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넴. 강철의 퀀 (10인 / 25인 동일)
주요스킬 - 방출된 불길 / 회오리 / 바닥3종세트
퀀은 세마리의 기렌을 차례대로 타고 등장하는대 1페이즈는 이 기렌을 상대하는 페이즈
각각의 기렌은 화염, 번개, 냉기 관련 디법을 주 스킬로 함
시작전, 우선 방출된 분노 유도조를 편성하고, 공대 생존기(4~5개 지정) 세팅후, 첫 번째 기렌을 상대.
10인은 3명 / 25인은 5명이 모여있어야 방출된 불길을 유도, 터트릴 수있음
10인의 경우 밀리1~2명인 구성이 보통이므로, 밀리 인원 수에 따라 밀리조를 편성
(밀리1인 경우 탱2은 한점에서 탱, 밀리1이 뒤잡고 딜하다 뭉칠 타이밍에 탱에 뭉치는 방식, 밀리2인 경우는 밀리2이
 뒤잡고 한 점에 뭉쳐서 딜하다, 오프탱1이 분노 타이밍에 밀리2에 합류해주는 방식)
이하 원거리조는 힐러포함 3명씩...2개조로 편성하여 좌/우측 딜 사거리내 외곽에 위치함.
전투시작후 바로 기력이 오르기 시작하므로 (모여있다고 바로 터지는게 아니라, 기력 30이상이 되야 터짐)
우선 밀리조부터 시작해서 2중첩씩 맞기로함 (1개조가 2번씩 터트리면, 3개조 로테이션 교대타이밍이 딱 맞음)
전투 시작/ 초반 블러드 / 밀리조 바로 뭉쳐서 불길유도 (기력30에 1번 터트리고 그대로 뭉쳐있다가 다시 기력30이 차면 2번째 터트리고 2중첩이 된뒤 빠르게 1명 빠짐) / 원거리1조 뭉쳐서 대기 (가급적 힐러기준으로 모이는게 힐로스를 최소화 할수 있음, 역시 2중첩뒤 1명 빠짐) / 원거리2조 투입...
이런 식으로 3개조 로테이션으로 약 2번씩 돌아가면 기렌의 피가 대략 10%정도가 됨.
이 타이밍에 마지막 2중첩을 보고, 그냥 산개 싸인, 다음 기렌 대기.
2번째 기렌은 번개뎀지 디법을 주는 놈으로 크게 어려울 것 없이 원거리/힐러 개인거리 10미터 산개후 시작, 
창 던지기때 5갈래로 퍼지는 바닥을 피해주면서 딜/힐 하다가, 번개 채찍 대상자는 근처에 있는 인원이 클릭하여
풀어줌, 이후 70%, 40%쯤에 총 2번 회오리 단계로 넘어감.
정해놓은 공대 생존기 싸인과 함께 전원 회오리 밖으로 ㅌㅌ (드루 쇄포나, 흑마 관문이 있다면 유용함 - 관문은 힐러들
이 우선적으로 탈 수있도록 배치, 최대한 우선적으로 나와서 힐업하도록 함)
본진쪽으로 덮치는 회오리를 최대한 피하면서, 원거리 힐러 10미터 산개 진영 유지 (번개 채찍 대상자는 계속 가장 가까이 위치한 인원이 풀어주도록 함, 2번째 기렌에서 가장 중요한건 회오리때 최대한 전원 생존하는 것과, 개인 거리 산개
진영 유지 2가지임, 공대 디법이 없어질 때까지 산개 진영 계속 유지에 신경써야 함, 10미터안에 들어가면 디법 리셋) 
3번째 기렌은 호구..(2개의 방패를 쓰는 대 정면에선 딜이 안들어감, 방패가 나오면 밀리가 최대한 빈틈으로 이동, 딜)
퀀 페이즈에 돌입하면, 3번째 기렌이 만들어 놓은 바닥이 없어질 때까지 조금 기다렸다가, 바닥이 없어지면, 전원 퀀
근처로 뭉치는 진영으로 시작함, 공대 딜에 따라 주먹질(광역 뎀지)은 2~3번정도 그냥 힐업, 3~4번째 주먹질부터 미리 
정해놓은 생존기를 차례대로 하나씩 쓰면서 마무리 (rdp에 따라 초반에 썼던 블러드 쿨이 돌아올 수도 있고, 오기전에 끝날수도 있음, 블러드 쿨이 온다면 반드시 체크해서 막판 블러드 싸인)

