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미완인 상태로 올렸습니다. 보스 공략글은 빠르게 작성하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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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수호의룬검입니다.
(캐릭 벨루즈만 / 베스페리온)

판다 초까지 하고 2년 넘게 접었다가 드군때 복귀해서 현재 약 2달정도 플레이를 했고, 높망때는 묻묻만 하고 다녔는데 용광로가 너무 재밌을거 같아서 첫주차때 스스로 리딩을 하면서 진도를 뽑아보고 싶다는 욕심에 준비를 좀 해봤습니다.
목요일을 처음으로 대충 6일 동안 막공을 진행했고, 원래 목표는 쌩막공으로 일반 올킬이나 해보자였는데 작게 작게 목표 이루고 욕심이 생기다 보니 결국 1주차 리셋 전까지 블랙핸드 영웅 막공 킬까지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제가 잘나고 잘해서 목표를 이룬게 아니라 다 잘해 주셔서 그런 것임을 알기에
같이 마주쳤던 모든 공대분들께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고,별건 없어도 제가 했던 준비라든가 공략 들에 대해 어느 정도 공유를 하면 괜찮을 거 같아서, 공략글을 한번 써볼까 합니다.

이미 막공 잘 돌리시는 분들에겐 별 도움 안되실듯 하지만
첫주차이기도 하고 확실히 높망보다는 준비라든가 숙련도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공략을 포함해 제가 진행하면서 느낀 기타 외적인 부분들을 좀 같이 적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0. 시작 전


> 부족한 부분은 도움을 받으세요
이전 글에서 썼던 얘기긴 한데 마이크 잡고 막공 진행한게 거의 3년만이었습니다. 너무 오랜만에 공장을 첨 하는거라 진행상 미숙함이 많아서 일부러 공대분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보조마이크도 적극적으로 활용을 했습니다. 어차피 첫 주차이기도 했고, 텍스트적으로 준비를 많이 했더라도 실제 경험의 유무는 크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부끄러워하고 실력이 부족하다는걸 쪽팔려 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준비는 최대한 하시되 필요한 부분은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준비만 했다면, 쫄지 않고 다급하게만 하지 않으면 초심자라고 해도 7킬까지는 무리가 없습니다. 혹시 공장을 잡아보실 분들이라면 본인이 좀 부족한거 같더라도 너무 겁은 먹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하는 만큼 숙련도는 쌓입니다
첫 경험인 목요일 올킬팟은 마이크 보조를 받고 7시간이 걸린데 반해 금요일 올킬팟은 목요일 경험을 토대로 혼자 마이크 하고 5시간 반이 걸렸습니다. (9킬까지 3.5/블랙핸드2) 토요일날 진행한 영웅팟도 7킬까지 5시간 반이 걸렸는데 일요일은 거기서 한시간을 더 줄였고, 점점 더 줄일 수 있을거 같았습니다.
패턴이 익숙해지면 브리핑도 간소화 시킬 수 있고 경매 진행에 걸리는 시간도 쫄 구간 진행하면서 줄일 여지가 충분히 있었습니다. 딱 이번주만 어리버리하게 진행해서 욕먹을 각오 하고 진행해보시면 나름의 노하우가 많이 쌓여서 다음주에는 더 말끔한 진행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절박한 만큼 준비하세요
개인적으로 브리핑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공장의 준비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꽤 많고, 준비를 많이 해놨을수록 전투 들어가서 어리버리 하는 부분들을 잡아줄 수 있도록 미리 계획을 짜는 것이 수월해집니다. 초보일수록 더 철저하게 준비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타인에겐 관대하게, 지인에겐 엄격하게
이건 뭐 사실 제 경우는 지인이라고 할만한 분이 해봐야 두세 분밖에 없어서 해당 사항이 있다고 하긴 그런데, 아무튼 몇 년전에 막공을 자주 짜면서도 가지고 있던 생각입니다. 보통 사사게에 올라가는 공장들은 지인을 감싸고, 본인의 실수를 넘어가고, 타인의 잘못을 까기 급급한 경우가 많은데, 의도가 어떻든 간에 막공에서 이부분은 진행에 마이너스로 작용합니다. 차라리 지인을 까고, 나중에 술 사주면서 푸는 한이 있더라도 나를 까고 지인을 까면서 공대를 독려하는게 진행에도 좋고 추후 다른 분들과 함께 할때 알게 모르게 플러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1. 파티 짜기와 각 잡기


현재 용광로는 10개 보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각 보스들의 특성을 알고 있으면 어느 정도로 규모를 짜서 구성하는게 좋은지에 대한 각이 나오게 됩니다.

