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http://www.wowhead.com/news=246063/blackrock-foundry-open-known-issues-strategy-guides-and-warcraft-logs-downtime-t

저는 높망 신화 1넴도 안해봤고 검바용 일반 블랙핸드 잡은게 끝인지라, 이 글하고 실제하고는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몬스터의 스킬 이름은 게임하고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검바용 신화는 블랙핸드 영웅을 안 잡아도 갈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피해량은 당연히 영웅보다 증가합니다.





그룰.


영웅난이도 같이, 지옥불 가르기는 약 13초에 한번 옵니다. 추가적으로 지옥불 가르기에 4명 이하로 맞으면 그룰이 즉시 50 분노를 얻어서 다음 지옥불 가르기를 매우 빨리 사용합니다.

화염구라는 능력이 추가됩니다.

(*화염구의 모습.)

화염구가 용광로에서부터 날아갑니다. 화염구에 맞으면 화염피해와 함께, 받는 화염피해가 20% 올라갑니다. 이때 화염구는 대상을 관통합니다. 화염구는 반대쪽 벽에 맞으면 사라집니다. 

다행스럽게도 화염구가 날아가는 곳은 정해져 있습니다. 

(*녹색: 화염구로부터 안전한 곳 / 빨간선: 화염구 경로 예시.)

하지만 석화와 함몰, 땅 연타하는 것 등으로 이동할때 조심해야합니다.

특히 석화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산산조각과 이후 오는 지옥불 가르기를 주의해야합니다.





광물먹보.


1단계때, 광물먹보는 검은바위 포화를 3번이 아닌 5번 씁니다. 차단이 빗나가면 공대에 큰 피해를 주니 꼭 성공해야합니다.

산성격류의 피해가 극도로 증가하므로, 탱이나 힐러는 뎀감기를 꼭 써줘야 합니다. 만약 쌩으로 맞으면 공대에 35만 정도의 피해가 들어옵니다.

2단계때, 광물먹보가 구르다가 플레이어나 벽에 부딪치면 불안정한 잿가루가 등장합니다.

(*불안정한 잿가루.)

불안정한 잿가루는 이후 광물먹보가 다시 지나가면 폭발합니다. 폭발한 불안정한 잿가루는 화염파도를 만들어서 다른곳으로 퍼집니다. 이를 밟으면 화염피해를 입습니다.

만약 화염파도가 다른 불안정한 잿가루에 닿게되면, 그 불안정한 잿가루도 폭발합니다.





격노의 가열로.


1단계 때, 자신에게 걸리는 폭탄이나 폭탄 주머니의 지속시간이 8초로 영웅같이 짧습니다. 빠르게 움직여서 폭탄을 처리해야 합니다.

2단계 때. 꼭 처리해야 하는 잿가루 정령이 받는 피해 99% 감소 디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공격대에 사제가 꼭 있어야 하고, 사제는 60레벨 특성 중 정신지배를 찍어야합니다.

사제는 2단계 때 나오는 보안 경비병을 정신지배하여, 잿가루 정령에게 정령학살이라는 스킬을 써야합니다. 

정령학살에 맞은 잿가루 정령은 받는 피해 99% 감소 디버프가 사라져 정상적인 딜이 가능합니다. 

2단계때 산의 심장이 식히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원시술사때문에 열기가 올라갑니다. 

이는 폭파가 더 자주 오게 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공격대는 1단계를 빠르게 넘겨야합니다.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몸통 박치기때 대상 주변 12미터 내 모든 적에게 50만의 물리피해를 나눠입힙니다. 그래서 혼자 몸통 박치기를 맞으면 안되고, 조를 나눠서 자리를 잡아야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으스러진 척추뼈 중첩입니다. 으스러진 척추뼈로 받는 물리피해가 30% 증가한 시점에서 이를 맞게되면 엄청난 힐이 필요하거나 죽습니다.

압축기가 작동할때, 일부지역에 똑똑한 압축기가 내려옵니다.

똑똑한 압축기는 긴 시간동안 플레이어의 무빙과 시야를 방해합니다. 공격대는 압축기단계에서 잘 모여있어서 이를 최대한 구석으로 유도해야 합니다. 





화염칼날 카그라즈.


기력 50에 생기는 잿불 늑대가 영웅과는 다르게 무려 4마리가 나옵니다.

(*늑대 4마리.)

4마리 늑대 중 1마리만 과열 디법을 받아서 탱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3마리는 무작위 대상에게 시전고정을 합니다.

이때 화염 연결은 작은 늑대 3마리끼리 되지 않습니다. 큰 늑대와 작은 늑대 3마리끼만 됩니다.

늑대 4마리가 기력 100까지 살아간다면... 혐짤.. 이 늑대들도 화염폭풍을 쓰니 무려 5배의 피해가 들어옵니다.

단순 바닥과 비슷했던 소환된 무기가 화염 연결에 닿으면 9초 동안 강화됩니다.

(*강화된 무기.)

