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이 비슷한 사이트들이 있어서 묶어 소개할 예정.
여기서 마무리 짓고 싶기 때문에 글이 길어져도 양해바람.

-----------------------------------------------------

1. 랭커 세팅 알아보기

1-ㄱ. 아콘 - https://www.archon.gg/wow



쐐기, 레이드의 직업 티어와 상위 유저들의 특성, 스탯 우선순위, 아이템 우선순위, 마부, 보석, 기타 소모품 등등의 정보를 보기 쉽게 정리해놨다.
wcl에서 인수하기 전의 UI가 너드 냄새 진하게 풍겨서 좋았는데 자본의 맛을 보고 너무 동글동글해져 개인적으로는 아쉽다고 생각함.

1-ㄴ. 멀록 - https://murlok.io/



제공하는 기능 자체는 아콘과 거의 비슷하지만 멀록은 PVP 정보에 조금 더 방점이 찍혀있다는 특징이 있다.(실제로 레이드 정보는 아직도 제공되지 않는 몇몇 특성이 있다.)
해당 특성의 간략한 가이드나 팁을 제공해준다는 점은 좋다.

1-ㄷ. 와우탯 - https://wowtat.com/



스샷에 나온 그대로.
쐐기 상위 50명의 2차 스탯 정보를 알려준다.
세부 특성을 클릭해서 어떤 랭커가 2차를 어떻게 올리는지 파악하는 것도 물론 가능.
한국분이 만드신 걸로 아는데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다.


2. 세부 정보

2-ㄱ. 블러드말렛 - https://bloodmallet.com/index



탱이나 딜을 할 때 어떤 장신구가 좋은지, 어떤 종족이 약간의 차이라도 낼 수 있는지, 마부나 보석의 극한값을 알고싶다면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가끔 레게에 뜨곤하는 마주 효율이나 질풍토템 효율도 여기서 가져오는 것.
한가지 유의점이라면 아래 나올 아이시베인과 함께 믿고 거른다는 의견도 있다.
심크를 기반으로한 데이터 값을 제공하는데, 실전에서 심크에 가까운 최적최상의 퍼포먼스를 내는 것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괴리감을 느끼는 유저들이 있는듯 하다.

2-ㄴ. 아이시베인 - https://www.icy-veins.com/wow/



내 기억에는 블러드말렛과 비슷한 곳이었는데, 이 글 쓰느라 간만에 가보니 와우 관련 포럼을 넘어 타 게임에까지 진출한 모양.
각 특성 관련 정보를 얻기에는 나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여기 정보가 가끔 인벤 직업 게시판에 올라가면 믿거하는 사이트 껄 왜 퍼와서 정보에 혼동을 주냐며 사람들끼리 갑론을박을 벌이던 걸 몇 번 본 기억이 있다.
개인적인 평으로는 굳이 아이시베인까지 갈 이유는 없지 않을까?

3. 힐러
3-ㄱ. QE Live - https://questionablyepic.com/live/



UI가 뭔가 익숙하지 않은가. 그렇다. 이전 글에서 소개한 레이드봇과 매우 흡사하게 생긴 것을 알 수 있다.
무려 힐러 대상 심크를 제공하는 사이트.
다만 힐러의 힐퍼포먼스는 딜러나 탱커에 비해 여러 조건이 많으므로 맹신하지는 말 것.
'당신이 조빠지게 힐하면 이 정도의 퍼포먼스를 뿜어낼 역량을 지니고 있어요.'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단점이라면 사이트 반응이 미묘하게 느린 것과 주인장이 그 시즌에 관심을 조금 덜 둔 힐러라면 제공하는 장신구 선택지가 조금 의문을 불러올 수 있다.
참고로 사이트 주인장은 와우헤드 보존 특성 가이드의 관리자이기도 하다.

3-ㄴ. 로그즈 - https://lorrgs.io/



사이트를 저렇게 읽는게 맞는지는 모르겠다.
여튼 wcl 기준 각 특성 상위 50명의 네임드 타임테이블을 살펴볼 수 있는 곳.
주요 쿨기 및 장신구, 물약, 생석, 외생기, 지원기(마주, 자극, 역설) 타이밍도 알 수 있다.
힐러뿐만 아니라 전특성 정보를 제공하지만 굳이 힐러탭에 넣어 소개하는 이유는 해당 로그의 사용스킬과 아이템을 그대로 MRT 메모로 긁어올 수 있는 기능 때문.
본인이 속한 공대와 비슷한 타이밍에 힐쿨기를 돌리는 랭커의 정보를 긁어다가 메모에 띄워놓거나, 메모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위크오라와 같이 사용한다면 힐퍼포먼스가 수직으로 상승하는 걸 볼 수 있다.
실제로 여기를 모르던 힐러에게 사용법을 알려주자 신화로그가 2주만에 60점대 파딱에서 80초반대 보딱으로 상승하는 걸 경험한 적도 있다.