보통은 25인-30인 기준으로 파티를 짜게 되는데, 가장 큰 이유는 25인 이상부터 티어세트가 3개 이상 드랍된다는 부분이 첫째고, 인원 수가 많아질 수록 외부 생존기나 공대 생존기를 짜는데 있어서 유동을 많이 줄 수 있고 구성빨의 도움을 크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많은 인원으로 가는 편입니다. 일반팟 / 영웅팟은 넴드별 귀속이므로 설령 그날의 상황이 좋지 않아 트라이를 미루게 되더라도 다음에 모으는데 부담이 없고, 중탈자가 생기는 경우 보통은 해당 네임드까지 정산을 한 뒤에 다음 네임드는 따로 정산을 하는 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위에 썼듯이, 인원 유동성은 보통 골팟이 많은 막공에서는 티어 1개가 더나오고 덜나오는 마지노선인 25인보다는 높게 가는 것이 여러모로 좋으며, 25~30인 사이로 짜면서 좀 인원이 비어도 그대로 진행해도 된다는 부분만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30인 기준으로 영웅 용광로 올킬팟을 짠다고 하면 이런식으로 파티를 구성했습니다.


2탱커.(직업은 크게 상관 없음. 실력이 좋은 경우 죽탱이나 외생지원이 되는 보기를 이용. 스왑은 필요없습니다.)

근딜러 대략 8명.
-10인까지도 괜찮습니다. 다만 1,2파티 10명을 근딜러로 채우면 힐러들이 보기 용이
-전딜, 도적이 선호되며 여전사를 감안해 1-2징기를 사용합니다. 풍운/고술은 상대적으로 비선호

원딜러 대략 13명
-조드,흑마,법사,냥꾼이 선호되며, 정배 때문에 1-2암사 사용,
-정술은 보통 비선호. 있다고 못잡진 않습니다.

힐러 7명
- 일단 회드1, 수사1, 운무1, 복술1, 신기1은 고정합니다.
- 여기서 회드, 수사, 운무, 복술 중 2를 픽하는데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뭐든 괜찮습니다. 
-다만 운무+복술이 되어서 2운무 2복술이 되는 조합은 살짝 비선호이고, 
- 나머지 조합은 전체적으로 다 장단점은 있지만 비슷하게 좋습니다.



예시


달력으로 짜봤던 1주차 막공파티들입니다. 고정이라고 할 만한 인원은 사실상 0명이었습니다.(인맥종범...)
탱커는 근데 정말 같이 다닐 사람이 한명쯤 있으면 좋을거 같았어요. 저는 탱커 제일 나중에 모았음..

예시1> 목요일 출발 일반 올킬팟 [총 7탐 올킬완료]


달력상 초대 인원 26명
1죽탱 / 1곰탱 [2]
2회드 / 1수사 / 2복술 / 1신기 / 1운무 [7]
3조드 / 3법사 / 2냥꾼 / 2암사 / 2흑마[12]
2도적 / 1딜죽 / 2딜전[5]
이후 비는 4명은 1흑마, 2징기, 1딜전 충원 후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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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2> 수요일 출발 블랙핸드 영웅 직팟[총 5탐 블랙핸드 킬 완료]


달력상 초대 인원 26명

1양조 / 1죽탱 [2]
2회드 / 1수사 / 1복술 / 1운무 / 1신기 [6]
2조드 / 4법사 / 3냥꾼 / 2암사 / 2흑마[13]
2딜전 / 3도적[5]

이후 비는 4명은 1딜전, 1도적, 1복술, 1흑마로 모아서 감
(블랙핸드의 경우 중간중간 인원교체가 계속 생겨서 빠질때마다 즉석에서 구인해서 채웠습니다)


사실 구성 짜는게 생각보다 크게 별게 없습니다. 힐러 구성을 저런식으로 하면 킬에는 무리가 없고, 공대 생존기 짜는 부분만 조금 신경써주면 됩니다. 몇번 해보시면 티오에 유동을 주면서 킬에 무리가 없도록 다채로운 조합을 받아서 진행할 수 있으실 겁니다.

참고로 위에 작성한 2탱 13원딜 8근딜 7힐은 거의 그냥 보고 따라만 해도 별 문제가 없는 30인 기준의 정석상 조합이고, 근딜 원딜의 수는 본인이 유동적으로 잘 조정해서 자리를 내시면 됩니다. 이 조합 구성 그대로 영웅 1킬부터 10킬까지 다 밀수 잇습니다. 크로모그는 8힐을 하면 좀 더 좋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고, 마찬가지로 그룰이나 먹보등은 힐러 수를 줄여도 되지만 딜이 그렇게 부족한 애들이 아니라 그냥 하셔도 무방합니다. 스왑힐 구하는 데에 부담이 있는 경우 딱 이렇게 탱딜힐 숫자 구성하시면 별 무리가 없습니다.





