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김귀태입니다.

1주일정도 인터넷 및 게임을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작성이 많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4편은 힘의 명료함입니다. 

앞선 3편에서 지옥불 성채 넴드별 대세 특성에 대해 적어놨었습니다. 절단기, 자쿠운에서 명료함을 추천드리고 코름록은 선택적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1. 힘의 명료함의 특징 및 기본 개념

다음의 내용은 매우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숙련자 분들은 패스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힘의 명료함은 정신분열의 쿨이 3초 줄어들고 즉시시전으로 바뀌며, 고통이나 흡손의 영향을 받지 않는 대상에게 쐐기, 정불, 죽음의 피해가 40퍼 증가합니다. 도트를 걸지 않으면 딜이 증가하는 특징때문에, 전통적인 암사의 딜 방식(도트)과 다른 플레이 방식을 가집니다. 기본적으로 상서로운 영혼과 비교해봤을 때, 단일딜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타켓이 늘어날수록 딜이 극적으로 증가하는 상서와는 다르게 타켓이 늘어난다고 딜이 그다지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다중타켓에서는 효율이 별로입니다. 

템셋팅에서 고려하실 점은, 단일타켓이라면 특화를 높게 가져가시면 되고 타켓이 많아지거나 순간 폭광딜 구간이 있다면 가속이나 크리티컬 또는 연타에 비중을 좀 더 두시면 되겠습니다.



2. 힘의 명료함의 딜사이클

명료함 특성에서는 정신분열의 쿨이 3글쿨이 됩니다. 즉 정신분열과 다음 정신분열 사이에 3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사스킬의 대부분은 즉시시전 혹은 1글쿨의 캐스팅 시간만을 갖습니다. 채찍은 2글쿨입니다.) 

명료함에서 가장 강한 스킬인 정분은 쿨마다 써주어야 하므로 어느정도 정형화된 딜사이클이 있습니다. (명료함을 하실때는 정분을 사용하시고 스킬을 하나 사용하실때마다 입으로 1,2,3을 외쳐주세요)
 

명료함의 딜사이클은 현재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트위빙을 사용하는 방법과 도트위빙 없이 온리 정분,쐐기의 2가지 방법입니다.

도트위빙은 특성 정신이상을 사용하며, 좀 더 난이도가 있습니다. 
온리 정분,쐐기는 환각의 마귀 특성을 사용하며, 도트위빙에 비해 쉽습니다.

딜은 본인의 템셋팅과 숙련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단언할 수 없습니다. 저도 매주 바꿔서 테스트를 하는데 그때그때 달라서 아직 좀더 실험이 필요합니다. (심크상으론 도트위빙이 5%정도 높게 나오나, 심크에서 아직 최적화가 안되것 같고 템셋팅에 따라서 또 달라집니다.)

마격구간에서는 두딜사이클 모두 거의 비슷한 사이클을 가집니다. 밑에 따로 적겠습니다. 

먼저 도트위빙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도트위빙은 45렙 특성이 정신이상이어야 합니다.
도트위빙은 2가지의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구슬 생성 단계와 2)도트위브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weave는 짜다, 엮다의 뜻이 있습니다. 도트와 채찍을 엮어 쓴다는 의미에서 도트위빙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1)구슬 생성 단계
정신분열 - 글쿨 - 글쿨 - 글쿨 - > 반복입니다.
글쿨에 들어갈 스킬의 우선순위는
1순위 - 마귀
2순위 - 90렙특성 스킬(갈물, 후광)
3순위 - 쐐기
4순위 - 보호막(이동이 필요한경우의 육영, 또는 반사의 보호막 문양을 바른 보호막, 또는 광역피해 예상시 데미지 감소를 위해)

구슬이 4개 쌓일 때까지 반복해주시고 구슬이 4개 되는 순간부터는 도트위브 단계로 넘어갑니다.

2)도트 위브 단계    ( ) 안은 현재 나의 구슬 상태 
정분(4구슬) - 쐐기 - 쐐기 - 고통 -
정분(5구슬) - 흡손 - 파역(2구슬) - 정신이상(2틱) -
정분(3구슬) - 정신이상(4틱)      - 파역(0구슬)-
정분(1구슬) - 정신이상(2틱) - 정신이상(4틱)   -   (2틱을 보고 다시 채찍을 눌러 틱을 새로 시작하세요)
정분(2구슬) - 구슬 생성 페이즈 반복

만약 오프닝시에 5구슬을 가지고 계신 상태라면, 
시작 1.5초전 물약 - 쐐기 - 파역(2구슬) -
정분(3구슬) - 마귀 - 정신이상(2틱) - 고통 -
정분(4구슬) - 흡손 - 파역(1구슬) - 정신이상(2틱) -
블러드여부(가속도 버프)에 따라서 정신이상을 최대한 많이 보시고 정상적인 사이클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허수아비로 많은 연습을 하셔서 손에 완전히 익게 하세요.


