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 위주로 작성된 글입니다. 레이드 딜순위라던지 딜 로테이션이라던지 그런걸 기대하고 오신 분께는 죄송.

 

 

 

 

 

 

 

전사:

전반적으로 대폭 너프입니다. 아이고 망했어요.

 

분무는 몰아치기의 너프로 뭐 특정 조합의 33 55외엔 보기 힘들어질 듯합니다. 그마저도 2천넘어가는 투기짬좀 먹은 애들은 분무의 약점(초반 만분노 쌓이기 전까진 그냥 바보라는 거)을 꿰고 초반러쉬질로 흐름을 가져오기 일쑤기 때문에, 좀 고평이다 싶으면 더더욱 멸종위기종으로 등재될듯.

 

무분은 투기장의 흐름과 운용을 꿰고 있는 고단수에겐 활로가 괜찮은 편입니다. 특히 양때 중첩이 유지될 경우 정말 흉악스러운 딜링이 유지돼는 통에 이 양떼 중첩을 얼마나 끊이지 않고 유지하는가가 주안점이 될 것 같습니다.

허나 정말 붙기 힘듭니다. 이감이 전 클래스중 가장 취약한데 봉쇄의 완전 거세로 붙을 기회가 지나치게 적어졌다는게 눈물납니다. 무력화를 상향시켜주지 않는 한 이것 참...

 

특히 그간 대인전서 제법 강력했던 전사가, 이 패치를 기점으로 완벽한 듀로타 맷돼지가 됍니다. 대인전 승률 단숨에 최하위로 굴러떨어졌습니다.

 

그래도 투기장은 딜상향적인 면모도 있는 만큼, 잘하는 분들은 어케든 좁은 근접 활로를 뚫고 들어가 폭발적인 딜링을 적극 활용하여 살 길을 개척하실꺼 같지만...

저는 뭐 2차도 쩌는 파트너 꿰고 해야 간신히 턱걸이하는 잉여전사라, 이번패치로 나락을 가버릴꺼 같슴다;ㅠㅠ

 

 

 

 

 

 

 

도적:

전반적으로 소폭 상향입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와우의 모든 메즈가 8초로 통일 되는지라, 간접적으론 너프를 받았습니다.(실명 절 등의 지속시간이 10->8초로)

개인적으로 전 도적의 회피를 정말 싫어하는데(만회에 칼날 보호막까지 있으면서 물리 15초간 회피라니..-ㅅ- 위 두 스킬이 없었을 당시엔 생존기급부로 회피 주어지는게 이해가 갔지만, 지금 상황에선 너무 오버죠) 그게 이번 패치로 맘가짐 리셋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회피의 맘가리셋불가와, 목졸침묵 소폭 하향, 그밟 쿨 소폭 하향등 유틸적인 칼질이 소폭 이루어졌습니다.

 

허나 후려치기가 독, 출혈에 상관없이 유지되는등의 상향도 있으며, 외침으로 은신이 안풀리게 돼서 닥치고 선타 ㄳ. 전반적인 딜 스킬 특성의 소폭 상향과, 약노가 70%로 상향이 맞물려 딜은 일취월장할듯 합니다.

다만 테섭 체감상으론 여전히 어춤은 딜이 모잘르고. 암살은 그밟의 부재가 승질나는 이래저래 계륵같은 처지 또한 그대로입니다. 개인적으론 생존유틸을 대폭 칼질하고, 공격력은 더 올려주고, 그밟을 기본기로 주어줬으면 좋겠다. 싶습니다.

 

 

 

 

 

 

사냥꾼:

개천에서 용났습니다.

 

일단 공저가 생존기같지 않았던 거지같은 점이 개선되었습니다.(무장해제 때 안나간다던지, 제압을 다 처맞는다던지, 일부 스킬이 공저를 뚫고 들어온다던지하던 점 개선)

 

주인의 부름 사거리가 25미터라 이걸 공격 보내야 하나 내 옆으로 파킹을 해야 하나 골칫머리 앓던것도 사거리 40미터로 증가하며 개선되었고, 쿨도 35초로 파워상향. 충격포 지속 증가 등등 pvp유틸의 많은 부분이 포풍상향되었으며,

 

격냥 딜 정말 미친듯이 세졌습니다. 상향된게 하도 많아서 일일히 언급하기가 귀찮을 정도.

 

특히 시전 시간 짧아진 조사가, 데미지는 6만에 육박하고(탄력 가감 감안해도 4만 근처...), 신사 키사 무빙샷 뭐 사격류는 죄 상향돼서, 본격 천클 학살자로 등극.

 

지금 핵폭탄 분무급 폭딜을 시도때도없이 원거리서 포격해대는 무지막지한 클래스로 거듭났으니, 미리 냥꾼분들에게 잘 보이시는게 이로울겝니다. 다만 여전히 판금한텐 좀 약한 모습.

 

 

 

 

 

 

성기사:

전반적으로 미약하게 상향입니다.

