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많이 해본건 아니지만 이번엔 판다리아 고흑리뷰.
파흑에 대한건 검색해보면 나옴 ㅇㅇ
이번에 메이저특이 댈 가능성이 가장높기 때문에 파흑편에 비해 자세하게 리뷰해준다.

고흑특성상 투기장대비용으로 설명해줌.

* 베니벌라고 쓰는글이니까 추천좀.

1. 특성


15레벨 : 어둠의 재생력(2분쿨) : 지속시간동안 30퍼센트 피회복, 25퍼센트 치증
나머지 두개는 영갈, 광역생흡인데 재생력에 비할바는 아닌것 같다. 다른선택지가 없고 일단 고흑에게 주어지는 기본갑옷이
마갑이기 때문에 지속시간동안 치증25퍼센트란건 하나의 생존기지. 대격변에서 고흑의 행보를 보면 악갑빨이 굉장히 컸기 때문에 치증이 없어지는 고흑에게 필수특이라 볼 수 있다.

30레벨 : 공울, 죽고, 어격 중 택1
버리기 너무 아까운 셋다 좋은 특성. 공울은 즉시시전 40초쿨, 죽고는 3초 극심공포 및 체력 15퍼센트 회복 45초쿨, 
어격은 30초로 너프가됐다. 이건 60레벨특과 연계지어서 생각해봐야 되기 때문에 조금있다 언급.

45레벨 : 영고, 희생의서약(보막), 어둠의거래(무적) 중 택1
영고는 정확한 툴팁이 없고 모든 피해를 소환수와 공유한다고만 되있음.(툴팁대로라면 50퍼센트겠지) 생명력집중을 대체한다.
희생의서약은 소환수를 반피까면서 까인 소환수의 피의 2배를 보막으로 걸어준다. 비홀더(똥개업글)쓰면 한 8만정도 흡수.
1분쿨. 
무적은 10초동안 지속. 3분쿨. 
개인적으로는 영고 추천. 15레벨특에서도 언급했지만 악갑이 없다. 
치증이 없으니 맞으면서 플레이하는 고흑특성상 영고는 버릴 수가 없다고 봄.

60레벨 : 즉시시전 공포, 50퍼 패시브 이속증가, 1분쿨 급장중 택1
성능만 보면 무시무시하지? 하지만 그만큼 패널티가 엄청난 스킬들.
즉시시전 공포는 사용할때마다 피통을 10퍼센트씩 아작내는데 생각없이 써대면 순식간에 빨피가 된다.
이증 스킬은 오라처럼 키고 끄고 할 수있는데 켜놓은상태라면 1초마다 4퍼센트씩 체력소모
1분쿨 급장은 체력을 20퍼센트씩 까내는데 솔직히 써보면 아 이건 도저히 아니다 싶은느낌이 오는 스킬이다.
굉장히 선택하기가 애매한데 30레벨티어에서 어격을 선택했다면 즉시공포는 필요가 없다고 봄. 
30레벨 티어에서 공울을 선택했다면 죽고 대용으로 즉시공포를 쓸수도 있겠다 싶음. 그러나 점감을 쳐먹겠지.
이러나 저러나 공울이랑 죽고를 동시에 못쓰는건 큰 타격임. 
패시브 이증은 굉장히 무난함. 초당 4퍼센트는 생착으로 커버가능한 부분이기도 하고. 50퍼 이증 정말 깨알같지. 
난 이거 선택했다. 암불이 없어지기때문에 거리 벌리려면 어쩌면 굉장히 필요한 특성일수도 있다.
1분클 급장은 위에서도 말했지만 흑마단독으로 사용하기에 굉장히 부담이 큰 스킬임. 판다리아에서 힐러들 힐량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는 부분인듯 하다. 아무튼 60레벨티어는 뭔가 계륵같은 스킬들만 모여있음.

75레벨 : 우월마법서(강화소환수)
다른 선택지가 없다. 무조건 우월로 가는거다. 파흑편에서도 얘기했지만 선택지가 없다.

90레벨 : 아키몬드의 복수
때린놈한테 받는데미지 50퍼센트 전달. 이것도 마찬가지로 선택지가 없음.



