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oarang17
2012-07-10 12:23
조회: 1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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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다베타 방어전사 세팅 변경점과 잡다한 후기 (스압)안녕하세요 가로나 수문대장 / Mop베타 Axepert 라고 합니다
오늘은 판다리아에서의 방어전사의 세팅 변경점과 영던 후기
또 새로이 열리게 되는 도전모드에 대한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참고로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만
본인 예상으론 본섭 적용까지 큰 변화를 보이지 않을 법한 부분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글이 될듯 합니다 ~_~
1. 방어전사 세팅의 변화
ㄱ) 방어합 상승에 도움되는 직접적 방어스탯은?
90만렙에 도달한 헐벗고 굶주린 순정상태의 스탯 : 영던 파밍 완료 360 스탯(재연마X) 입니다
재연마는 조금 이따가 보여드리기로 하지요
적중/숙련/특화/방어도(감소율)/회피율/무기막기 옆에 적힌 숫자들은 세부수치입니다
동일 부위중 다른 옵션을 드랍하는 템도 있으나 우선 영던파밍 완료시 템렙에 맞추기 위해서
먼저 드랍되는 부위를 착용하였습니다 크게 변화하진 않겠지만 다른 세팅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딜특템 (동일템렙에 힘이 높게 붙은 템: 적특,숙특이 대체로 딜템으로 분류되더군요)은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참고사항 : 영던 드랍템렙은 463이지만 현재 탱장신구를 드랍하는 보스중 1마리가 드랍템 구현이 안됐습니다 429렙 퀘템 장신구 (착효 회피 617 / 발동 공격시 확률 20초 1851 무막증가)를 착용하고 있어서 템렙은 460입니다)
보시다시피 회피와 무막의 세부수치가 얼추 비슷함에도 대략 6%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격변 상식상 완방합을 올리려면 회피와 무막의 %를 동일하게 하는것이 좋았죠
현재는 전선사수도 사라졌고해서 최대한 회피를 올려서 완방 점감을 덜 받게 하는것이 좋겠다 생각하여
이 실험(?)을 하기 전에는 무막을 모두 회피로 돌렸었습니다
재연마 들어갑니다 직접 비교해보시죠
좀 극단적인 재연마를 하였습니다
첫번째는 회피와 무막의 %를 최대한 맞추기 위한 재연마
두번째는 대격변에서 사랑받은 트콰트콰 재연마
세번째는 완방에 살어리랏다 재연마
좀 조잡한 편집이지만.. 대격변과 달라진게 눈에 보이시나요?
☆ 기존 대격변에서 1~2%정도로 무막을 높게 세팅하는것이 효율적이었으나 . 현재 판다리아의 안개(베타)에서는 전선사수가 사라졌으므로 . 스탯 배분은 회피와 무막의 %가 아닌 세부수치를 1:1로 해주는것이 . 점감을 최대한 덜 받고 방합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 특화로 인한 방막증가량이 대격변과 비교해서 터무니 없이 적습니다
자.. 일단 방어합을 올리려면 '완방' 이군요 더이상 특화가 아닙니다
하지만 특화가 버릴 스탯은 아닙니다
방막 증가율은 낮아졌지만 대신 액티브 스킬인 '방패 막기'가 60분노소모 6초지속시간 동안100% 확률로 방막에 성공합니다
결방증가율을 표기하지 않았습니다만
특화가 가장 낮은 세번째 스샷의 결방율은 20% / 특화올인의 결방율은 32%로 꽤나 큰폭으로 상승합니다
ㄴ) 적중/숙련 여전히 버려도 되는.. 버려야할 스탯인가
판다리아에서 방어전사는 방어태세 사용시 타격/피격시 얻는 분노가 없습니다 (이번 빌드에서 3초당 1분노 생성 추가)
으앜 너프너프..? 아닙니다
판다리아에서의 적중/숙련은 블루포스트에서 언급됐다시피 생존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생존스탯입니다
대격변까지 분노를 소모했던/필요로했던 이유는 단 하나! 어그로 입니다
(참고로 저는 대격변 초기 차단 적중을 맞추던 시기를 제외하곤 용영 0~20%(이후엔 본섭을 안해서ㅠ)까지 적중은 최대한 0에 가깝게 숙련은 데스윙의 광기를 잡은 이후 길드공대가 잠정해산 할때까지의 기간을 제외하곤 10이 채 못되게 다녔습니다 (최저 4) )
