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성 계열 스킬 -

[ 치유 ] : 작은 힐입니다. 시전시간이 느리고, 치유량도 작지만 엠소모가 아주 작아서 5인 던전에서 베이스로 써먹는 힐입니다. 하지만 레이드단계에서는 써먹기 힘든 스킬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390 + 0.36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치유 강화)]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 상급 치유 ] : 큰힐입니다. 시전시간이 느리지만, 치유량이 매우 크고, 마나대비 효율도 그런대로 괜찮은 편입니다. 신성사제는 자주 써먹을 일은 없지만, 그래도 몇번은 쓰게되는 스킬입니다. 수양사제는 시전힐을 할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9040 + 0.97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치유 강화)]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 순간 치유 ] : 빠른힐입니다. 치유량은 상급치유보다 작지만, 시전시간이 매우 빠르다는 이유로 마나소모가 상급치유보다 더 많습니다. 위급상황 시에는 반드시 써줘야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순간 치유의 비율을 줄일수록 더 효율적으로 힐을 할 수 있게됩니다.
(6780 + 0.72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치유 강화)]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 결속의 치유 ] : 빠른 힐이고, 자신과 대상을 동시에 치유합니다. 힐량을 모두 합쳐보면 상급 치유보다도 더 좋은 마나 효율을 가진 스킬로, 순간 치유보다는 결속의 치유를 좀더 많이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5431 + 0.55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치유 강화)]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 치유의 기원 ] : 강력한 파티힐 스킬입니다. 마나대비 효율이 매우 뛰어나고, 힐량도 광역힐 치고는 괭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레이드 단계에서는 사제의 주력 힐스킬이 됩니다. 수양사제의 경우 신의 보호를 찍으면 힐량의 30%만큼 보호막이 생기는데, 크리가 뜨면 크리시 신의 보호가 뜨는 옵션까지 적용되어 총 60%의 보호막이 생깁니다.
(3175 + 0.34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성역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 회복의 기원 ] : 마나대비 효율이 상당히 강력한 스킬입니다. 쿨마다 탱커에게 꾸준히 넣어주면 탱커 힐 지원도 해줄수 있습니다. 공격을 받으면 효과가 발동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버힐의 비중도 매우 적은 아주 효율적인 스킬입니다. 현재 성역차크라와 이면의 수양이 적용되지 안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2972 + 0.32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성역 차크라)] x (회복의 기원 문양)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대천사) x (은총)


[ 치유의 마법진 ] : 마나대비 효율이 역시 강력한 스킬입니다. 게다가 스마트 힐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체력이 조금씩 달아있다면 쿨마다 꾸준히 자주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4010 + 0.43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성역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 소생 ] : 지속 치유스킬로써, 모든 틱이 유효힐로 들어간다면 마나대비 힐량이 아주 뛰어납니다. 하지만 마나대비 효율과는 관계없이 소생을 연속으로 사용하게 되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마나가 소비되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현재 천상의 손길은 이면의 수양이 제데로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면의 수양 1,2포인트에는 힐량이 증가하지 않다가 3포인트일때 아주 미미한 힐량 증가효과(약 1.5%)가 있습니다.
(1224 + 0.13 x 주문력 ) x [(영혼의 치유) + (성역 차크라) + (소생 연마) + (소생 문양)]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틱수계산: [12 ÷ (3 ÷ (1 + 가속/100)))]를 반올림함
 -천상의 손길의 힐량 계산법 (실제 소생 틱수와 관계없이, 무조건 5틱으로 계산합니다)
(1224 + 0.13 x 주문력 ) x [(영혼의 치유) + (성역 차크라) + (소생 연마)]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0.1



[ 빛의 권능: 평온 ] : 즉시시전에 치유보다도 더 큰 힐량을 가지면서 마나소모는 더 작은 매우 완소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평온 차크라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드 단계에서는 사용할 기회가 매우 적습니다. 5인던전에서는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
(5650 + 0.48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 빛의 권능: 성역 ] :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힐량도 매우작고, 마나소모는 엄청나게 큽니다.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성역은 5명을 초과하는 인원이 힐을 받게되면 5명을 기준으로한 힐량에서 분산되어 들어갑니다.
(376 + 0.0485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 신성한 폭발 ] : 역시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차라리 암사가 광역공격용으로 쓰는게 나을정도입니다. 신성한 폭발의 힐량은 툴팁의 힐량에서 최대 5명까지 힐을 주면서 힐 받는 대상에게 힐량이 분산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힐량이 1천가량밖에 나오지않습니다.
(1833 + 0.2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성역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공격력: (298 + 0.14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응징 차크라) x (어둠의 힘)


