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에서 술을 빚는 양조 '음란마귀'입니당. 원래 아이디는 운이없으면운무였는데 서버이전하면서 닉을 빼았겼어요.

 

괴랄한 센스를 가지신 분이 저 말고도 더 있었다니...sigh

 

늦었지만 지옥불 성채를 마치게 되어서 간단하게 양조에 대한 평가와 간단한 공략 및 후기를 작성해볼까합니당.

 

양조에 대한 이런 이해도 있구나~라고 봐주시면 되겠네용.

 

 

6.2 패치로 시간차 너프를 먹으면서 양조는 제왕의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죠. (사실 너무 사기였어요.)

 

대신 스펙상승으로 인한 치명타율 증가+ 18T 세트효과로

 

효과적으로 해출을 사용하면 예전 못지않은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1. 특성

 

현재 양조의 대세는 기세등등+기폭// 원기주+평온으로 양분되는거같네요.

 

1) 기폭라인은 탱 스펙이 올라간 용광로 말미부터 대세가 된 특성인데요,

 

수월한 광어글과 높은 딜링, 빠른 기력 수급을 해출사용->많은 방자유지로 탱킹하는 스타일입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치명타 수치가 베이스되어야 탱킹운용이 훨씬 편해집니다. 많은 양조 유저분들께서 이 특성을 사용 중입니다.

 

운용만 잘한다면 18T와 가장 잘어울리는 특성이라 할수 있습니다.

 

 

2) 원기주 라인의 경우

딜이나 어글 수급능력은 낮지만 좀 더 안정적입니다. 현재 제 스펙으로 풀버프 치명타가 40%가 넘어가는데 메인탱을 볼때 항상 묘주를 가져갈수있는게 장점입니다.

 

평온이 10초->5초로 너프가 되었고 후려의 유지가 예전만큼 중요하지 않는 요즘이라 하지만

 

이 특성의 경우 후려의 유지를 온오프 관계없이 100%로 만들 수 있고

 

쌓아둔 후려를 이용해서 남은 기력과 기를 정화주, 해출에만 사용한다면 기세등등 라인에 비해서 딱히 해출빈도나 방자 횟수가 적진 않은것같습니다. 

 

무엇보다 기본 묘주 수급+원기주로 땡겨쓰는 묘주를 이용해서 상황 대처력이 뛰어나다는게 이 특성의 장점입니다.

 

 

3) 영혼의 춤같은 경우엔 기본 시간차가 높았던 용광로에선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특성이었으나

 

현재 성채에 특화가 붙은 템이 많지 않고, 풀버프로 특화를 20%가까이 맞추기 힘든상황에서

 

기본 시간차 20%+2차스탯 특화 20% 치더라도 0.4*0.3-> 12%의 마뎀감은 사실 초라하죠....

 

그래도 아키몬드, 줄호락같이 말도 안되게 마뎀이 들어오는 구간에선 충분히 사용을 고려해볼만한 특성입니다.

 

다만 사용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특화와 더불어 기타 2차 스탯이 뒷받침 되는 상황에서 생각을 해봐야겠지용.

 

때에 따라 기세등등+평온/원기주+기폭을 찍을 순 있겠지만 위의 조합보다 나은 구간은 찾기 힘든것같습니다.

 

P.S 벨하리 한정 기세등등+평온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합니다.

 

2. 문양

맥주통 사거리 증가 문양고정에 해악추출 기력5감소 문양, 이동 명상 문양, 강화주 문양 정도를 사용합니다.

 

 

3. 18티어의 이해와 방자 사용

1)4셋 필수입니다. 노 4셋양조<<<도적탱

 

2셋 생명력 50%이하에서 해악추출 노쿨

4셋 해출 사용 마다 방자쿨 5초감소

 

4셋의 사기적인 효과 때문에 만피 더라도 여유가 되는 상황에선 해악추출을 사용해서 지속적으로

방자 쿨 감소를 해주면 좋습니다.

