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윅임
2016-10-17 05:10
조회: 47,848
추천: 84
초보용) 가속전탱 기초 가이드 - 16.11.09 업뎃가속 전탱을 하시면서 너프된 고감에 적응을 못하시거나...탱킹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기초 가이드입니다. 초보용이고 개인의 주관이 듬뿍 들어가있으니 고수분들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_^ 찡긋
가속세팅 미시는 초보분들만 보시면 되욤~
1. 특성, 스탯
현재 제가 사용중인 특성입니다. 60티어는 던전별, 쐐기 주간 효과별로 자유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90티어는 복수심을 쓰시면 됩니다. 다른 특성도 연구해보았으나 최후통첩-복수심 시너지가 여러모로 장점이 큽니다.
<딜관련 연구결과> 딜관련 봐야될 부분이 45 특성과 100 특성인데요. 45특성의 되살아난 분노는 버리셔도 됩니다. 광딜은 딜장신구와 전함 넬타 복수로 충분하고요. 단일딜은 최후통첩-묵직한반격을 넘어설 수가 없어요. 결국 되살아난 분노는 광 단일 모두 효율이 별로에요. 투신은 이감을 풀어주고 20%의 증뎀을 줘서 넴드전에서 효과를 봅니다만 만약 탱킹에 힘을 실어야할 단계시라면 역시 최후통첩을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100렙 특성 관련> 기본적으로 묵직한 반격을 씁니다만, 일단 DBM을 사용하신다는 전제하에, 넴드의 방어 필요 기술을 숙지하고 계신다는 전제 하에, 쇠날발톱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원래 괴저용 특성으로 사용했습니다만 쇠날발톱은 전탱의 약한 광역 어그로와 딜링을 보완해주고요. 무막이 완방이기때문에 광역탱킹시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일 탱킹 시에도 일종의 확률성 생존기로 쓰실 수 있어요.
묵직한 반격의 장점은 일단 방막이 거의 끊이지 않고요. 방밀 뎀지로 인해 단일딜도 어느정도 보장이 됩니다. 쇠날 발톱의 장점을 더 길게 써놓았는데, 묵반과 동급의 선택지라고 보심 되여. 방막 유지가 된다는건 정말 매우매우 큰 장점입니다.
<스탯 관련> 개인적인 체감입니다만, 가속은 20%정도면 충분한 것 같아요. 그외는 특화 유연 몰아주시면 되고요. 전 유연 10%는 되도록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특화가 높아질 수록 몹의 평타 데미지를 적게 받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아래는 현재 제 세팅이에요. 참고만 하시고 본인 체감에 좋은 스탯을 맞추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스킬 별 주의사항 리딩을 제외하면 탱커가 던전에서 해야할 일은 딱 2가지입니다. 어글 끌기, 버티기 그런데 이 두가지를 하려면 분노가 수급되어야겠죠? 고로 가장 기본이 되는 분노 수급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분노 수급기 맞아서 수급되는 분노를 제외하면, 전탱의 분노 수급기는 3가지입니다. 복수 5, 봉쇄 10, 방패 밀쳐내기 20 각 분노 수급기 별 운용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복수> 간혹 분노수급을 위해 복수를 쿨마다 누르시는 분들이 계신데.. 분노수급이 느립니다. 급할 땐 맞아서 생기는 분노 + 복수 5의 분노로 방패막기를 올릴 순 있겠지만 복수 자체의 분노수급은 진짜 단 한줌의 분노라도 필요한 극한상황이 아니라면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분노수급 외의 운용은 아래 어글기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봉쇄> 봉쇄의 경우, 두번 충전되는 스킬인데요. 아군대상으로 사용해도 분노가 수급됩니다. 고감시간을 연장시키고 싶다든가, 오프닝때 분노가 필요하다면 아군봉쇄2번 or 아군봉쇄1, 대상 봉쇄1 을 통해 20의 분노를 먹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방패밀쳐내기> 개인적으로 가속세팅 전탱의 핵심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스킬은 <압도>,<방패 막기>와 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압도>의 30%확률로 '방패밀쳐내기 쿨 초기화' 를 이용해 방밀 리셋을 계속 노리시면 됩니다. 가속 전탱의 경우 압도를 빠르게 돌릴 수 있기때문에, 방패 밀쳐내기가 주 분노수급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방패 막기> 와의 연계는 아래 뎀감기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어글기 어글을 끌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스킬은 <도발>, <영웅의 투척>, <천둥벼락>,<복수>, <영웅의 도약>입니다.