강화된 무기는 2가지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하나는 주변 6미터내에 들어온 모든 대상에게 0.5초당 화염피해를 입히는 것입니다. 가까이 가지만 않으면 됩니다.

다른 하나는 0.5초마다 무작위 대상 한명에게 화염피해를 입히는 것입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격대는 외곽에 본진을 둬서, 소환된 무기를 최대한 외곽에 깔아야합니다. 





크로모그.


전율하는 대지의 룬과 바위산의 부름이라는 스킬 2개가 추가됩니다.

요동치는 강타 이후 크로모그는 전율하는 대지의 룬을 시전합니다.

(*전율하는 대지의 룬.)

전율하는 대지의 룬은 3개가 깔리며 이를 시전하는 중에 작은 바위 창들이 땅에서 튀어나와서, 주변 플레이어에게 넉백과 자연피해를 입힙니다.

전율나는 대지의 룬은 왼쪽 중앙 오른쪽 3곳에 갈리며, 각각 거대한 바위 창이 튀어나옵니다.

이때 플레이어는 거대한 바위 창을 15초 동안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못 죽이면 거대한 바위창은 땅속으로 들어가서 사라집니다. 하나라도 땅속으로 들어가면 공략실패입니다.

거대한 바위 창이 죽으면, 이 시체는 블랙핸드 1단계에서 나온 파편더미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거대한 바위 창이 나온 후 15초가 지나면 크로모그는 바위산의 부름을 3번 시전합니다.

바위산의 부름의 피해량은 백만이 넘어가니, 이때 꼭 거대한 바위 창의 시체 뒤에 숨어야 합니다.

(*거대한 바위 창 시체 뒤에 숨어 바위산의 부름을 피하는 모습,)

하지만 크로모그는 각각의 바위산의 부름 이후 즉시 파문의 강타를 시전하여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숨은 거대한 바위 창의 시체를 부셔버립니다. 

바위산의 부름1 - 파문의 강타 - 바위산의 부름 2 - 파문의 강타 - 바위산의 부름 3 - 파문의 강타 순으로 진행됩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공격대는 처음에 가운데 시체에 많은 숫자가 숨으면 안됩니다. 그러면 다음에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갔다가 반대쪽으로 달려야 하는데 이는 큰 딜로스를 따르며, 심지어 달려가다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공격대는 왼쪽 - 가운데 - 오른쪽 혹은 이 반대로 이동하는게 좋습니다. (8, 6, 6 - 0, 14, 6 - 0, 0, 20 )

만약 7, 7, 6 같이 두 숫자가 같으면, 둘 중 무작위로 박살납니다. 도박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야수군주 다르마크.


작은 야수들이 피냄새라는 고유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냄새로 인해 이들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는 급증합니다. 빠르게 쫄광을 치지 못하면 탱이 죽는 것을 보게 될것입니다.

처음 세 원시 야수 (잔혹송곳니, 공포날개, 강철파쇄자)는 생명력이 40%가 되면, 다르마크가 내려서 같이 싸웁니다.

(*잔혹송곳니에서 내린 후 플레이어와 싸우는 다르마크.)

이때 공격대는 빠르게 세 원시 야수를 공략해야 합니다. 

원시 야수가 죽기전까지 다르마크는 원시 야수의 능력을 쓰지 못합니다.

잔혹송곳니의 경우 빠르게 야생의 울부짓음을 해제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탱이 버티기 힘듭니다.

다르마크는 생명력이 20% 빠지면 또 다른 원시 야수를 탑니다.

공포날개의 거대한 불꽃의 대상이 3명으로 증가합니다.

세 원시 야수를 모두 잡고, 다르마크의 생명력이 25%가 되면, 다르마크는 지진발굽을 탑니다.

지진발굽은 진앙을 써서 자신 주변에 있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이속을 20% 낮춥니다.

(*진앙을 쓰는 지진발굽의 모습.)

또한 탱과 가장 가까운 한명에게 자신의 공격력의 200%를 나눠 입히므로, 탱 2명은 붙어서 탱해야합니다.

대포도 발사합니다. 대포는 목표지점 2미터 내 모든 플레이어게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대포를 쏘는 지진발굽의 모습.)

멈출 수 없는 의지 버프로 주기적으로 공격력이 10% 올라갑니다.

불안정을 써서 광역피해를 입히고 3초간 이속을 50% 낮춥니다. 이는 진앙과 대포피해 작은쫄 때문에 매우 위협적입니다.

앞에 나온 세 원시 야수와는 다르게 지진발굽이 죽을때 까지 다르마크는 내리지 않습니다.

지진발굽이 죽으면 다르마크는 진앙, 멈출수 없는 의지, 불안정을 씁니다.

이때 멈출 수 없는 의지 버프가 쌓이면 답이 없으므로, 웅심/블러드 를 올려 빠르게 다르마크를 잡아야합니다.





기관사 토가르.


