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가 되면서 무기전사는 대대적인 상향을 받습니다.

치명상, 필격, 칼폭 그 중 격돌이 비약적인 상향을 받았죠. 그 결과 광딜의 스페셜 리스트(?)로 거듭 났습니다.(단일딜은 여전하지만)

해서 예전에 비하면 무기 관련해서 글이 제법 생기는 것 같은데, 그래도 최근에 초보분들의 질문을 보다보면 그것도 아닌것같습니다.

그래서 부족하게나마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싶은 심정으로 글을 한 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기 vs 분노 뭐가 더 좋나?

당연 분노가 딜이 더 좋습니다. 처음 판다리아 나올 때 부터 (심크 기준)무기가 분노보다 좋았던 적이 없었습니다.

꾸준딜 + 광딜 = 무기, 순간 폭딜 = 분노입니다만 분노가 광딜이 그렇게 구린 것도 아니고 오히려 3분강은 미쳤습니다.

만약 당신이 미터기 상위권에서 놀고 싶다면 분노를 추천 해드리고 싶군요.

하지만 분강 띄우는게 짜증나고, 빠따질과 미친 광역 도트 맛 좀 보고 싶으시다면 무기를 추천해드리죠.





2. 격돌 vs 제압 대체 뭐가 더 딜이 잘나오나?

5.3때 실제로 실험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땐 제압 = 격돌이라는 결론이 나왔죠.

지금은 격돌이 상향된 관계로 격돌 > 제압이라고 생각했었으나 무기전사의 달인이신 봉룡사님의 연구 결과

여전히 제압과 격돌 딜이 비슷하다는 결과 입니다. 고로 취향대로 하세요.

단, 쿨기시의 딜 사이클은 두 방식 모두 격돌 위주의 사이클을 돌려주셔야 됩니다.


※제압 딜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봉룡사님의 글을 참고 하세요.





3. 무기전사 딜 사이클 어떻게 해야하나?

거강 시 필>격 x3>필 혹은 필>제(영격)>제(영격)>제(영격)>필을 기본으로 합니다.(격돌 4연타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노거강 시엔 필>제(영격)>제(영격)>제(영격)>필을 기본으로 하되 분노가 7~80이상이면 그냥 격돌 박아버립니다.

쿨기 타임시엔 거강>필>격 x3>필 이후에 거강이 돌아오면 다시 반복 아니면 무희가 끝날때까지 필격 격돌을 넣습니다.

문제는 격돌인데 분노가 25나 잡아먹는 분노 먹는 하마이므로 오공 티어 2셋이없다면 거강때 격돌 돌릴 분노가 많이 모자랍니다. 물론 이 문제는 2셋이 갖춰지는 순간 부터 감쪽 같이 해결됩니다.

"ㅅㅂ 이따위로 알려주면 내가 어떻게 아냐고" 하시는 분들은 '죽생이'님이 쓰신 무기전사 딜 사이클 관련 글을 참고하시는게 더 도움 되실겁니다.





4. 대체 무기 전사 광딜은 어떻게 해야되는가? 소용돌이는 쓰긴 하는가?

천둥벼락을 쓰면 핏빛 천둥 효과로 인해 최대 2, 30만의 미친(!) 광역 도트를 걸기에 천둥벼락은 꾸준히 때려주세요.

무기 전사에겐 휩쓸기 일격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옆에 있는 적 한명에게 데미지의 일정량을 복사해서 피해를 주는 스킬인데.

이 휩쓸기가 발동 이후 10초간의 지속시간동안 격돌2미터의 적에게 피해량의 35%를 주는 광역 스킬로 바뀝니다.

소용돌이는 적이 서로 떨어져있어 휩쓸+격돌이 무쓸모일 때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무기전사의 광역딜은 천둥 이후 휩쓸기를 발동한 상태에서 휩쓸기+격돌을 쓰며.

상황에 따라서(예 : 적들이 밀집되지 않고 퍼저있을때) 소용돌이와 천둥만으로 광역딜을 해야합니다.







5. 치명이후 가속 vs 특화 뭘로 가야되는가?

