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운무로 플레이 중인 유저입니다.
이번 주말에 글로벌로 목표하던 쐐기 3000점을 달성하면서,
(아마 지금 메타에서 팀으로 플레이하는 운무 유저는 거의 없....겠죠...? 운무 화이팅...)
매번 가이드 써주시는 분들의 도움만 받다가 나도 경험을 한 번 공유해보자 하는 마음에 소소한 팁들을 몇가지 정리해 봤습니다.
제 경험 기반 내용이기 때문에 틀리거나 허점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글은 운무의 기본적인 힐사이클이나... 특성 선택 같은 부분보다는 던전 별 신경써야 하는 부분을 운무가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해 다룬다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외 다른 팁들이 있으면 같이 공유해보아요,,

1. 특성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C4QAqCjoPBi1F5zHY9mx8hvRaCAAAAAAAAGzCzsMmFz2MzM2w2sMbDY2WWmZWWgpZmZgZYGAbzYGmNmZYWmJAAAAAzy02sNzysZZ22mtZmJIAgN

여기서 공용 특성은 던전에 따라 몇 포인트 정도 옮겨가며 플레이 하는데요,
던전 별 꼭 챙겨가야 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 네모)
  • 해독 연마 : 티르너 / 죽상 / 실타래 / 아라카라 / 보랄러스
  • 혈점 포착 : 티르너 / 죽상 / 실타래 / 새인호 / 아라카라 / 그림바톨 / 보랄러스
  • 바람의 춤 : 아라카라 / 죽상 / 보랄러스 / 실타래
해당 특성 포인트 대신 찍을 수 있는 것은 개인 취향이겠으나, 저는 다음 특성들에서 옮겨가며 사용합니다. (초록색 네모)
  • 허공답보
  • 고대의 기술 1포인트
  • 절명의 손길 연마
  • 비취 걸음
  • 호랑이 꼬리 휩쓸기

노란색 네모 부분은 취향대로 찍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추천할만한 것들을 고른 것이고, 다른 특성들도 스타일에 맞으시면 선택하셔도 무리 없을 것 같아요.

2. 11.0.5 패치 후 운무에 대해서
우선 가장 큰 변화로 짜비번 강화 특성인 비취 강화가 들어왔다는 것인데요,
이 덕분에 쫄 구간에서 스파이크 대미지가 들어오는 패턴에 매우매우 안정적인 힐러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죽상의 살점 던지기가 있는데, 그냥 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짜비번 딸-깍 해주면 피가 달자마자 차기 때문에 힐업이 매우 단순해졌습니다.
다른 분들이 많이 소개해주셨지만 이런 면에서는 조화의 종사의 집천차 2스택 특성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즌 초에는 조화의 종사가 힐은 덜 안정적이고, 딜에 집중된 특성이라는 이미지였지만 현재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짜비번의 딜 지분이 크기 때문에 현재는 양쪽 영웅 특성 모두 비슷하고 디테일한 장단이 있는 것 같고, 취향에 따라 선택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풍차기 특성의 경우, 본인 힐업에 큰 무리가 없는 단수에서는 사용할 경우 확실히 높은 딜량을 보여주나...
이번 글은 등반(갱신 단수)에 대한 이야기이므로 좀 논외 같습니다.
결국 다른 수단으로 힐업하느라 질풍차기의 밸류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뭔가 힐량을 극복할 방법만 찾아내면... 고단에서는 필수가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비취불꽃의 가르침 특성 통합에 따라, 1포인트를 원하는 특성에 찍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취향의 영역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치유의 비약에 투자해서 개인 생존에 좀 더 힘을 주는 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는 위 특성 이미지에서 노란색 네모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3. 던전 별 위험 구간
아라카라
종합
8개 던전 중 가장 쉬운 편이고, 시간도 넉넉한 편이라 무리해서 사고만 내지 않으면 무난히 갱신이 되는 곳입니다.

