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2024-08-24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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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9
11.0 운무 레이드 가이드 (번역)안녕하세요 미나리입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Sweggles 의 11.0 운무 레이드 공략을 번역 해 왔습니다. 내부전쟁 유입 뉴비분들이 그게 누군데 씹덕아 라고 생각하실수 있으신데 대충 용군단 1등 운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저는 그냥 보딱이에요.. 주요 부분 위주로 번역해서 빠진 게 있을 수 있습니다. 미숙한 번역으로 번역체가 되어버려 어색할 수 있는데 양해 부탁드려요. 작성자: Sweggles 원문: https://questionablyepic.com/war-within-mistweaver/ 내부 전쟁에서의 주요 변경점 - 생기 충전의 주 대상 힐량이 56% 증가 - 특화: 안개 돌풍이 힐량 및 수치당 스케일링 크게 증가 - 흐릿한 집중 특성 제거 - 수도원의 가르침이 기본 지속효과로 변경 - 흐릿한 집중 삭제를 보상하기 위해 마나 차와 전체적인 스킬 마나 소모량이 조정됨 - 안개의 정점 특성이 포용의 안개의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도 발동 가능 (이전엔 아예 발동을 하지 않았음) - 선의 파동이 리워크되어 확률적으로 활기의 안개 힐량 증가 - 새로운 특성인 태학파가 추가되어 해오름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및 후려차기가 특화 발동 - (위론과 츠지 둘다) 비취 결속 특성이 크게 버프됨 - 영웅 특성 추가 영웅 특성은 뭘 받았나요 내부 전쟁에서 운무는 "천신의 대변자" 그리고 "조화의 종사" 라는 천신의 대변자가 우리의 주요 영웅 특성 선택지가 될 것이므로 천신의 대변자의 각 주요 특성에 대해 짧은 소개를 드리도록 할게요. 천신합일 첫번째 줄의 핵심 특성인 천신합일은 90초 쿨의 매우 강력한 광역 힐/딜 쿨기로, 운무의 다른 기술들과 시너지는 별로 없지만 90초마다 짧은 시전시간 안에 엄청난 HPS를 뿜어냅니다. 만약 샤오하오의 가르침이나 비밀 혼합물 특성들을 찍었다면 꼭 천신합일 시전 전에 발동시켜서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군단에서 삭제된 정수의 샘과 같이 작동하는 정신집중 스킬이기 때문에 시전하면서 움직일 수 있지만 바로 시전 취소도 가능하기 때문에 실수로 취소하지 않도록 해요. 백호의 용기 / 흑우의 힘 전신의 대변자의 장점 대부분은 백호의 용기와 흑우의 힘에서 나옵니다. 백호는 기존에 하던 힐/딜 로테이션을 하면 자동적으로 나가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백호로 인해 발동되는 흑우의 힘은 로테이션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흑우의 힘이 발동되면 다음 포용의 안개 시전이 50% 짧아지고 주위 아군에게 운무의 전체 체력 기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백호가 전투 도중 랜덤하게 계속 발동되기 때문에 흑우의 힘으로 강화된 포용의 안개를 로테이션 사이사이에 끼워넣어야 하죠. 아래 로테이션 부분에서 추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학의 비행 주학의 비행은 (레이드에서 거의 안쓰는 스킬 두 개 사용 시) 작은 힐과 마나 차 스택, 그리고 내면의 나침반 특성으로 2%의 가속을 주는 특성입니다. 별로 영향력 있는 특성은 아니지만 그래도 살짝 힐량이 늘어나는 특성이네요. 옥룡의 마음 옥룡의 마음은 셰이룬의 선물 10스택을 사용 시 몇개의 스킬에 쿨다운 감소를 부여하는 특성입니다. 만약 긍지의 장막 특성을 찍었다면 필요 스택 수가 20이 되죠. 다른 특성보다 영향력이 적긴 한데 바로 다음 특성 때문에 옥룡의 존재를 생각하면서 플레이 해야 합니다. 