 

2) 방어자세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가 양조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결의를 확인하면서 사용하셔야 하며 특정 상황이 아니라면 250%이상의 결의를 확인후 방자를 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풀결의에서 전설반지와 더불어 사용할 경우 150만 이상의 방자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티어효과를 이용해서 좀더 변칙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쿨마다 방자를 누르며 50%이하로 내려갔을 때만 해출을 누르는것이 아니라

 

현재 기력량이 충분할 경우 다음 보스의 스킬을 방자를 사용하지 않고 맞아 50%이하로 만든후 해출 연타로

방자쿨 감소를 노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체력이 60만, 다음 보스의 1회성 공격이 40만, 방자충전량이 1개, 현재 기력이 100일 경우

 

방자를 사용하고 스킬을 맞게된다면 체력 60만+방자60만->보스공격 40만->결과 만피+남은 방자량 20만, 방자스택량 0이 되지만

 

쌩으로 맞을경우 60만->보스공격후 체력 20만-> 해출 연타를 해서 체력 50만+사용하지 않은방자+해출 사용으로 쿨이 감소된 방자까지 얻을 수 있겠죠. 그리고 방자 스택 2개를 사용해서 다른 패턴에 대비

 

이런식으로 기와 기력, 넴드의 패턴을  잘 확인하고 다양한 운용을 할 수 있는게 이번 18T양조의 또 다른 재미입니다.

 

 

4. 네임드 공략

 

1) 지옥불 공성전

 

추천특성 기폭, 비돌, 해감

광전사 3중 이상이되면 방자 묘주 해감 셋중 하나는 꼭 돌아가야합니다.

 

 

 

2) 강철 절단기

 

추천 특성 원기주 평온 마해

 

해탈은 네임드에 깔아두시고 나갈때 구르기 , 올때 해탈로 오시는게 속편합니다.

 

화포 처리 전 고결의 상태에서 방자를 눌러주시고 만일 방자가 없을경우 마해, 명상을 이용해서 화포 처리를 하시면 편합니다

 

원기주를 사용하는 이유는 평타를 치는 횟수가 많지않아 넴드 탱에 있어 원기주로 묘주를 수급하는게 유리하기 때문

입니다.

 

 

 

3) 코름록

 

추천특성 기폭,  비돌or 기공탄, 해감or마해

 

탱입장에선 영웅과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분쇄의 손에 걸렸을 때 명상으로 모든데미지를 씹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분쇄의손은 보축+도발로 씹을 수 있습니다.

 

노란색 똥물을 먹고 탱에게 사용하는 분출 스킬은 네임드와 1어글탱커가 멀리 있을 경우 사용하지 않습니다.

 

dbm 잘 확인하시고 네임드 칼끝탱을 하세요. 해탈을 깔아두시고 분출사용 1초전 뒤로 기공탄+해탈로 복귀하시면

 

스킬이 씹힙니다. 

 

 

 

4)의회

 

추천특성 마해

마해를 사용시 해제가 되는게 아니라 강령술사의 징표가 아예 사라집니다! 개꿀!

 

구토탱: 탱 디벞 회피하면 안쌓입니다. 그러므로 딜러, 힐러에게 사용하는 지옥분노가 끝나기 직전에 묘주를 돌려줍니다. 디버프가 잘 리셋됩니다.

디아탱: 지치고 외로울 때면 디아가 인간폼일때 명상 한번씩 눌러보면 좋습니다...마법캐스팅할땐 평타를 안치니까요

 

 

 

5)킬로그

 

추천특성 원기주

큰쫄이 사망시 주변에 데미지+40의 타락수치를 부여합니다. 사망 직전 구르기나 해탈로 피할 수 있습니다.

큰쫄이 사용하는 전방 회베스킬은 방자/해감/강화주중에 하나는 켜야 속편합니다. 생각보다 아픕니다.

원기주를 사용하는 이유는 크리가 40%이 넘어가는데도 묘주가 안쌓일떄가 있어서 -ㅅ-;;;

디벞을 받지맙시다.....

 

 

 

6)고어핀드

 

추천특성 마해, 쉬엔

 

외부에 깔아두고 내부로 들어가도 흑우가 안지워집니다. 그러나 흑우 때문에 어글잡기 힘들다는 말도 있으니 파트너 탱과 상의후 설치합니다.

