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물론 저 역시 고수도 아니고 직장생활 하며 시간날때마다 틈틈이 하는 유저로서 이런 얘기를 할 자격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레이드를 돌며 너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다른 공대원들에게 피해를 주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글을 씁니다.

먼저, 학원팟 공대원분들께 한말씀 올립니다. 특히 GTR 디스코드를 통해 뵙는 분들, 학원팟은 해당 레이드 공략을 배우는 곳이지, 와우 자체를 배우는 곳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오늘 낮에 출발했던 오비낙스 트팟이었죠. 4넴까지 잡고 6넴 카이베자부터 잡은 뒤 5넴 오비낙스 가는 팟이었는데 카이베자도 못잡고 쫑났습니다.

3시간 반을 이 공대에서 박으며 나름 분석해본 결과는 아래와 같다고 판단됩니다.

- 시간 약속 안 지키는 신청자들 그로 인한 출발 지체
- 마부 등 도핑 안한 사람들
- 학습 능력 부족으로 인한 공략 미이행

먼저 첫째입니다.
본인이 공대 참여하겠다 신청해놓고 못 올것같으면 미리 공대장님께 연락하는 건 게임을 떠나 현실 사회에서도 기본 예의 아닙니까? 출발 시각이 되었는데 '접속 안한 사람들이 있어 즉석 추가 모집 후 출발한다'는 공장 메세지를 보고 한숨이 나오더군요.

여러분, 2시 출발이면 2시엔 모두가 입던 후 적어도 쫄을 잡기 시작하는 게 상식입니다. 아닌가요? 9시 출근인데 회사 근처 역에 도착하면 정시 출근하신 겁니까? 혹은 부득이한 사유로 출근이 어려우면 위에 보고하지 않으시나요? 디스코드라는 간편한 소통 채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활용을 못하십니까?



둘째, 일반 난이도라면 몰라도, 영웅 이상의 난이도에서 마부 보석 도핑을 알아서 챙겨오시는 건 기본입니다. 그런데 학원팟 혹은 초보 트라이팟을 방패 삼아 이런 기본도 안 해오시고 설렁설렁 묻어가시는 분들이 아직까지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출발 시각 10분이 초과된 상황에서 공대장님이 5분을 더 줄 테니 마부 도핑 챙기라고 시간 더 주셨죠? 그런데도 끝까지 아무 부위에도 마부 보석 안 해오신 징기님 특히나 기억에 더 남더라구요. 아이디까지 두 글자뿐이라 그런가요? 6넴 카이베자 때 3% 피통 약 1억대까지 보고 전멸했잖아요? 결과론적 얘기라 의미없는 건 알지만 모든 공대원들이 마부 도핑을 철저히 했다면 그 3%가 0%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골드가 아까우세요? 나머지 20여 명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역시 그 때문에 2주간 마부 도핑에만 쓴 골드가 30만골 가까이 됩니다. '나 하나쯤이야' 라는 생각하지 마시고 '나부터라도' 라는 생각을 좀 해주세요.



셋째, 학원팟이라 10분이 넘는 브리핑을 하며 공장은 목이 터져라 설명을 해 주는데. 물론 서너 트라이 할 수 있습니다. 설명으로 듣는 것과 실제로 해 보는 건 차원이 다른 문제니까요.

그런데요. 우리 인간은 기초적인 학습 능력이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어떻게 여러 트라이를 하며 동일한 패턴을 반복적으로 보는데도 계속해서 본진을 쓸고, 큰 바닥에 죽고... 저도 2주간 트라이하니 거의 초행 입장에서 서툴지만 몇번 하니 어떻게 해야겠다가 보이고 익숙해지는데, 뭐 나이가 많고 잘 안보이고 초보가 어떻고 그런건 영웅 이상 레이드에선 핑계가 되지 못한다 생각합니다.

우리가 학원을 다닐 때 말이죠, 배우면 학습을 하고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똑같은 패턴, 쉬운 패턴에도 반복적으로 계속 공략을 미이행하는 건 학원팟이라도 말이 안 된다 생각합니다.

물론 게임이니까 즐겁게 하고 좀 실수하더라도 웃고 넘어가고 그런거 좋죠. 근데요, 레이드엔 나 말고도 29명의 타인이 있습니다. 내 시간만 중요하고 나머지 29명의 시간은 안 중요할까요? 일반 레이드라면 몰라도 영웅 이상, 즉 현 시즌의 엔드컨텐츠급이 되는 난이도에선 우리가 어느정도는 진지하고 빡빡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안되시거나 마냥 즐거운 분위기만 원하시면 본인의 욕심을 버리고 일반 난이도나 구렁만 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의도치 않았더라도 다른 공대원 분들께 피해가 갑니다.

아무리 학원팟이라지만, 기본은 좀 하고 긴장을 더 하며 절박한 심정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환절기입니다.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득템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