내면의 단결 천신합일과 함께 딸려오는 내면의 단결은 위에 설명한 4개의 천신 특성을 200% 효율로 모두 발동합니다. 현재 이 특성은 주학의 비행의 마나 차 스택을 부여하지 않지만 (버그?) 옥룡의 마음의 쿨다운 감소를 200% 효율로 발동시킨다는 것 만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추가 설명은 로테이션 부분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면의 나침반 내면의 나침반은 도움을 준 천신에 따라 2차스텟 버프를 부여합니다만 내면의 단결 특성으로 불러오는 4마리 천신은 내면의 나침반을 완전히 무시하여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특성 빌드 위 빌드, 비취 결속에 맞는 타임테이블일 경우 C4Q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wCzsMAmxMzywGz2MzmtZZbZmZZhZ0MzMwMmZWYwyMmhZbMGsYCAAAAACwilZZZWmZmAAALA 비슷하지만 천신의 선물을 사용한 빌드 C4Q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wCzsMAmxMz2wGz2MzmtZZbZmZZhZ0MzMwMmZWYwyMmhZbMGsYCAAAAACwilZZZWmZmAAALA 치유의 비약 / 고양된 영혼 사용 빌드 C4Q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YWYGDgZmZsMsxsNzsZbW2WmZWWYGNzMDMjZmFGsMjZY2GjBLmAAAAAgAsYZWWmlZmJAAwC 주요 특성 태학파 태학파는 우리가 이번 시즌에 주로 쓸 비취 결속과 굉장한 시너지를 내는 매우 매우 중요한 특성입니다. 위론의 쿨을 2분 이하로 줄이기 위해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선의 파동 선의 파동은 완전히 리워크되었습니다. 발동 후 생기 충전 시전 시 소생의 안개 대상 모두를 힐하고 뿌려진 소생의 안개 개수마다 강화되는 패시브 특성이 되어, 기존 활기의 안개 특성이 가지고 있던 제곱근 스케일링 (5인이상 힐량감소)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해줍니다. 선의 파동 스택이 최대 2회 중첩되긴 하는데, 발동확률이 매우 낮은지 소생의 안개만으로는 발동을 잘 안합니다. 왼쪽 아래 특성인 깊은 명료함을 찍으면 집중의 천둥 차를 사용 시 강제로 발동시킬 수 있긴 한데, 집천차를 소모해야만 선의 파동 스택이 생기는걸 유의하세요. 천지교태 용군단 3/4시즌 티어 효과였던 천지교태가 새로운 아이콘과 함께 돌아오긴 했는데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더이상 천지교태 지속시간 동안 소생의 안개가 다른 대상으로 옮겨갈 수 없죠. 그런데 이게 오히려 운무의 대상힐을 안정적으로 강화해줍니다.. 천지교태의 반대 특성은 연꽃 주입인데, 현재로선 천지교태보다 약하기 때문에 연꽃 주입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안개의 웅덩이 안개의 웅덩이 특성이 드군에서로부터 돌아왔습니다. 평화 관조 특성과 경쟁하던 흐릿한 집중 특성이 삭제되면서 대신 굉장히 알찬 특성이 들어왔어요. 이 특성은 운빨로 해오름차기 초기화가 안될 때 훨씬 안정적으로 해오름차기를 운용 가능하게 해주고 소생의 안개 또한 쿨감과 추가 충전횟수로 인해 평균 숫자가 증가합니다. 비취 결속 이번에 비취 결속이 굉장히 크게 버프되어 조건만 맞는다면 천신의 선물 특성을 제치고 다시 주류로 뜨게 되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이, 이 가이드는 최고점을 찍고 싶은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비취 결속이 위론 쿨을 2분 이하로 줄일 수 있다는 확신 아래 적혀져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전투에서 2분 쿨기 타이밍에 위론 쿨을 맞출 수 없다면 그냥 천신의 선물을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선물을 찍는게 그렇게 큰 손해는 아니지만, 확실한 고점은 아닐 뿐이죠. 한줄요약: 위론 2분쿨로 사용할 수 없으면 그냥 선물 찍으세요. 