2. 문양

문양시스템이 이번에 좀 바뀌었는데, 심플하게 주문양과 보조문양으로만 나뉜다.
주문양에서 고흑이 쓸수있는 문양을 설명해줌

불통 : 대상을 침묵시키는대신 해제했을때 백뎀이 크리가 터짐.
(86레벨기준 2만3천백뎀인데 4만 6천이 된다는것같음. 4초 침묵을 포기하는 흑마는 없을거라본다.)

생착 : 고통스킬로 입힌 데미지의 20퍼센트를 회복량으로 돌림.
(현재 제대로 작동안하고 있음. 체력이 1씩 차는데다가 그것도 확률로 차는듯)

생석 : 생석회복량이 2배로 증가. 대신 10초동안 도트힐로 변경.

악마훈련 : 똥개 마삼이 흑마 체력도 회복(서큐현혹도트제거나 임프불화살속도 이런거 포함)

: 쿨 4초감소

악마의영혼 : 악영효과의 10퍼센트를 평상시에도 받음. 대신 악영을 직접 사용시에는 90퍼센트 효율.
악영이 재설계되서 소환수마다 효과가 다른것이 아니라 3특마다 효과가 다르다.
고흑의 악영효과는 사용시 30퍼센트 가속증가임. 즉 평상시에 3퍼센트의 가속증가효과를 받게 해주는 문양.
사용시에는 27퍼센트의 가속이 증가.

영혼바꾸기 : 기존과 효과 같다. 도트복사. 필수다.

영혼의조각 : 조각 한계치 +1

피저 : 이감50퍼, 지속15초, 10초쿨(노문양 30퍼, 30초, 노쿨) 그닥 좋은문양아님.

영원한 고통 : 영원한고통이 재적용되면 불통, 부패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시간이 증가함
(난 이 문양 무슨 개소리하는지 모르겠는데 왜냐면 '영원한고통'특성자체가 사라졌기 때문. 혹시 아는사람있으면 제보바람)


아무튼 나와있는 걸로만 보면 영바+생착+텔or악영or조각 으로 선택하면 될 것 같다. 생착이 특성이 아니라 문양인 부분이 아쉬운데
누누히 말하지만 악갑없으니 툴팁대로라면 생착은 정말 필요할 듯함.(위에서 말했지만 버그인지 제대로 작동안함) 
텔이냐 악영이냐 조각이냐가 남는데 시전시간이 0.01초라도 아까운 판국에 악영문양도 쓸만해보인다.
조각문양은 일단 다음부분에서 설명해줌.



3. 메커니즘

흑마의 조각시스템이 고흑 고유의 시스템으로 바꼈다.
(악흑은 분노시스템이고 파흑은 불씨시스템)
핵심적인 부분은 영혼거두기가 삭제됐어. 있긴 있는데 어떻게 바꼈냐하면

영혼 거두기(지속효과) : 비전투중일시 1초마다 조각하나 획득, 체력 2퍼센트 회복 (투기장에서 적용X)

즉 투기장한정이라면 사용불가 특성임. 이렇게 되면 투기장에서 조각을 어떻게 획득하느냐. 얘기가 나올건데
일몰이 재설계가 됐다. 부패유지시 어둠의 화살이 확률로 즉시시전이 되는것이 아니라(어활은 고흑이 쓸수없음)
일몰이 뜨면 조각을 하나 획득해. 확률은 10퍼센트로 기존 일몰보다 2퍼센트 높아진 확률이다.
즉 멀티도트를 많이 뿌리는게 조각획득의 지름길이라 볼 수 있지. 현재보다 좋아지는 부분이라 볼 수있다.

다음은 영불사로 효과보는 스킬들 설명
기존에서 달라진부분이랑 연계해서 얘기해줌

소환수 즉시소환 - 이거 특성에서 조각하나 아끼면서 새로뽑는거 없어졌어. 조각관리 주의요망.
생흡 - 생흡치유랑 50퍼센트 증가(기존 채널링시간 감소에서 변경)
생집 - 소환수 체력 36퍼센트 즉시회복 및 소환수가 받는데미지 감소(영고찍었으면 의미없음)
저주 - 액운 재설계. 
고흑이 쓸수있는 저주는 총 3가지야.
무력화저주 : 기존 언저와 무력화저주 통합
원소의저주 : 받는 마법피해 증가
피로의저주 : 기존과 같음
이 세가지 저주를 영불사로 사용하면 15미터 반경에 있는 적들이 효과를 받음. 영불사에 재사용대기시간이 발생하지 않는다.
텔 : 기존이랑 같음
부씨 : 기존이랑 같음
영원의숨결 : 뭐하는 새끼지 이건? (수면걷기다)
영혼바꾸기 : 이거 존나 중요. 영불사 사용하는 즉시 불통이랑 부패를 공짜로 생성. 자세하게 설명해줄게
기존 메커니즘이 불통시전->부패시전->영혼바꾸기로 1대상에게 빼냄->영혼바꾸기로 2대상에게 내보냄
이라면, 영불사 영혼바꾸기는