그롬카르 화염치유사가 용암충격을 써서 플레이어들의 시전을 5초간 방해하고 화염도트를 겁니다. 용암충격은 마법해체 토템이나 대규모 주문반사로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롬카르 화염치유사도 수류탄을 던집니다.

전투 후 25초가 되면 1번 트랙(맨 위)에서 삼림방화포가 등장합니다.

(*산림방화포의 모습.)

산림방화포가 실려있는 기차는 느리게 플랫폼을 지나가며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화염피해는 4번 트랙 (맨 아래)끝까지 들어오므로, 포와 일직선에 있는 곳에 안전지역은 없습니다.

불에 닿으면 0.5 초당 화염피해가 들어오는 디법이 걸립니다. 이는 중첩됩니다. 3중첩 이상 넘어가면 살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흑마법사의 관문을 이용하면 1중첩만 맞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전투 시작 약 1분이 되면 갑자기 트랙 문 3개가 한번에 열립니다. 아마 2번이나 3번 트랙 (가운데쪽)을 제외하고 모두 열릴것입니다. 이후 갑자기 3곳에서 기차가 한번에 들어옵니다. 이때 빠르게 빈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후 20초가 지나면 1번과 4번트랙(맨 위과 맨 아래)에서 파멸포가 등장합니다.

파멸포는 즉시 파멸탄을 발사합니다. 

(*발사되고 있는 파멸탄.)

파멸탄은 거대한 화염 고리를 만듭니다. 이 화염고리는 20초간 지속되며, 통과할 시 산림방화포와 같은 디버프가 걸립니다.

(*파멸탄의 모습.)

파멸탄 발사 이후 2번 이나 3번 트랙(가운데)에서 거의 바로 기차가 등장하니 이때 중첩이 안쌓이도록 해야합니다.

신화모드에서 이후 산림방화포나 파멸호가 더 등장하는지는 아직 정보가 부족합니다.

이 외에 약 1분 간격으로 기차 3개가 한번에 들어옵니다. 이때 빈 곳으로 이동해야합니다.

기차가 병력 하차후 정차하는 구간은 광을 빠르게 쳐서 빈 곳을 만들어야 합니다.





강철의 여전사들.


소르카의 칼날 돌진이 소르카의 먹이라는 디버프를 남기고, 마라크의 피의 의식이 마라크의 피의 부름이라는 디버프를 남깁니다.

소르카의 먹이는 4분동안, 마라크의 피의 부름은 1분동안 지속됩니다.

소르카의 먹이는 칼날 돌진으로 받는 피해를 400% 증가시키고, 마라크의 피의 부름은 피의 의식으로 받는 피해를 400% 증가시킵니다.

만약 소르카의 먹이 디버프를 가진 플레이어가 피의 의식에 맞게 되면, 소르카의 먹이 디버프는 사라지고, 마라크의 피의 부름 디버프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공략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공격대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공략합니다. 마라크와 소르카를 서로 반대쪽 모퉁이에서 잡습니다. 이때 가란은 소르카쪽으로 유도합니다.

마라크쪽으로는 밀리가 가서 힐러와 함께 마라크 뒤에 뭉칩니다. 그러다가 마라크가 피의 의식을 쓰면 대상만 탱 뒤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탱과 그 대상 단 둘만 피의 의식을 맞게 됩니다. 

이후 마라크에게 맞은 플레이어는 소르카에게 이동해서 소르카를 딜합니다. 디법이 사라지면 다시 마라크에게 갑니다.

소르카쪽에서 원거리딜러는 약산개를 합니다. 그래서 칼날 돌진을 혼자 맞도록 유도합니다. 소르카의 먹이 디법이 걸리면 즉시 마라크쪽으로 이동해 다음 피의 의식을 같이 맞아서 소르카의 먹이 디법을 제거합니다. 이후 소르카에게 복귀합니다. 

이 과정에서 흑마법사의 관문을 이용하면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피해가 400%증가하므로 탱도 더렵게 아픕니다. 

이 외에도 칼날돌진때 그 경로에 회오리가 깔립니다.

(*회오리의 모습.)

회오리에 맞으면 스턴에 걸리고 자연피해를 입으니 꼭 빠집니다.

강철분노 30 이 되면, 소르카는 경련의 그림자를 씁니다. 경련의 그림자 디버프에 의해 피해를 입으면 그 자리에 바닥이 생깁니다. 이 바닥위에 올라가면 경련의 그림자에 걸리게 됩니다. 대상 플레이어는 빠르게 공대에서 이탈한 후 마법해제를 받아야합니다. 

마라크는 피에 젖은 심장 추적자를 쓰는데 이때 불안정한 피의 보주가 생깁니다. 피의 보주는 종종 폭발하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는 보주와 거리가 멀수록 감소합니다. 보주가 깔리면 그 부근에서 빠르게 이탈해서 본진을 잡아야 합니다.

가란과 무쌍호전투는 단순 피해 증가 외에 죽을때까지 변화가 없습니다.





블랙핸드.


마르고크 신화같이 도감에 안 나온 별도의 단계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