 

징기는 pve부문 딜능상향이 거진 이루어지지 않은 점은 다소 의외입니다만, 새로 롤백된 성보의 흡수량이 어느정도인가에 따라 pvp 입지가 틀려질 듯.

근데 워낙 신기가 느님이다보니 신기라는 압도적인 활로를 두고 구태여 힘겨이 징기로 pvp서 가시밭길을 택할 용자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징벌기사를 이해 할수 없는건, 뭐가 어떠어떠해서 못해먹겠다 등의 합당한 피드백이 너무 부족하다는 겁니다.

기껏해야 징기 못해먹겠다. 등의 이유로 달리는 글을 보면 '성격이 피굶풀셋 입고 쌈질에 5700뜬다. 딜쓰레기라 못해먹겠다'고 하는데...

난 흉포풀에 아쉬칸디 들고 죽격이 투기장서 6800뜨는데, 피굶풀따위 입고 그 정도 데미지면 조낸 준수한거 아닌가...;; 하다못해 성격이 죽격같은 메인딜도 아니고, 선고에 날개천망까지 있거늘. 저런 단순 데미지 스틸샷 블라블라로는 어떤 악조건으로 플레이가 힘들다는 건지 짐작이 안돼니...뚜껑이 열려봐야 정확한 입지를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마법사:

전반적으로 소폭 하향입니다.

 

도적과 마찬가지로 메즈 유틸 일괄 8초개념이 적용되면서, 간접적인 너프를 당했다 볼 수도 있겠지만, 되려 여타 유틸이 너프당하는 와중에 얼음 회오리 류는 여전히 8초 유지시간의 칼질이 없는지라, 전체적으로 아울러볼때는 오히려 가장 장시간 메즈가 가능한 클래스로 더더욱 확고히 입지를 굳혔습니다.

 

애미없는 수준을 넘어서서 부모님에 조상님까지 가출하던 서리고리 2연타가 불가능 하게 되었으며, 사이즈가 축소되어 기둥 한바퀴 고리로 싹 감아버리던 엽기행각도 스탑.(그래도 달라란같은곳은 될꺼 같기도)

 

얼음 화살은 베이스데미지 하락과 특화 상향으로 플러스마이너스제로 변화없으나, 얼창은 15%가량 너프가 되었으므로 얼창슈팅 뿅뿅질보단 얼화 시즈딜에 중점을 두어야 할 듯.

 

전반적으로 지 밥그릇 유지에는 별 반 문제 없다는 분위기지만, 문제는 이번에 새로이 대두되는 냥꾼인듯. 모든 캐스터중에서 가장 빈약한 몸빵을 압도적인 군중제어기로 커버치는 법사 특성상, 냥꾼에게 매우 취약하니...앞으로 냥+@조합이 법사의 견제가 되어줄지 귀추가 주목됍니다. 

여담이지만 분명 마훕류가 지나치게 오버파워라고 너프할꺼라 이를 갈던 블루포스트를 본적이 있는데...마훕관련 패치를 암만 찾아봐도 안보이네효?

 

 

 

 

 

흑마법사:

전반적으로 상당 하향입니다.

 

일단 갑옷의 피 4% 지속 회복이 사라졌습니다...만 사실 이건 사라지는게 맞다고 봅니다. 대격변 와서 대부분 클래스의 %류 특성이 다 칼질된 와중에(ex-전사 피광, 재기, 야드 우두머리, 영혼이동, 태강, 등등 스턴시 받는 데미지 %별 감소 특, %별 회복 특 등은 반으로 칼질하거나 아예 없어짐)

 

혼자 %류 스킬을 고스란히 유지(영고, 갑옷회복)등을 유지하던건 형평에 문제가 있었죠. 특히 갑옷 회복은 도적으로 치면 만회 패시브 유지인 셈인데...되려 영고까지 칼질 안한게 다행인거 같습니다.

 

갑옷 회복 칼질과 마삼 쿨이 쭉 늘어난 양대 너프가 맞물려, 인제 고흑은 까도까도 안죽던 불사신에서, 까면 죽으니 몸사려야 되는 존재로 변했습니다. 

 

악흑도 칼질은 만만찮지만, 특화의 상승도가 커서 어찌저찌 쎔쎔이 될듯 하고, 파흑은 불씨너프(통칭 얼창친구 암창)로 몰아치기 외에 무빙딜을 소폭 너프했습니다.

 

 

 

 

 

 

드루이드:

전사와 같이 외칩시다. 아이고 망했어요.

 

..라고는 하지만 그건 대인전 이야기고, 단체전에선 '아 이놈도 인제 전사마냥 해제어시 해줘야겠구나' 라는 힐러의 노고가 서릴뿐... 야드는 단체전 입지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껍니다. 뿌묶 즉시시전이야 뭐 너프될 꺼라고 누구나...심지어 드루조차도 짐작 하고 있었을 터이니 언급 無.

되려 dd데미지 류는 왕창 상향됐기때문에, 야드의 몰아치기 데미지는 더더욱 甲이 될듯. 짓이가 칼발보다 더 세져서 뒤잡을 필요도 많이 줄었습니다.