4. 분석
4-ㄱ. 와이프페스트 - https://www.wipefest.gg/?gameVersion=warcraft-live



트라이 및 킬로그를 입력하면 정말 '온갖 정보'를 출력해준다.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따지지도 못할 지경.
네임드가 스킬을 몇 번, 몇 틱 쓰고 그 중에 누가 몇 번을 맞았고 그 와중에 다른 플레이어는 딜힐에 용이한 버프를 잘 유지했나 안했나 등등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아래 나올 와우 애널라이저의 분석이 더 세밀하고 자세하다고 생각함.
특이사항으로는 로그를 입력하면 마지막 탭에 해당 네임드에 대한 가이드가 나오는데 설명과 짤이 같이 있어 이해하기가 매우 쉽다. 죽쑤고 있는 공대원이 있다면 이것만 숙지시켜도 되지 않을까.

4-ㄴ. 와우 애널라이저 - https://wowanalyzer.com/



분석 기능 자체는 이쪽이 훨씬 더 강력하다.
예를 들어 증강의 경우 트라이 로그를 입력하면 30초 단위로 어떤 딜러가 강하니 누구에게 예지를 바꿔넣고 칠흑을 올리는 것이 좋다고 알려주는 레벨.
제공하는 정보량도 많고 UI도 깔끔하니 본인의 개선점이나 부족한 점을 알고 싶다면 로그를 넣어보는 걸 추천.
단점 아닌 단점이 있다면 최신 버전의 분석을 우선하기 때문에 과거 로그를 넣으면 버벅이는 일이 있다.

5. 기타
5-ㄱ. 프로그스탯 - https://progstats.io/



화면이 노란건 내 잘못이 아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페이지가 원래 이런 것.
네임드 별 통계를 한눈에 보기 쉬운 그래프로 제공한다.
한 네임드 당 제공되는 정보는 화면에 나온 것이 전부.

5-ㄴ. 낫 이븐 클로즈 - https://not-even-close.com/



최근 고단 쐐기러들 사이에서 선호되는.. 정도가 아니라 이거 없으면 갱신 못한다고 상시상습 숭배를 받는 사이트.
캐릭터 정보를 입력하고 설정값을 넣으면 특정 던전 특정 단수에서 특정 기술을 맞을 때 어떤 똥꼬쑈쑈쑈를 벌여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이 정도는 아니지만 직후 오는 아픈 기술을 맞고 내 피가 몇 %나 남을지 알려주는 Effective Health Calculator라는 위크오라도 있는데, 고단에 도전하는 쐐기 유저가 아니면 이쪽 위크오라를 추천.

----------------------------------------------------------------

이외에도 딜드루를 위한 꿈숲(https://www.dreamgrove.gg/)이나 신기 스트리머가 운영하는 날개펴짐(https://wingsisup.com/)등의 개별 직업, 특성 사이트들도 있으나 여기서 굳이 소개하지는 않도록 하겠음.

여담 1. 본인이 '와우 좀 친다'하는 유저가 되고 싶다면 심화편에 나오는 사이트를 모조리 활용할수는 없더라도 1,2,4번 항목에 있는 사이트 중 한가지 정도는 다루는 법을 알고 있으면 이점이 많을 것. 물론 적당히 즐길 사람이라면 이 편은 그냥 잊어버리는 것이 정신 건강과 와우 생활 양 측면에 좋다.

여담 2. 대도시에서 점프 뛰고 있는데 아는 공장한테 귓말이 와서 '공대 충원하는 중에 이런저런 지원자가 왔는데 판단을 못하겠다 도와줄수 있겠냐'라고 해서 30분만 달라고 하고 '이 사람은 이건 잘하는데 저건 좀 부족하고 저 사람은 어쩌고저쩌고.'해서 알려준 적이 있음. 그 공장이 그런걸 로그만 보고 어떻게 아냐고 그래서 디코 라이브로 사이트랑 툴 쓰는 모습 보여줬더니 한참을 말이 없다가 '무서운 사람이셨네요.'라는 한마디를 남김. 그래놓고 사람 구할때면 나한테 오더라....

여담 3. 죄다 영어 사이트고, 비슷한 기능을 지닌 사이트인데도 서로 잘만 돌아가는 걸로 봐서 알겠지만 로그로 사람 거르고 하는 게 한와만의 특징은 전혀 아님. 오히려 제대로 게임 하려는 축에서는 양키가 더 심했으면 심함. 다만 인구풀 차이 때문에 그쪽에서는 로그고 세팅이고 안 보고 대충 데려가고 대충 박다가 대충 터져도 별 불만을 안가지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그런 문제 의식 자체가 없는 것. 한와도 인구 많아지면 해결될 문제 같긴 한데 아무래도 힘들겠지....

여담 4. 귀찮음을 감수하고 작성한만큼 재밌게 봐줬으면 좋겠음. 그럼 와우 사이트를 알아보자는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