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는 시즌마다 템 리셋되는 하드리셋 게임임


모든 유저가 시작점으로 돌아오고, 다시 템 파밍과 업적 경쟁이 반복되는 구조임. 이런 게임에서 고작 신화템 2개 준다고 최정예 유저가 이탈한다고? 이건 진심 말이 안 됨


실제로 신화 레이드 올킬하는 최정예 유저들이 원하는 건 템 하나 둘 차이가 아니라 레이드 자체의 경쟁성과 난이도, 그리고 최초 클리어의 업적하고 막넴 탈것임


이건 디나르 같은 보조 보상 하나로 바뀌는 게 아님


애초에 디나르 받는 유저는 그 사람보다 훨씬 아래 티어인데 그걸 보고 접을 유저면, 그건 디나르 때문이 아니라 레이드에 질렸거나, 게임 자체에 매력을 못 느껴서 나가는 거지


오히려 디나르를 통해 중간 유저층이나 캐주얼 유저들이 장비를 갖추고 레이드에 접근하거나, 다음 시즌 준비에 동기부여를 받는다면 전체 유저풀은 더 건강해질 수 있음.


게임은 소수가 아닌 다수가 즐겨야 돌아가는 거지


디나르 뿌린다고 이탈하는 유저가 있다면, 그 사람은 어차피 디나르 아니었어도 접을 준비가 돼 있던 유저임 


진짜 하드 유저들은 탬파밍 말고 레이드 자체의 재미 때문에 남아 있는 거고, 그게 아닌 사람은 그냥 마음이 떠난 거


디나르가 문제라면 디나르를 없앨 게 아니라, 레이드 자체의 보상 구조와 동기를 재정립해야 해야한다는거지 ㅉㅉ


기형적인 딜노예 업손이나 없애고 말해 쌀숭이 공장들아


6신 정도 뚫고 4신 쌀골팟이나 돌릴 생각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