2. 공대 생존기, 외부 생존기 지정 및 브리핑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대신 이건 보스 특성을 알고 있어야 보스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여기서는 어떤식으로 브리핑하고 어떤식으로 짜는지 예시만 들고, 세부 공략에서 추가로 언급하겠습니다.

보통 구성을 받게 되면 콜해야 될 필요 유틸기들을 전부 체크하고, 시작 전에 경보로 띄워드립니다. 공장 스스로도 번호를 매겨서 빠르게 부르지 않고 아이디를 부르면서 콜을 하는 경우 정신이 없을 수 있으므로 이 작업은 원활한 진행을 위해 생각보다 꽤 중요합니다. 특히 숙련이 안돼있는 경우 순간적인 판단력이나 작업량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냥꾼 : 여우상
드루 : 쇄포, => 회드 : 평온 / 무껍 // 특성에 따라 자경 추가
법사 : 마증
수사 : 방벽, 고억
암사 : 흡선
복술 : 치해토, 고인, 정고토
딜전 : 재집 / 경계
도적 : 연막
기사 : 희손 / 보손 => 신기 : 헌오
운무 : 재활


브리핑 예시 - 그룰

일단 시작 전에 유틸기 번호 따로 적어드리고 경보로 확인드릴테니, 위에서 불러드리는 순서대로 맞춰서
번호 확인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여우상 1번 라면냥님, 2번 뿅뿅님 3번 총잡이님
쇄포 1번 얃얃님 2번 나무나무님 3번 뚱빼미님
마증 1번 물빵왕님 2번 법뻔뻔님 3번 화법킹님
......
......
......


공대 생존기는 묶어서 체크해드릴테니 확인해주시구요.

1번 공대생존기에 1번 마증, 1번 흡선, 헌오, 1번 평온
2번 공대생존기에 2번 마증, 2번 흡선, 방벽, 2번 평온
3번 공대생존기에 3번 마증, 고인/정고토/치해토
재활은 예비로 빼두고 따로 콜하겠습니다.

생존기 타이밍은 지옥불 가르기와 석화 강타 겹치는 타이밍, 지옥불 가르기 힐 밀리는 타이밍에 올릴꺼구요.
사이페이즈때 순서대로 1번 여우상+1번 쇄포 / 2번 여우상 + 2번 쇄포 순으로 사용하겠습니다.

탱한테 사용할 외부 생존기는 묶지 않고 한개씩만 쓰겠습니다.
필요하면 2개씩 콜을 할꺼구요, 1번경계, 2번경계, 3번경계 // 1번 무껍, 2번 무껍 // 1번 희손, 2번 희손 // 고억 사용하겠습니다. 고치는 위험할때 자율적으로 던져주시구요. 타이밍은 디버프 8중첩 이상일때부터 따로 콜 드리겠습니다. 


보통 이런식으로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번호를 매겨서 콜을 하면 대처 속도가 빨라지고, 다만 헤르메스나 ora3의 도움을 받아서 실시간으로 쿨을 확인하면서 보는 연습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시뮬레이션 한다든가 하는 식으로 연습할 방법은 많으니까 이런식으로 연습을 해두시면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제 경우도 드군와서 모르는 유틸기들이 많아져서 쿨 뜯어보고 스킬 찾아보면서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고 마찬가지로 영상 보면서 연습을 했습니다.






3. 세부 공략












4. 마치면서

요새 대부분이 고정으로 돌아서는 추세에서, 시간은 어느정도 짜더라도 매번 그 날 그 시간에 오는게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을때, 남에게 눈치 보이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하면 하고 말면 말 수 있는 막공의 자유로움이 괜시리 더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흥적으로 잡게된 이번 주 막공으로 목표한 결과를 내서 같이 했던 공대원분들에게 감사했고 정말 즐거운 한 주를 보냈습니다. 아마 다음주에도 마찬가지로 막공 신화에 도전을 할 것 같고, 요새 막공장들이 점점 많아지는듯 해서 가이드 아닌 가이드를 잠깐 써봤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네요.

사족이지만 한 마디 하고 싶은 것은 본인이 막공장이라고 해서 갑의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고 공대원들에게 함부로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공장은 사실 즐거워서 하는거지 벼슬은 아니라는 걸 스스로도 깨달으시면 좋을거 같고, 공대원으로 참가하시는 분들도 몇몇 분들의 조금 미숙한 진행에 화부터 내기보다는 조금씩 도움 주면서 즐겁게 레이드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각 세부 공략에 대한 부족한 부분들은 빠르게 채워 넣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하신 부분들에 대한 것들은 질문 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 영웅 10킬 완료는 한 상태고 공략중에 공대원 분들이 주셨던 의견들을 최대한 피드백하려고 노력했기에 
궁금한 부분들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