 

절명의 손길 사용

1) 처음에 입수하는 조절조 영혼이 딜이 안될 때

2) 파트너탱이 들어갔을 때 내부 피 쫄이 70%이하로 내려갔는데 파트너탱의 영혼체력이 높다

3) 내부에서 지나가는 피조물에 절명

4) 소화될거 같은 사람에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어핀드의 경우 1사이클이 3분으로 구성됩니다.

전설반지의 경우 내부에서 쫄꺼낼때 사용하시거나 외부에서 큰쫄탱할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든 생존기는 외부 1쫄 탱할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해의 경우 파트너탱이 들어갔는데 큰쫄 디벞이 높을 때 사용합니다.

 

 

 

7) 이스카르

 

추천 특성 기폭 비돌 마해

 

70 45 20% 마다 쫄이 나옵니다.

쫄이 팝업되는 쪽에 흑우설치+대상 흑우 도발+맥주통 비돌로 어글 수급 후 흑우 제거 반복입니다.

절명의 손길은 공명or사제에 박아주시면 되고 마지막 따로 까마귀를 빼실 경우 강화-반지-마해 순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8) 소크레타르

 

추천 특성 해감

해감/강화주/명상등으로 울림의 일격을 대비합니다.

이지보스

 

 

 

9) 벨하리

 

추천 특성 해감, 원기주평온//기세등등 평온

위험한 타이밍은 벨하리 60%쫄 넉백, 40%이하 첫이동, 군주 팝업후 죽기까지 3번정도입니다.

 

탱반지는 쿨마다 사용하다가 40% 첫이동 때 방어도 물약과 함께 뺐고, 해감은 60% 2쫄 넉백에 처음사용하고

그 뒤론 상황을 봐서 사용했습니다.

 

 

묘주와 방어자세는 네임드 탱할때 사용하시고, 해출과 30렙 특성 자힐기를 쫄탱에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8T의 사기적인 세트효과를 가장 잘 누릴수 있는 벨하리 2페에선 무한 해출+무한 방자로 탱하시면 됩니다.

 

기세등등 특성이 가장 빛나는 벨하리 2페입니다.

 

저는 3페가 좀더 부담스러웠기에 원기주를 사용했습니다.

 

40%이하에선 넴드 탱할때 반드시 방어자세, 해감, 강화주, 외부 생존기 4개중 하나는 돌아가는 상태에서 도발을 하셔야 합니다. 여기 만큼은 외부생존기가 없다면 방어자세를 먼저 누르고 도발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긴 다른탱도 마찬가지에요. 정패치고 도발, 방막 돌려놓고 도발이 훨씬좋습니다.

 

벨하리가 메인탱에게 사용하는 디버프가 자힐량, 받는 치유량 감소기에 쫄탱을 하면서 노디벞 상태에서 방자를 쓰나 벨하리리 탱하면서 고결의 상태에서 방자를 쓰나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ㅅ-;;

 

양조로 받은 피해 10등이하도 많이 해봤습니다 :) 양조의 사기적인 자힐과 평타탱 능력....그리고 해탈 리셋이 짱짱인 보스입니다.

 

 

 

10) 자쿠운

 

추천특성 마해, 원기주

무적조도 가능하긴하나 마해와 더불어 방자등 생존기도 켜야 무적조가 가능합니다:) 은근아파요.

 

마해를 사용한 것은 1. 물결 테러범 대비, 2.묘주와 방자가 온전히 돌아간다면 격노든 무장해제든 그리 아프단 생각이 안들어서입니다.

 

3조나 4조로 내부 진입시 이동 명상 문양을 써서 꿀빨면서 이리저리 놀다가 나옵시다. 양조 개꿀!

 

 

 

11) 줄호락

 

추천특성 마해, 팽차

 

영웅과 다르게 1페부터 큰쫄 2개가 다나오게되져. 자기 디벞색에 따라 하나씩 잡고 탱하시면 됩니다.

 

요즘 느끼는건데 옴너스 탱이 훨씬 더 아픈거같아요...왜그럴까요.....

 

명상의 경우 탱킹 자원이 부족한데 일격이 올때 or 오프탱인데 옴너스 시선이 올 때 사용합니다.