25인의 경우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최대 5개조(힐포함 5명 1개조 / 25명)까지 운영이 가능하지만. 피해가 크기 때문에
탱2은 가급적 분노 유도조에 포함시키지 않음, 따라서 나머지 3명은 공대 구성에 따라 고정힐, 고정딜로 지정해줌.
가급적 파티별로 조를 세팅해주고, 첫 기렌 때 창던지기 후 만들어지는 바닥 상황에 따라, 여유 있는 조에게 뭉치기
싸인을 줌 (3개조 로테이션이 가능하지만 4개조를 만들어서 1개조는 이럴 경우를 위해 예비조로 편성하면 공대 운영이
훨씬 수월해짐, 힐업 여부에 따라 1개조가 1중첩후 바로 산개, 다른 1개조가 1중첩을 채우는 것도 가능)
나머지는 10인과 진행 방식이 동일

전멸 포인트1- 방출된 불길 터지는 타이밍에 창던지기로 만들어지는 바닥 밟기등으로 힐업 안됨 + 급사
전멸 포인트2- 회오리 단계에서의 순삭 
                   (가용한 모든 방법을 총 동원, 공대 생존에 주력함 - 개인 생존기 사용은 기본, 생석, 사제 도약, 평온등)
전멸 포인트3- 디법 초기화  
                   (개인 거리 주의, 특히 마지막 퀀 페이즈에 들어가기 전까진 무조건 공대 디법이 없어져야 함)

 

11넴 쌍둥이 왕비 (10인/ 25인 동일)
주요스킬 -  던젼 도감 참조
쑤언과 루린 둘중에 어느걸 먼저 잡을 것인지에 따라 택틱이 달라질 수 있음 (여기선 루린을 먼저 잡는 쪽으로 설명)

그림 담당이 그림을 얼마나 원활하게 잘? 그리느냐에 따라 공략 난이도가 현저하게 달라짐

탱, 밀리는 넴드가 서있는 원 중앙에서 시작, 원거리, 힐러는 외곽에서 산개(중요)하는 형태로 시작

그림을 누가 그릴 것인지, 언제 어떤 그림을 그릴 것인지, 체크한 뒤 전투 시작

루린 - 초반 블러드, 산개 형태로 닥딜(루린 등장시 산개 진영 유지는 매우 중요)

          1페에서 루린이 우주의 포화를 쓰기 전, 반드시 산개 진영 유지 강조

          (포화 쓰기전, 미리 전사 재집결, 사깃 또는 사제 혼의 너울등을 써서, 공대 데미지 최소화해줌)

          연꽃이 등장하는 대, 근처에 있거나 연꽃에서 직선으로 천천히 지나가는 바닥 경로에 있을 경우 수면 디법에

          걸림, 끔살의 요인이 되진 않지만, 딜로스를 최대한 줄이려면 딜러들이 주의, 힐러는 즉시 해제해줌

          1어글 탱에게 페이즈 진행중 3번 정도 악몽의 괴수 시전(1어글 탱에게만 보이며, 탱이 처리), 괴수가 나올 때

          오프탱이 즉시 넴드 도발인계 (악몽의 괴수 탱에겐 최대한 힐이 안들어가게끔 미리 주의줌, 신기 봉화등 체크)

          그밖에 특이 사항은 없으며 바닥만 조심하면서 허수아비 딜하듯 개극딜, 쑤언이 등장까지 최대한 피 빼놓음.

          (rdp에 따라, 초반 블러드 극딜로 가면 최대 20~25% 남을 때까지 빼놓을 수 있음)

          (전투 시작과 동시에 그림 담당은 '츠지-학'을 그려주고, 다시 '위론-용'을 그려줌)

쑤언 - 루린과 마찬가지로 원거리 산개 형태 유지, 얼음 혜성이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대, 나온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여

          1어글 탱으로 하여금 빠르게 넴드를 붙이도록 함.(랜덤 대상자에게 돌진하면서 불바닥을 까는 대, 밟지만 않으면

          별다른 피해는 없음, 밀리 주의) 탱은 중첩 도발, 이후 황혼페이즈까지 최대한 피 빼놓음.

