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군메인탱커
2012-06-10 21:42
조회: 7,794
추천: 22
판다리아 베타.. 방어전사 주요 변경점 소개/분석페이스북 이벤트에 당첨되었는데, 오늘에서야 제대로 들어가보고 변경된 내용 확인해 보고 있습니다. 직접 인던도 달려보고 렙업도 해보고, 바뀐 전사가 익숙해질때까지 확실한 분석은 힘들것 같긴 합니다만, 처음 특성 찍어 보고 툴팁/스탯연구하면서 인상적으로 바뀐 부분 몇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밑에 Ach님 글에도 있지만, 분노생성기가 방밀,복수 그리고 1분에 한번씩 쓸수 있는 외침밖에 없습니다. 아직 인던을 못가봐서 모르겠지만, 맞아도 분노는 차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단, 전투태세로는 일반 공격으로 분노 생성이 가능하고, 광폭태세로는 일반공격 뿐 아니라 얻어맞는걸로도 분노생성이 가능합니다만, 한가지 문제가 피치명 6%가 방어태세에 붙어있네요.. ㅋㅋ.. 급하게 분노가 필요할경우, 전투나 광폭태세를 활용할 수 있겠으나 방어태세의 모든뎀감 15%와 피치명 6%를 포기해야 합니다.. 광폭태세에 얻어맞을경우 추가피해는 붙어있지 않습니다. 또한, 태세 변환에 따르는 분노 손실은 전혀 없고, 태세 변환시 1.5초의 글쿨은 돌아가기 때문에 전탱 본인의 상황판단과 센스, 그리고 레이드 택 틱에 따라서 태세변환후 분노쌓기+방패벽 시전은 중요한 택틱이 될수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커다란 데미지가 예상되기 6초전쯤부터 (치명타 급사가 절대 발생하지 않는다면) 폭힐과 함께 광태 분노 쌓기라던가, 2탱 체제에서 전략적으로 오프탱시 태세변환 분노쌓고 큰 데미지만 방패벽+도발로 대신 맞아준다던가 하는식으로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상하신대로 빗나간 방밀/복수는 분노를 생성시키지 않습니다.. 방어스탯으로 무막회피특화만 올인하지 말고 적숙 쌓으라는 이야깁니다. ㅎㅎ;;
2. 분노가 필요한 뎀감기는 방패막기와 방패벽 2가지네요.. 방패막기는 방막율 100% 증가니 물리뎀감인것 같고, 방패벽 은 대격변때 방패막기에 붙은 6초간 마법뎀감을 분리하여 모든뎀감으로 스킬화 시킨것 같은데, 6초지속에 15초간 2번밖에 쓸수 없는 방패막기 대비, 방패벽은 1.5초의 글쿨밖에 없고 20~60분노가 필요한데, 60분노로 사용할경우 효율이 증가하는데다 가 결정적으로 전투력수치(복수심 전투력뻥튀기)와 비례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스킬이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모든 전사에게 필수 문양이 될것으로 보이는 끝없는 분노 문양(최대분노 20증가)과 같이 사용할 경우 풀분노 상황에서 분노수급 없이 1.5초 사이에 2회 연속 방패벽 시전이 가능합니다.
3. 판다에서는 저항력이 사라진다고 이야기를 들었는데, 현 베타 시스템상으로는 아직 남아 있습니다. 깨형을 사용했 을때 모든 저항력 400 올라가는것도 그대로 표시되고 마법데미지 뎀감 툴팁도 여전히 표시되고 있네요.. 숫자로만 표시되고 실제 적용은 안되게 되어 있는건지, 삭제 안하는걸로 바뀐건지는 아직 정확히 파악이 안됩니다.
