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은두번
2015-01-07 21:18
조회: 43,062
추천: 87
분노전사 전공기초, 격노의 이해* 이 글은 스스로 분노전사에 대해 고찰하는 과정 중 쓰이고 있기 때문에 많이 부족합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 자주 거론되는 Q&A를 말미에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질문과 답변을 해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0. 격노란?
- 분노 전사는 자원으로 분노를 소비한다고 해서 분노전사인게 아닙니다. 스스로 화가나서- 그 상태를 유지하며 전투에 임한다고 하여 분노전사인 것이죠. 흔히 말하는 버서커, 광전사에 해당하지 않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격노'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줘야 하는 분노전사의 디자인은 컨셉에 잘 어울립니다.
- 격노 상태는 8초간 지속되며 특화도에 비례하여 원천적인 공격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평타건 스킬이건 모든 공격력에 전반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공격력을 상승하기 때문에 상시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만약 격노를 꺼트렸다면 다시 불씨를 살리지 않는 한 당신은 생각보다 시시한 숫자로 구성된 데미지를 띄우게 될 겁니다.
- 격노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피갈 크리를 터뜨려 격노 상태가 되는 것(크리 확률에 의존)과 광격을 사용해 강제로 격노하는 것(확정발동)이죠.
흔히 쿨다운 4초짜리 피갈을 쿨마다 우선시하여 부지런히 돌리는 것은 이 격노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기대값 대로라면 꺼질 일 없는 격노-,
하지만 확률이라는게 그렇듯 칼같은 쿨로 피갈을 돌려도 결국 격노가 사라지는 구간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를 위해 쿨은 길지만(30초) 확정적으로 격노를 발동시킬 수 있는 광격이 있는 겁니다.
보험과도 같은 광격, 절대로 스킬 쓸 게 없다고 분강 충전용으로 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1. 열쇠가 되는 피갈
분노 전사의 Key Skill은 피갈입니다. 보잘 것 없는 하찮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이 딜링 스킬이 우선시되는 이유는 격노 유지를 위하기 때문이다- 라고 했지만 그 외에도 굉장히 많은 이점을 가져다 주는 스킬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분노도 채워주고(10회복), 여러 후속 스킬들로 연계되는 스킬이죠.
- 분강 시전 승인! 분강은 일종의 제 2자원이 필요한 스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분노와 쿨만 차있다고 쓸 수 있는 스킬이 아니라는 거죠. 바로 피갈을 치명으로 칠때마다 1스택씩 충전이 되며 최대 2회까지 충전해서 모아두는게 가능합니다. 충전을 했다고해서 분노소모값이 사라지는게 아닙니다!
비록 분노10만 소모한다지만 이런 소모값을 생각하지 않고 난격을 두들기는 건 절대 지양하여야 합니다.
분강은 표기데미지 주무기 6291 보조무기 1719 의 데미지를 주는 분노전사의 간판 주스킬입니다. 그 데미지 비중은 절대적으로 난격의 우위에 있다는 걸 명심하세요.
- 공짜머겅 두번머겅, 공짜라서 조으다 난격 난격은 보조무기로 3224 데미지를 빠르게 입히는 스킬입니다. 실제로 스킬 발동이 빠르고 글쿨도 빠르게 돕니다. 하지만 데미지는 조약하기 그지없는 주제에 무려 소모 분노가 45 !
여러분이 1스택 분강보다 우선시해야되는 것은 이 난격이 아닙니다. 바로 피갈을 쓸때 20퍼센트 확률로 충전되는 공짜 난격 2회, 이것이 우선시 되는겁니다.
왜? 공짜니까. 왜?? 피갈을 때리면 또 공짜로 생길 수 있으니까 비워놔야 되서.
절대 위력적인 스킬이라 우선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분노도 넘쳐흘러서 주체할 수 없다할때나 난격 한번 정도로 태워주세요. 괜히 모두 증발시키면- 반드시 후회하는 구간이 발생합니다.