온리 쐐기+정분사이클은 45렙 특성이 환각의 마귀여야 합니다.
딜사이클은 매우 간단합니다.

1)구슬 생성 단계
정분 - 글쿨 - 글쿨 - 글쿨 -> 반복입니다.
글쿨에 들어갈 우선순위는 
1순위 - 마귀
2순위 - 90렙특성 스킬(갈물, 후광)
3순위 - 쐐기
4순위 - 보호막(이동이 필요한경우의 육영, 또는 반사의 보호막 문양을 바른 보호막, 또는 광역피해 예상시 데미지 감소를 위해)

구슬이 5개 쌓일 때까지 반복해 주시고 구슬 소모 단계로 넘어갑니다.

2)구슬 소모 단계    ( ) 안은 현재 나의 구슬 상태
정분(5구슬) - 쐐기 - 쐐기 - 파역(2구슬) - 
정분(3구슬) - 파역(0구슬) - 채찍(4틱)   -
정분(1구슬) - 구슬 생성 단계로

허수아비로 직접연습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우 간단합니다. 또한 도트위빙보다 이동이 약간 용의합니다.


마격페이즈에서는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로 스킬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0순위 - 5구슬일 경우, 파역       (구슬이 낭비되면 안됩니다.)
0-1순위 - 티어18셋 2셋이상일 경우 마귀 
1순위 - 죽음                      (명료함에선 40퍼 뎀증이 있습니다.)
2순위 - 정분 
3순위 - 파역
4순위 - 정신이상일 경우 정신이상
5순위 - 쐐기(파역을 끊게 되는 경우엔 채찍) 

90렙 특성스킬은 후광일 경우엔 2-1순위로, 갈래물길엔 경우엔 추가 대상이 있는 경우 최우선으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암사의 마격페이즈는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죽음과 정분, 파역을 마구마구 눌러주어야 하기 때문에 순간순간 다음스킬의 쿨을 판단해서 스킬을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곧 죽음과 정분의 쿨이 오는데 구슬이 3개 이상이라면 파역을 빠르게 소모해주어야 죽음과 정분을 구슬이 낭비 안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추가 타켓이 있다면?
  정분과 정분사이의 글쿨타이밍에 부타켓에 고통과 흡선을 걸어 유지시켜 주시면 되겠습니다.

* 광치는 구간에선? 
광치는 타켓의 갯수와 광치는 시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광치는 시간이 길다면 정분을 쿨마다, 죽음을 사용가능할때마다 사용해주며 구슬을 모으고 그 외 시간엔 이글거리는 광기를 유지해줍시다. 광치는 시간이 짧다면(5~10초) 이글거리는 광기를 사용해주고 막틱에서 다시 시전해서 이글거리는 광기를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 아키몬드 장신구(전쟁에 대한 거부)를 사용할 경우에는?
저도 아직 없어서 ㅠㅜ 사용을 못해봤습니다. 만약 사용한다면, 매 10초마다 쐐기 대신에 채찍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사제게시판을 검색해보시면 사용해보신분들의 후기와 사용방법(변형 딜사이클)이 나와있습니다. (공지사항에 유아셀님이 작성하신 도트위빙+아키장신구 글을 추천드립니다.)

* 75렙 특성? 
네, 뒤운이 최고입니다. 다만, 본인 공대의 전투시간이 마력 주입을 사용하기에 알맞다면(딱 마력주입의 사용이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 전투가 끝나며 735+의 전설반지를 마력주입때마다 맞춰사용할 수 있는 경우) 마력 주입도 괜찮은 특성이 됩니다. 성채에서는 오직 자쿠운에서만 사용 가능할 것 같군요. 

* 똑똑한 플레이?
무빙이 예상되어지는 구간에서는, 쿨이 왔다고 바로 마귀나, 갈물 등을 사용하지 마시고 약간은 아꼈다가 무빙하시면서 쐐기 대신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너무 오래 아끼면 딜로스이기 때문에 쿨을 잘 확인하셔야겠죠. 애매한 경우라면 보호막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도트위빙에서) 도트가 안끝났는데 그냥 쐐기로 도트를 끊나요?
네 끊습니다. 보통 성채다니실 정도의 스펙이라면 도트가 1초에서 2초 정도 남아있을 거에요. 그냥 끊으시면 됩니다. 



이 편을 마지막으로 암흑 사제 PVE 딜링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가이드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댓글에서 지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