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레이드 해본 사람은 구멍 한명을 다른 사람이 커버가 불가능하다는 걸 알고 있음
모르겠으면 레니아워 레이드 설명회를 보고 오면 이해가 될거임
모두 하나하나 개개인이 역량에 하자가 없어야 되는데 여기서 한명만 하자가 생겨도 진도가 멈춰버림.
보듬어주고 잘 알려줘서 하면 되지 않냐고 할수도 있는데 알려줘도 안되는 사람이 있음.

그러니 사람을 뽑을때 미리 검증된 실력자를 업적/아이템이 아닌 지인의 소개 또는 내 친구, 길드 사람 위주로 파티가 구성될거임.

이틈에 새로 시작한 뉴비가 들어갈 틈이 있겠나?

오히려 로그라면 실력좋은 뉴비는 스스로 실력을 올리고 그 실력을 증명하는 수단이 있어서 더 신화 파티에 들어가기 쉬움.

영웅 레이드조차도 매우 심각한 탱밑딜이나 바닥, 디버프를 보지못하는 사람 있으면 진도가 안나감.
이 사람이 적응할때까지 기다려줘야 하지 않느냐 하겠지만 나머지 19명의 인내력과 시간이 넉넉하진 않음.

특히나 딜 문제는 단시간에 개선되는 문제가 아님.

그리고 로그 거르는거는 선수팟을 제외하고 대다수가 상식적인 선에서 거름.

그리고 냉정하게 생각해서 로그가 없어진다고 본인이 레이드를 쉽게 갈수 있을거라고 생각하면 안됨.
로그만 없어지면 본인의 낮은 포퍼먼스가 안보일거라고 생각하겠지만 고수들 눈에는 존나 잘보임.

정작 레이드를 못가게 막는 벽은 로그가 아니라 본인의 안일한 게임 플레이임을 알아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