          (그림 담당은 초반에 '니우짜오-소'를 한번 그려주고, 황혼 페이즈 시작 약 20초전에 '쉬엔-호랑이'를 그림)

황혼 페이즈 - 루린, 쑤언 동시 등장 (쑤언의 탱 중첩 디법, 루린의 악몽의 괴수는 없지만, 다른 스킬은 전부 씀)

                   황혼 페이즈 진입시점의 쑤언 오프탱이 빠르게 루린 도발 (루린을 데리고 가능한한 외곽으로 빼줌) 

                   이후 전원 루린 극딜...(파도 시전때는 딜이 잠시 안들어감, 밀리 거리 유지)

                   (원거리 개인 거리 산개 매우 중요, 다시 한 번 강조, 그림 담당이 '쉬엔-호랑이'을 시간 맞춰 잘 그렸다면

                    루린이 시전하는 첫 파도는 쉽게 피할 수있음, 루린이 파도를 시전하는 동안에는 딜이 안들어가므로

                    파도 시전때는 딜러들이 파도를 피하면서 쑤언 딜을 하게끔 함, 그림 담당은 '위론-용'을 다시 한번 그림)

                    이후 루린이 죽을 때까지 산개 진영 유지, 루린 딜

다시 쑤언 - 공대는 루린이 죽고, 쑤언만 남으면 즉시 쑤언으로 모두 모여서 허수아비 개극딜 시작

                (사실상 타임어택이며, 이 타이밍에 그림 담당은 마지막으로 '츠지-학'을 그려줌)

                 탱에겐 쑤언의 중첩 디법이 다시 생기므로, 중첩 도발, 이후 공대 생존기 연계와 함께 쑤언 킬로 마무리.

                (학이 날아가는 경로에 넴드가 서 있을 수있도록 탱은 넴드 위치를 잡아줌)

 

전멸 포인트1 - '그림 그리는 화백'의 부재로 인한 난이도 급상승, 이하 헬게이트(넴드 광폭화 등등)

전멸 포인트2 - 개인 거리로 인한 동반 순삭

 

 

 

12넴. 레이션 (10인 / 25인 동일)

 

주요스킬 - 연쇄확산, 과충전, 전하충격, 튀어오르는 화살

막넴답게 꽤 복잡한? 구성.....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알고보면 단순한 택틱의 넴드

4개 도관중 어느 도관에서 시작할 것인지, 또 어느 도관의 충전량을 높일 것인지에 따라, 택틱은 다양해 질 수있으며

사실 상, 공장 입맛대로 진행 가능함, 

이 글에선 본인이 10인, 25인 공통 사용하는 1가지 택틱만 제시...

(동-연쇄확산 / 남-과충전 / 서-튀어오르는 화살 / 북-전하충격)의 순으로 진행함

시작 전, 공대 구성에 따라 1사잇단계에서의 4개조와, 다시 2사잇 페이즈에서의 3개조를 구성

(공대 생존기는 4개 세팅)

* 조 구성 - 10인 / 25인에 따라 10인 2/2/3/3 -25인 6/6/6/7, 또는 5/6/6/8,등 공대 상황에 맞춰 구성

  (10인의 3명조, 25인의 7,8명조등 좀더 많은 인원이 뭉치는 조는 사잇단계에서 '전하충격'을 본인의 무적기로

   씹을 수 없는 전사,죽기,술사,힐사제등을 한 조로 묶어주고, 사잇단계에서 '무조건' 뭉치는 조로 구성해줌)

이제부터 실제 전투 흐름에 맞춰 설명함

 

1페이즈

 

동-연쇄확산에서 시작 (공대 진영은 산개 형태로 시작)

몰아치는 천둥 시전(탱,밀리 바닥조심)

연쇄확산 시전 (산개가 잘된 상태라면 1~2마리의 쫄이 나오지만, 딜러가 녹이던지 오프탱이 넴드에 붙여주면서 처리)

