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길드 카페에만 올려놨던 정보인데, 사제님들과 공유합니다.

영던하고 아즈갈로스만 올리고, 나머지 영던과 레이드 공략은 차후에 올릴게요~

영웅 난이도라서 일반과는 차이가 좀 있는 점 감안하시구요,

격변 열리고 던젼 다니시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검은바위산 오리지널 시절 상층 가는 길목에 그 입구가 있는 검은바위동굴 영웅 난이도 공략입니다.

 

다수 링크의 일반몹이 거의 없어서 잡졸 구간은 상당히 난이도가 낮고,

패스할 수 있는 일반몹도 상당히 많은 편이라서 일반몹에 대한 부담은 거의 없습니다.

 

1넴입니다. 주의할만한 사용스킬은 두가지입니다.

 

*쫄소환 : 바닥에 지진을 일으키면서 졸을 3마리 정도 소환합니다. 지진은 피하면 되고,

             졸은 딜러들이 모두 정리합니다. 졸 우선 딜만 인지하면 쉽습니다.

*족쇄 : 아군전체를 자신이 있는 곳으로 강제소환하고, "족쇄"로 묶습니다.

          그리고 10초 후에 자신의 주변에 10만 이상 데미지의 화염폭풍을 시전합니다. 맞으면 거의 죽습니다.

          대처법은 강제소환되면 바로 타겟을 "족쇄"로 변경한 후 최대한 빨리 족쇄를 째고,

          보스몹으로부터 거리를 벌려 도망치면 됩니다. (신드라고사와 유사)

공략만 알면 쉬운 보스입니다.

 

2넴입니다. 검은바위동굴에서 4넴과 함께 가장 난이도가 높은 보스로, 다행히(?) 패스가 가능합니다.

 

보스 자체는 아무런 스킬도 쓰지 않고, 평타 뿐이기에 그냥 탱커가 탱킹해주면 그만입니다.

문제는 옆에 있는 쫄 3마리와 "보라색 광선"으로,

천정에서 보라색 광선이 쫄 3마리에서 비춰지는데, 이걸 맞고 있으면 쫄에게 디버프가 쌓입니다.

이 디버프가 100이 되면 쫄이 용기병으로 변신하고, 이 용기병이 장난이 아닙니다. -_-;

 

변신을 막기 위해선 유저가 그 광선을 대신 맞아주면 됩니다.

졸 근처에 가서 서면 광선은 유저에게 향하고, 유저에게 디버프가 쌓이기 시작하며, 역시 100 이 되면 유저도 변신합니다.

즉 100이 되기 전 약 70~80 사이에 자리를 빠져나와야 합니다. (광선이 바로 없어지지 않으므로 좀 일찍 나와야 합니다.)

빠져나와서 디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광선을 방해하는 걸 반복하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디버프가 사라지는 걸 기다리는 사이에 다시 광선은 쫄에게 비춰지고,

대부분의 경우 이 사이에 쫄이 변신하게 됩니다.

그래서 메인 담당자가 디버프 사라지길 기다리는 사이, 서브 담당자 한 명이 커버해줘야 하는데요,

총 인원은 5명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1마리는 변신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공략법은 쫄 2마리는 변신 못하게 하고, 1마리는 변신시켜서 잡아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만,

그러나 이 1마리의 용기병 처리가 쉽지 않습니다.

평타 뎀지도 세고, 무엇보다 광역 공포를 사용해서 어려움이 크죠.

 

3넴입니다. 거의 탱커 혼자 잡는 보스입니다. -ㅅ-;

 

이놈은 기본적으로 모든 데미지 99% 감소 버프가 걸려있어서, 뎀지가 안들어갑니다.

뎀지를 입히기 위해선 이놈에게 "특별한 디버프"를 걸어야 하는데요,

보스가 저기 사진의 가운데 있는 불기둥을 지날 때마다 디버프가 1개씩 걸리고,

이 디버프가 많이 쌓일수록 데미지가 잘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바로 이놈이 사용하는 화염오라인데요,

디버프가 적을 땐 화염오라의 뎀지도 적은데, 디버프가 많으면 화염오라의 뎀지가 커집니다.

즉 디버프는 양날의 검인 것이죠. 높으면 뎀지는 잘 들어가지만 아군이 맞는 피해도 커지니까요.

 

만약 이 디버프가 시간이 다 돼서 없어져버리면,

보스가 쫄들을 소환하고 주변에 불기둥이 올라옵니다. (이부분 수정)

 

탱커의 무빙능력에 따라서 난이도가 결정되는 보스입니다.

 

4넴 아름이입니다. 2넴과 함께 어려운 보스에 속하며 패스가 가능합니다.

보스의 사용스킬은 총 3가지인데요,

*전방 브레스 : 뭐 탱커가 머리를 잘 돌려줘야겠죠.

*바닥 불 : 파티 전체가 잘 피해야합니다. -_-;;

*광역공포 : 재수없어서 공포 맞고 바닥불길 위해서 놀게 되면 누워서 하늘을 보게 됩니다.;;

 

보스 자체보다도 옆의 3마리 쫄이 문제입니다. 셋다 상당히 강력해서 탱커가 셋다 탱킹하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공략은 보통 2마리는 메즈를 하고, 1마리를 시작과 동시에 점사해서 잡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고로 야수형 2마리 메즈가 유지되느냐 마느냐과 관건이라고 보심 됩니다.

만약 메즈클래스가 부족하면 그냥 패스하는 게 낫습니다.

 

막넴인데요, 잡고 나서 스샷을 찍었네요.; (막넴잡고 아름이를 잡아서리;)

막넴치곤 상당히 쉬운 보스입니다.

 

보스는 3마리의 그림자와 함께 나옵니다. (구분이 됩니다.)

보스 사용스킬 중에선 바닥에 검은불 깔기가 있는데, 탱커가 잘 무빙하면서 탱하면 됩니다.

 

문제는 3마리의 그림자인데, 이넘들은 메즈가 안됩니다.

그렇다고 다 같이 탱킹하는 것도 어려워서, 보통 드리블 탱커를 한명 정해서 드리블을 합니다.

판금 클래스나 뭐 도적, 드루, 냥꾼 등이 3마리 어글만 먹고 드리블 해주면 됩니다.

 

중간에 그림자 중 하나가 진짜가 되고, 진짜가 그림자로 변하는 "체인지 타임"이 있는데,

이땐 재빨리 탱은 진짜를 찾아서 도발탱하고, 드리블탱도 그림자를 잘 찾아서 다시 드리블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