[ 천상의 찬가 ] : 회드의 평온에 비해 매우 초라하지만 그런대로 필살기 값은 하는 스킬입니다. 마나대비 효율이 엄청나게 좋기 때문에, 마나가 부족할때 치기연타를 하기 힘들다면 천상의 찬가를 쓰는것도 좋습니다. hps가 치기를 연타하는것과 비슷하게 나옵니다.
(4010 + 0.42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 (성역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틱수 계산: [8 ÷ (2 ÷ (1 + 가속/100)))]를 반올림함


[ 빛샘 ] : 사람들이 클릭만 해준다면 타 힐러들을 총 망라해도 이보다 좋은 스킬이 없을 정도로 좋은 스킬입니다. 레이드단계에서는 공대장에게 말좀 해달라고 해서라도 사람들에게 먹게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빛샘의 틱에는 가속의 영향을 받지만, 특성이나 버프, 시너지에 의해 올라가는 가속은 적용되지 않고, 순수하게 장비로 올라가는 가속만 적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3310 + 0.35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 빛의 권능: 응징 ] : 공격스킬로써 pvp가 아니라면 그다지 쓸일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pvp에서는 신성사제보다는 수양사제가 더 대세지요.
(598 + 0.61 x 주문력) x (응징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 성스러운 일격 ] : 공격스킬로써 수양사제가 속죄, 사도, 대천사를 발동시키기 위한 스킬입니다. 신성사제는 혹여나 대천사를 발동시키는것 아니면 사용할일이 별로 없습니다. 현재 속죄는 수양사제의 은총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693 + 0.85 x 주문력) x (응징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사도) x (성스러운 일격 문양) x (어둠의 힘)
 -속죄의 힐량: (성스러운 일격 최종 데미지) x (이면의 수양) x (대천사)


[ 신성한 불꽃 ] : 공격스킬로써 속죄가 적용됩니다. 빠른 시전시간과 간간히 들어가는 도트데미지덕에 속죄 사용시 상당히 쏠쏠한 스킬입니다.
(900 + 1.11 x 주문력) x (응징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사도) x (어둠의 힘)
 -도트데미지: (51 + 0.024 x 주문력) x (응징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사도) x (어둠의 힘)


[ 구원의 기도 ] : 사용 즉시 본인의 체력을 30%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치유스킬인지라 무조건 30%만큼 차는게 아니라 몇몇 치유량 증가 효과가 적용되어 더 큰 힐량이 나옵니다.
(최대 HP의 30%) x (이면의 수양) x (믿음의 시험) x (대천사) x (은총) x (수호 영혼)




- 수양 계열 스킬 -


[ 신의 권능: 보호막 ] : 수양 사제의 주력 스킬로써 내구도도 강력하고, 즉시시전이라 매우 뛰어난 스킬입니다. 다만 엄청난 마나소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사용하면 마나가 감당이 안될 수 있습니다. 신성사제의 영혼의 치유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신성사제의 보호막도 상당한 내구도를 가집니다.
(8137 + 0.87 x 주문력) x (영혼의 치유) x (보호막 연마) x (이면의 수양) x (수양 특화력)


[ 회개 ] : 시전하는 순간부터 시작하여 빠르게 상당량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수양사제의 주력 스킬입니다. 3틱이 모두 들어가면 바로 은총이 3중첩이 되므로 자주 사용하면 좋습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공격력도 들어갑니다.
(3061 + 0.31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대천사) x (은총)
 -공격력: (764 + 0.45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사도)




- 암흑 계열 스킬 - 


[ 어둠의 권능: 고통] : 3종 도트스킬중 하나입니다. 한번 걸어주면 채찍으로 자동 리필이 되기 때문에 별로 신경써줄 필요도 없고, 공격력도 꽤 나오는 효자스킬이지요.
(194 + 0.16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응징 차크라) x (어둠의 형상) x (어둠의 힘) x [(어둠 강화) + (어둠의 권능: 고통 연마) + (고통 문양)] x (뒤틀린 믿음) x (어둠의 사도)
 -틱수계산: (18 ÷ (3 ÷ (1 + (가속)/100)))를 반올림함


