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군단 확장팩이 2시즌으로 들어오면서 암사의 특성이 리뉴얼되어 암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나 변경사항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새롭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확장팩 암사의 경우 현재 무난한 레이드 능력과 이례적으로 쐐기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새롭게 암사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시즌의 암사는 1시즌에 비해 딜사이클이 훨씬 직관적으로 변했습니다. 기존 암사의 아이덴티티와도 같았던 채찍류 스킬을 사용하지 않게 된 것은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지만, 암사를 새롭게 시작하시려는 분들께는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유의 - 암사 특성이 대거 변경되고 아직 시즌이 시작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정립된 부분이 적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소 변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은 필자의 경험에 의한 주관이 많이 들어있으며 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 수시로 수정하며 제목에 표시해드릴 예정이니 정답지가 아닌 참고서 정도로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암흑 사제 기본 스킬 설명
2. 장비 및 2차 스탯
3. 암흑 사제 주요 특성 설명
4. 딜사이클
5. 유용한 것들
6. 쐐기 - 추가 예정
7. 레이드 - 추가 예정
1. 암흑 사제 기본 스킬 설명(암사의 기본 스킬에 대해 알고 계시거나 가닥이 잡히셨다면 패스)
상시 유지해야 할 스킬
신의 권능: 인내 대상 및 파티, 공격대원 전원의 최대 체력을 5% 증가시켜주는 사제 공통 스킬입니다. 전투 및 부활 시 항상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어둠의 형상 사용시 캐릭터가 어두운 보랏빛으로 물들며 주문 공격력이 10% 증가하는 암흑 사제의 아이덴티티 스킬입니다. 전투 및 부활 시 항상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딜링 스킬
흡혈의 손길(이하 흡손)
주 도트 피해와 함께 4의 광기를 생성하는 암사의 메인 도트 스킬입니다. 주 타겟에게 필수로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어둠의 권능: 고통
주 도트 피해와 함께 3의 광기를 생성하는 암사의 메인 도트 스킬입니다. 주 타겟에게 필수로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후술할 특성인 '불행'에 의해 흡혈의 손길 시전 시 자동으로 고통이 함께 활성화 되므로 이번 시즌에서는 단독으로 누르게 되는 상황이 손에 꼽습니다)
공허 방출(이하 방출) - 쿨기
어둠의 승천과 같은 선상에 있는 2분 쿨의 스킬입니다. 사용시 해당 스킬이 공허의 화살로 대체되며 공허의 형상에 돌입합니다. 예전에는 공활을 사용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연장되었는데, 이번 확팩에서는 파멸의 역병, 즉 광기를 50 소모할 때마다 연장됩니다. 따라서 공허 방출 활성화 시에는 상황에 따라 파역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여 가능한 길게 공허의 형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 공허의 화살(이하 공활)
공허 방출 사용 시에만 활성화되는, 10의 광기를 생성하는 즉발 스킬입니다. 딜사이클에서 파멸의 역병과 함께 1순위 사용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어둠의 승천(이하 승천) - 쿨기
공허 방출과 같은 선상에서 선택하는 1분 쿨의 스킬입니다. 사용시 비주기적인 암흑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비주기적인 암흑피해란,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채찍, 흡손, 고통 등)를 제외한 불규칙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를 의미합니다.(정분, 파역의 첫 즉발 데미지, 정쐐, 죽음 등)
어둠의 마귀(이하 마귀) - 쿨기
특성을 찍으면 1분 쿨의 환각의 마귀로 대체되는데, 이번 시즌 당분간 찍을 일이 없을 것 같아 어둠의 마귀로 설명합니다. 3분 쿨이며, 소환수가 나타나 전투를 돕습니다.
정신 조작(이하 조작)
설명이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강력한 사제 공통 단일 피해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0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파멸의 역병(이하 파역) - 광기 소모 기술
광기 50을 사용하여 단일 대상에게 시전하여 강한 즉발 딜과 도트 데미지를 입히는 기술입니다. 암사의 단일 딜 지분 중 가장 큰 퍼센트를 차지합니다.
정신 분열(이하 정분)
단일 대상을 공격하여 6의 광기를 생성하는 캐스팅 스킬입니다. 광기 생성 기술 중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후술할 특성에 의해 2개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정신의 채찍(이하 채찍)
틱당 2의 광기를 생성하는 필러 스킬입니다. 후술할 특성과 연계하여 정신의 쐐기를 기용하는 경우 해당 스킬이 정신의 쐐기로 대체됩니다.
