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술솜사탕
2017-04-22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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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요 신화 후반 8~10넴 팁/공략정리
안녕하세요. 아즈 1섭 호드 Team Adept - 마술사탕입니다. 2달전에 4~7넴 꿀팁 정리를 했었는데, 그 연장선의 글로 밤요 신화 팁 정리를 마무리 하려합니다. <4넴~7넴 공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my=con&l=95708
저희 공대는 주3일 총 12시간 일정으로 밤요를 진행해 왔으며, AFK,RIGHT,태상,팡다여캐,Mulpas,카게,부엉부엉시부엉,돈다돌아님네 이후로 한국서버 9번째로 굴단 신화 완료하였습니다.
중간에 7.2 간접 너프 덕분에 굴단 트라이 횟수가 앞선 공대님들에 비해 많이 줄었습니다. 뽕맛은 좀 덜했지만, 다른의미로는 이번 군단 레이드 패치방식이 점차적으로 많은 분들에게 신화 레이드 기회를 열어 주는거라 생각합니다.
후반부 넴드들은 원래 까다로운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특히 별점술가) 상당히 공략이 난해한 보스들이었으나, 딜이 쌔지는 간접패치로 인해, 이전에 비해 넴드가 심각하게 쉬워졌습니다. (8넴~10넴 모두) 특히, 별점술가는 연이은 너프로 인해 어떤의미로는 4~7넴보다 쉽지 않나 라고 생각해봅니다.
공략하는 기간 동안 확인된, 나름 핵심적인 중요 팁들을 정리해봅니다. (나름 신경을 써서 중요한 점들을 올렸으니,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도 모르는 꿀팁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넴드 순서는 던전도감 순서대로 나열하겠습니다.
--> 혹시 넴드 택틱에 관해 질문하실 것이 있으면 인벤우편이나 인게임에서 /누구 술사탕 해서 접속해있을 때 귓주시면 아는 범위에선 최대한 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본 글에는 공대장 오더 및 꿀팁 위주로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8넴] 별점술가 에트레우스 (아래는 첫킬영상이라 요새는 공략이 훨씬 짧고 쉽습니다.) 1. 공통사항 ☆ 별자리 대처 : 더 이상 아군 NamePlate 확인이 불가능하여 애드온의 도움은 받기 어렵습니다. (요새 DBM이 자체적으로 채팅으로 징표를 띄워주곤 합니다. 대부분 공대에서 이 기능을 활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머리 위에 연하게 뜨는 기존 마크를 보고 움직이는게 편한데, 본인에게 편한걸로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별자리가 10초에서 15초로 늘어 제한시간이 지나칠정도로 넘칩니다. [만료되서 터질일은 사실상 없습니다. 꼭 차근차근 움직이도록 당부해야 할 겁니다. (정 안되면 색깔별로 순서대로 움직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냉기 페이즈 (90%~60%) 기존에 가장 까다로운 타이밍은 2번째 혹한의 회오리 이후, 여러명의 대상자가 얼음 방출에 걸리고 별자리가 겹칠 때, 대상 힐이 한두명씩 비어서 상당히 잦은 전멸을 유도했던 타이밍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딜의 공대면 더이상 이 패턴을 보지 않기 때문에 (피통너프 + 딜 상승) 정말 많이 쉬워졌습니다.
[1] 급사요인1 : 냉기 방출에 대한 잘못된 이해 --> 냉기 방출은 마지막 데미지가 터질 때 추가 데미지가 있습니다. (약 3초에 1번씩 틱 데미지 들어오다가 마지막에 없어지는 순간 틱데미지+폭발 데미지 두개가 겹칩니다.) 만피 였다 쳐도 이 타이밍 이후, 피가 당연히 30%이하로 떨어지는데 이 때 힐러들은 피가 적은 사람보다 다음 디버프 대상 타겟힐에 신경 써야합니다. (이 순간을 넘긴 공대원은 더 이상 피가 달일이 없기 때문에 천천히 힐 줘도 됩니다. 빈칸 채우기는 나중에!)
