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mo-champion.com/threads/1340569-5-4-Guide-Arms-PVE

 

단일딜

 

거강 디버프가 있을때

 

 

  • 최대한 격돌을 많이 때려주세요.

  • 분노가 부족할 때 필격을 때립니다.
  • 거강안에 격돌4개 혹은 격돌3개와 필격 1개가 들어갈 수 있도록 분노조절이 되야 합니다.
  • 제압은 우선순위가 가장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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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강 디버프가 없을때

     

    격돌이 제압보다 데미지는 확실히 강하지만 제압은 필격 쿨을 줄여주고 급살을 더 자주 띄우기 위해  격돌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 거강상태를 최대한 많이 지속시켜야 합니다. 
    • 필격은 쿨마다
    • 제압
    • 격돌은 분노관리를 위해 써줍니다.(~90-100)
    • 위 모든게 가능하지 않을때는 전투외침을 쓰거나 영투를 씁니다.

     

     

    마격 사이클

     

     - 거강 디버프가 있을 때

    • 원타겟일때만 이 사이클을 씁니다. 
    • 거강안에 4마격 혹은 3마격+1필격이 들어가도록 노력하세요. 
    • 마격은 10초동안 제압을 공짜로 쓸 수 있게 해줍니다.

     

     

     - 거강 디버프가 없을 때

     

  • 거강은 최대한 쿨마다.
  • 필격은 그 다음.
  • 제압.
  • 분노 80이 넘을때만 마격으로 분노관리.
  • 위 4개 모두 가능하지않을때는 전투의 외침이나 영웅의 투척을 filler로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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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 사이클

     

    휩쓸기 :  휩쓸기는 대상에게 주는 데미지의 75%를 주변대상 한명에게 추가로 주게 됩니다. 이것은 분노를 30소모하고 10초 지속이 되고 쿨도 역시 10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 10초마다 분노 30을 추가로 준비해야 합니다.

    광역격돌 : 휩쓸기버프가 유지되어 있는 동안 격돌은 주변 2야드 이내에 모든 대상에게 격돌데미지의 35%만큼 추가로 데미지를 줍니다.(위 두가지가 무기전사 광딜 핵심입니다.)

     

     

  • 휩쓸기는 항시 유지
  • 2 Targets: 탭을 사용하여 필사의 일격으로 치명상 도트 유지해주세요.
  • 3+ Targets: 천둥벼락으로 치명상 도트를 유지해주세요. 12-15 초마다 도트가 끝나기 전에 유지해주세요.
  • 다수의 적들이 충분히 가까워져 있을때는 필격이나 제압보다 광역격돌을 이용하여 딜을 해줍니다.
  • 광역격돌은 마격타임때도 마격보다 우선 됩니다. 
  • 적들의 거리가 다소 산개되어 있어 광격격돌이 힘들다면 휩쓸기만 띄운채 단일딜 로테이션을 돌려줍니다.
  • 16티어 2피스가 있다면 분노가 여유로와 제압은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될겁니다.
  • 추가 보충설명:
    거강디버프 존재시= 격돌 > 필격 (분노가 50이하일때 혹은 3초이내 휩쓸기를 쓰기 위해 분노30을 보충해야 할때) > filler
    거강디버프가 없을때= 거강 > 필격 > 광역격돌 > 단일격돌 (분노가 70이상일대) > 제압 (적이 산개, 분노가 40에서 50이상일때) > 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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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vanced Section


    격노
    격노 필사의 일격과 거인의 강타가 치명타로 박혔을때 6초간 데미지의 10%를 올려줍니다. 분노특성의 피의 갈증은 2배의 치명타 보정을 받지만 무기특성의 필사의 일격은 캐릭터 치명타율을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분노특성에 비해서 격노 버프시간이 적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거인의 강타 디버프동안 격노버프가 꺼지는지 켜져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



    거인의 강타
    거인의 강타 대상의 방어력을 100% 감소시켜 줍니다. 100%방어력 감소가 DPS상승에 얼마나 영향을 줄까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DamageReduction = TargetArmor / (TargetArmor + 4037.5*AttackerLevel – 317117.5)