4. 예상하셨겠다시피, 전투척도의 변경이 상당합니다. 아직 90렙이 아니어서 90렙에서의 정확한 수치는 파악은 안됩니다. 다만, 방어전사 입장에서 봤을때 현재 시스템상으로는 회피와 무막의수치 1 증가에 따른 비율 증가분이 상당히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85렙 장비 무착용시 기본 회피율이 3.1%, 무막율이 3.8%, 방막율이 17%인데, 이상태에서 무막스탯 217증가로 무막율이 무려 6.28%로 2.48%가 증가하는데 비해 회피스탯 264가 증가 하는데도 회피율은 4.04% 로 0.94% 증가밖에 안되고 있습니다. 의도한 스탯변경 비율인지 버그인지는 차후 패치를 보고 블루포스트를 봐야 알수 있을것 같은데, 너무 차이가 커서 버그가 아닐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5. 숙련과 특화수치가 적중도처럼 시스템이 바뀌었습니다. 숙련의 경우 숙련도 수치 얼마당 숙련 1증가, 숙련 26에 우버몹 회피확률 0 이런식으로 이중계산이었는데 이제 막바로 숙련수치를 쌓으면 숙련도 몇% 증가 이렇게 나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변화는 동렙몹의 무막/회피율이 3%로 고정되고 1레벨 증가당 1.5%씩 증가하게 바뀌어서, +3렙 몹의 경우 몹의 무막/회피율이 7.5%로 고정되게 되었습니다. 이말은, 숙련수치를 쌓아서 숙련도 7.5%만 만들면 몹의 무막/회피를 무시하고 모든 공격이 적중될 수 있게 되었다는 이야깁니다. 적중도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 역시 마찬가지 시스템으로 7.5%의 적중율만 올리면 모든 공격이 빗나가지 않고 적중되게 됩니다. 이전처럼 회피숙련 26, 무막숙련 56 이렇게 나뉘지 않아서 좋네요..
6. 특화 수치의 경우 예전과 달리 특화도 수치가 방패막기와 결정적 방어비율을 올리는 수치가 다릅니다. 예전엔 특화도 1당 방막/결방율을 1.5%씩 올렸는데, 이젠 85렙 기준 199의 특화수치가 특화력은 2.44%를 올리고, 방막율은 0.55%를 올 리네요. 그리고 툴팁에 따르면 이 특화력=결방율 입니다. 즉 특화력 % 수치가 결방율 수치이며, 다만, 이 특화력이 올리는 방막율은 결방율 보다 훨씬 작고, 블루포스트에 따르면 방막에도 점감까지 도입됩니다. 어느정도 특화력을 쌓은후 돌리는 방패막기 스킬은 방막율을 100% 올려주므로 (분노가 지원될 경우) 15초중 12초(6초지속+3초빔+6초지속) 지속되는 물리 뎀감기라고 봐도 될 수 있을것 같긴 합니다. 다만, 쿨없는 생존기인 방패벽과 사용시점과 효율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겠 습니다.
7. 그밖에 소소한 것으로, 1) 분쇄스킬은 사라졌습니다. 대신, 방어전사의 경우 압도와 천둥벼락이 몹에게 자동으로 치명상을 유지시킵니다. 2) 방어전사의 경우 결정적 방어를 했을때와 광격스킬(30초쿨)을 사용했을때 격노가 활성화 되는데, 이때 공격으로 생성되는 분노가 50% 증가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방밀과 복수로 인한 분노생성량도 50% 증가합니다. 결방/경계로 인해 격노가 활성화 된 시간은 빼고 광격을 사용해서 전투중 격노상태 유지시간을 최대화하는 식으로 분노생성의 효율을 극대화 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천둥벼락의 공속감소 효과는 사라진것으로 보입니다. 전사의 스킬중에 공속감소 유지기능을 하는 스킬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4) 분노소모가 없는 압도 사용시 이전 특성기였던 검과 방패 버프가 랜덤하게 뜨는데 이때 30% 확률로 방밀쿨이 초기화되고, 방밀로 인한 분노생성이 5 증가합니다. 압도는 방밀복수 제외하고 사용 가능할때마다 우선적으로 써 주고 검과 방패 버프가 뜨면 방밀은 절대 놓치면 안되겠네요. 5) 45렙 특성으로 선택할수 있는 훼방의 외침은 광역 주문차단기로 방어전사에게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10미터 이내의 모든 스킬을 차단하고, 4초간 동일계열 주문시전을 못하게 합니다.