냉기 방출은 처음에 3명, 두번째 총 9명이 걸리며 (재수없으면 별자리+ 방출 디버프도 같이 걸립니다.) 방출이 끝난 자리에는 파일런 처럼 수정이 떠다니며 주변에 스턴+데미지를 주니 외곽으로 빠져서 터져야 합니다. 이 때, 그망/얼방/무적 등으로 빠르게 디버프를 풀고 파일런을 소환하여, 틱 데미지를 덜받을수도 있으나 에트레우스의 가장 까다로운 타이밍인 2번째 지옥회오리 이후에 갠생기를 몰아주는게 좋기 때문에 개인생존기를 아끼고 힐로 버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뎀감기 쿨 짧은것 정도만 사용) 3 방출 때 쓰는 3분 힐업기는 2 회오리 직전에 거의 돌아옵니다. (힐업기 분배에 참고하세요) 9 방출 때 쓰는 힐업기는 사실상 지옥페이즈 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 때, 힐업기보다는 피뻥기인 재집, 뎀감기가 있다면 뎀감기 위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힐러들은 작은 힐업기 누르고 대상 타겟힐에 집중) 이후 나오는 까다로운 방출은 요새는 보지 않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2] 급사요인2 : 탱커의 운석 및 넴드 평타(스플래시 데미지)가 본진이나 별자리 대상자를 휩쓰는 경우 -> 이는 탱커의 숙련도 문제입니다. 약 5초마다 떨어지는 냉기 운석에 본진이 맞는건 말이 안되니 생략합니다. (순전히 탱커 실수) 문제는 약 1.5~2초 정도 되는 넴드 평타 사이에, 운석을 풀기 위해서 본진에 탱이 비비다가 반응이 늦으면 본진이 평타 스플래시 데미지에 쓸릴 때가 있는데, 이는 탱이 연습을 통해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겹치는 본진은 더 딱 겹쳐줘야 편합니다.)
특히, 2별자리와 겹치는 타이밍은 1탱을 할 경우 어쩔 수 없이 탱이 운석 2중첩을 받은 뒤 마음이 급해지게 되는데, 이 때 탱커는 큰 생존기를 꼭 돌리고 (이 때 외에는 의외로 탱이 생존기가 필요한 타이밍이 크게 없습니다.) 차분하게 근딜 겹치는거 보고 비벼도 늦지 않으니 이 타이밍 한번만 주의하면 문제 없을 겁니다.
[3] 별자리 사고. -> 개인 거리 유지는 필수이며, 냉기 페이즈는 상당히 무빙이 자유로운 페이즈인데 별자리 사고는 없애야 합니다. 조금 더 집중을 요구하겠네요.. (혹시 별자리 달고 있는 사람이 죽을 경우, 파트너는 반드시 시체에 가서 비벼야 합니다. 디버프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그사람이 죽은 위치를 찾아서 비벼줘야 본인 디버프도 없어집니다)
3. 지옥 페이즈 <기존에 상당히 어려운 페이즈 여서, 3회오리를 안보기 위해 블러드까지 동원하여 넘겼으나 요새는 블러드 없이도 충분합니다. 단, 굳이 마지막 공허 페이즈때 블러드를 써야하는 건 아니므로, 초창기 트라이의 경우 바닥 깔다가 딜 밀리고 할 수가 있으니, 공대장님이 공대딜을 보고 판단해서 블러드 타이밍을 지옥페이즈 시작하자마로 할지 공허페이즈로 넘길지는 결정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2 지옥회오리 이후에 38%이하면 페이즈 변환이 가능합니다.) [1] 바닥 까는 방법 운석에 바닥을 겹쳐 까는 것은 필수가 아니니, 크게 신경 안써도 됩니다. 반드시 두껍게 까는 연습을 해주세요. -> 오랜 트라이를 하면서 많은 공대들 트라이 영상도 봐오고 직접 경험해 봤지만, 바닥을 예쁘게 까는 대처 방법은 운적인 요소가 너무 좌지우지 하여 없다고 보면됩니다. (한쪽을 비우기, 시계방향으로 돌기 등 별짓 다해봤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바닥을 두껍게 까는겁니다. (ㅁ자형태나 ㄷ자형태로). 절대로( ㅡ자로 깔지 마세요..) 