천둥충격 시전 (거리 벌림 ㅌㅌ)

몰아치는 천둥 시전 (탱,밀리 바닥조심)

1탱에게 레이션이 '일격'시전, 즉시 2탱이 도발, 다음 분면으로 이동함

 

남-과충전

넘어가면서 랜덤 1인에게 과충전 시전 (근처에 있는 인원은 빠르게 뭉쳐줌, 사제는 밀리쪽 대무 준비, 힐러는 해제준비)

몰아치는 천둥 시전

천둥 충격 시전

천둥 충격이 떨어지고 나서 약 1~2초후, 2탱은 다음 분면으로 레이션 끌고 이동.

 

서-튀어오르는 화살

몰아치는 천둥 시전

튀어오르는 화살 시전 (넴드 근처 바닥은 탱+밀리가, 먼쪽은 원거리가 들어가서 맞아줌)

 (이 타이밍에 2탱에게 레이션이 '일격'시전, 1탱이 도발하고 2탱은 멀리 ㅌㅌ)

몰아치는 천둥 시전

천둥 충격 시전

(1탱은 천둥 충격시전 중일 때, 미리 다음 분면쪽으로 이동, 레이션이 바로 이동할 수있도록 함 - 타이밍 중요)

 

북-전하충격

몰아치는 천둥 시전

랜덤 1인에게 전하충격 들어옴 (전원 다뭉칠 필요 전혀없음, 근처 인원 2~3명만 가볍게 뭉쳐줌, 약한 데미지)

몰아치는 천둥 시전

천둥 충격 시전...(이 타이밍에 정상적인 rdp의 공대라면 레이션이 약 67~69%상태가 됨)

레이션 피 67%가 됨과 동시에 사잇단계에 맞춰 미리 짜놓은 조 별로 자기 위치로 이동함

(각 조는 최대한 자기 쪽 분면 구석에서 10미터 산개 진영유지 - 중요)

 

1사잇 단계 - 45초간 진행

 

연쇄 확산(맞은 인원 수에 따라 쫄 나옴)과 과충전을 거의 동시에 시전

과충전에 걸린 대상에게 조 별로 빠르게 뭉침

과충전이 끝난 후 바로 튀어오르는 화살 시전(과충전에 스턴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조별로 빠르게 전원 바닥처리)

전하충격 시전

(씹을 수 있는 클래스는 따로 떨어져서 씹고, 뭉쳐야하는 조는 빠르게 뭉쳐서 방벽, 스피릿, 데미지등과 함께 같이 맞음)

과충전 시전(빠르게 대상자에게 조별로 뭉침)

튀어오르는 화살 시전(조별로 바닥처리)

천하충격 시전과 함께 1사잇단계 종료

(이 타이밍에 중요한게, 사잇단계 종료와 마지막 전하충격이 동시에 옴- 뭉쳐야 하는 조는 끝까지 자기 조 확인)

 

2페이즈

 

남- 과충전 에서 시작

랜덤 1인에게 과충전 시전

(과충전 대상자가 넴드와 가깝다면 최대한 전원 뭉치고, 대상자가 멀리 있다면 최대한 구석으로 전원 들어감)

과충전이 끝남과 동시에 원거리, 힐러 빠르게 산개

번개 구체 시전

1생존기와 함께 전원 넴드 근처로 빠르게 뭉쳐서 쫄처리+넴드딜 (흑마 어격, 전사 충격파, 죽기 고어핀드 매우 유용함)

번개 채찍 시전 (대상 지역 ㅌㅌ)

1탱에게 융해 베기 시전 (1탱은 번개 채찍 종료와 함께 미리 다음 분면 방향으로 머리 돌려놓음)

1탱 날라감 + 공대 본진 같이 이동

 

서- 튀어오르는 화살

2탱이 도발 인계

도착과 함께 튀어오르는 화살 바닥생김 (바닥 처리)

원거리, 힐러는 바닥 처리후 바로 산개

번개 구체 시전

2생존기와 함께 넴드 근처로 모여서 쫄처리+넴드딜 (흑마 어격, 전사 충격파, 죽기 고어핀드 매우 유용함)