    The armor of a level 93 mob is 24,835 but with Sunder Armor it is 21,854.8.
    이것은 몬스터의 방어력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율이 32.08% 이고 실제 데미지가 47% 증가한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급살
    급살 은 무기전사에게 상당히 중요한 버프입니다. 이 버프는 자동공격과 기회의 일격(무기전사 특화)시 일정 확률로 거인의 강타 쿨을 리셋 시켜주는 버프입니다. 급살때문에 무기특성은 거인의 강타 버프를 자주 갖고 티어16 2티어와 맞물려 아주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줍니다. 급살은 기회의 일격으로도 버프가 뜨기 때문에 특화와 가속 둘 다 급살을 자주 띄우는데 영향을 줍니다.

     

    기회의 일격
    기회의 일격 (SoO, OS, Opportunity Strike) 은 무기의 특화효과입니다. 이것은 일반공격시 특화 %만큼의 확률로 55%의 추가데미지를 주는 것입니다. 기회의 일격은 자동공격 뿐 아니라  휩쓸기 추가공격이나 장신구 발동에 의해서도 발동이 되지만 기회의 일격 스스로 재발동 시키는 경우는 없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메카니즘이 하나 발생하는데 고특화인 상태에서(혹은 운이 좋거나) 휩쓸기 추가데미지가 기회의 일격을 발동시키고 그 기회의일격이 다시 휩쓸기 추가데미지를 주고 이게 다시 기회의 일격을 발동시킬 수 잇다는 겁니다. 특화가 100%일때 이 메커니즘이 끊기지 않고 계속 지속될 것인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대신 특화 90%일때 이런 메카니즘이 종종 발동 된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기한 것은 기회의 일격이 발동 될 때 0.5초의 delay가 있고 모션이 자동공격과 같기 때문에 위 메커니즘이 발동 되고 타겟이 안 잡혀있는데도 불구하고 메커니즘이 끊기기 전까지 계속 자동공격을 하고 있는 듯한 모습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런 메크니즘은 특정한 환경에서 기회의 일격 딜량을 굉장히 높혀주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오공에서 2~3타겟 휩쓸기가 100% 유지되는 구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이득을 볼 기회는 적습니다.

     

    휩쓸기

    휩쓸기, 치명상과 함께 무기전사 광딜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것은 모든 근접공격에 적용되며 75% 데미지를 추가로 주게 됩니다. 그러나 광역 딜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충격파나 용의포효, 칼날 폭풍의 데미지는 주 대상에게 들어간 데미지만 추가로 들어갑니다. 칼날 폭풍은 6초동안 7번 타격하기 때문에 휩쓸기 역시 7번 데미지를 줍니다.

    치명상
    치명상 은 15초짜리 출혈효과가 지속되는 디버프입니다. 피범벅과 다르게 데미지가 추가되어 중첩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치명상디법이 끊기기 전에 치명상이 다시 들어온다면 다음 틱 이후에 치명상 디버프가 유지됩니다.

    예 : 치명상이 다음 틱이 2.5초가 남았을 때 15초짜리 디버프를 추가 시킨다면 남은 디버프 시간은 17.5초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명상 마지막 틱이 끝나기 전에 리필 시켜주기만 하면 됩니다.

    오해하실까봐 다시 말씀 드립니다. 치명상은 기존 디법 시간에 추가 되는 개념이 아니라 마지막 틱 이후에 리셋이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시간 계산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치명상은 처음 출혈이 걸린 시점의 전투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물약이나 장신구가 터졌을때 혹은 뎀증 버프를 받았을 때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치명상은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리셋 시키지 않는게 좋습니다.


    Tier 16 2피스 효과

    거인의 강타 약화효과는 티어16 2피스 효과입니다.이것은 무기전사에게 더욱 좋습니다.

    이 효과는 거인의 강타 디버프가 남아 있을 때 매 공격시에 5의 분노를 획득합니다. 이 말은 즉슨 거인의 강타시에 모든 글쿨을 소비한다면 30의 추가 분노를 얻게 되는 겁니다. 게다가 급살이 거강의 쿨을 리셋 시키기 때문에 전투 전체내에서 얻는 분노량은 상당합니다.