만연하는 치유 이전엔 전혀 사용하지 않는 특성이 갑자기 여러가지 이유 (티어셋, 안개의 정점 변경 등) 로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안개오름 그저 GOAT 운무 특성의 대상혁 추가 특성 짧은 코멘트 샤오하오의 가르침: 샤오하오는 다른 특성에 경쟁력이 밀려서 사용하지 않음. 대신 셰이룬의 선물은 영웅 특성 옥룡의 마음 때문에 사용. 그저 이전과 같이 평범한 힐링기로 사용하지 않을 뿐... 안개의 정점: 기존에 존재하는 포용도 2초 증가시켜주게 변경되어서 티어셋 그리고 만연하는 치유와 시너지가 있음. 생명의 순환: 이 빌드의 플레이스타일과 완벽한 시너지를 내는 특성. 아주 많은 마나 차 스택을 생성함. 원령술사의 향락: 내전 오면서 33% -> 20% 너프를 받았지만 그래도 필수 특성. 고양된 영혼: 만약 전투가 2분쿨 재활에 알맞고 2분 이하로 쿨을 줄일 수 있다면, 안개의 춤 대신 선택. 기본 빌드엔 포함 안됨. 치유의 비약: 약간 변경되어서 추가 셀프힐이 필요하다면 선택할 수 있긴한데, 이미 운무의 생존력이 굉장히 좋아서 별로 추천하지 않음. 찍고 싶다면 안개의 춤 혹은 번데기 대신 선택. 아침의 눈물: 직접 너프도 받고 흐집 삭제로 인해 경쟁력이 밀림. 아직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고점은 아님. 위안의 안개 / 평화 관조: 위 언급한 말들과 약간 모순이 있을 수는 있는데 사실 위안 힐량 상향과 넘쳐나는 마나로 인해 위안/평화관조 빌드가 진짜 고점이긴 함. 문제는 이번 레이드가 무빙해야하는 패턴이 넘쳐나고 강제무빙이 이 빌드에 너무 치명적임. 플레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지만, 만약 하고싶다면 DM으로 의논해볼? (Sweggles한테...) 츠지/고대의 가르침, 비취불꽃 진각: 특화 버프도 있었고 플레이가 그냥 재밌어서 일반/영웅에서 뇌빼고 하기는 정말 좋은데, 그 이상에서는 경쟁력이 밀림. 고대의 가르침은 완전 쐐기 기준으로 밸런스가 잡혀있는 것 같아서 레이드에서는 약함. 스텟 중요도 특화 버프로 인해 버리는 스텟이 아니게 되었고, 아직 가속이 1순위긴 하지만 이제 2차스텟 4개 모두 운무에게 좋아졌습니다. 아래 순서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템렙이 높은 템을 끼는게 제일 좋습니다. 추천 중요도: 지능 > 가속 > 치명 > 유연 > 특화 티어 셋 효과 2pc: 포용의 안개와 소생의 안개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pc: 생기 충전 시전 시 주 대상에게 부여된 소생의 안개 및 포용의 안개의 지속시간을 3초만큼, 최대 3초까지 증가시킵니다. 안개오름과는 시너지가 없지만 만연하는 치유와 시너지가 있습니다. 힐 로테이션 안개오름 안개오름이 돌아왔습니다. 아마 용군단 3/4시즌 유입 운무들은 안개오름 플레이스타일을 한번도 안해봤을 것으로 추측되므로,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그리고 고점을 어떻게 내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개오름을 찍게 되면, 해오름차기 사용 시 존재하는 모든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므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기술이 됩니다. 자신이 직접 시전한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는 물론, 급속 확산 특성으로 생성되는 6초짜리 소생의 안개와 안개의 정점 특성으로 생성되는 2초짜리 포용의 안개까지 전부 지속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해오름차기로 이 두 도트힐의 유지시간을 실질적으로 2배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무의 대부분의 특성이 이 두 도트힐에 의존하므로 지속시간 증가의 중요도는 말할 것도 없기 때문에 그냥 해오름차기의 쿨이 돌아오면 무조건 시전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해오름차기 운영을 얼마나 잘 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그냥 로그의 타임라인 -> 시전으로 간 다음 어느 곳으로 스크롤하든 해오름차기 시전이 보이면 됩니다. 