낙트 (2번째 중보)
무리의 부름이라는 짧은 시간 엄청난 광역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정신만 차리고 있으면 광역힐 딸깍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만...
문제는 주변에 찌르는 비행병이라는 날벌레 3마리가 같이 있다는 점인데요.
이 친구들이 무작위 아군에게 돌진해 꽤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광역딜과 겹치면 급사가 날 수 있습니다.
광역 딜 직전에 미리 평고를 본진에 깔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아바녹스 (1넴)
갱신 단수로 갈 수록, 쫄이 녹지 않아서 위태로운 순간들이 많습니다.
강화된 짜비번을 쫄 지원에 최대한 활용해주면 좋습니다.
경고의 괴성(쫄 소환하는 광역딜 패턴) 이후 너덜너덜해진 파티 피 안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날개 달린 운반자, 강화된 일꾼 (2~3넴 구간 검은 피 운반 쫄들)
츠지를 활성화 하고 이 놈들이 흘린 검은 피를 밟으면, 발이 묶이지 않고 검은 피라는 작은 쫄들이 나오는데, 탱한테 딱히 부담이 없는 쫄들이고 운무는 광역딜 상황에 힐업이 더 쉬우므로 깨워주는 것도 좋습니다.
날개 달린 운반자의 돌진 스킬의 경우 짜비번으로 무리 없이 대처가 가능하나, 파티 피 상태가 불안정 하다면 평고를 본진에 던져주면 도움이 됩니다.
강화된 일꾼의 경우, 탱한테 휘감는 칼날이라는 슬로우 디버프를 거는데, 이 때문에 탱이 바닥을 못피할 수 있으니 고중첩이 될 경우 범욕으로 해제를 해주세요.

키카탈 (3넴)
최근에 운무 트리 빨대 vs 고수원 논쟁에서 많이 등장했던 네임드죠 ^^;
제 생각에는 파티에 근딜이 많으면 많을수록 밖에 빠져서 빨대 힐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저는 본진 밖에서 본인부터 해제하고 취약한 딜러들을 우선적으로 케어합니다.
팁이라면 멀리 검은 피를 밟고 나오면 생기는 검은 피라는 슬라임 쫄들에게 짜비번 및 고수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항상 본진에서 과하게 멀리 떨어져 있는 원딜러의 위치를 주시하셔야 합니다.

티르너
종합
개인적으로는 8개 던전 중 가장 쉬운 편인 것 같습니다만, 시간은 그렇게까지 넉넉한 편은 아닙니다.
힐 부담이 적은 구간에서는 열심히 딜 지원을 해주셔야 합니다.

쫄 구간 패스
일반적으로 1번째에 잡는 무리 다음, 패스를 하는 구간에서, 마비+평고 활용이 가능합니다.
2넴 직후 내려와서 첫번째 벌레 3마리 무리 역시, 마비+평고 활용이 가능합니다.

말로크 (1넴)
울파란의 피가 20%가 된 시점, 말로크 극딜 타이밍에는 힐업은 제쳐두고 딜에만 집중합시다. (어차피 더 이상 들어올 피해가 없습니다.)

미로 구간
안개장막 추적자(여우)의 깨무는 스킬은 최대한 끊어주시고, 대상자를 우선적으로 케어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안개장막 수호자의 탱 대상 스킬 령 베기 시, 그냥 모든 걸 내려놓고 탱만 케어한다고 생각하십쇼...

미스트콜러 (2넴)
얼음땡(여우 소환) 시전 시 본인이 대상이라면 순간적으로 본진에서 구르기로 이격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2넴->3넴 구간
가시아귀 약탈자(날벌레)의 독 디버프는 취약한 대상부터 빠르게 해제해주시고, 평고를 본진에 던져 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돌진을 방해하면 디버프가 생기지 않습니다.)