└ 정신의 쐐기(이하 정쐐, 쐐기)
스킬 아이콘이 없어 위 아이콘으로 대체합니다. 4의 광기를 생성하는 필러 스킬입니다. 후술할 특성과 연계하여 필러가 아닌 딜사이클에 추가되기도 합니다.
어둠 붕괴(이하 어붕)
6의 광기를 생성하는 20초 쿨의 논타겟 광역 피해 기술입니다. 대상(최대 8타겟)에게 자동적으로 흡손과 고통을 활성화 하거나 갱신해주기에 다타겟 딜링에서 매우 큰 효율을 보입니다.
어둠의 권능: 죽음(이하 죽음)
4의 광기를 생성하는 암사의 강력한 즉발 마격 딜 스킬입니다.
유틸리티
★마력 주입(이하 마주)★ - 쿨기
사제 공통의 2분 쿨기로, 20초간 대상의 가속을 20% 상승시킵니다. 말이 필요없는 필수 스킬입니다. 쿨기와 묶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실 10초간 자신의 위협 수준(어그로)를 크게 낮춥니다. 전투에서 탱거가 아닌 자신에게 어그로가 튀었을 때 눌러주시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에게 감지당하는 범위가 눈에 띄게 줄어들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후술할 특성에 의해 생존기, 이감 제거기 등으로도 사용됩니다.
구원의 기도(이하 구기) 10초간 자신의 최대 체력을 25% 증가시키고, 증가분을 즉시 회복하는 사제 공통 생존기 입니다. 죽음에 이를 정도로 강한 데미지가 들어오려 할 때 눌러주시면 생존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순간 치유(이하 순치) 자신 혹은 대상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후술할 특성에 의해 생존기로도 활용됩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 자신 혹은 대상에게 일정량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육체와 영혼 특성에 의해 이동기로도 활용됩니다.
영혼의 절규(이하 영절) 자신의 주위 8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공포를 겁니다. 주로 쐐기 등에서 주요한 기술이나 동시에 올라오는 캐스팅을 한번에 끊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범위가 상당이 짧기 때문에 근접해서 사용해야 하며, 접근 시 적의 근거리 범위 기술이나 탱커를 대상으로 하는 전방 기술에 유의해야 합니다.
대규모 무효화(이하 대무) 지정한 범위 내 최대 5명의 아군에게 걸린 해로운 마법 효과를 제거하고, 적 최대 5명에게 걸려있는 이로운 마법 효과를 제거합니다. 활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후술합니다.
마법 무효화(이하 마무)
적 대상이 지닌 이로운 마법 효과를 제거합니다.
정신의 위안(이하 위안, 사비터)
지정한 범위 내 인간형, 용족 대상의 감지 범위를 축소시킵니다. 쉽게 말해서 애드가 나는 범위가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활용 범위는 후술합니다.
흡혈의 선물(이하 흡선)
암사의 광역 힐링 스킬이자 준 공생기 입니다. 한 대상에게 입히는 단일 공격 피해의 일정량 만큼 자신과 공격대원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공격대 기준 효과가 크진 않지만 나름대로 조금은 쓸모가 있기에 트라이 공대나 신화 레이드처럼 힐 요구량이 빡빡한 경우 공생기(공격대 생존기)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분산
암사의 가장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사용시 5초간 어떠한 공격도 하지 못하는 대신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며 받는 피해량이 매우 감소합니다. 사용 중 다시 누르는 것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기절 중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쿨이 길기 때문에 최후의 최후까지 아껴 써야 하지만, 쓰지도 못하고 죽는 것 보단 일단 쓰고 보는 게 백 번 낫습니다.
침묵
암사의 유일한 단일 대상 주문 차단 기술입니다. 부가 효과로 사용한 대상의 스킬 시전을 4초간 차단합니다.