 

20%이하에서 묘주를 꼭 돌려주면서 도발하시면 됩니다. 평타도 은근 아픕니다.

 

강화된 구멍의 경우에도 방어자세를 키고 들어간다면 무난하게 생존가능합니다 :)

 

큰 쫄이 죽을 때마다 연속으로 일격이 오는 경우가 있으니 그점에 주의합시다.

 

열심히 해출 방자 누르고 임프에 비격이나 팽차 지원하시면 됩니다. 탱 공략은 별게 없네요...아파서 하기 싫어요.

 

 

12) 만노로스

 

추천특성 마해,팽차or 황소쇄도

  

유틸기가 아주  뛰어난 양조가 해줄게 많은 네임드입니다.

 

1. 글레이브 찌르기는40만정도의 피해가 들어옵니다. 육강은 50만정도가 들어옵니다.

글레이브 찌르기의 경우에 묘주+기본회피량으로 아예 회피가 가능하나 낮은 확률로 뚫고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방자+묘주를 사용한후 스킬을 맞아야합니다. 

넴드 탱하면서 해탈을 깔아두고 피격후 제자리로 빠르게 복귀해줍니다.

 

2. 임프 

공대 운무가 없고, 자고핀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2페 부터 흑우 조각상을 이용해서 그 지점에 고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대 사정에 따라 적절하 위치에 설치해주면 됩니다. 장동건급 팽차로 스턴 지원을 합시다.

 

3. 소환사

 

탱을 하실 경우 굳이 파멸의 쐐기가 터질때 방자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대 사정상 12~14로 나가는 경우가 꽤나 있었지만 만피로 나갈경우 18T를 이용한 해출연타와 높은 결의에서 사용하는 쇄도의 안개로 만피를 쉽게 채울 수 있습니다.

디벞이 걸리면 구르기로 빠르게 이탈해 줍니다.

 

쫄딜이 느릴경우  쫄탱과 디버프처리에 너무 많은 탱자원을 사용할 경우 글레이브 대처가 어려워집니다.

글레이브 찌르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방자 1개 이상이 필요하니, 만약 만피로 나갔는데 방어자세량이 0이면

그냥 쌩으로 맞고 해출 연타로 최대한 방어자세 쿨을 줄여줍니다.

 

차단은 1번은 주로 탱이 보게 되는데 공대 택틱에 따라서 어활 차단을 적절히 요청하시면 되겠습니다.

 

4. 굴단의 분노

미드 윈터식 굴단의 분노 택틱을 사용할 경우 잘 안풀리는 곳에 명상, 마해를 이용해서 각각 20중첩 이상씩도 받아 줄수 있습니다. 공대 상황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굴단의 분노를 처리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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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4페에 오는 강화된 글레이브 찌르기에 경우 육강에 맞을때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4페 특성상 탱과 힐러진과의 거리가 멀어지게 되어 오는 힐도 급격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4페생존기는

 

1. 방자 묘주로 찌르기 대비+ 큰 생존기로 육강 피해 최소화(이때 1찌르기가 회피가 안되어 방자가 깨졌다면 방자를 하나 더 씁니다)+ 미리 켜둔 방자로 다음 찌르기 커버가 되어야 합니다.

 

보통 가운데에서 날라가게 되어 2단 넉백이 일어나곤 하는 1번 글레이브 콤보에 마해를 쓰고 2번에 방자묘주+육강전에

명상 3번에 강화주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13) 아키몬드

 

추천특성 마해

 

정말 일찍 잡으신분들을 다시금 존경하게 된 그런 보스입니다. 아프기는 얼마나아픈지......씨붱....

 

1페 2페 내내 마뎀이 너무너무너무우우우 아파서 트라이 할 때마다 보석과 세팅을 가는데 10만골정도 투자를 했습니다.

특화+영춤세팅을 했다가 치타로 밀었다가 유연에 올인 했다가...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잡을때는 유연으로 올인한 세팅으로 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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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는 1페 1소환사탱, 2불처리, 2페 1,3소환사탱, 막페 메인탱커를 하게 되었는데요.

