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사실 왜 내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이딴 일을 벌이나 하는 자조적인 생각이 안 든 건 아니었지만,
소내전~내전 스타트 사이 복귀나 유입들도 조금 있을 것 같은데 그 사람들이 정보를 찾아 헤매다가 지쳐서 와우를 놔버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사실 이 글은 확장팩 게시판에 게시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되나 그냥 제가 레게를 자주 오니까 레이드 게시판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하로는 작성 및 가독의 편의성을 위한 반말 사용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

1. 와우 공홈 - https://worldofwarcraft.blizzard.com/ko-kr



서론에 시간과 노력 어쩌고 해놓고 시작부터 공홈을 박아버리니 이건 뭐하는 미친놈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와우 공홈의 가치는 스샷 우측 상단에 보이는 돋보기만으로도 충분하다.
타 게임에서 아예 이름까지 그대로 가져가서 제공 중인 서비스, '전투정보실'이 바로 저 돋보기 하나로 이루어지기 때문.
다른 고수 유저가 착용 중인 아이템이나 1,2차 스탯 같은 세팅을 파악하는 것은 세팅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는 유저라면 게을리하지 않아야 할 기본 소양이다.(물론 추후 제시할 WCL이나 Raider.io로 살펴봐도 되지만 이 사이트들은 기본적으로는 영문 사이트이기 때문에 영어쟁이가 아닌 대다수 영어 어버버들에게 인게임 아이템 명을 그대로 알려주는 공홈의 존재는 빛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어딘가 쎄한 놈이나 길드를 만났을 때 해당 유저의 부캐나 길드 내 다른 캐릭을 알아내기 위해서도 전투정보실이 필요하다.

2. 와우 인벤 - https://wow.inven.co.kr/



통칭 '세계정부', '좆벤'
솔직히 말하자면 나 역시 와우 인벤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지만 자신이 와우를 겉핥기로 하건, 아주 딥하게 하건 와우 인벤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인벤 안해도 와생에 지장 따위는 없기 때문.
정보력에 있어서 추후에 나올 사이트인 Wowhead(https://www.wowhead.com)나 포션(https://www.potion.co.kr/wow)에 밀린다는 것이 정설.
게다가 몇몇 게시판들을 보면 겜안분과 겜한분이 섞여 매일매일 시궁창에서 막 건져낸듯한 역함이 그대로 묻어난다.
자체 생산 기사 중 가끔 재밌는 주제나 깔끔한 정리가 있긴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우인벤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이 있으니, 바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단 둘 뿐인 활성화된 와우 커뮤니티'라는 점이다.(다른 커뮤니티는 아래에서 언급할 예정)
과거에는 와우플포, 와우섬게이트 같은 한국어 커뮤니티들이 있었으나 세월의 흐름을 이기지 못하고 서비스를 종료하여 현재는 와우 인벤만이 살아남게 되었다.
겜안분, 겜한분이 징그럽게도 많은 대신 많은 한와고수들이 정체를 숨기고 눈팅하고 있기도 하다.
당신과 키배를 뜨는 그 사람이 '신기는 탱힐, 조정암은 시너지 딜러'를 빼액빼액 외쳐대는 미친 라떼 겜한분일지 매 시즌 레이드 쐐기를 불문하고 상위에 이름을 올려 외국인들도 그의 세팅을 베끼러 오는 고수일지는 오로지 그대의 판단에 맡긴다.

3. 포션 - https://www.potion.co.kr/wow


와우가 해외에서 1등을 하네 어쩌네 하는 와중에도 간신히 산소 호흡기로 연명하는 한와에 등장한 비교적 신생 사이트.
커뮤니티를 표방하고는 있지만 정보 관련 헤비 업로더 + 스트리머 빨로 돌아가는 느낌이 크다.
이래저래 뭘 해보려고는 하는 것 같은데 어딘가 아직까지는 시원치는 않은 느낌.
하지만 독점보다는 낫다고 생각함.
시도는 응원한다.

4. 와우 리테일 갤러리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lists?id=wowretail

인벤에서 언급했던 두 번째 한국어 사용 와우 커뮤니티.
여기도 다른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스샷을 넣으려고 했으나 페이지마다 욕설이나 비하표현이 안 들어간 페이지가 없어서 여러번 고르다가 결국 포기함.
디씨의 익명성과 그에 따르는 자유로운 표현이 양날의 검인 곳.
하지만 그럼에도 이곳을 굳이 넣은 이유는 순수하게 '와우 얘기'를 하는 곳은 현재 여기가 인벤 이상으로 활발하기 때문.
다만 때때로 인벤 이상의 토악질을 유발하기 때문에 자신의 커뮤 경력이 오래되지 않았거나 정신장벽이 두텁지 않은 사람은 아예 접근 자체를 추천하지 않음.

------------------------------------------------------

p.s. 쐐기 상위 유저들의 평균 스탯을 알려주는 와우탯(https://wowtat.com/?group=dealer)도 한국분이 만든 걸로 알고 있어서 따지고 보면 이번 글에 넣는 게 옳으나 분석 사이트편(계속 글을 쓰게 된다면)에 넣는게 더 좋을 것 같아서 뺌.

p.s. 비판도 좋고 비난도 좋은데 일단 추천은 박고 하길. 주말에 이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