천사의 깃털 3회 충전 스킬입니다. 사용시 잠깐동안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바닥에 설치할 수 있으며 타인이 효과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의의 도약(사용 시 주의)
지정한 대상을 자신의 위치로 당겨옵니다. 멀리 이격된 대상을 필요시 자신에게 끌어와 공략적으로, 혹은 쐐기 클리어 시간 단축 등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사전에 협의된 플레이가 아닐 경우 트롤링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공중 부양(사용 시 주의)
지정한 대상의 낙하 속도를 감소시키고 낙하 데미지를 받지 않게 합니다. 한 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방향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사전에 협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장비 및 2차 스탯
2차 스탯 요약
2차 스탯 세팅 적정 가속 33~35%, 이후 특화 몰빵 = 가특 챙기세요
무기 룬 울부짖는 룬(가속 증가), 곡성의 룬(특화 증가)을 필요에 맞게 사용하세요
약병 암사 이제 타락 약병 효율 좋아요 하지만 안정성은 유연 약병. (레이드 트라이 구간에서는 부담을 덜기 위해 유연 약병 추천. 특히 쐐기에서 도비터, 투물 구간 있으면 꼭 스위칭 할 것. 디버프 걸려서 애드나면 대역죄인 됨)
장식 주문 제작시 총 2개 장착 가능합니다.(예를 들어 신발과 바지에 장식을 한 개씩 달았다면, 허리에 장식이 달려있을 경우 장착할 수 없습니다)
1. 푸른 비단 안감 체력이 90% 이상일 경우 특화가 증가합니다. 2. 암흑 불길로 담금질한 방어구 도구 피해를 입힐 경우 일정 확률로 중첩되는 암흑불길 피해를 입힙니다.
하늘 비단 안감은 중첩이 되지 않는다는 정보가 있어 현재로선 각각 한 개씩 장착하는 것이 대세인 듯 합니다.
Q. 정기의 올가미줄은 안쓰나요? A. 2시즌에 들어오면서 올가미줄이 너프되었습니다. 보홈이 가능한 모든 부위를 뚫어야 기존과 같은 성능이 나온다고 하니 현재로서는 그다지 메리트가 없습니다. 가/특 목걸이는 획득처가 존재하고 다층식 메달 장식을 통해 총 3개까지 홈을 뚫을 수 있으니 당분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갯수 제한에 포함되지 않는 장식 위의 갯수 제한에 상관 없이 추가로 장착할 수 있는 장식입니다. 1. 지나치게 공학이 접목된 소매 연장기 손목 방어구이며, 장비 그 자체로 효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투중 부활이 가능한, 소위 기공전부 라고 부르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부작용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기계공학을 연마하셔야 합니다.
2.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 주문 제작시 따로 장식을 달아야 하며 사망 시 음식을 먹은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편의성이 뛰어나며 쐐기에서 유용합니다.
다음의 사진은 필자의 2차 스탯과 심크 스탯 가중치 입니다. 심크 설정은 단일 패치워크 5분 전투이며 모든 도핑과 외부 버프(블러드, 지능 등)을 사용 체크했습니다. (도핑은 울부짖는 룬,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 업타임 50%, 음식, 특화 안감 업타임 50% 로 설정했습니다.)
암사에게 가속은 매우 중요하지만, 효율이 점감하는 30%대에 진입하면 점점 가중치가 낮아지고, 35%에 가깝거나 초과하면 효율이 급감하며 특화의 효율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필자는 현재 선택한 2차 스탯을 550가량 올려주는 불길한 오색 정수 장신구를 착용했음에도 특화가 가장 높은 상승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타락 약병을 마셨기 때문에 유연성이 2%로 매우 낮음에도 저조한 스탯 가중치를 보입니다.
비스 장비 획득처 ! 회색칠 된 장비는 이번 시즌 쐐기나 레이드에서 가/특 장비를 구할 수 없어 삽입한 차선책 부위입니다.
! 가슴 부위의 경우 티어가 들어갈 수도 있으나 2차 스탯이 치/유 이기 때문에 비교적 후순위이긴 하지만 파밍 상황에 따라 얻을 기회가 있다면 모든 상황을 제치고 티어 4세트 효과를 받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 한손 무기의 경우 가/특 무기 획득처가 없지만 보조 무기는 쐐기,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손 무기 제작을 추천합니다. 양손 가/특 무기의 경우 레이드 마지막 네임드 사카레스가 드랍하지만, 최대 업그레이드가 영웅 기준 441까지만 가능합니다. 전 부위를 통틀어 가장 높은 딜 상승폭을 가진 것은 주무기이며, 신화 사카레스를 잡고 해당 무기를 얻기 전까지는, 사실상 시즌동안 쭉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에 저는 한손 무기를 주문제작했습니다. 양손 무기를 제작하셔도 무방하나 암흑불길 불꽃이 두 개나 필요합니다.