 

공대 사정상 힐러 두분이 불을 먹게되어 2페 내내 정손1번으로 버텨야 했습니다. 정말 외롭고 아프고 힘들었어요.

 

그래서 다음과 같이 생존기 로테이션을 돌렸습니다.

 

1페 1소환사탱에 전설반지+강화주사용(전반은 딜하려고 썼습니다)

 

1페 2불 2번 먹기 방자+해출->이때 마해나 명상 사용하면 2페 초반에 안옵니다.

 

2페 1소환사탱 방자2스택을 들고간 후 방자3개 연계+마해

 

2페 2불에 명상 (이때 결의가 없어서 방자 해출 암만눌러봐야 피가 안차요...)

 

2페 3소환사탱 강화주 마해 방어도물약,  무법자에 팽이차기.

 

 

2) 불 먹방에 대해

정말 거지같은 건 불 먹은 디버프로는 결의가 안찬다는 거에요...

 

1페는 공대 광역뎀에 결의가 차는것 같았는데...그래서 1페 불먹기는 정말 쉽습니다.

쇄도의안개나 해출, 방자만 잘쓰시면됩니다.

 

근데 2페는 레이저 맞아도 결의가 안차고 불디벞 달고있어도 안오릅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자힐량을 늘리고 마뎀감을 노리고자

 

유연성에 올인했습니다.

 

영춤을 안쓴다면 특화나 유연이나 물뎀감 기대값은 그리 차이가 나지 않으니까요. 잘한건진 ..잘모르겠습니다 ㅎㅎ

 

3) 특성에 대해

영춤을 사용시 소환사 탱을 할때마다 시간차가 시뻘게 집니다. 분명 특화로 올인하고 트라이 해본 결과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특성이라 판단됩니다. 근데 전 사용에 있어 너무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필요할 때 후려유지도 잘 안되는것같고, 기세등등을 찍으면 운용은 쉽지만 묘주가 아쉽고, 원기주를 사용하면 뭔가좀 답답합니다.

 

 

저는 제가 맡은 롤인 막페탱, 3불 딜지원, 2페 넴드 평타탱까지 고려해서 원기주평온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기세등등을 사용해서 빠르게 자힐을 하는것 보다 정말 아플때 묘주를 100% 유지되게해서 평타로 인한  피해를 입지않고 남은 자원을 체력 복구에 사용하는게 나아보였기 때문입니다. 특성은 정답이 없으니 여러번 해보시고 가장 편한 쪽으로 가시면 될것같습니다.

 

4) 막페탱킹

막페는 탱입장에선 너무너무 쉽습니다. 고어핀드와 마찬가지로 뒤로 너무 나가게 되면 공대원을 팹니다.

4-1) 군단의 징표 -> 넴드와가까이 해탈 설치후 군단의 징표 맞은후 바로 해탈로 제자리 복귀하시면 됩니다.

4-2) 혹시 원천을 담당하실 경우 오른쪽 뒤편에 있는 벽에 비비면서 대각선앞(10시)쪽으로 달리면 됩니다.

4-3) 절명의 손길의 경우 처리가 잘안되는 인도자에 박아주시면 됩니다.

인도자는 1분마다 오기때문에 2번에 한번씩 인도자에 박을 수 있습니다.

4-4) 바닥의 경우 4가지패턴이 있습니다

왼왼오// 왼오왼// 오왼왼뒤//오왼가운데뒤

(https://pbs.twimg.com/media/CLGCkfGWoAMtXcw.png 참고)

4-5 1어글자 인데(메인탱 보는중) 타락- 마지막 뒤로 빠져야할경우 시즈탱하셔야됩니다. 마해나 명상,강화주 외부생존기를 이때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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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치며

 

양조 하시는분이 용광로에 비해 엄청 줄어들었는데,

 

음...개인적 평가론 여전히 정말 강력하고 할만하고, 트라이 네임드에서는 암사님들의 감사인사도 받을 수 있고,

 

 벨하리에서 그 먼거리 뛸 필요도 없고, 데굴데굴 구르는 재미도 있습니다.

 

그니까 운무 풍운 그만하고 양조로 돌아오세욧!

 

근데 전 이제 운무할라구여 헤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