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PvP)

개발자 노트: 이번 주에 등급제 전장과 전장 블리츠에서 치유 감소 효과를 추가하여 이러한 모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착 상태를 줄이고자 합니다. 이 변경사항은 비등급제 전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2대2 투기장에서 양 팀에 힐러가 있을 경우 경기가 지나치게 길어지는 문제가 있어, 초기 치유 감소율을 증가시켜 초반에 킬 기회를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등급제 전장과 전장 블리츠에서 모든 치유량이 10% 감소됩니다.

  • 2대2 투기장 경기는 이제 추가로 10% 치유 감소로 시작합니다.



죽음의 기사 (Death Knight)

개발자 노트: 죽음의 기사가 다른 근접 특성에 대해 방어력을 강화하고, 성능이 부족한 몇몇 능력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고자 합니다.

  • 피로 벼린 갑옷 (Bloodforged Armor) 지속시간이 4초로 증가 (기존 3초), 물리 피해 감소율이 25%로 증가 (기존 20%).

  • **영혼 수확자 (Soul Reaper)**의 체력이 35% 이하인 대상에 대한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75% 증가.

혈기 (Blood)

  • 산레인 (San’layn): 흡혈의 일격 (Vampiric Strik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30% 증가.

부정 (Unholy)

  • 산레인 (San’layn): 흡혈의 일격 (Vampiric Strik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30% 증가.



드루이드 (Druid)

조화 (Balance)

개발자 노트: 조화 특성의 여러 주문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고요의 숲 (Harmony of the Grove)**에 대한 폭발 피해 의존도를 줄이고자 합니다. 또한 **광란의 재생 (Frenzied Regeneration)**의 PvP 감소율을 제거하여 생존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 **달빛 섬광 (Moonfire)**과 태양불꽃 (Sunfir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33% 증가.

  • **광란의 재생 (Frenzied Regeneration)**이 PvP 전투에서 더 이상 38% 감소되지 않음.

  • **고요의 숲 수호자 (Keeper of the Grove): 고요의 숲 (Harmony of the Grove)**이 PvP 전투에서 주문 피해량을 4% 증가 (기존 8%).


야성 (Feral)

  • 끈질긴 추적 (Tireless Pursuit, PvP 특성) 이동 속도 증가량이 25%로 감소 (기존 40%).

  • 사악한 발톱 (Wicked Claws, PvP 특성) 치유 감소율이 16%로 감소 (기존 20%).

회복 (Restoration)

  • 광란의 재생 (Frenzied Regeneration)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더 이상 50% 감소되지 않음.



마법사 (Mage)

개발자 노트: 마법사의 기동성과 방어 능력을 약화시키고, 특히 추적이 어려운 비전 특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과도한 방벽 (Overpowered Barrier)**의 지속시간을 줄여 적들이 공격을 재개하기 전에 방벽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는 전략을 장려하고자 합니다.

  • 과도한 방벽 (Overpowered Barrier) 지속시간이 4초로 감소 (기존 5초).

  • 방벽 확산 (Barrier Diffusion) 효과가 PvP 전투에서 50%로 감소.

  • 누적 보호막 (Accumulative Shielding) 효과가 PvP 전투에서 33%로 감소.

  • 시간의 가속 (Temporal Velocity) 효과가 PvP 전투에서 50%로 감소.

  • 신속의 주문 (Incantation of Swiftness) 효과가 PvP 전투에서 50%로 감소.

비전 (Arcane)

  • 시간의 변화 (Chrono Shift) 이동 속도 증가량이 10%로 감소 (기존 25%).

  • 주문술사 (Spellslinger): 미끄러운 던지기 (Slippery Slinging) 효과가 PvP 전투에서 50%로 감소.

  • 비전 격류 (Arcane Surge) 주문 피해량 증가율이 PvP 전투에서 15%로 감소 (기존 20%).

  • 비전 격류 (Arcane Surg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40% 증가.


냉기 (Frost)

  • 주문술사 (Spellslinger): 미끄러운 던지기 (Slippery Slinging) 효과가 PvP 전투에서 50%로 감소.



사냥꾼 (Hunter)

사격 (Marksmanship)

  • 검은 화살 (Black Arrow) 피해량이 15% 감소.

  • Undermine Class 4세트 효과가 PvP 전투에서 25%로 감소 (기존 50%).



수도사 (Monk)

풍운 (Windwalker)

  • 천상의 도관 (Celestial Conduit)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50% 증가.

  • **마지막 황제의 축전기 (Last Emperor’s Capacitor)**가 PvP 전투에서 깨지는 벽력 (Crackling Jade Lightning) 피해량을 300% 증가 (기존 400%).

  • 칼날 바람 (Slicing Winds)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5% 감소.


