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4-02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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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자답) 양조 범장 효율에 대하여수도사 디코 양조 공략게시판 말고 질문게시판에 제가 아래 한 질문이 엄청 많이 올라왔었네요.
범장을 학다리보다 우선하는 이유 요약해보겠습니다. 저는 2번을 몰라서 저 질문을 했었네요. 요즘 살살라빔 찍는줄도 모르고 혼자 끓맥... 1. 찍딜 & 쿨감 5타겟 이상에서 기본적으로 학다리가 더 쎈건 맞습니다. 근데 큰 쫄을 골라서 쳐주는 목적으로 쓴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술 쿨감도 있구요. 2. 살살라빔의 채택 요즘 고단은 다 살살라빔을 씁니다. (+ 그을린 격정, 티어 후려 뎀증을 더 받기 위함) 살살라빔 특성상 후려불숨과 어울리지 않습니다(5% 뎀감이 초기화됨). 물론 살살라빔 안 쓰고 끓맥 쓰는 경우에는 후려불숨/격정+학다리 연장은 당연히 좋은 플레이입니다. 불숨은 순수 딜량만 따졌을때, 학다리와 유사합니다. 그런데 기력은 먹지 않죠. 반격 및 기력을 범장으로 소모한다는 전제 하에 이게 더 로테이션에 유연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3. 의상격중에 좋은게 범장뿐 아픈 기술이 들어올 때 후려천신주는 좋은 택틱 후려불숨은 살살라빔때문에 못쓰고, 후려정화주는 별로고 (시간차를 낮추고 나서 멈추는 것의 밸류가 생각보다 높지 않음) 맥주 2초 쿨감은 너무 미미하고 (범장에 안면 터지면 그게 2초), 후려 범장이 그나마 좋다는 의견입니다. * 그럼 의상격을 안찍으면 되지 않냐? > 광만 있으면 그래도 되긴 하는데, 넴드전/중보급 몹에서 단일을 밀어주려면 의상격 범장이 필수 > 따라서 의상격을 찍는 것을 전제로 함 4. 글쿨/기력 부족 이론상 그럼 1 분당 후려를 14번(티어터지면 15~16번) 차는데, 후려 15번 + 범장 15번 + 맥휘 8번 + (불숨+격정학다리 or 불숨+불숨 버프유지 최소 5번) 이미 여기서 48개의 글쿨이 나갑니다. 여기에 폭맥도 던져야하고. 해오름도 섞어야합니다. 결국, 팽차, 천신주, 마비, 해악감퇴 등 글쿨 먹는 스킬들이 하나도 아니고 학다리를 섞을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단수 높아서 시간차 높으면 맥휘도 쿨이 줄어서 맥휘 던지는 횟수도 늘어나고, 상기 글쿨 부족 이슈도 커집니다. 즉, 학다리를 섞는 순간 의상격을 범장으로 소모 글쿨이 딸리면서 '의상격이 낭비'됩니다. > 의상격을 맥휘나 천신주나 불숨으로 소모하게 되며, 이는 상술했듯 맛이 없습니다. > 의상격을 하나쯤 버려도 되는 정도의 규모로 광이 올 때, 딜만 보면 그땐 학다리 차는게 맞습니다. [정리]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정리입니다. 전제 당연하지만 시작하면서 몹 모을땐 학다리 굿 제가 생각하는 기본 우선순위입니다. 낭비되지 않는 걸 기준으로 생각 합니다. 킵하고싶은 건 당연히 예외입니다. (다음 풀링 첫 어글을 위해 기파를 아낀다거나 하는 경우) 기파낭비 > 맥휘낭비 > 후려낭비 > (반격이 있을 때)기력낭비 > 해오름낭비 > (반격이 없을 때)기력 낭비 > 불숨낭비 [상기 예시 중, 기력이 낭비되는 상황을 막고 싶을 땐] A. 살살라빔 채택 시 >> 탱킹 능력이 필요하다면, 어지간하면 범장. 술 좀 없어도 버틸만 한 것 같으면 >> 5타겟 이상부터 학다리. 그을린 격정이 있을 경우 3타겟 이상부터 학다리. >> 2타겟 이하 범장 >> 혹은 찍어쳐야 하는 쫄이 있는 경우에도 범장 B. 끓맥 채택 시 >> (필수) 불숨 갱신을 위해 격정 끝나기 1초 전에 학다리 >> 탱킹 능력이 필요하다면, 어지간하면 범장. 술 좀 없어도 버틸만 한 것 같으면 >> 5타겟 이상부터 학다리. 그을린 격정이 있을 경우 3타겟 이상부터 학다리. >> 2타겟 이하 범장 >> 혹은 찍어쳐야 하는 쫄이 있는 경우에도 범장 [요약] * 우선 의상격은 1시즌부터 전통적인 단일 필수 특성 * 1시즌 티어(맥휘 개수 증가)가 빠지고, 1시즌과는 다르게 살살라빔을 채택 * 광딜 로테이션 지분을 학다리에서 기력 소모가 적은 불숨으로 옮기고, * 대신 여유가 생기는 기력을 학다리 or 범장으로 태워야 함 (둘 다 로테이션에 넣기엔 글쿨이 모자름) * 그런데 때마침 의상격도 찍었고 요즘 안면도 찍음. 게다가 학다리보단 범장이 탱에 도움이 됨 * 범장을 치자! 이런 느낌이 된 것 같습니다. 뭐 원리야 어떻든 결과적으로... 1. 끓맥일 경우 격정에 학다리 한바퀴만 (후려불숨은 필수) 2. 살살일 경우 의상격을 전부 범장으로 태우면서 기력관리 - 그래도 기력이 넘치고 누를것도 없고 3타겟 이상인 경우 학다리 - 근데 의상격을 범장에 다 쓰고 누를게 없는 상황이 있을 수가 없음 (후려맥휘불숨범장만 돌려도 로테가 꽉 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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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어
계속치고 있는 와중에 후려 -> 범장 -> 맥휘 -> 불숨 의 기본 로테를 돌리면 기력현타가 오는데
통상적인 딜사이클을 어떻게 가져가시는지요?
그러면 로테이션 기력 소모스킬은 사실상 맥휘 범장정도입니다. 맥휘 넘치치 않게 관리하면서, 기력이 넘칠것같으면 의상연 범장을 치고, 다른 글쿨들은 후려불숨해오름기파천신주 등으로 소진되어야 합니다.
즉 기력이 모자른건 상관 없으나 맥휘가 낭비되면 안됩니다.
기력을 효율적으로 쓰고싶다면 최대한 의상연 없는 범장은 쓰지 말아야합니다. 살살라빔 안쓰신다면 채택해서 불숨 로테 돌리는것도 방법입니다. 기력과 스킬들이 모두 없는 상황이라면, 그냥 평타 칠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