머리 - 티어 ( 가/치, 레이드 - 마그모락스 ) 목 - 브로마크의 발굴된 목걸이 ( 가/특, 울다만 ) 목 - 훔친 천둥의 목장식 ( 특/가, 소용돌이 누각 ) 어깨 - 티어 ( 가/특, 레이드 - 넬타리온의 메아리 ) 등 - 고요한 별의 목소리 ( 치/가, 레이드 - 비늘 사령관 사카레스 ) 가슴 - 생환술사의 사악한 의복 ( 특/가, 레이드 - 지옥벼림 카자라 ) 손목 - 성실한 청지기의 죔쇠띠 ( 치/가, 레이드 - 지스카른 ) 손목 - 살아 움직이는 족쇄 ( 치/가, 울다만 ) 손 - 티어 ( 유/가, 레이드 - 잊힌 실험체 ) 허리 - 사라진 영웅의 허리싸개 ( 특/가, 울다만 ) 다리 - 티어 ( 특/치, 레이드 - 라소크 ) 발 - 고대 십자매듭 덧신 ( 가/치, 울다만 ) 반지 - 혼돈의 합일 실반지 ( 특/가, 레이드 - 융합체의 방 ) 반지 - 맥동하는 핏줄의 반지 ( 가/특, 썩은굴 ) 반지 - 신랄한 의도의 실반지 ( 가/특, 넬타루스의 둥지 ) 양손 무기 - 에레토스, 공허한 약속 ( 가/특, 레이드 - 사카레스 ) 한손 무기 - 제작 추천 보조 무기 - 메아리의 광기 어린 책 ( 가/특, 레이드 - 넬타리온의 메아리 ) 보조 무기 - 완벽한 질서의 마법봉 ( 가/특, 주입의 전당 )
Q. 2+2(1시즌 티어2셋+2시즌 티어2셋)은 별론가요? A. 비추합니다. 2시즌 티어의 진가를 발휘하는 효과가 4세트에 있기 때문에 차라리 1시즌 티어 4세트가 있으시다면 2시즌 4세트를 모두 맞추기 전까지 1시즌 4셋으로 존버하시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템 레벨 차이가 있으므로 심크를 돌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스 장신구
불길한 오색 정수 - 레이드, 잊힌 실험체 현재 암사의 비스 장신구 중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고 있는 착용 효과 장신구입니다. 자신의 2차 스탯 상황에 맞게 조율이 가능하기에 세팅하기도 편해집니다.
넬타루스의 전리품 - 넬타루스 이번 시즌 타 사용 효과 장신구와 비교했을 때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는 장신구입니다. 평소 주문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치/가/유/특 중 랜덤한 스탯으로 변경되며, 장신구 발동 시 해당 스탯을 20초간 비약적으로 상승시킵니다. 심크상 특화가 떴을 때 발동시키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그것을 기다리다가 쿨기와 장신구의 쿨타임이 꼬여버리면 꽤 불편해지기 때문에 필자는 어떤 것이 나오던 공허 방출, 마주와 동시에 사용하는 편입니다.
효과 추적 위크오라 - https://wago.io/hvTNjCXZU
넬타리온의 고통의 부름 - 레이드, 넬타리온의 메아리 암사의 세 번째 장신구입니다만, 장신구의 효과 발동률에 대한 이슈가 있어 아직은 조심스럽습니다. 물론 나오면 감사하게 쓰시면 되지만, 개인적으로 위의 두 장신구보다는 후순위에 두고 싶습니다. 신화급 레벨 기준에선 그럼에도 효율이 좋다고 나오지만, 영웅급 이하 레벨에선 생각보다 낮습니다.
3. 암흑 사제 주요 특성 설명
이번 시즌의 암사는 1시즌에 비해 상황 별 특성이 명확한 편입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황 별 특성을 나열해드립니다.
1. 단일 특성
단일 심크 기준 가장 DPS가 높고, 대다수의 암사 유저가 사용하는 단일 딜 특성입니다.
