 터질때도 있으니 이때 맞춰 쓰는게 베스트입니다.

추가로 수사도 쫄을 밀칠 수 있으니 여기선 빛나는 힘을 찍고 쫄관리하는데 도와줍니다.

원거리쪽에서는 탐욕의 불길과 섬광 유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스킬들을 잘 볼 수 있게 설정해두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빅윅기반 위크오라를 직접 만들어서 썼습니다.

사이페 직후, 그리고 태샤라크 스킬이 끝난 직후에 항상 섬광이 온다고 생각하고 있으면 편합니다.




11. 아르거스



추천 특성: 뒤운or책망 / 환각의 마귀

뒤운과 책망의 차이는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직접 뒤운 발동률을 보고 정하는게 좋아보입니다.

2번이나 죽고 부활하기 때문에 마나 압박은 크게 없어서 환각의 마귀를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페>

역병이 매우 아프기 때문에 단일 속죄는 탱과 역병대상자 위주로 발라줍니다.

고통의 분노 한번당 광휘가 대략 한번씩 충전됩니다.

저는 쿨기를 1고통에 사도/벨렌, 2고통 환희, 3고통 빛분, 6고통 사도/벨렌에 썼습니다.

버프는 치/특, 가/유 둘다 수사에게 좋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판단해서 드시면 됩니다.

<2페>

첫 폭탄에 모든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폭탄이 걸리지 않는다면 다 써주면 됩니다.

첫 폭탄에 걸렸다면 그 다음 광뎀에 미뤄서 쓰고, 이후 쿨 돌아오는대로 쓰면 됩니다.

가끔 1페가 딜이 너무 잘되면 1폭탄에 쿨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생기긴 합니다.

<3페>

2선고에 전멸하고 나무부활하는 택틱을 주로 많이 쓰니 3페 첫 고통의 분노에 힘물약을 빨아줍니다.

그리고 첫 선고에 힐쿨기를 다 몰아서 힐해줍니다.

이후 고통 데미지가 한번 더 들어오고 전멸하는 타이밍이 옵니다.

3선고에 사도/벨렌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이때 써주시면 되고,

4선고땐 쿨없이 힐하다가 이후 오는 3연속 고통의 분노때 사도/벨렌 쿨이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이때 써줍니다.

이후 5선고는 풀지 않기 때문에 이때 선고 대상자만 잘 살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