역주: 개인적으로 이런 수치는 Wowanalyzer가 제일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대충 로그 주소 넣고 돌리면 모든걸 분석해줘요. 해오름차기 쿨관리도 Statistics 아래에 있습니다. https://wowanalyzer.com/ 시전 우선순위 1. 내가 힐을 주지 않으면 곧 죽을 대상에게 생기 충전 2. 재활 (공대 힐 타임테이블에 따라서) 3. 스택이 3이 될 경우 소생의 안개 (안개의 웅덩이 없을 시 2) 4. 해오름차기 5. 집중의 천둥 차 + 소생의 안개 6. 흑우의 힘 발동시 포용의 안개 7. 힐을 해야 할 때 생기 충전 8. 힐할게 없을 때 범의 장풍 마나 차 사용법 흐릿한 집중 특성 삭제로 인한 보상으로 마나 차가 버프를 꽤 받게 되어, 마나 회복 수치가 굉장히 늘어나서 이전보다 훨씬 많은 마나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점은 절대 마나 차를 20스택 이상으로 넘겨지 않고 전투 도중 조금씩 마나 차를 마셔서 낭비시키지 않는 것 입니다. 또한 큰 마나 소모를 하는 스킬 직전에 마나 차를 "한모금 (tap의역)" 마셔서 마나 소모량 감소 이득을 봐야 합니다. 위론 소환마다 꼭 마나 차 한모금을 해야하고, 흑우의 힘이 발동해서 포용의 안개를 시전하고 싶은데 위론이 없는 경우에도 포용 이전에 꼭 한모금을 해야 합니다. 곧 힐업을 위해 생기 충전을 난사해야 한다면 그 전에 마나 차를 어느 정도 마셔둬야 합니다. (한모금의 예시, 1글쿨동안 마나 차 시전 후 바로 위론 소환하여 끊으며 마나 소모량 감소로 이득) 약간의 팁으로 마나 차가 안개의 정점 특성과 상호작용이 있는데, 가끔 마나 차 정신집중 동안 시전중단 없이 즉시 포용의 안개 시전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확실한 발동 조건은 안개의 정점 발동 후 마나 차를 시전하면 다음 포용의 안개가 즉시 시전됩니다. 가끔 마나 차를 마시는 동안 힐이 급할 때 유용하겠네요. (예시) 한줄요약: 마나를 많이 쓰기 전에 마나 차 마시기 위론 로테이션 위론 소환 시 첫 생기 충전은 무조건 흑우의 힘을 발동시키니 주의하세요. 비취 결속 위론 로테이션: 제가 드릴 수 있는 최고의 설명은 상황에 따라 맞춰서 플레이하는 게 최선이라는 것 입니다. 이전과 다르게 최고점을 뽑을 수 있는 획일화된 콤보가 없어요. 위론+비취 결속 지속시간 동안 그저 포용의 안개만 누르는 건 매우 비효율적이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공대의 필요에 따라 약간씩 스킬을 섞어서 시전해야 합니다. 포용의 안개 - 위론 소환 직후 3~4번 시전해야 하며 이후 임박한 공대 피해 혹은 도트뎀에 대비해 시전해두어 소생의 안개, 천신의 조화 도트힐, 그리고 만연하는 치유 버프를 뿌려두기. 포용의 안개는 위론 타이밍의 주요 힐이 아니므로 생각없이 포용만 누르는 것은 하지 않기. 생기 충전 - 위론 타이밍의 주요 지분을 차지하는 힐. 백호 발동 및 티어4셋의 포용의 안개 지속시간 증가를 위해 시전해야 함. 또한 선의 파동 혹은 집중의 천둥 차 사용으로 인한 선의 파동을 발동시키기 위해 상황에 맞게 사용. 위론 타이밍에 뿌려질 많은 소생의 안개 및 버프로 인해 생기 충전 힐량이 극대화되며 공대에 큰 피해가 들어온다면 바로 생기 충전을 난사해야 함. 소생의 안개 - 3스택이 될 경우 사용. 집중의 천둥 차의 쿨이 돌아온다면 소생의 안개와 함께 사용. 해오름차기 - 쿨이 돌아오면 사용. 천신의 선물 위론 로테이션: 용군단에서 계속 사용해서 모두가 익숙해진 그 플레이스타일 거의 그대로입니다. 다만 위안의 안개가 사라졌네요.. 소생의 안개 -> 해오름차기 -> 마나 차 한모금 -> 위론 -> 포용 3~4 -> 생기 충전 한번 -> 흑우의 힘 소모하는 포용 -> 해오름차기 쿨이 돌아오기 전까지 생기 충전 -> 해오름차기 -> 생기충전 만약 생기 충전 난사 중 흑우의 힘이 발동한다면 중첩 낭비를 하지 않기 위해 바로바로 포용의 안개로 소모해줘야 합니다. 위론 타이밍이 아닐 때 위 시전 우선순위를 잘 따른다면 해오름차기와 소생의안개 사이사이 꽤 많이 비는 시간이 생길 것이고 여기엔 마나가 감당할 만큼 생기 충전으로 채워 넣으면 됩니다. 