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롤 시스템을 잘못 이해 하고 있었는데 이전 글중 적중 숙련 관련된 글을 보고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 좀 뒤적거려 봤습니다. 잘못 알고 있던 사실을 다시 확인 할 기회를 주신 bastila님과, runes3님께 감사드립니다.

 

자료의 출처는 http://wow.somegate.com/print_topic.php?topic_uid=56457 임을 밝힙니다.

 

 

어택 테이블(Attack Table) 이론

블리자드측의 한 언급과 끊임없는 유저들의 실험적인 노력에 의해...
근접 및 원거리 공격의 판정은 서버에서 생성된 하나의 랜덤수를 서버내의 "어택 테이블"을 조사함으로서 결정된다는 것이 명백해젔다.

계산량 측면에서 볼때 이 방식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
랜덤수를 생성하는것은 각 결과의 기회를 조사하는 것 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CPU 시간이 소요되는 복잡한 계산들을 포함한다.
한 서버내의 수천명의 플레이어가 몹과 싸우는 동안 모든 공격의 판정은 가능한한 신속하게 결정이 되어야 한다.
공격이 적중하였는지 판정하기 위해 랜던수를 생성하고 또 다시 회피 등을 하였는지 판정하기 위해 또 다른 랜덤수를 생성하는 방식보다는
하나의 랜덤수를 생성해서 테이블과 비교하는 것이 훨씬 빠르다.


근접 공격 테이블

다음 테이블은 공격 판정의 우선순위 순서로 나열이 되었다. 즉 상단의 판정은 하단의 모든 판정들 보다 우선 순위를 갖는다.

[주] 일부 용어에 대해 번역상 전투관련 애드온의 용어와 혼동이 있을수 있다. 
      전투 로그에서 "적중하지 않았습니다"로 표시되는 원문상에서의 "miss"는 "빗나감"으로 표기하였다. 
      원문상에서의 "Crushing Blow"로 표현한 몹의 공격은 편의상 "강타"로 표기하였다. 
      Crushing Blow는 전투 로그상으로 따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

빗나감 (적중하지 않음)
회피
막음
방어함
빗맞음 (플레이어 평타공격만 해당)
치명타
강타?? (몹의 공격만 해당)
일반 적중

테이블이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 모든 근접 공격은 빗나감, 회피, 막음, 방어함, 빗맞음, 치명타, 강타가 될 기회를 가진다. 그렇지 않은 것은 일반 적중으로 공격이 들어 간다.
  • 마법책의 일반 탭에 표시된 (무기막기, 방패막기, 회피의) 확률은 절대적인 퍼센트이다.
    만약 회피가 4.5%로 나와 있다면 동렙 몹으로 부터 공격을 받는 (적중한 공격에 대해서가 아닌) 모든 근접 공격에 대해
    평균 4.5%의 회피 확률을 가질 것이다.
  • 어떤 근접 공격은 특정 판정에 대해 0%의 기회를 갖는다;
    예를 들면 플레이어 공격은 0%의 강타 확률을 가지며, 방패가 없는 플레이어에 대한 공격은 0%의 방어 확률을 가지고,
    전사의 제압 공격은 회피/막음/방어로 판정될 확률이 0%이다.
  • 이러한 모든 판정 결과는 상호 배타적이다. 즉, 방어한 강타, 막은 치명타, 적중하지 않은 빗맞음... 과 같은 식으로 조합된 판정이 생길수 없다.
  • 상단에 있는 항목들의 확률 총합이 100%가 넘어서면 일반 적중의 공격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 만약 빗나감/회피/막음/방어의 총합이 100%가 넘어서면 (장비가 좋은 전사가 방패막기 기술을 사용한 경우와 같이)
    일반 적중의 공격뿐 아니라 강타나 치명타도 발생하지 않을수도 있다.

회피와 막기는 판정 우선 순위가 높기 때문에 둘중에 어느 것이 더 우선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Example 1


같은 레벨의 몹이 당신의 전사 캐릭터를 공격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방어숙련도는 레벨에서 최대치고 기타 다른 보너스는 없다고 가정하면 마법책 일반 탭에 표시된 방어 수치는 회피 4.5%, 무기막기 6.2%,
방패막기 5.1%(방패착용시)가 될것이다. 이때 어택 테이블은 다음과 같다:

판정 결과확률"주사위 득점"
빗나감(적중X)5.00%0.01 - 5.00
회피4.50%5.01 - 9.50
막음6.20%9.51 - 15.70
방어함5.10%15.71 - 20.80
빗맞음0%
치명타5.00%20.81 - 25.80
강타0%
일반 적중74.20%25.81 - 100.00

이제 전사의 방패막기 기술을 활성화 시켰다고 하자. 방패막기는 방어할 확률을 추가로 75% 증가시켜준다.
다음 공격에 대해 몹의 어택 테이블은 다음과 같다:

판정결과확률"주사위 득점"
빗나감(적중X)5.00%0.01 - 5.00
회피4.50%5.01 - 9.50
막음6.20%9.51 - 15.70
방어함80.10%15.71 - 95.80
빗맞음0%
치명타4.20%95.81 - 100.00
강타0%
일반 적중0%

가능한 판정 결과에서 일반 적중 확률은 완전히 사라지고 치명타 확률도 다소 감소하였음을 할수 있다. 