트레도바 (3넴)
산성 배출(초록색 바닥)을 최대한 파티원들과 뭉쳐서 까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스 전투 중 남는 초록색 바닥들은 일반적인 바닥 스킬들과 다르게 밟는 순간 즉발로 엄청난 대미지가 들어오므로, 밟고 지나가야 하는 상황에서는 생존기를 올리거나 피 관리를 꼭 하셔야 합니다.
쫄 처리 시 바닥이 남으므로, 몹이 흩어지지 않게 하시고 짜비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70%, 40%에 오는 쉴드 패턴에는 워낙 정신이 없으므로 쿨기를 팍팍 털어주시고, 본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파티원이 없는지 위치 파악에 신경 써 주세요.

새벽인도자호
종합
던전이 전체적으로 1~2 타겟에게 굉장히 아픈 도트 대미지를 주고, 광역 대미지 패턴을 중간 중간 섞어 이에 대한 대처 능력을 시험하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어느 쪽 트리든 빨대를 많이 활용하게 되는 던전입니다.
8개 던전 중에 클리어 난이도는 낮은 편이나 힐러에게는 꽤 힘든 던전인 것 같습니다.

섀도크라운 (1넴)
50%, 1%에 날아오르기 직전, 불타는 어둠(해제 후 전체 치감 패턴)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과감하게 재활을 눌러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흑요석 광선 시전 시 교묘한 안개(공용 특성, 빨대 꽂을 시 자신과 대상 댐감 6%) 특성을 찍었다면 탱에게 빨대 지원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익스크레텐 (성당 부관)
탱 스킬 + 단일 대상 도트 조합입니다.
단일 도트가 거의 쉬는 타이밍 없이 들어오니 긴장을 놓지 말고 단일 대상 힐업에 최대한 집중합니다. 

비스콕스리아 (집 부관)
광역 대미지 + 단일 대상 도트 조합입니다.
추가로, 앙 옆의 "일몰 전술가" 쫄 때문에 탱 또한 위험합니다.
다만 주변에 전투와 무관한 중립 몹(고치)가 존재해서 4~5 타겟 짜비번이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힐업이 많이 수월해집니다.
도트와 광이 겹치는 타이밍엔 도트 대상자에게 고치를 던져 놓거나, 개인 생존기를 활용하고 광힐업 해주면 생각보다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켄타크 (여관 부관)
공 던지기 광역 대미지 + 단일 대상 도트 조합입니다.
짜비번 때문에 오히려 근처 쫄들을 붙이는 것이 힐업 난이도가 낮습니다.
부관 중에 가장 신경 쓰셔야 하는데, 도트 스킬이 즉발 대미지도 많이 아프기 때문에, 힐업이 안된 상태로 공이 터지거나, 공이 터진 직후 도트를 맞으면 대상이 죽는 사고가 많이 납니다.
공 앞뒤로 들어오는 도트 스킬에 주의를 기울이시고 적절히 고치나 재활을 던져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눕이카즈 (2넴)
탱 스킬, 공 던지기, 광역 대미지, 쫄 소환 패턴이 섞여서 옵니다.
이 중, 전투 시작 1분 40초 쯤에 오는, 공이 터진 직후 암흑 부패(광역 대미지)가 시전되는 타이밍이 있는데 이 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공 터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셰이룬이나 재활 같은 빠른 광역 힐업을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 팁을 드리자면 이런 상황의 셰이룬은 항상 본인 대상을 찍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대상자가 사망하게 될 경우 캐스팅이 끊겨서 전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쫄이 나오는 타이밍은 짜비번을 활용한 공짜 힐업 타이밍이니, 이 때 파티 안정화를 위한 힐업기는 아끼시고 짜비번으로 대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몰 암흑 설계사 (3넴 전 마지막 쫄)
쫄을 주기적으로 소환하기 때문에, 짜비번을 통해서 안정적인 힐업이 가능합니다.
다만 쫄을 아직 소환하기 전에 오는 첫번째 2인 빨대는 짜비번 활용이 불가능하니, 이 때 고치 및 생존기 등을 활용하시고 방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샤난 (3넴)
광힐업 사이클을 잘 돌리는 것이 중요한데... 사이클은 적절히 상황 봐가면서 쿨기를 터는게 중요해 보여서 뭐라 설명하기가 조금 애매하네요.
폭탄을 운반 중인 대상에게는 도트가 남는다는 것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1페이즈에서 부식성 분사(광역 대미지+도트), 폭탄 운반, 몰아치는 산성(파도)가 모두 겹치는 타이밍이 있는데, 이 때 대상자에게 고치를 던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죽음의 상흔
종합
짜비번, 바람의 춤 특성, 그리고 던전 자체가 여러 차례 너프를 먹으면서 힐업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만, 루트에 따라 큰 쫄(해골 약탈자 등) 처리에 시간을 너무 많이 잡아먹어서 여유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대상이 피가 많이 없더라도, 죽을 이유가 더 이상 없는 상황에서는 최대한 딜 지원을 많이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체 수확자 (전체 구간 살점 던지기 쫄)
이 놈이 포함된 무리에서는 대상이 누구인지 최대한 파악하시고, 혹시라도 여러 마리가 동시에 한 명을 노릴 경우 팽차, 평고 등 CC를 과감히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방에 터지는 것만 아니면, 살점 던지기 같은 쫄 구간 스파이크 대미지는 짜비번으로 딸-깍 대응이 가능하니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세요.

