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I에 대해서 이해하였다면

활용해야 비로소 가치가 있게 되겠죠.

 

TMI는 그 탱커의 stats등으로 계산해 내는 것이 아니라

전투로그를 통해 계산하는 지수이므로 시뮬레이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TMI에 대해 이해한 바를 잘 활용하고자 한다면

SimulationCraft(심크)사용의 숙달이 바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심크 사용을 설명하기에 앞서서

앞서 설명했던 TMI의 개념에 대해 약간 더 보충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심크설정개념과 직결되기 때문에 따로 떼어냈습니다.)

 

http://www.sacredduty.net/theck-meloree-index-standard-reference-document/

 

수학적 센스가 좋으신분이라면

 

e^(10*MA) 이 과정에서

"MA를 직접 써도 되느냐? a(적정계수)/T 정도를 곱한 후 쓰지 않는다면,

T값 설정에 따라 TMI가 달라질 것인데, 그리되면 TMI값 즉 위협도의 절대수치의 기준이 불가능하지 않은가?"

라는 의문을 갖게 되실 것입니다.

 

맞는 말입니다. TMI값을 예를 들어 100K이하면 안정 200K이상이면 위험 이라는 기준을 두려 했다면,

그 값은 TMI-T의 T값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절대적 기준을 두려는 발상의 의미는 매우 축소됩니다.

 

*중요 : TMI값은 세팅된 각 탱커들이 있다면 그 자체로 수치나 순위를 산출할 수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T값설정뿐 아니라 차후에 언급할 Boss의 Damage에도 수치는 크게 좌우됩니다. 

 

그럼에도 a/T를 MA에 곱하지 않은 것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추정합니다.

 

예를 들어 힐로인한상쇄가 감안된데미지/탱커피통 = D/H 값이

0.05 , 0.02 , 0,  0.05, 0.07 ..... 뭐 이정도로 간지럽게 맞는 Boss vs Tanker를 생각해보면

이 탱커는 2초간격으로 TMI를 계산하면 값 및 stats 혹은 동급타클탱커간의 변동폭이 너무 작어서

시뮬자체오차를 감안하면 자신의 stats변화나 타탱커와의 비교가 상당히 무의미해지게 됩니다.

사실 이 정도 데미지의 상황(오공스펙탱커가 영던 혹은 모구샨을 가는 경우)은

어떤 stats이 혹은 무슨탱커가 좋으냐 라는 질문자체가 개그일 수 있죠.

 

그러나 모구샨25인을 1힐러로 간다던지, 영던에서 1탱 4딜 하이브리드가 힐한다던지 등을 가정한다면

10초의 누적데미지로 탱커의 죽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탱개념을 어느정도 갖춘 분이라면 이런경우는

뎀감좋은 탱커보다 완방 및 자힐강한 탱커가 유리하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시겠죠.

 

즉 위에 말한 a/T를 곱하지 않았기 때문에 TMI의 절대수치의 의미는 매우 희석되었으나

T를 상황에 맞게 설정함으로써 T초간의 누적데미지로 탱커가 죽거나 위협받는 경우까지

TMI는 탱커 자신의 stats간의 비교, 타탱커와의 성능비교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어려우시면 결론만 일단 알아두셔도 됩니다.

TMI-2는 오공25인H초기 힐머신과 함께라는 상황에 적절

TMI-10은 5인던전 노힐 혹은 초보라면힐과 함께라는 상황에 적절

T값설정 및 Boss Damage에 따라 TMI수치는 변동된다.  

 

이 정도로 해두고 일단 심크의 사용법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http://www.simulationcraft.org/       일단 여기서 심크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압축풀고 폴더상의 실행파일을 찾아 실행한 후

상단 import탭으로 전정상 자신의 캐릭 혹은 시뮬하고픈 캐릭을 찾아 우하단 import버튼을 누르고

이후 우하단 simulate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시뮬레이팅 됩니다.

상단 result탭하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수치 및 그래프등이 보여지게 될 것입니다.

 

타탱커와 비교하고 싶다면, 같은 방법으로 import ->simulate 반복하시면 됩니다. 참 쉽죠?

 

그렇다면, 자신의 stats를 변화시켜 어떤 stats 효율이 좋은지

TMI값의 변화를 관찰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상단의 simulate탭을 열고 그 하단의 캐릭탭을 열면 그 캐릭의 코드들이 나와있습니다.

쭉~내려서 맨밑의 # Gear Summary 이하의 내용들을 읽어봅니다.

이 정도는 읽을 줄 알아야 심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stats종류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모르면 사전 한번 찾아보세요)

 

실습삼아 양조의 crit 와 mastery를 각각 500씩 변화시켜 보겠습니다.

앞에 # 이  있으면 주석이므로 코드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먼저 # gear_crit_rating=555 이부분을 # 을 빼고 복사하여

# Gear Summary 윗줄에 붙여넣고 수치를 1055로 바꿔줍니다.

 

gear_crit_rating=1055         (수치는 각자의 것을 500씩 올린 수치로 쓰세요)  

# Gear Summary

 

시뮬레이팅 하고 각 수치들(특히 TMI)을 관찰하면 됩니다.

 

다시 원상복귀 시키곤 주석상의 gear_mastery_rating=777이부분을 복사하여 같은 방법으로 붙이고 수정하여

 

gear_mastery_rating=1277           

# Gear Summary

 

시뮬레이팅하면 이번엔 특화를 500올렸을때의 result가 나올 것입니다.

 

자신의 결과들을 보면 어떤가요?

아마 의외로 crit 를 올릴때와 mastery 를 올릴때의 TMI수치의 변동폭이 별 차이가 없어서 놀라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3장에서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