단일 특성인데 왜 영혼의 연결을 찍나요? -> 영혼의 연결을 찍지 않고 아랫줄 특성을 찍기 위해선 강인한 정신과 침묵을 모두 찍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 레이드 단일 네임드 중 차단을 필요로 하는 구간은 크게 없기에 매번 특성을 바꾸는 번거로움을 덜고, 또한 영연을 찍음으로서 단일 타겟, 소수의 쫄이 나오는 네임드(6넴 지스카른), 이격된 2~3타겟(2넴 융합체의 방) 모두 위 특성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처 레이드 - 1넴 지옥 벼림 카자라 - 단일 레이드 - 2넴 융합체의 방 - 2타겟 레이드 - 3넴 잊힌 실험체(신화 난이도 제외) - 단일 + 소수 이격 쫄 레이드 - 5넴 장로 라소크 - 단일 레이드 - 6넴 지스카른 - 단일 + 소수 이격 쫄 레이드 - 7넴 마그모락스 - 단일
2. 다타겟(쐐기) 특성
던전, 쐐기 및 레이드 - 4넴 자칼리의 습격에서 사용되는 광역 딜링 특성입니다. 쐐기에서는 차단(침묵)이 필수이므로 3번째 줄 특성인 강인한 정신을 빼고 침묵을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3. 단일 + 소수 타겟 특성
일부 레이드에서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골자는 단일 특성이지만 메인 타겟에 딜링 중점을 두면서, 중간에 나오는 3타겟 이상 다수의 쫄딜을 위해 어둠 붕괴 특성을 가져갑니다.
딜사이클을 설명하기에 앞서 암사를 새로 시작하거나 가볍게 플레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풀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일단 전투가 시작되면 무엇을 눌러야 할지 고민하느라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모든 고민은 1글쿨이 돌기 전에 마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2. 그 어떤 상황에서도 최소한 주타겟 만큼은 항시 흡손, 고통 도트를 유지해야 합니다. 흡손, 고통은 만료까지 약 6.3초가 남았을 때 리필하시면 손해가 없습니다.
3. 패턴이나 바닥을 피해야 해서 캐스팅을 할 수 없을 때 절대 무빙만 하시면 안됩니다.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캐스팅이 필요 없는 무엇이라도 누르셔야 합니다. 다음 제시된 것들 중 생각나는 무엇이라도 눌러야 합니다. └ 공허의 화살이 활성화되어있을 경우 사용합니다. └ 광기 여유가 있을 경우 움직이면서 파멸의 역병을 사용합니다. └ 특성 '어둠의 통찰'이 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정신분열(즉발)을 사용합니다. └ 이속 증가로 빠르게 패턴을 파훼하고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 보호막을 사용합니다. 6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 마격 상황 시, 어둠의 권능: 죽음 을 사용합니다. 4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 마격 상황이 아니더라도 어둠의 권능: 죽음을 사용해 짤딜을 챙깁니다. 4의 광기를 생성 합니다. └ 어둠의 권능: 고통을 사용해 도트 리필과 짤딜을 챙깁니다. 3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 천상의 별 기용 시 사용합니다. 짤딜과 짤힐, 6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 천사의 깃털을 사용해 빠르게 패턴을 파훼합니다.
특성 공통 사항
1시즌 공략글을 작성할 때 제가 가장 강조했던 것이 '광기가 오버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반드시 정신의 채찍: 광기를 사용할 것'이었는데, 이번 시즌에서도 비슷한 맥락으로 작용합니다. 우선 변동 사항에 대해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정신의 쐐기' 특성 사용 시 기존의 정신이 채찍이 정신의 쐐기(이하 깡쐐기)로 대체됩니다. 이번 시즌 채찍은 없습니다. 2. 정쐐와 광기의 쇄도 특성 사용 시 정신의 채찍: 광기는 정신의 쐐기: 광기(이하 광기쐐기)로 대체됩니다. 광기쐐기는 최대 2충전 됩니다. 3. 파멸의 역병 사용 시 다음 쐐기가 광기쐐기로 변환됩니다. 광기쐐기는 6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 광기쐐기가 2충전 된 상황이라면 광기가 오버되지 않는 상황에서 꼭 하나 이상의 광기쐐기를 사용 후 파역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번 시즌의 암사는 빅 풀 구간이 아니라면(그마저도 풀광기는 잘 안됨), 광기가 오버되는 상황이 거의 없기 때문에 광기를 '소모'하는 기술인 파역은 여유롭게 쓴다고 해서 손해를 보는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광기쐐기는 파역에 의해 활성화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2충전 된 광기쐐기를 소모하지 않고 다시 파역을 사용한다면 스킬 하나와 광기6을 버리게 됩니다.