Example 2


60레벨의 도적이 공격대에서 보스 몹을 공격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온갖 +치명타 장비를 갖추고 보스 몹에 대한 치명타 확률이 30%나 된다고 하자.
쌍수 보조무기는 모든 평타 공격에 대해 추가로 +19%의 빗나감의 확률을 갖는다. +무기숙련도 장비가 이점을 다소 개선시키지만
+적중률 장비를 전혀 갖추고 있지 않아서 보스 몹에 대한 빗나갈 확률이 24.3%라고 하자.
이때 보스 몹을 정면에서 공격을 하면 도적의 어택 테이블은 다음과 같다:

판정 결과확률"주사위 수"
빗나감(적중X)24.30%0.01 - 24.30
회피5.60%24.31 - 29.90
막음5.60%29.91 - 35.50
방어함5.60%35.51 - 41.10
빗맞음40.00%41.11 - 81.10
치명타18.90%81.11 - 100.00
빗맞음0%
일반 적중0%

명목상으로는 30%의 치명타 확률을 갖지만, 쌍수 보조에 빗나감 확률과 보스 몹과의 레벨차이로 인한 빗맞음 확률 때문에 단지 18.9%의 확률로만
치명타가 생길수 있음에 주목하자. 따라서 11.1%의 +치명타 보너스는 쓸모없이 되버린 것이다.
도적이 잘못을 알아차리고 보스 몹의 배후로 돌아서 공격을 계속하고 있다고 하자.
배후 공격에 대해서는 몹이 막음이나 방어함을 할수 없기 때문에 도적의 어택 테이블은 다음과 같다:

판정 결과확률"주사위 수"
빗나감(적중X)24.30%0.01 - 24.30
회피5.60%24.31 - 29.90
막음0%
방어함0%
빗나감40.00%29.91 - 69.90
치명타30.00%69.91 - 99.90
강타0%
일반 적중0.10%99.91 - 100.00

 

그리고, 인벤 전게에서도 관련 글을 올려주신 분이 계십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query=view&p=1&my=opi&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35485

 

이곳의 글도 내용은 상기 내용과 비슷하며,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강타를 뺀 부분과, 스킬적중에 관한 2 roll table에 관련한 글이 추가 되어 있는데, 스킬이 적중했을 경우에는 치명타 주사위를 따로 굴리는 경우를 설명한 글입니다.

 

2) 2-roll table

기술skill류 공격은 데미지가 노란 색으로 표시되며(하지만 주문spell과 구분해야합니다) 이 때는 다음과 같은 주사위 굴림을 수행합니다.

빗맞힘

피함

막음

방어함

적중됨

스킬에는 빗맞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치명타도 첫 테이블에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과가 앞의 세 가지중 하나라면 완전방어한 것이고 방어함이나 적중 판정이 된다면 주사위 굴림을 한 번 더 합니다. 두 번째 주사위는 치명타인지 아닌지를 판정하는 것입니다. 즉, 평타는 방어한 치명타가 있을 수 없지만 기술skill류 공격은 방어한 치명타가 존재합니다. 전투로그에도 '치명타, xxx방어함'이 동시에 뜨는 것을 보신 적이 있을것입니다.

 

 

* 요약 하자면,

 1. 공격 판정에는 우선 순위가 있다.

 2. 평타 공격의 경우, 각 판정의 확률을 우선 순위에 입각하여 1 roll의 주사위에 적용한다.

     (결국 적중이 숙련에 우선하는 순위이지만, 만적 만숙이 아닐 경우에 동일한 공격 실패 확률을 보인다는 얘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3. 스킬 공격의 경우, 치명타를 뺀 각 판정의 확률을 우선 순위에 입각하여 1 roll의 주사위에 적용 한 후, 완방이 아닌 경우, 즉 방어함 또는 적중됨의 경우 치명타 확률을 적용한 1 roll의 주사위에 적용하여 치명타/평타를 결정한다.

 

 글이 엄청 길어졌네요 ㅠㅠ 혹시 다른 내용 알고 계신분 계신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헉. 제가 직접 시험해본것도 아닌 정보글이 관리자 인증글이 되다니...... 관심 가져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