8. 전사의 생존기(로 분류될수 있는 스킬)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방패벽(신스킬) : 20분노, 다음 6초간 일정수치의 데미지 흡수. 분노가 있을경우 60까지 분노를 소비하여 데미지 흡수량 증가. 전투력 수치에 비례하며 글쿨제외 쿨다운 시간 없음.
2) 방패막기(스킬변경) : 60분노, 6초간 방막율 100% 증가, 15초간 2회 사용 가능함. 결정적 방어가 적용되며, 쿨다운 시간 없음.
3) 사기의 외침(스킬변경) : 분노 소모 없으며, 10초간 주변 모든 몹의 공격력 20% 감소, 1분쿨 (드루 껍질??)
4-1) 경계(스킬변경) : 12초 동안 대상이 받는 피해의 30%를 대신해서 받음. 대상이 공격을 받으면 6초간 격노하며, 도발의 글쿨 무시됨. 2분쿨 4-2) 보호(신스킬) : 특성찍은 가막의 효과를 갖는 신스킬. 대상의 공격 1대 대신 맞고, 6초간 20% 뎀감시킴, 30초쿨 4-3) 대규모 주반(신스킬) : 20미터내의 모든 파티/레이드 멤버에게 5초안에 시전되는 다음 마법데미지 반사. "레이드 멤버" 라는 툴팁이 있는것으로 보아 대규모 주반은 레이드에서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 1분쿨 (주) 4번스킬은 75렙 특성스킬로써 무기/분노전사도 무조건 1개스킬을 선택하여야 함.
5) 재집결의 외침(스킬변경) : 10초간 30미터 내의 모든 파티/레이드 멤버의 피통 20% 증가. 3분쿨, 최저와 쿨 공유 삭제되었으나 동시 사용은 불가함.
6) 최후의 저항(변경없음) : 20초간 피통 30% 증가, 3분쿨
7) 방패의 벽(변경없음) : 12초간 모든 데미지 40% 감소. 문양사용시 데미지 20% 추가감소+2분쿨증가 문양 존재. 2분쿨.
8-1) 격노의 재생력(스킬변경) : 피통 10% 즉시회복+5초간 10% 추가회복. 격노상태에서 사용시 분노소모 없음. 1분쿨. 8-2) 예견된 승리(신스킬) : 연전연승의 몹 피통 제한 해제스킬. 스킬 사용시 10%의 피통 회복. 30초쿨 예견된 승리를 선택할경우 주문양중 하나는 연전연승문양을 선택하여 5% 추가회복가능. (주) 8번스킬은 30렙 특성스킬로써, 무기/분노전사도 무조건 1개스킬을 선택하여야 함.(재기의 바람은 PvP용)
9) 사기의 깃발(87렙 신스킬) : 30미터내에 전투깃발 꽂아서 15초간 깃발반경 30미터 이내의 모든 적이 주는 데미지 10% 감소. 3분쿨
일단, 이정도가 처음 판다리아 열어보고 살펴보면서 받은 느낌 및 기본적으로 파악 가능한 정보고요.. 앞으로 개인적으로 스킬사용이 익숙해지고, 90레벨 전투척도 및 여타 정보고 쌓이고, 인던도 좀 돌아보고 한 후에 추가 검토점들을 공유할수 있다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몇가지 분석하고 살펴보면서 받은 느낌은 대격변 이전처럼 손이 바쁜건 줄어들더라도 특히 분노생성과 관련하여 스탯이 모자라는 판다초반부 적절한 숙적과 방어스탯 비율 설정이라던가, 혹은 적절한 시점(검방버프를 놓치지 않는다던가, 격노가 비는 시간의 최소화를 위한 적절한 광격스킬 사용등)에 꼭 필요한 스킬들을 정확히 써 주는 전사와 그렇지 않은 전사는 분노 생성능력에서 차이가 나고, 이게 물렁전사와 단단한 전사를 차이를 벌어지게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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