=> 스킬은 스킬대로 날려버리고 광기도 모자라서 깡쐐기만 날리며 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물론 광기가 정말 최대치까지 꽉 차려 한다면 바로 파역을 날려주세요.
특히나 단일 특성 중 '광기의 물듦'을 사용할 경우 최대 광기가 150으로 확장되는데, 이 때는 스킬 사이클을 매우 여유롭게 돌리셔도 광기가 오버되지 않습니다. 아직 익숙하지 못해 필자도 광기가 100이 넘어가면 광기쐐기를 사용하지 않고 종종 파역을 갱신하기도 하는데,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이번 티어 효과가 파역 4회 당 10초간 원혼 딜 증가던데, 딜사이클 변동 사항은 없나요? A. 해외 암사 커뮤니티에서도 변동 없다는 것이 정론입니다. 원혼을 만들어내는 기술은 정신 분열, 파멸의 역병, 공허의 화살인데, 티어 4세트 효과 발동 시 원혼을 최대한 많이 뽑아내는 것이 당장의 딜링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애초에 파역은 원하는 대로 누를 수 있는 스킬이 아니고, 이는 결국 정분을 모으는 단계에서 필연적으로 깡쐐기를 여러 번 날리게 됩니다. 의식하지 마시고 하시던 대로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Q. 공허의 형상이 끝나가요! A.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사이클을 굴리다 보면 '광기쐐기가 아깝지만 파역을 눌러서 형상을 연장할까? 아니면 사이클대로 광기쐐기를 누를까?' 하는 고민이 생기실 겁니다. 이 경우 저는 광기쐐기를 하나 날리더라도 파역을 눌러 1초라도 더 공허의 형상을 유지하는 편입니다. 쥐어 짜낸 1초가 공허의 화살을 한 번이라도 더 날리게 해주곤 합니다. 또한 타겟이 많을 경우, 어둠의 매듭(상대에게 발린 도트 개수당 공격력 증가) 패시브를 오래 가져가기 위해 최대한 오래 유지 해주세요. 공허의 형상일 때에는 파멸의 역병이 적용된 대상이 아니더라도 어둠의 매듭 최대 효과를 받기 때문입니다.
Q. 정신의 채찍은 안쓰나요? A. 네. 추가 설명을 덧붙이자면, 2시즌에서 정신의 쐐기 특성 기용 시 정신의 채찍이 쐐기로 대체되는데, 예전의 경우 채찍을 땡기다가 패턴이 오면 끊고 도망가면 그만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은 채찍류가 없어지면서 광기쐐기와 깡쐐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채찍과 다르게 캐스팅 중 패턴이 와서 끊고 움직인다면 아무 스킬도 사용하지 않은, 최소 1글쿨을 날려버리는 상황이 됩니다. 따라서 채찍을 쓰던 때와 달리 조금 더 포지셔닝과 무빙에 신경을 쓰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Q. 공허의 격류(이하 격류)는 언제 쓰나요? A. 퍼지는 분노 특성(흡손, 고통, 파역이 모두 걸려있을 때 대상에 대한 정분, 격류 데미지 증가)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파역이 걸린 상태에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파역 사용 후 다른 스킬을 몇 번 쓰다가 격류를 꼽으면 막틱에서 아슬하게 파역이 끝나는데, 파역 사용 후 1글쿨만 사용하고 격류를 꽂으면 파역이 끝나기 전에 풀틱으로 들어갑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정분과 파역 둘 다 사용 가능한 상황이라면 파역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출 사용 시 기왕이면 태고의 광기 특성(쿨기 사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이후 빠르게 감소)을 최대한 받기 위해 빠르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Q. 정신 조작(이하 조작)은 언제 쓰나요? A. 어둠의 매듭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공허의 형상 동안은 아무 때나, 평상시에는 파역이 걸려있을 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허나 광기가 크게 모자랄 때는 광기 수급용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Q. 후광(혹은 천상의 별)은 언제 쓰나요? A. 광기가 모자랄 때, 깡쐐기보다 먼저 사용하시면 됩니다.