역병뼈닥이 (1넴)
바람의 춤(공용 특성, 시간에 따라 회피 확률 증가)으로, 들썩이는 구토(브레스) 패턴은 사실상 면역입니다만, 회피 확률이 100%가 아니므로 항상 생존기는 올려주셔야 합니다.
단수 및 템렙에 따라서 즉사할 수 있습니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생존기가 진짜 다빠졌다고 한다면 집천차+해악축출 효과까지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고치는 몸이 약한 대상자가 여러 번 걸려서 생존기가 없다면 지원해주세요.

나르주다 (1~2넴 구간 다리 앞 중보)
나르주다의 암흑 장막(물리 피해 면역 및 광역 대미지)이 해제돼야 합니다.
만약 조합 상 해제가 불가능하다면 힐업에 신경쓰셔야 하고,
암울한 운명(단일 대상 도트, 만료 시 광역 피해) 대상자 케어해주셔야 합니다.

해골 약탈자 (1~2넴 구간 공포쓰는 큰 쫄)
다른 위험한 요소가 없다면 쉴드 타이밍때 딜 지원을 최대한 해주셔야 합니다.

아마스 (2넴)
령 오브젝트를 최대한 활용하시고, 아마스의 괴저 화살을 열심히 차단보셔야 합니다.
연발 얼음 화살의 경우 한 번 미스가 나더라도 재활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괴저 화살이 차단이 자꾸 새면 답이 없어집니다.
차단, 팽차, 평고, 쫄에 절명 등 대미지의 근원을 없애는 수단에 집중해주세요.

스티치플래시 (3넴)
이전엔 광힐업이 매우 빡셌지만, 연이은 너프로 별로 빡빡하지 않습니다.
바늘땀(단일 대상 도트) 대상자만 조금 더 신경써주시고, 힐업은 죽지 않는 선에서만, 나머지는 딜에 집중해주세요.

날토르 (4넴)
혜성 폭풍(바닥) 패턴 때, 가장 베스트는 모든 근딜이 다같이 한 방향으로 돌며 딜로스가 없게 하는 것이지만, 약속된 바가 없는 경우 그냥 밖으로 빠져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어붙은 구속(속박) 대상자가 운무라면, 츠지를 사용하시는 경우 면역 상태가 되어 밖으로 빠지지 않아도 됩니다.

조만간 나머지 4개 던전 (그림바톨, 바위금고, 보랄러스, 실타래)에 대해서도 작성해보겠습니다.
현재 운무가 메타 상 좋지는 않은 것 같으나 최근 게시판 동향을 보니 입문하시는 유저분들도 많은 것 같아서 좋네요. 
특성에 대한 논쟁이 많은데 본인 스타일을 찾아가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너무 한계를 정해두고 플레이하는 것보다는 이것저것 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운무 화이팅! 풍운 양조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