하지만 판다에서의 방어전사는 영격을 제외하곤 모든 어그로 획득 스킬의 분노소모는 0입니다
이젠 많이 공개되서 다들 아시다시피 분노라는 자원은 작은 생존기에 사용됩니다
이 방패벽은 물뎀과 마뎀, 이미 걸려있는 지속데미지는 물론
모~~든 데미지를 흡수합니다
전투력 비례 흡수보호막이 생성되고 복수심으로 인해 흡수량이 짭짤 합니다
영던파밍을 갓 완료하고 레이드에 돌입할 스펙이 방어합이 50%정도입니다
남은 50%에 대해서 효과적인 방어행동을 수행하려면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스킬들입니다
이런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방패 밀쳐내기와 복수로 분노 획득을 해야합니다
만약 적중과 숙련을 모두 버리게 된다면
최악의 시나리오로 방어태세 패시브로 생성되는 3초당 1분노로 1분이 지나야
겨우 20분노짜리 방패벽을 한번 쓸 수 있는 분노가 모입니다
3분이 지나면 방막을 한번 쓸 수 있겠군요... 무려 6초동안 말입니다 (으앜;)
더 최악의 시나리오는 1분동안 50%의 피격이 모두 적중할 수도 있다는거겠죠 ~_~
때문에 대격변처럼 적숙을 버릴수 없다.. 는게 베타서버에서 탱킹 해본 제 경험상 결론입니다
그럼 적정선은 어느정도이며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느냐!
는 아직 장담할수 없고 이것에 대해 몇%의 적숙이 진리다/추천한다는 내용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만
방어합과 적숙으로 인한 뎀감율을 비교한다는거 자체가 에러로 보입니다 (몹의 특성마다 다르겠죠?)
다들 아시겠지만 적중보다는 숙련이 회피만숙까지는 적중보다 효율을 높게 쳐줍니다
회피와 무막을 동시에 뚫고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영던파밍된 상태에서의 재연마를 이렇게 했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적중은 모두 낮추고 숙련에 해골렙-1인 92렙만숙+@로 숙련에 주로 투자하고
방막은 주로 3마리이상 혹은 몹의 공격력이 복수심 쌓인 방패벽을 훅훅 째버릴때 사용하고
광탱은 방막 베이스에 20분노짜리를 간간히 써주면 뎀감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야드가 있을때는 공생을 받아 야방도 사용해주곤 했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데이터를 토대로한 세팅이 아닌 경험을 바탕으로 계속적으로 수정하고 있는 상태라 참고만 해주세요
2. 던젼 탱킹 및 후기
ㄱ. 영웅모드
현재 영던은 440레벨로 템레벨이 보정됩니다
드랍템이 463인걸 감안하면 20레벨 이상 낮은 최소스펙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에 보여드렸던 재연마 상태 그대로 입던했을때 스펙의 변화입니다
우측은 현재 차고있는 템중 429렙 장신구만 보정받은게 되네요
☆ 영던에서 대부분의 분노는 방패벽으로 소모합니다 . 4마리정도 광탱시에 방패막기를 사용하는데 . 60분노 방패벽과 뎀감율은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 평소 방패벽 사용은 20분노근처 방패벽을 주로 사용합니다 . 복수심을 어느정도 보유한 상태에서 60분노 방패벽을 사용하면 채 흡수하지 못하고 6초가 지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큰 스킬이 들어오기전에 분노를 모았다가 방패벽 한타막기를 쓰기도 합니다 . 난이도는 440임을 감안했을때 엄청 쉽습니다 ~_~ 일부 던젼의 일부 쫄구간이 힘든 구간도 존재합니다
ㄴ. 도전모드
하드한것을 좋아하는 유저들이 선호할만한 컨텐츠라 생각됩니다
현재 MoP베타에서느 '붉은 십자군 전당'만이 도전모드가 가능합니다
일단 난이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입장후 수도탱커가 우습게 보고 대충 돌진 / 목줄이 묶인 개 한마리의 어글영역 이탈로
딜러 두명 끔살 / 힐러의 반응미스로 탱끔살.. 입구부터 '이거시 도전모~드' 포스를 느꼈습니다
463 보정스펙으로는 가급적 사용가능한 모든 메즈를 동원하여 메즈후 점사, 혹은 묻어가는 점사형 약광딜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몹들의 피통/공격력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일반몹 링크수가 증가하는 구간도 있습니다 (대체로 4~7링크몹입니다)