Q. 넴드가 죽을 때 까지 사이클을 유지해야 하나요? A. 전투가 곧 끝난다면(네임드 체력 1.5%미만) 가장 강력한 스킬을 모두 쏟아붓는게 좋습니다. 광기쐐기가 어쨌건 뭐건 모두 제치고 남아있는 파역, 죽음, 격류, 조작을 모조리 사용해주세요. 비슷한 맥락으로 네임드에게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사잇페 상황(융합체의 방 합체 전, 사카레스 단계 변경 전 등)에서도 위와 같습니다.
Q. '마음의 눈' 특성이 좋나요, '현실 왜곡' 특성이 좋나요? A. 마음의 눈이 좋습니다. 우선 효과를 보자면 마음의 눈은 간단하게 파역 사용에 필요한 광기가 5 감소하고, 현실 왜곡은 파역 지속시간이 12초로 늘어나고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대신 필요 광기가 5 증가합니다. 결과적으로 파역의 업타임은 두 특성 모두 비슷하다는 결과가 있고, 두 특성 중 하나는 반드시 가져가기에 둘의 차이는 광기 5가 아닌 광기 10으로 보아야 합니다. 또한 이번 시즌 티어 4세트 효과가 '파역 4회 사용 시 10초간 원혼 데미지 증가'이며 이 효과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파역을 한 번이라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마음의 눈 특성이 강세입니다.
단일, 광딜 사이클 이번 시즌의 암사는 전 시즌의 정신 불태우기가 사라지고 광역 딜링의 대부분이 영혼의 연결 특성을 통한 매커니즘이므로 단일, 광 사이클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필요 대상 모두에게 도트를 걸고 한 대상에게 딜을 하면 도트가 발린 대상에게 함께 딜이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스킬 우선 순위 공활 > 2충전 정분 > (마격 시 죽음) > 파역 > 정분 > 광기쐐기 > 깡쐐기
마우스 오버 매크로 마우스 오버는 대상을 타겟으로 지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상에게 마우스 커서를 올리는 것 만으로 스킬을 사용하거나 공격하는 등 활용 방면이 다양합니다. 도트 클래스이자 하이브리드 딜러인 암사에게는 매우 유용하기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점차 익혀 나가시면 훨씬 편리하고 효율 있게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쐐기 던전에서 주 타겟은 해골일 때 역삼 차단을 지정 받았다면, 원래라면 해골을 타겟으로 잡고 스킬을 사용하다가 역삼이 스킬을 시전할 때 타겟을 바꿔 침묵을 걸고, 다시 해골로 타겟을 바꾸어 때려야 하기에 매번 번거롭고 타겟팅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사용하면 해골을 계속 타겟으로 하면서 역삼이 스킬을 시전할 때 체력바에 마우스만 올리고 침묵을 사용하시면 훨씬 편리합니다. 필자는 차단, 유틸, 공격기술 모두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ESC - 매크로 설정 - 만들기 - 매크로 이름(아무렇게 해도 상관없음) - 우측 하단 확인 - 매크로 명령 입력 칸에 아래 내용을 붙여넣기 합니다.
예시 - 어둠의 권능: 고통을 마우스오버로 만들고 싶다면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arm,exists,nodead][exists,nodead][@player] 어둠의 권능: 고통
기타 매크로
보호막 자신에게 시전 매크로
#showtooltip /cast [@player] 신의 권능: 보호막
/stopspelltarget
사제 공통 특성 '육체와 영혼(이하 육영)'에 의해 보호막이 씌워진 대상의 이동속도가 3초간 증가합니다. 암사는 이를 자신에게 걸어 이동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위의 매크로를 이용하시면 대상이 누구든간에 자신에게만 사용됩니다.
순간 치유 자신에게 시전 매크로
#showtooltip /cast [@player] 순간 치유
/stopspelltarget
자신에게 순간 치유 사용 시 10초간 뎀감 10%를 부여하는 사제 공통 특성 '보호의 빛' 사용 시 빛을 발하는 매크로입니다. 매크로를 이용하시면 대상이 누구든간에 자신에게만 사용됩니다.
천사의 깃털(천깃) 매크로
#showtooltip /cast [@player] 천사의 깃털
/stopspelltarget
사용 시 범위 표시 없이 즉시 자신의 발밑에 천깃이 생성됩니다. 암사 자신의 이동기로 자주 사용하므로 유용합니다.