영불사사용->
영혼바꾸기시전(1대상에게 불통과부패가 바로걸림)->
영혼바꾸기시전(1대상에게서 빼냄)->
영혼바꾸기시전(2대상에게 내보냄)

이렇게 된다.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니까 잘 기억하도록.


이번엔 바뀐 스킬 부분 설명해줄게
위에서 부분적으로 많이 설명해서 딱히 내용이 많진 않을듯.

지불 : 데미지 많이 올라갔음. 파흑이랑 다르게 마나도 별로 안먹는다.

영원한결의(신규) : 약 3분후 재사용가능, 12초동안 받는데미지 50퍼센트 감소, 시전방해에 면역
정확히 2.83분인데 가속에 영향을 받는것같지는 않다. 새롭게 생긴 준수한 생존기니까 잘써먹자.

재앙의손아귀(신규) : 이거 아주 간지쩌는 스킬이다. 딜용생흡 or 영흡마이너판 으로 볼수있다. 
연보라색빨대인데 말그대로 딜용생흡이야. 3초동안 데미지주면서 대상에 걸린 도트가 피해를입히는 속도가 50퍼센트 증가한다.
새로운 주력스킬임. 빨대박으면 부왘부왘! 소릴내면서 데미지가 파파파팍 올라가는데 손맛이 레알 개쩜. 애용하자.

영흡 : 기존처럼 존나쎈 마격기 개념은 아니야. 재앙의손아귀랑 마찬가지로 도트로 피해를 입히는 속도를 50퍼센트 증가시키고
(영흡은 근데 피통20퍼센트이하에서만 영향을 받음, 재앙의손아귀는 그런거 제약없다 그래서 존나쎈 마격기는 아니라고 하는거. 그래도 20퍼센트이하에선 재앙의손아귀보다 영흡박는거 추천)
대신에 20퍼센트가 아닐때 박아도 기본데미지는 좀 올라갔다. 1.6초 가량마다 데미지를 입히는데 지불의 두배정도? 지금 86레벨인데 지불이 8천5백, 영흡틱데미지가 1만7천 정도 뜬다. 차단위협을 생각해보면 좀 잉여하긴하다.


나머지는 특별히 설명해줄게 없네. 고흑은 위에서도 말했지만 마갑기반이고 패시브지속이니까 사용해서 거는거 아니다.
검은의도는 10퍼센트 주문력증가로 바꼈어. 플레이어한테만 걸수있고 툴팁이 영어라 잘모르겠는데 공대원전체에게 영향을 주는 듯 하다. 걍 한번누르면 본인한테걸림.

고흑한테 없어진 주력스킬들은 암불, 어활정도다.
암불은 악흑한테 있는건데 어차피 악흑도 암불문양박아봐야 50퍼센트니까 '악흑개새끼' 하지말고, 피저로 만족하자 그냥.
어활은 없어지긴했는데 걍 기본도트데미지가 전반적으로 대격변보다 존나쎄졌으니까 오히려 없어져서 편함.


4. 소환수

존나 귀찮으니까 파흑편 참고. 어차피 고흑이면 감시자(똥개업글판)만 쓸거아냐 씨바. 
스킬부분은 변한거 없고 평타데미지 많이 올라갔다. 뭐 도트많이 걸면 이빨데미지 올라가고 그런거 없음.
걍 이빨대체하는 스킬자체가 존나쎔.
글고 마반쓰면 1574%의 '무기데미지'도 줌(크리터지니까 3700인가? 존나 적게뜸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홀더는 마반 이펙트가 눈에서 동그란 광선이 나가는데 존나 예쁨.




설명끝 헥헥
추천즐찾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