 

또한 껍질이 마해가 안됌으로 인해 생존기 구실을 좀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드는 이제 암사처럼, 변신이 방어도 증가가 아닌 데미지 감소로 변경되어 캐스터 상대로 좀더 힘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베이스가 영 미묘해서 흠흠. 데미지 스킬인지 유흥용 오브제인지 분간이 안가던 버섯도 상향됐다곤 하지만, 이쪽은 뚜껑을 열어봐야 알꺼같습니다.

회드는 생명의 나무 지속시간 감소. 육성감소는 3명 이상때만 활성화라 이거 참...;;

 

 

 

 

 

 

 

주술사:

상향인고 하향인고 긴가민가하군화...

 

...라지만 베이스가 구려 상향이 절실했던 클인 만큼, 이번 미묘한 패치는 전반적으로 볼땐 하향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정기는 얼창만도 못한 데미지의 용폭을 10% 상향해줬는데...10퍼라...10퍼라...

궁극 지진이 서리고리마냥 노채널링 일정 지역 팝 형식이 되지 않는 다음에야, 정술은 여전히 꿈도 희망도 없어 보입니다 흠.

 

대보는 정화불가가 되면서, pvp측면으론 오쒯따빡 소리가 절로 나오게 됐습니다. 복느님의 장점이던 '해제해보시지 난 해제할게 두자릿수라고!'의 위엄은 대거퇴색.

 

가장 희비가 갈리는건 역시 진동토템의 변화. 기존 노쿨 지속텀으로 공포 해제이던 진동 토템이, 쿨 1분에 사용시 진동해제 6초 지속으로 바뀌었습니다.

꼽아서 매번 파괴유도 딜로스를 유도했으나 간혹 제 구실을 못하던 전토템이나, 즉결 해제 급장효과지만 쿨이 기나긴 후토템이나, 다 일장일단이 있는지라 참으로 미묘...

 

뭐 이러니 저러니해도 가장 대박은 투기장서 블러드 사용 불가인거 같습니다.

마치 예전에 악제파흑 너무 세다고 암사 매듭을 너프하던 만행을 보는거 같아요. 법사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긔.

 

 

 

 

 

 

사제:

냥꾼과 같이 외칩시다. 개천에서 용났어효.

 

4셋효과로 보막 자축은 정녕 대박이라고 밖에 말 못하겠습니다. 보막 흡수량도 200%넘게 상향됐습니다.

회개 힐량도 무지막지하게 늘어났습니다.

 

다만 리분때 지나치게 수사가 우월하여 신사특이 유야무야했던 전철을 밟기 싫었는지, 수사의 마나소모도는 더욱 늘어나 장기전은 힘겹습니다. 특히 내집을 자주 사용해 침묵이나 해제에 면역을 시켜야하는 만큼 단기결전형에 특화시킨듯.

 

기존 수사가 '걍 패면 죽네 풉'이었다면 패치 후 수사는 '마나가 빨리 마르긴 하는데 절대 죽일수가 없다!!!' 수준이 되었습니다. 테섭서 시험해본 결과, 수사를 단일딜로 죽일수 있는건 사냥꾼 뿐입니다.

 

다만 보막 의존류가 더더욱 커졌는데 보막이 여전히 마해 해제류에 노출된다는건 좀...

 

암사는 뭐가 바뀐건지 통 모르겠습니다...

 

 

 

 

 

 

죽기:

그래 나 사기다 so what?

 

...지만 전사완 정 반대로 유틸면에서 보완/딜측면에 너프가 되었기 때문에 일장일단은 있습니다.

이번 패치로 보건데 죽기는 전사와 대칭을 이루는 컨셉인듯. 전사가 압도적인 딜/안습의 유틸. 이라면 죽기는 그저그런 딜/압도적인 유틸. 이라는 반대급부.

 

그래도 이번에 변경되는 공짜자축유지/저그마냥 끝없이 퍼뜨리는 바닥 모독/스턴조까얼인얍! 이 세가지 장점만으로도 반은 먹고 들어가긴 하는듯. (부룬쿨에 이속 100% 유지/강격에도 모독 발동/얼인 사용시 걸려있던 스턴도 해제)

 

게다가 딜이 소폭너프니 어쩌니 해도, 스킬뎀은 강화되었기에 여전히 굴변고일강스연타 라는 몰아치기딜은 누구보다도 우월할 것이 자명해보입니다. 어쩌니 저쩌니 말은 많아도 이번 패치의 가장 큰 수혜자.

다만 리혼 만피죽고질은 인제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끽해야 최대 3연타. 일반적으로 1~2연타가 한계. 뭐 그래도 반피는 회복하겠습니다.

 

저도 갠적으로 패치 후 전사 파보다가 꿈도 희망도 없다 싶으면 죽기나 해볼까 싶습니다만...타격감이 하도 구려서 참 정나미 안가네요 흑.

 

 

 

 

 

 

 

장문 읽어주신 분들은 캄샤'ㅅ'/

 

기 기왕 읽어주신 김에 추천도 좀.. 93%입니다 굽신굽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