어둠 붕괴(어붕) 매크로 #showtooltip /cast [@cursor] 어둠 붕괴
위의 매크로로 어둠 붕괴 사용 시 타격 범위가 표시되지 않고 커서 위치로 즉시 시전됩니다. 롤의 스마트키 기능으로 보시면 됩니다. 숙달되지 않으면 빗나가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므로 신중히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정 대상 마력 주입(마주) 매크로 /cast [@대상 닉네임] 마력 주입
마력 주입 사용시 자동으로 대상에게 마주가 들어갑니다. 고정적으로 마주를 받는 대상이 있을 경우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필자가 아직 쐐기와 레이드를 많이 돌아보지 못해 노하우가 생기는 대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댓글이나 쪽지, 인게임을 통해 자료를 공유해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6. 쐐기
Q. 어둠의 승천(이하 승천)은 이제 안쓰나요? A. 진행이 빠른 10단 미만의 저단에서는 쿨이 짧은 승천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전체적으로 방출이 강세입니다. 시즌을 거치며 유저들의 평균 특화값이 높아짐에 따라 공허의 형상 활성 시 모든 대상에게 최대의 특화값을 받기 때문에 방출의 기댓값이 올랐으며, 전반적으로 광기 수급량이 감소했기 때문에 공활 사용으로 얻게 되는 광기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공활을 사용할 때마다 원혼이 생성되기에 티어 효과와도 매우 잘 맞습니다.
Q. 쿨기를 언제 털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ㅠㅠ A. 가장 중요한건 스스로 던전마다, 단수마다 감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로 16~20단 사이를 다니시는 분들이 이런 고민을 가장 많이 하시는데, 개인적인 팁을 드리자면 해당 단수에서는 '우선 쿨기를 털어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쐐기 딜이 생각보다 저조해서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들을 보면 네임드 전투를 대비해 쿨기를 킵하거나, 아예 네임드에서만 쿨기를 터는 분들이 계십니다. 단수가 올라갈 수록 경화이던 폭군이던 네임드에 쿨기를 맞추는 것은 중요하지만, 블러드 타이밍에 빠르게 녹여야 하거나 택틱 상으로 지정된 타이밍에 쿨기를 털어야 하는 네임드가 아닌 이상, 16~20단 사이의 네임드 전투에서 쿨기를 사용할 수 있는 횟수는 오프닝에 사용하던, 전투 시작 후 조금 늦게 사용하던 동일하게 한 번입니다. 던전이 익숙하지 않아 타이밍이 틀리더라도 우선은 중간 중간에 사용해보셔야 '이 때 사용하면 쿨이 들어맞는구나'. '지금 사용하면 늦어지는구나' 하고 깨닫게 되실 겁니다.
썩은굴, 담쟁이가죽 골짜기 두 던전은 반드시 사제 공통 특성 '질병 정화'를 찍어야 합니다. 속박 어픽스를 사제 공통 특성 '환상'을 찍고 소실 사용 시 해제할 수 있습니다. 파열 어픽스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울다만: 티르의 유산 바실리스크가 사용하는 가시 버프를 대규모 무효화(대무), 마법 무효화(마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4넴 엠버론이 사용하는 탱커 전방 브레스 이후 걸리는 도트 디버프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막넴 앞 쫄이 사용하는 디버프(지속 도트딜과 가속 감소)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막넴이 무작위 3명에게 시전하는 디버프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해제하면 잠시 후 해당 위치에 바닥이 생성됩니다.
주입의 전당 3넴 뒤 얼음 용이 시전하는 '극심한 한기' 디버프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썩은 굴 2넴 앞 꽃이 사용하는 기절 스킬을 질병 정화할 수 있습니다. 3넴 가는 길 해골들이 사용하는 보호막을 대무, 마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3넴 잔차가 사용하는 버섯을 밟았거나 포자에 맞았을 경우 디버프를 질병 정화할 수 있습니다. 막넴 앞 하수인(코끼리같은 애)이 사용하는 일자 바닥을 맞아 공포에 걸린 대상을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막넴이 사용하는 디버프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궁금하신 점, 혹은 추가 및 수정해야 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인벤 쪽지, 인게임 '여러분의힐링캠프'로 문의 주시면 최대한 응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