운무 (Mistweaver)
개발자 노트: 운무 특성의 전반적인 치유량이 옥의 권능 (Jade Empowerment) 변경 이후 부족한 상태이며, **천상의 도관 (Celestial Conduit)**이 PvP에서 더 큰 영향을 미치도록 조정하고자 합니다.

  • 마나 재생량이 PvP 전투에서 40% 감소 (기존 50%).

  • 천상의 도관 (Celestial Conduit)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50% 증가.

  • 활력 주입 (Vivify)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25% 증가.

  • 감싸는 안개 (Enveloping Mist)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25% 증가.

  • 소생의 안개 (Renewing Mist)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40% 증가.



성기사 (Paladin)

  • **눈부신 빛 (Blinding Light)**이 더 이상 적 플레이어의 지속 피해 효과를 제거하지 않음.

신성 (Holy)

  • **신의 가호 (Divine Protection)**가 PvP 전투에서 추가로 5% 피해 감소.

징벌 (Retribution)
개발자 노트: 징벌 성기사의 몇 가지 PvP 감소 계수를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조정했습니다.

  • **응보의 분노 (Avenging Wrath)**가 PvP 전투에서 피해량과 치유량을 15% 증가 (기존 10%).

  • 심판의 칼날 (Blade of Justic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20% 증가.

  • **신의 가호 (Divine Protection)**가 PvP 전투에서 피해 감소율이 15%로 증가 (기존 10%).



사제 (Priest)

수양 (Discipline)
개발자 노트: 수양 사제의 응급 치유와 세트 보너스를 조정하고, 마나가 경기에서 더 중요한 요소가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 마나 재생량이 PvP 전투에서 45% 감소 (기존 30%).

  • 복음 (Evangelism)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25% 감소.

  • Undermine Class 4세트 효과의 치유량 증가가 PvP 전투에서 20%로 감소 (기존 50%).


신성 (Holy)
개발자 노트: 이러한 변경사항과 게임 전반의 변경을 통해 신성 사제의 지속 치유와 마나 재생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 마나 재생량이 PvP 전투에서 50% 감소 (기존 65%).

  • 순간 치유 (Flash Heal)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8% 증가.

  • 치유 (Heal)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8% 증가.

  • 신성한 말씀: 평온 (Holy Word: Serenity)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8% 증가.

  • 신성한 말씀: 신성화 (Holy Word: Sanctify)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8% 증가.

  • 회복의 기원 (Prayer of Mending)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8% 증가.



도적 (Rogue)

무법 (Outlaw)

  • **선제 기동 (Preemptive Maneuver)**이 기절 중 받는 피해 감소율이 15%로 감소 (기존 40%), 교묘한 술수 (Feint) 비용이 10% 감소 (기존 30%).



주술사 (Shaman)

정기 (Elemental)
개발자 노트: 게임 전반의 변경을 통해 정기 주술사의 지속 단일 대상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원시의 파도 (Primordial Wave)**를 더 위협적인 주문으로 만들어 킬 기회를 늘리고자 합니다.

  • 폭풍소환사 (Stormbringer): 폭풍 (Tempest)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20% 증가.


고양 (Enhancement)
개발자 노트: 고양 주술사의 전반적인 지속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일부 폭발 피해를 줄이며, **치유의 파도 (Healing Surge)**와 **얼음 충격 (Ice Strike)**을 통해 생존력과 가동 시간을 약간 증가시키고자 합니다.

  • 폭풍타격 (Stormstrik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5% 증가.

  • 바람타격 (Windstrik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5% 증가.

  • 번개 화살 (Lightning Bolt)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0% 증가.

  •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0% 증가.

  • 얼음 충격 (Ice Strik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0% 증가.

  • **얼음 충격 (Ice Strike)**이 적을 60% 감속 (기존 50%).

  • 치유의 파도 (Healing Surge) 치유량이 PvP 전투에서 15% 증가.

  • 원시의 폭풍 (Primordial Storm)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5% 감소.

  • 질풍의 공격 (Windfury Attack)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0% 감소.

  • 폭풍소환사 (Stormbringer): 폭풍 (Tempest)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20% 증가.



흑마법사 (Warlock)

고통 (Affliction)

  • Undermine Class 4세트 보너스가 PvP 전투에서 불안정한 고통 (Unstable Affliction) 2개 적용 (기존 3개).



전사 (Warrior)

무기 (Arms)
개발자 노트: 처형 (Execute)칼날폭풍 (Bladestorm), **파괴 (Demolish)**의 영향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 처형 (Execute)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25% 증가.

  • 칼날폭풍 (Bladestorm)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20% 증가.

  • 파괴 (Demolish) 피해량이 PvP 전투에서 15%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