[ 파멸의 역병 ] : 3종 도트스킬중 하나입니다. 역시 주력스킬 입니다. 무빙딜시에는 파역을 연속으로 걸어서 파멸의 역병연마 피해를 입히는 방법을 쓰기도합니다.
(136 + 0.16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응징 차크라) x (어둠의 형상) x (어둠의 힘) x (어둠 강화) x (뒤틀린 믿음) x (어둠의 사도)
 -틱수 계산: (24 ÷ (3 ÷ (1 + (가속)/100)))를 반올림함
 -파멸의 역병 연마 데미지: (틱 데미지) x (틱수) x (어둠의 힘) x 0.3


[ 흡혈의 손길 ] : 3종 도트스킬중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기본 데미지는 가장낮지만 타 도트스킬에 비해 주문력 계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흡혈의 손길이 걸린 대상에게 정신 분열을 사용하면 재충전 효과가 나오므로 힐러들을 위해서 꼭 신경써서 써주어야 합니다.
(96 + 0.35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어둠의 형상) x (어둠의 힘) x (어둠 강화) x (뒤틀린 믿음) x (어둠의 사도)


[ 정신의 채찍 ] : 암흑 사제의 베이스 딜링 스킬입니다. 막틱을 끊지 않는게 핵심이 되겠네요
(214 + 0.33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어둠의 형상) x [(어둠 강화) + (정신의 채찍 문양)] x (뒤틀린 믿음) x (어둠의 사도) x (어둠의 대천사)


[ 어둠의 권능: 죽음 ] : 암흑 사제의 마격용 스킬입니다. 하지만 피해량만큼 (특성을 찍으면 60%만큼) 백뎀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힐사제의 경우 정신력 누출 문양을 박고 쫄들에게 막타를 넣어서 마나수급을 하기도 합니다.
(338 + 0.32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응징 차크라) x (어둠의 형상) x (뒤틀린 믿음) x (어둠의 대천사)
 -HP가 25%미만인 대상에게 사용시: (위의 데미지) x 3 x (정신 녹이기)


[ 정신 분열 ] : 구슬을 소모하며 큰 피해를 주는 스킬입니다. 어둠 강화를 띄우기 위한 스킬이기도 하구요, 최대한 구슬을 쌓아서 쓰되, 어둠 강화가 없어지지 않도록 적절하게 사용하는게 중요한 스킬입니다.
(1473 + 1.1 x 주문력) x (응징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어둠의 형상) x (뒤틀린 믿음) x (어둠의 구슬) x (어둠의 대천사)


[ 정신 쐐기 ] : 쿨없는 정신 분열과도 같은 스킬이지만, 도트스킬들을 다 지워버린다는 점 때문에 정작 암흑 사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1112 + 0.83 x 주문력) x (응징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어둠의 형상) x (뒤틀린 믿음) x (어둠의 구슬) x (어둠의 대천사)


[ 정신 불태우기 ] : 4.1이후 그런대로 쓸만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218 + 0.26 x 주문력) x (응징 차크라) x (이면의 수양) x (어둠의 형상) x (뒤틀린 믿음) x (어둠 강화) x (어둠의 사도)


[ 그림자 원혼 ] : 고통 틱이 들어갈때 일정확률로 나오는 원혼으로 신경 쓸 필요없이 그냥 로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툴팁보다 아주 약간 데미지가 더나오는 묘한 현상이 있습니다.
(486 + 0.51 x 주문력) x (이면의 수양) x (어둠의 힘) x (뒤틀린 믿음) x (어둠의 형상)




- 문양 효과들 -


[ 마법 무효화 문양] : 대상 최대 HP의 3%만큼 체력을 채워줍니다. 이것은 구원의 기도와는 달리 다른 치유량 증가효과를 받지 않고 정확하게 3%만큼만 들어갑니다.


[ 치유의 기원 문양 ] : 이것도 따로 독립적으로 치유량 증가효과를 받지않고, 정확하게 치유의 기원 최종 치유량의 20%만큼 힐이 들어갑니다.


[ 신의 권능: 보호막 문양 ] : 이 문양효과는 단일힐로 쳐져서 평온 차크라시 소생의 지속시간을 초기화 시켜줍니다. 그리고 은총이나 대천사와 같은 치유량 증가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하지만 신성사제의 영혼의 치유는 적용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