<도발>은 대상이 전사를 보게 만들고, 3초간 생성하는 위협수준을 증가시켜 줍니다. 어글이 튀면 안되는 중요한 몹의 경우, 도발을 섞어줌으로 어글 관리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영웅의 투척>은 딜전사와 달리 쿨이 없는 스킬입니다. 어그로 생성이 좋기때문에 드리블을 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둥벼락>은 전사의 대표적인 광역 어글기입니다. 특성을 찍을경우 반경이 증가해 몹이 새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복수>가 어글기인 이유는 <치명상>지속효과 때문인데요, 해당 지속효과는 <압도>와 <복수> 시전시 대상에게 출혈을 걸어줍니다. <복수>는 광역기이기에 광역 출혈이 걸리게 되죠. <천둥벼락>에 이어 광역 어글을 보장하는 스킬입니다.
<영웅의도약>은 이동+광역딜 외 부가적인 기능이 달려있는데요. 도발 쿨을 초기화시켜 줍니다. 도발->영도->도발로 2타겟의 어글을 확실히 잡을 수 있습니다.
3)뎀감 스킬 일단 기본 뎀감기와 쿨기에 대해 인지하고 계셔야합니다. 기본 뎀감기는 <고통 감내>와 <방패 막기> 입니다. 쿨기는 <넬타리온의 격노>, <사기의 외침>, <방패의 벽>, <최후의 저항>, <주문 반사> 입니다.
현재 <고통 감내> 속칭 '고감'이 너프된 이후로, 고감이 한방에 삭제-> 출렁거림or 급사로 가는 패턴에 대한 내용이 몇번 올라왔었는데요. 저 역시 비슷한 경험을 겪은 후 <방패 막기> 위주의 탱킹을 하고 있습니다. <방패 막기>의 운영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패 막기> 해당 스킬은 '6초동안 모든 근접공격을 막습니다.' 방어는 30% 뎀감효과를 지니기에, '6초동안 모든 근접공격의 데미지를 30% 줄여받습니다.'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방패 막기>를 활성화하셨다면, 빠른 시간 내에 <방패 밀쳐내기>를 최대한 자주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제일 아랫줄의<묵직한 반격> 특성을 찍었을 경우 추가되는 옵션때문인데요, '방패밀쳐내기 시전시 방패막기 지속시간 1.5초 증가'라는 옵션때문입니다.
보통 <방패막기> 후 압도-압도-압도 계속 반복해주시면서 <방패 밀쳐내기> 쿨이 리셋될 때마다 <방패 밀쳐내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방패 밀쳐내기>를 자주 사용할 수록, 분노수급+방패막기 지속시간 증가 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방패 밀쳐내기>를 자주 사용하려면 <압도>를 계속 눌러주셔야겠죠?
그리고 네임드를 상대할 때에는, 보통 <방패막기>를 1스택 계속 남겨두시는게 좋습니다. 방패막기가 정-말 급한 상황이 올 수 있기때문인데요.
대표적으로 떼까마귀 요새 2넴인 '일리산나 레이븐크레스트'
해당 네임드는 '복수의 칼부림' 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요, 방패 막기로 해당 스킬을 막지 않으면 '받는 데미지 100% 증가'디버프를 겁니다. 복수의 칼부림 시전시 분노가 없을 경우 '아군대상 봉쇄'-><방패 막기>를 쓰시면 됩니다만, <방패 막기>가 충전되어 있지않다면 급사의 위험이 생기게 되고, 쿨기를 동원해서 디버프 시간을 버텨내야하는 상황이 오게됩니다. 이렇듯 네임드 별로 '방어완화 기술-방패 막기' 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때문에, 초행인 던전이라면 필-히 모험 안내서를 열어서 네임드 주의점이라도 보셔야합니다.