메즈 없이 진행 할경우 탱급사로 인한 전멸과 사이시간(탐시간)이 증가하기때문에
탱/힐/딜러의 역량에 맞춰 메즈를 하고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캐스터 몹이 시전하는 스킬중 '신성한 불꽃'은 영던에서는 한대 맞아도 뭐 그러려니.. 싶지만
딜/힐러가 맞을 경우 한방 끔살이 날수 있으며 탱커 또한 한방에 딸피까지 내려보냅니다 (주반시 우왘 소리날정도)
비단 저 스킬뿐만이 아니고 대체로 그러합니다 신성한 불꽃이라는 스킬이 시전시간이 길기때문에 유독 쎄긴 하지요 ~_~
영던에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느끼는 바는 '보스는 템주는 호구'이지만
도전모드의 보스는 만만찮습니다
맨 처음 도전모드를 경험하러 갔을때의 구성은
현재 베타에서 효율이좋다는 수도탱/수도힐에 법사 / 정고술(본인) / 조드 였습니다
1넴이 주기적으로 사냥개를 불러들이고 랜덤 대상에게 중첩가능한 도트데미지를 남기는데
시간이 지나면 5명에게 각각 1~4정도의 중첩이 쌓이게 됩니다
중간에 조드의 평온과 딜술사의 고대의 인도력(지속시간동안 딜량의 %로 힐들어감, 쿨기와 동반되면 준평온급)
거기에 힐러에게 자극을 주었음에도 전멸을 했습니다
이후 도핑과 블러드 / 점사순위등을 정하고 "대충 가지말자" 소리가 한번 나온뒤에 클리어했습니다
자기가 담당한 메즈몹의 재메즈 / 담당몹의 차단 / 해제와 정화 / 메즈가 불가능할시 각 개인과 탱커의 판단
딜러의 적절한 유틸지원등 특정 버젼 이후 초기영던을 제외하곤 닥광에 찌든 분들에겐 새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주술사의 메즈는 40초가량의 쿨이 있는데 메즈가 풀렸을 경우 돌정을 붙여놓고 주시차단을 보던가 법사님의 동결과 얼회로 의사소통할 시간을 벌어주셔서 무리없이 캐치됐다던가 할때 참 재밌었습니다)
현재 금메달을 획득하려면 15분내에 클리어 해야하지만
맨 처음 도전모드를 처음 가는 길드원끼리 갔을때 (딜술사로 참여) 클리어 타임이 49분 이었습니다
두번 세번 반복하면서 익숙해지다보니 은메달 중반타임까지 줄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수도탱커의 불의 숨결 문양(술뿌린 대상에게 사용시 4초간 방향상실)로 일반 구간에 대한 부담이 덜한지라
며칠전 전사탱커(본인)과 대격변 같은 길드공대를 하던 동생과 길드원 딜러분들로 구성하여 갔는데
클리어까지 1시간 안팎의 시간이 걸리는 등 개개인의 실력과 센스차이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메즈가 풀린 대상에 충격파 / 스톰볼트 / 위협 / 쿵따 등 시간벌어줄 스킬이 많고
3개의 차단스킬과 주반등 손만 바삐 움직여 주신다면 타탱커보다 나은점이 많을듯 합니다
2링크까지는 피통을 봐가며 방패벽 위주로 사용하고 3링크부터는 방막 / 사기외침 / 사기깃 / 생존기등을 사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5인던젼의 투기장이라고 생각될정도로
현재 영던이나 기존의 영던에서 다양한 쿨기들이 한번도 사용되지 않고 던젼을 끝낸다면
도전모드만큼은 투기장에 버금갈정도로 모든 스킬을 다양하게 활용하게 된다는게 매력인것 같습니다
본섭에 금메달 획득시간은 다르게 적용된다고 들었습니다 (15분은 어림도 없을듯한..)
결론은 정말 재밌습니다! 현재 보상도 없고 사람도 잘 안모여서 가기 힘들지만
접하면 제일 먼저 하고 싶게 되는 그런 컨텐츠입니다 ㅎ_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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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편은 찍어둔 스샷도 날아갔고 글이 너어무 길어지는 듯하여
나중에 기회가 되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추천이 레벨을 올려주는지 이니베니를 주는지 잘은 모르지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니깐요 뭐.. 그렇다구요 ~_~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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