("무기 전사는 가속을 올려야된다고" 이 말 한번 했다가 개소리 취급을 당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 무기전사 T16H: 힘[5.53] 치타[4.23] 가속[3.67] 특화[3.84] 주무기초뎀[17.50] 보조무기 초뎀[]/dps 373250

 

- 무기전사 T16N: 힘[4.83] 치타[3.83] 가속[3.11] 특화[2.61] 주무기초뎀[15.35] 보조무기 초뎀[]/dps 262767


이건 죽생이 님 글에서 불펌(?)한 무기 전사 ep 값인데 하드로 가면 특화가 상승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화나 가속에 몰빵을 해본 결과 둘다 비슷비슷합니다.(뭐?!)

차이점이라면 특화로 인한 급살이 많은가 평타로 인한 급살의 차이 정도겠네요.












6. 무기전사도 분노 전사처럼 보석을 닥치타로 박는가?


딜전사는 치명이 중요합니다. 당장 필살기(?)인 무모한 희생이 치명 +30%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쓰려면 치명이 받춰줘야합니다. 때문에 닥치타 박으시는 분들도 상당수고 그리고 전 그게 잘못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 스텟일시엔 아예 깔무시 치타를 박아서 치명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의도니깐요.(근데 전 그때도 깔맞춤을...)

다만 무기의 경우엔 급살 발동에 영향을 주는 특화와 가속을 최대한 확보 해야합니다.

다시 말해서 재연마로 특화 가속을 까기 보단 숙/치, 적/치 같은 보석으로 최대한 적숙을 맞춰야 된다는거죠.

물론 자신이 스텟이 어느정도 됬다고 생각하시면 깔맞춤을 하시거나 아님 계속 닥치를 가는건 개인의 선택입니다.





7. 무기전사 T60, T90 특성은 어떻게 해야되나?

T60는 크게 광딜땐 칼폭 단일은 용포, 칼폭 중 알아서, T90은 보편적으로 피범벅 쓰시면 되겠습니다.

칼폭은 180%로 상향되서 단일딜로도 괜찮은 특성입니다. 오히려 피범벅 도트는 칼폭이 격돌 때 보다 더 높게 나오더군요

칼폭이 우월하다라고 보단 단순히 칼폭 단일딜도 괜찮다고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T90의 경우 필격과 격돌의 상향으로 인해 피범벅 도트 딜이 올랐죠. 광역/단일 모두 효율적일 뿐더러 짧은 쿨 또한 강점입니다. 물론 피범벅때는 몰아처야한다는 점이 무기에게 있어선 부담스럽습니다만.

투신은 순간적인 폭딜을 하고 싶으시면 무기라도 순간 상위권에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쿨기 타이밍 때 최대한 딜을 뽑을 때 사용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주로 토크에서 사용합니다.(첫페때 영혼의 딜 2페때 살기위한 몸부림ㅠㅠ)





8. 장신구는 어떤걸 써야하나?

판금 딜러 장신구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악마눈(쿨감), 토크(스텟 상승), 스키르(치명타 뻥튀기).
(핵융합은 광딜용 장신구니 생략하겠습니다.)

단일 딜만 놓고보면 동템렙 기준 토크+스키르가 더 높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건 장신구 3개를 전부 장만하고 넴드 별로 스왑하는 겁니다.

하지만 여건이 안됀다면 악마눈 + 토크를 먹는 것이 현실적이겠죠.




9. 무기전사는 티어 2셋인가 아님 4셋인가?


결론만 말씀드리면 4셋을 가라 입니다.








마지막.

무기전사가 오히려 분노 못지 않는 로또 딜 특성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정량의 딜 올리기는 정말 쉬운데 그 이상으로 가려면 로또에 심하게 의지해야된다는 느낌이네요.

광딜 할때는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만(광ㅋ역ㅋ도ㅋ트ㅋ) 넴드는 대부분 단일 딜이기 때문에 간혹 딜보다보면 좌절도 많이 합니다.(그리고 옆에 있는 죽딜님도 같이 좌절하십니다.)

천둥왕 때는 무기 저주라서 아예 때려치고 싶던 적도 있었고요.

그래도 무기 전사의 맛이라면 미친듯한 연속 거강과 빠따질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드레나이라서 그런지도 모르겠군요.

"그러니깐 ㅈ같은 양때 3중첩 돌려주고 특화나 재설계 하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