     

    • 전설망또, 휩쓸기, 기회의 일격은 추가 분노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 용의 포효, 충격파, 천둥벼락 그리고 칼날폭풍은 단일타겟으로만 분노를 생성합니다. 추가 타겟 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 영웅의 일격은 글쿨과 상관없이 추가 분노를 생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소개되는  다른 딜사이클에 영향을 줍니다.

    티어2피스가 당신의 딜사이클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겁니다. 추가되는 분노로 더욱더 많은 격돌을 때리세요.

    Tier 16 4피스 효과

    사형선고 는 광딜에서는 딜량을 추가시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일 타겟에는 도움을 줍니다. 사형선고가 뜬다면 격돌 대신에 마격을 쓰세요(광딜에서는 그대로 격돌을 씁니다.)

    다른 단일 딜 사이클
    이 사이클은 티어2피스 존재하에서만 유용합니다.

    기본 딜사이클에서는 제압의 분뇨 효율이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압의 글쿨은 다른 딜스킬보다 적기 때문에 티어 2피스 거강내에서 효율이 더욱 커집니다.

    그래서 이 딜사이클에서는 거강안에 격돌보다 필사의 일격과 제압위주로 때리게 됩니다. 남는 분노는 영격으로 소모합니다.(분노 60이상) 필사의 일격과 제압이 쿨일 때 격돌을 때립니다. 기본 딜 사이클에서는 제압 중첩수가 그리 중요하지 않았지만 이 딜 사이클에서는 제압 중첩 관리도 필요합니다. 거강 전에 최대한 제압 중첩을 쌓아주세요.

    거인의 강타 디버프가 없는 경우에는 기존 딜 사이클과 비슷합니다. 필사의 일격>제압>격돌; 하지만 영격은 쓰지 않습니다. 분노가 충분하다면 격돌을 사용하여 다음 거강전까지 제압 중첩을 모아 놓습니다.

    Note: 이 것은 단일 딜 사이클이며 티어2피스가 꼭! 있어야 합니다.

    마격 딜 사이클
    위와 비슷합니다; 마격은 공짜 제압을 위해서만 써주고 위 딜사이클대로 돌려주세요.필격 우선>마격으로 얻은 공짜 제압>60분노 이상일때 영격



    장비 업그레이드
    A똑같은 아이템 레벨이더라도 얻는 수치는 다릅니다. 딜상승 기대값이 높은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기 > 장신구 > 가슴/다리 > 머리 > 장갑/허리띠 > 어깨 > 신발 > 나머지
    어떤것부더 업그레이드 할것인지 미리 계획을 짜 놓으세요. 일주일에 템 2개씩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Gear Section
    WIP.
    장신구선택 : 토크의 꼬리가시 and 갈라크라스의 악마눈.
    스키르의 피에 젖은 부적 은 단일딜에서만 갈라크라스를 살짝 능가합니다. 하지만 광역딜에서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융합화염핵 은 3타겟 이상일때 상당한 디피 상승량을 보여줍니다.하지만 1-2타겟일때는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광역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장신구를 비싸게 주고 산 것에 대해 후회하게 될겁니다. 3타겟이상의 딜시간이 90%이상 차지 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을것을 추천드립니다.

    오그리마 공선전에서 무기와 분노전사 비교

    1: 임머시우스: 분노
    2: 쓰러진 수호자들: 분노 혹은 무기 (dangerous for your raid, careful not to push wrong targets early)
    3: 노루쉔: 분노
    4: 교만의 샤: 분노
    5: 갈라크라스: 무기 혹은 칼폭분노

    6: 강철의 거대괴수: 분노

    7: 암흑주술사: 무기

    8: 나즈그림: 분노
    9: 말코록: 분노
    10: 전리품: 무기
    11: 토크: 분노
    12: 블랙퓨즈: 분노
    13: 클락시: 분노 (무기전사가 딜뻥튀기는 더 잘합니다. 하지만 팀플레이거 되세요!)
    14: 가로쉬: 무기 혹은 분노; 1페이즈에서는 무기전사가 더 잘나옵니다. 하지만 킬 후엔 분노전사의 딜이 더 좋습니다.

    이것은 그저 가이드로만 쓰세요.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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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