번개 채찍 시전 (대상 지역 ㅌㅌ)

2탱에게 융해 베기 시전 (2탱은 번개 채찍 종료와 함께 미리 다음 분면 방향으로 머리 돌려놓음)

2탱 날라감 + 공대 본진 같이 이동

 

북- 전하충격

1탱이 도발 인계

블러드 올리고 개극딜 시작 (rdp가 훌륭한 공대라면 패스, 3페이즈 시작때 올려줌)

랜덤 1인에게 전하충격 시전 (1페이즈와 마찬가지로 근처 몇명만 뭉쳐주거나, 대상자가 탱,밀리쪽으로 붙어줌)

전하충격 종료와 함께 원거리, 힐러 바로 산개

번개 구체 시전

3생존기와 함께 넴드 근처로 모여서 쫄처리+넴드딜 (흑마 어격, 전사 충격파, 죽기 고어핀드 매우 유용함)

번개 채찍 시전 (대상 지역 ㅌㅌ)

1탱에게 융해 베기 시전 (1은 번개 채찍 종료와 함께 단상 가운대 방향으로 머리 돌림)

1탱 날라감 (1탱이 날라가기 직전, 2탱이 도발 현재 위치 유지)

번개 구체 시전

4생존기와 함께 넴드 근처로 모여서 쫄처리+넴드딜 (흑마 어격, 전사 충격파, 죽기 고어핀드 매우 유용함)

번개 채찍 시전 (대상 지역 ㅌㅌ)

이 타이밍에 레이션 피는 약 31~33%가 됨 (31%에 2사잇 단계 조구성에 맞춰 자기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

 

2사잇 단계

(1사잇 단계 종료와 함께 동쪽 도관이 깨지므로, 동쪽 조는 나머지 서,남,북 조에 나눠서 합류하거나,

미리 2사잇 단계에 맞춰 동쪽 조를 나눠서 3개조로 편성해놓아야함)

- 1사잇 단계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 (차이점이 있다면 연쇄 확산 시전을 안하므로, 조별로 1점에 뭉쳐있어도 상관없음)

 

3페이즈

(동쪽과 남쪽 도관이 깨져있는 상태로 시작, 즉 서,북쪽 분면이 나란히 붙어있는 상태)

2페에서 블러드를 안썼다면 여기서 올림

1탱은 넴드를 가운대에서 바깥으로 살짝만 땡겨서 위치 (밀리 뒤잡기), 이후 탱은 적절하게 중첩 인계 도발

원거리, 힐러는 넴드와 최대한 거리 벌린 상태로 시작

밀쳐내는 바람이 랜덤한 방향에서 불기 시작하면서 번개 채찍 시전, 바람 방향에 유의 하면서 해당 지역 ㅌㅌ

천둥 충격 시전 (이때 바람이 잠시 없어짐으로 빠르게 ㅌㅌ)

1생존기 올림, 동시에 번개 구체 시전

모여서 광처리+ 넴드딜 (다시 바람불기 시작함)

번개 채찍 시전 ㅌㅌ

천둥 충격 시전 ㅌㅌ

2생존기 올림, 동시에 번개 구체 시전

모여서 광처리+ 넴드딜 (다시 바람불기 시작함)

번개 채찍 시전 ㅌㅌ

천둥 충격 시전 ㅌㅌ

3생존기 올림, 동시에 번개 구체 시전

모여서 광처리+ 넴드딜 (다시 바람불기 시작함)

번개 채찍 시전 ㅌㅌ

천둥 충격 시전 ㅌㅌ

4생존기 올림, 동시에 번개 구체 시전

모여서 광처리+ 넴드딜 (다시 바람불기 시작함)

번개 채찍 시전 ㅌㅌ

천둥 충격 시전 ㅌㅌ

 

정상적으로 전원 생존했다면 이 타이밍에 레이션 킬

(공대 상황에 따라 번개 구체를 한번 더 볼수도 있음, 있는 생존기, 없는 생존기 다올리고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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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공대를 잡으시는 막공장님들에게 아무쪼록 유용한 뻘?팁이 됐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럼 즐거운 막공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