당연히 공대 피해가 없는 구간이면 생기 충전을 쓰면 안되겠지만, 그런 상황만 아니면 적극적으로 생기 충전을 시전해야 합니다. 마치 신성 성기사처럼 반응형 찍힐을 위주로 하는 힐러라 생각하시면 되요. 또 반응속도가 좋다면, 포용의 안개 혹은 안개의 정점으로 인한 포용의 안개를 가진 사람에게 생기 충전을 시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4셋 효과와 다른 특성들의 시너지 때문에 꼭 포용의 안개를 프레임에서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취 결속 특성을 찍었다면, 적당히 많은 생기 충전 분당 시전 수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이 이 빌드로 이상적인 분당 시전 수 표 입니다. 생기 충전 시전 수가 약간 극단적으로 보일 수 있는데 확실하게 이 정도 시전 수가 로테이션의 다른 부분을 희생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 HPS를 뽑을 수 있습니다. 셰이룬의 선물은 적절한 상황에 쓰면 굉장히 강한 힐이 되겠지만, 적극적으로 낮은 스택에서 사용할 만 한 스킬은 아니고 그저 스택이 적당히 쌓였을 때 강한 생기 충전 한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풀 스택을 쓰면 옥룡의 마음을 발동시켜서 쿨감 이득을 볼 수는 있겠지만, 내면의 단결로 발동하는 (200%효율의) 옥룡의 마음이 아니라면 별로 크지 않아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힐 할게 없는 시간에는 단순히 해오름차기 쿨과 소생의 안개 수를 유지하면서 딜링 기술을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들어오는 공대 피해를 예측해서 몇 글쿨 전부터 작업할 지는 계속 생각하면서 플레이해야 합니다. 천신합일 이 기술은 정말로 진지하게 공생기급 힐쿨기로 봐야 합니다. 다른 힐쿨기와 같이 사용해서 굉장히 높은 HPS를 뽑을 수 있고 패턴 하나를 운무 혼자서 넘길 수도 있게 해 줍니다. 중요한 점은 천신합일 종료 시 소생의 안개, 해오름차기 그리고 집중의 천둥 차의 쿨다운을 매우 크게 줄여주기 때문에 이 세 기술 모두 쿨감을 고려해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추가 Q&A 티어셋으로 인한 힐량 증가율은 얼만가요? - 티어셋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5% 위안의 안개 / 아침의 눈물 아직도 사용할 수 있나요? - 물론 사용 가능, 하지만 일단 안개오름 빌드부터 사용해보고 판단하는걸 추천 특화 이제 좋나요? - 매우 좋아졌지만 노리고 특화 높일 정도는 아님. 조화의 종사는요? - 버그 많음, 성능 저열함, 재미 없음 3연타로 플레이가 불가능함. 조화의 종사는 개발진이 다시 한번 완전한 리워크를 해야 함. 고대의 가르침은 왜 안쓰나요? - 특성 포인트가 너무 부족함. 고대의 가르침 찍는데 5포인트가 드는데 힐량은 10% 감소함. 버프 이후에도 좋지 않음... 운무 DPS가 좋지 않기 때문에 고대의 가르침 힐량이 근본적으로 낮음 운무 좋나요? - 실력 좋으면 좋음 마무리 로테이션의 페이스가 매우 빨라서 가끔 하다보면 잘못된 기술을 잘못된 순서로 사용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한 개인적인 팁으로는 그냥 소생의 안개와 생기 충전 사용에 제일 집중하는 것입니다. 네임드로부터 멀리 떨어져버려서 해오름차기를 몇초동안 못쓰는게 드라마틱한 HPS 감소인건 아니지만, 해오름차기 쿨 한번 돌릴만큼의 시간동안 길게 떨어져 있는건 손해가 크니 최대한 네임드랑 근접해 있어야 합니다. 위 시전 우선순위 대로 범의 장풍과 후려차기는 다른 힐할게 없을 때 아니면 마나를 다 써버렸을때나 (이런 상황이 되면 안됩니다) 쓰는 것이구요. 전체적으로 천신의 대변자 운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조화의 종사는 완전한 리워크가 되었으면 하는데 두 특성 모두 쓰레기인 것보단 나으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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