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전쟁 풍운에 대한 정보들을 다룬 가이드 입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hhttps://www.peakofserenity.com/tww/windwalker/pve-guide/ 에서 가져왔고 거기에 제 주석*을 약간 붙였습니다.

이 정보들은 시즌 초기 정보들이므로 매우 높은 확률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특성

현재 음영파가 천신의 대변자 보다 모든 상황에서 좋습니다. 위험한 송출기를 쓴다면 천신의 대변자가 특수한 상황에서(1.5분 쿨이 좋다거나 버스트가 필요하거나)는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공용 특성

초록 - 추천
주황 - 선택
빨강 - 비추천


레이드
음영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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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신의 대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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쐐기
음영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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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신의 대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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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풍운의 전투 방식

풍운의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자원(기력, 기, 스택들)을 소비하여 가장 강력한 기술들을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프닝이나 딜사이클에 들어가기에 앞서, 풍운으로써 딜할때 유념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 보통 쿨타임이 있는 스킬들은 쓸 수 있으면 바로바로 쓰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짧은 쿨타임이 있는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같은 스킬들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같은 긴 쿨타임(1.5분)을 가진 스킬들은 상황에 따라 잠시 아껴둘 수는 있으나 애매할 때는 대부분 쿨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 이건 풍운뿐만이 아니라 와우의 모든 클래스의 공통적인 특징인데, 쿨기들은 최대한 같이 쓰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풍운의 경우 백호 쉬엔의 원령 쉬엔 + 폭풍과 대지와 불 같이 쓰는 순간이 가장 강력한 타이밍입니다. 

  • 자원들을 넘치지 않게 관리합니다. 자원이란 기력, 기 같은 공격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원에서부터, 수도원의 가르침이나 츠지의 춤같은 버프들을 말합니다. 또한 기력이 다 차기전에 바로바로 기력 소모 스킬들을 써줍니다. 

  • 특화: 연계 일격 특화는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단순하게, 같은 스킬을 연속적으로 쓰지 마세요. 풍운의 특화는 같은 기술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을 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로, 현재 내부전쟁에서 풍운이 특화를 지키지 않아도 되는 때는 단 한순간도 없습니다.

         예상 질문: 그럼 이러저러그러한 상황에서도 특화를 지키나요?
         답변: 예

  • 회전 학다리차기 주학의 징표는 항상 최고 스택으로 유지해야합니다. 단일딜을 하더라도 주위에 주학의 징표를 묻힐 수 있는 몹들이 있다면 묻혀서 주학의 징표를 올려두고 단일딜을 합니다. 광에서 주학의 징표를 최대로 유지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매우 중요합니다. 

  • 풍운은 손이 노는 타이밍이 있는 직업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잘못이 아닌 직업의 특징이므로 손이 논다고 여러분이 딜을 잘못하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물론 손이 노는 타이밍을 최소화하는 것이 실력의 척도이기도 합니다.

음영파 사용하기
음영파는 기본적으로 패시브 특성이지만, 그렇다고 음영파에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음영파로 인한 변화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범의 장풍의 우선도 변화에 있습니다. 음영파의 효과는 기력 소모시 질풍격을 방출하는 것으로, 질풍격의 딜도 딜이지만 그에 따라오는 버프들의 효과도 상당하여 실질적으로 범의 장풍을 아주 좋은 딜스킬로 만들어 줍니다. 특히 암흑 데미지를 입히는 장벽의 지혜가 터진다면 범의 장풍의 우선도는 더더욱 높아집니다. 암흑 데미지 장벽의 지혜가 터졌을 때는 분노의 주먹이 쿨이 돌아오고 심지어 기를 장비 하면서도 범의 장풍을 치는 편이 좋습니다(범장 - 스킬 - 범장 - 스킬 이런식으로). 전체적으로 이러한 딜링 방식은 분당 약 4.5개의 기를 낭비하도록 만들고, 이 기의 낭비는 특히 정연한 기운 버프를 받고 있을 때 나타납니다. 

3. 쿨기 사용

가장 기본적인 딜링 방식은 스킬들을 쿨타임이 올때마다 바로바로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최대한 자주, 같이 씁니다..