2. 분노전사라고 현자 타임이 없을거라 생각마라, 때론 무릎을 꿇어 추진력을 얻을 필요가 있다.
피갈 - 스킬 스킬 - 피갈 - 스킬 스킬 - 피갈 - ...(이하 생략)
이게 무한히 되는 건 아닙니다. 분노가 마르거나 꽁난격등이 리필되지 않으면 마땅히 할만한게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손이 논다고 광격으로 분강을 1회 충전용으로 쓰거나, 폭망 예승등을 돌리는 건 지양하셔야 합니다. 특히 격노까지 꺼져 있는 상태라면 차라리 한숨 고르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분노와 쿨, 그리고 스킬 스택을 모으며 현자 타임을 가져야 합니다.
안그러면 기껏 꺼진 불씨, 격노를 활성화했는데 분노가 모자라서 분강이나 어느 주력 딜스킬도 쓸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쉴꺼라면 비격노 상태에서 저축이나 하며 쉬는게 가장 현명한 길입니다. 어차피 격노 띄우면 그간의 손실을 매울 수 있으니 당장의 DPS 떨어지는 것에 연연해선 안됩니다.
주식과 똑같죠. 떨어질 땐 떨어지는 겁니다. 손해를 만회하고자 설치면 반등에 올라타지도 못합니다.
3. 광치기는 칼폭보다 쇠날발톱 어떠십니까?
칼폭은 충분히 훌륭한 광역스킬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현자타임을 강요받는 무기전사와 비교해 자의로는 절대 멈추지 않는 분노전사는 광을 치면서도 여전히 기본 딜 사이클을 가용할 수 있는 쇠날발톱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광 구간이 아니더라도 (광 구간을 대비하는게 아니라면) 그냥 사용해서 단일딜 중에도 데미지를 끌어올리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칼폭을 쓰면 6초간 다른 스킬은 일절 사용할 수 없지만, 쇠날발톱은 던져놓고 여전히 하던것을 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
칼폭을 포기하면 피범벅으로 통상기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반대급부도 생각해볼 일입니다. 피범벅- 피갈을 쓰는 분노전사에게 잘어울리는 특성 스킬 아닐까요?
이하는 게시판에 자주보이는 질문에 대한 Q & A ~!
Q. 양손 + 한손 쌍수는 하면 안되요? A. 네, 안됩니다. (단호박)
Q. 티탄(양손무기 쌍수)이랑 하분(한손무기 쌍수) 중에 어느게 좋아요? A. 기획의도대로라면 둘은 균등한 성능을 발휘하여야 합니다. 실질적으로 현재 하분이 좋다고 하지만 심크상 그 차이는 아주 미미한 편입니다. 스킬에 의한 자체적인 차이보다는 현재 도살자 무기의 2차 스탯의 우위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티탄은 우월한 스탯을 가진 양손무기를 2개 든다는 것 자체가 매리트이고 하분은 그 격차를 매워주기 위해 30퍼센트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보조 무기 공격력 보너스도 양손은 25퍼센트, 한손은 50퍼센트로 다르죠.
그외 차이라면, 공속이 빠른 하분쪽이 분노수급이나 (분노는 당장 쓸 10포인트가 필요한 거니까요)
그냥 템렙 높은거 나오는 걸로 드세요!
Q. 딜이 잘 안나와요. 딜 싸이클 피갈>난격>분격 순 맞죠?? A. 본문으로 돌아가시오.
Q. 2차 스탯 중요도 순서가 어떻게 되나요? [ 치타 연타 특성 가속 유연 ] 순으로 알고 있는데... A. 최고 효율이라는 치타와 최하 유연...그렇다 하지만 유연도 치타의 80~90% 수준은 됩니다. 템 옵션이 뭐건 별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
그냥 템렙 높은거 나오는 걸로 드세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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