<심화 예시>
초보분들이 많이 질문하시는 내용이라 적어드려요. 분쇄의 손아귀 스킬을 보면, '자연피해'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자연피해는 마법피해 이므로 <주문반사>를 쓰시면 30%뎀감된 데미지가 들어오겠죠? 분쇄마다 주문반사 쓰시면 됩니다. 주문 반사로만 버티기 어려운 고단에서는 쿨기를 섞어주셔도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고통감내> 해당 스킬은 군단 전탱을 갓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이었습니다만, 너프된 현재 상황에서는 이전만큼의 갓스킬이 아닌 상황입니다.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전 꼭 인지하셔야할 부분은 '사용하는 분노가 늘어날수록' 쉴드량이 커진다는 부분입니다. 20분노 소모시와 60분노 소모시의 쉴드량 차이가 매우 큽니다. 그리고 해당스킬은 자체 뎀감기능이 없기때문에, 뎀감기인 <방패 막기> 지속중 사용해주시면 더 효율적입니다. 저같은 경우, <방패 막기> 지속이 비는 동안, 혹은 분노가 남는 동안 빈틈을 메꾼다는 느낌으로 해당 스킬을 눌러주고 있습니다.
*아래 불군메인탱커님이 지적해주신 내용대로, 방막 분노관리를 하는 선에서 <고통 감내>도 자주 눌러주시는게 좋아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어 다시 한번 적어드립니다.
<넬타리온의 격노> 이걸 따로 적어드려야되는데 깜박했네요. 해당 스킬은 유물 스킬입니다. 이 스킬이 단순 광역기인줄 아시는 초보분들이 계셔서 따로 적습니다. 해당 스킬은 탱커 본인에게 3초동안 결정적 방어를 부여해줍니다. 주의할 부분은 중간에 넉백기등을 당하면 끊기는 스킬이라는 점이고요. 순간 광 DPS를 좀 뽑고 싶다면 전투의함성->넬타리온의 격노->전함 1초 남기고 스킬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문반사> 마뎀을 반사하는 쿨기입니다. 반사하지 못하는 마법스킬의 경우 30% 뎀감이 적용됩니다.
<연전연승-예견된 승리> 전사의 피회복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쌩으로 쓰시는 것도 급할땐 좋습니다만. <최후의 저항>으로 피뻥을 시킨 후 사용해주시면 효율이 더 좋아집니다.
<그외 쿨기> 쿨기는 대부분 위험한 구간이나 급박한 상황에서 눌러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즈샤라의 눈 쌍둥이 거인이라든가, 자비우스 직전의 몹무리라든가.
꼭 기억하셔야 할 부분 1.<압도>-<방패 밀쳐내기>-<방패막기> 3종연계 2.방막 비는 시간, 여유분노로 고감 돌리기
스킬 별 초보분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이나 스킬별 개별 노하우는 이정도로 마무리하고요. 운영 노하우를 마지막으로 마무리짓겟습니다.
3.전체적인 운영 노하우
1)미숙한 던전에선 항상 겸손하자. 초행이면 '여기 초행이에요.'란 말을 아낌없이해주셔야합니다. 모르는건 죄가 아닙니다. 모르는데 말없이 진행하다가 전멸내면 문제가 됩니다. 네임드 별 안내서 주의사항도 꾸준히 보셔야합니다.
2)본인이 버틸 수 있는 한계 알기. 본인보다 템렙이 높은 던전을 돌다보면, 본인의 템으로는 쫄구간 중 쿨기를 다돌려도 위험한 구간을 알게 됩니다. 그런 구간을 특히 주의해가면서 쿨기를 분배하시면 도움이 되겠죠?
3)도-저히 버틸 수 없는 쫄구간 몹이 애드가 되었다든가, 본인이 버틸 수 없는 상황이 닥칠 수 있는데요. 답은 드리블입니다. 전사가 드리블이 딱히 어렵지 않은게, 천둥벼락의 '10초간 이속감소50%' 와 <봉쇄>, <영웅의 도약> 등 이동기를 통해 능수능란한 드리블이 가능합니다. 벽이 있는 던전에서는 <벽풀>을 이용해서 원거리 몹 상대로도 드리블이 가능합니다. 어글이 안잡히는 몹을 제외하면, 딜러들이 안전하게 광을 칠 수 있는 여건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꼭 연습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마무리 이 정도만 해도 9~10단 노다이 클리어 가능합니당. 탱전 재밌어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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