  • 백호 쉬엔의 원령 백호 쉬엔의 원령 - 쿨타임마다 씁니다(2분). 쉬엔은 풍운의 가장 강력한 쿨기입니다. 따라서 골분주는 혼자 써도 되지만 쉬엔은 되도록 폭대불, 골분주와 같은 쿨기들과 같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 폭풍과 대지와 불 폭풍과 대지와 불 - 절대로 2중인 상태로 그냥 냅두지 않고 하나는 바로 바로 털어줍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만의 특징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폭풍과 대지와 불은 분신들을 소환하는 스킬입니다. 분신들은 공포에 걸리거나 심지어 쫄에게 맞아 죽을 수도 있으니 성급하게 쓰지 않도록 합니다.
  2. 분신들은 근처에 주학의 징표가 없는 적이 있다면 범의 장풍, 해오름차기, 후려차기를 시전할 시 자동으로 주학의 징표를 묻히러 타겟을 바꿉니다.
  3. 폭풍과 대지와 불을 활성화 한 후 다시 한 번 누르면 시선 집중을 써서 원하는 대상에게 분신들을 붙일 수 있습니다. 한 번 붙인 분신들을 다시 퍼뜨리지는 못합니다.
  4. 시선 집중을 한 대상이 죽으면 분신들이 바보가 됩니다.(시선 집중을 하지 않았다면 상관없음) 때문에 시선 집중을 한 대상이 죽으면 다른 대상에게 시선 집중을 다시 써줘야합니다.
  5. 분신들은 대부분의 스킬을 따라하나 쿨기, 생존기, 유틸기등은 따라하지 않습니다.

Q: 그럼 쉬엔 + 폭대불을 쓴 후 나머지 폭대불은 언제 쓰나요?
A: 폭대불을 쓸 수 있는 타이밍은 다양합니다. 곧 쫄몹들이 많이 나오거나 뎀증 버프가 온다면 그 때를 위해 아꼈다가 써도 되고, 

정연한 기운 을 받아서 자원이 부족할 때 보조해주는 용도로 사용하여도 됩니다.

만약 보스 도중 특별히 뎀증 버프 타이밍도 없고 자원이 부족하지도 않다면, 장벽의 지혜와 바람 군주의 일격을 동시에 쓸 수 있을 때 쓰는 것이 가장 좋은 타이밍일 것입니다.


  • 절영의 손길 절명의 손길 - 사용이 가능하면 바로 바로 사용합니다. 절명 딜을 최대한 뽑아내고 싶다면 적의 체력이 내 전체 체력보다 낮을때 사용해야하지만 레이드 단일에서는 거의 불가능하고 쐐기에서도 그냥 바로바로 눌러서 쿨을 돌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업보의 손아귀 업보의 손아귀 - 기본적으로 생존기이지만 업보가 단일딜에서 차지하는 지분은 무시하지 못 합니다. 안전하게 쓸 수 있다면 업보 또한 쿨마다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5.스킬 사용 우선순위

이 목록은 딜사이클이 아닙니다!! 

오프닝이 아닌 평소 상황에서 스킬들의 쿨타임이 같이 돌아왔을 때 어떤 스킬을 먼저 쓰는지에 관한 목록입니다.

또한 만약 목록에서 자신이 찍지 않은 스킬이 있다면 그냥 건너뛰고 다음 우선순위의 스킬을 사용하면 됩니다. 

티어 세트가 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단일
음영파
  1. 기가 5개 미만 이고 기력이 다 찰 것 같을 때 범의 장풍
  2. 바람의 군주의 일격
  3. 소용돌이 용의 주먹
  4. 해오름차기
  5. 분노의 주먹
  6. 수도원의 가르침을 쓰기 위한 후려차기
  7.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8. 기의 파동
  9. 후려차기

천신의 대변자
  1. 기가 5개 미만 이고 기력이 다 찰 것 같을 때 범의 장풍
  2. 바람의 군주의 일격
  3. 소용돌이 용의 주먹
  4. 천신합일
  5. 해오름차기
  6. 분노의 주먹
  7. 수도원의 가르침을 쓰기 위한 후려차기
  8.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9. 기의 파동
  10. 후려차기


음영파
  1. 기가 5개 미만이고 기력이 넘칠 것 같을 때 범의 장풍
  2.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3. 해오름차기 후 소용돌이 용의 주먹
  4. 바람의 군주의 일격
  5. 분노의 주먹
  6. 쉬엔의 전투장비가 있을 때 해오름차기
  7. 회전 학다리차기
  8. 기의 파동
  9. 후려차기

천신의 대변자
  1. 기가 5개 미만이고 기력이 넘칠 것 같을 때 범의 장풍
  2.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3. 해오름차기 후 소용돌이 용의 주먹
  4. 바람의 군주의 일격
  5. 천신합일
  6. 분노의 주먹
  7. 쉬엔의 전투장비가 있을 때 해오름차기
  8. 회전 학다리차기
  9. 기의 파동
  10. 후려차기

6.오프닝
모든 오프닝은 기를 2개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만약 쐐기 도중이라 기력을 더 많이 가지고 있거나, 스킬 쿨들이 돌고 있다면 유동적으로 딜사이클을 바꿔가며 해야합니다.

음영파
단일
범의 장풍 - 해오름차기 - 범의 장풍 - 백호 쉬엔 소환 - 폭풍과 대지와 불 - 해오름차기 - 바람의 군주의 일격 - 범의 장풍 - 분노의 주먹 - 해오름차기 - 소용돌이 용의 주먹 - 우선순위 목록 따라서 스킬쓰기

범의 장풍 - 백호 쉬엔 소환 - 폭풍과 대지와 불 - 바람의 군주의 일격 - 범의 장풍 - 분노의 주먹 - 해오름차기 - 소용돌이 용의 주먹 - 우선순위 목록 따라서 스킬쓰기

천신의 대변자
단일 AND 광
범의 장풍 - 해오름차기 - 범의 장풍 - 백호 쉬엔 소환 - 폭풍과 대지와 불 - 해오름차기 - 바람의 군주의 일격 - 범의 장풍 - 천신합일 - 해오름차기 - 분노의 주먹 - 소용돌이 용의 주먹 - 우선순위 목록 따라서 스킬 쓰기



*기타 팁들
  • 후려차기 후려차기는 큰 스킬들 사이사이에 넣거나 큰 스킬들이 쿨일때 쓰는 필러기입니다. 후려차기를 너무 자주쓰면 기가 마를 수 있으니 상황을 보고 후려차기를 쓸지 말지 결정하는 것도 딜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 분노의 주먹 분노의 주먹은 쓰는 도중 끊는다면 딜 손실입니다.

  • 바람의 군주의 일격은 더 많은 천둥주먹 스택을 위해서 최대 5초까지는 기다렸다가 쓰는 것이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 힘 전달은 관리한다 생각하지말고 분노의 주먹을 쿨마다 씁니다



7.장비

스탯
민첩 > 가속 >> 유연성 = 치명타 및 극대화 = 특화

장식
1. 한 손 무기에 다크문 인장: 승천. 
2. 손목, 망토 같은 부위에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
3. 스탯을 위해 기공 머리
4. 템렙 낮은 부위

나중에 템렙이 올라가고 나서 쐐기를 위해서 여명견사 안감등을 쓸 수도 있습니다.

무기
시즌 초에는 쌍수 무기가 양손 무기 보다 좋습니다. 이 차이는 용군단때와 마찬가지로 시즌이 지날수록 좁혀지고, 마지막에는 양손 무기가 쌍수 무기를 추월할 것 입니다. 


장신구
현재 장신구 중 좋은 선택은 아라카라 낭충봉아, 스카르딘의 은총, 위험한 송출기, 공허 사신의 계약 입니다. 

마법부여
무기 - 심연의 권위, 쐐기만 한다면 찬란한 힘의 권위
망토 - 날개 달린 은총의 성가
가슴-  수정의 광휘
손목 - 장갑 생기흡수의 성가
발 - 수호자의 행진
반지 -  광휘의 가속
다리 - 폭풍결속 방어구 강화도구

소모품
영약 - 연금술적 혼돈 영약
물약 - 절제된 물약
음식 - 한밤의 가장무도회 잔칫상
무기 - 알가르 마나 기름

종족
현재 성능상으로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주로 쓰는 종족은 공허 엘프,드워프, 나이트 엘프 정도가 있습니다.  쐐기에선 드워프가 가장 좋고 레이드에선 공허 엘프가 가장 좋습니다만 그리 차이가 크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