어짜피 운석은 운이라서 같은곳에 5개가 떨어질수도 있고, 딱 지운 곳에 새로 운석이 떨어질 수도 있고 어쩔수 없습니다. 단, 정상적으로 탱커가 지우는 양을 고려하면 정~~~~~~말 재수가 없지 않는 이상 충분한 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미 깔려져 있는 바닥 옆에다 붙여서 깔아주셔야 바닥 커지는 범위가 적어서, 훨씬 공간 확보가 용이합니다. (바닥이 생긴 뒤에 일정한 크기로 커지기 때문에, 이미 깔려있는 바닥 옆에서 바닥을 깔게되면 바닥끼리 겹치게 되서 바닥 크기가 훨씬 작게 나옵니다.) <-- 핵심
[2] 바닥 지우는 방법 일단 탱커는 처음 두개라도 운석 위치를 외워두면 동선 까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닥 위로 점프해서 들어가면, 가끔씩 재수좋게(타이밍이 잘맞으면) 바닥 디버프 받지 않고 바닥 위에서 운석이 떨어져서 많은 범위를 지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중첩까지 유지하는 선에서 (3중 이상의 바닥은 아무래도 좀 부담됩니다.) 한두번씩은 일부러 바닥을 밟고 크게 지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때, 힐이 밀린다 싶으면 공대에 한명쯤은 있는 성기사로부터 보호의 축복을 받으면 운석데미지 면역됩니다. (운석데미지는 물리 데미지입니다. 넴드는 주문 평타기 때문에 1어글 여전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회오리 타이밍 때도 탱은 운석 달고 있으니 다른 공대원들이 외곽으로 확실히 빠질 수 있게 탱은 살짝 중앙쪽으로 피해주면 좋습니다. (단, 너무 들어가면 탱도 많이 아프니 적당히 자리 잡도록 해주세요)
[3] 전멸 타이밍 -> 가장 어려운건 2지옥회오리 타이밍(약 40~35%)입니다. 이상황을 좀 설명드리겠습니다. 공대원 만피로 시작된다고 가정합니다. (이전에 넴드가 잠깐 현자타임 있어서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이 지옥방출(바닥 까는) 디버프에 걸립니다. (약 9명~12명) 디버프 데미지로 피가 쭉쭉 빠지는 와중에 2번째 지옥회오리가 시전되며, 바닥을 까는 디버프를 가진 상태로 밖으로 빠져야 합니다. 지옥 회오리가 끝나자마자, 바로 별자리가 오게되며 이 때 거리가 산개된 상태로 힐이 밀려서 죽거나 겹치게 되어 별자리에 바로 터지게 됩니다. ---> 즉 이 때, 반드시 힐업기 및 갠생기를 사용 해야 수월합니다. (힐업기는 가급적 디버프가 걸리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지옥회오리 시전 전까지 사용(지옥회오리 데미지 자체는 약한데 디버프 데미지 때문에 죽는겁니다.) --> 이 때, 지옥회오리 딱 시전 끝날 때 얼방/무적/거북상/황천/그망 등을 활용하면 공대 데미지도 절감되고 거북상, 그망, 무적의 경우 별자리 디버프가 생기고나서도 유지되는 상태라 바닥을 밟고 별자리를 해제하러 가줄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타이밍에 위 생존기들을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이타이밍만 넘기면 무난하게 공허 페이즈에 진입합니다. [4] 참고 1) 위에도 언급했지만, 운석은 물리 데미지입니다. 물뎀감기, 보호의 축복으로 데미지 감소/제거 가능 2) 1회오리 이후, 운석 디버프가 탱에게 시전되는게 확인되면 도발 가능 클래스가 잠시 넴드 도발해줘야 탱에게 쌓여있는 평타 디버프를 풀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경우가 있는데, 공략에서 필수 사항입니다.) 3) 악사가 2중도약으로 바닥을 넘나들수는 있으나, 사제의 공중부양은 통하지 않습니다. (왜죠...)
4.공허 페이즈 --> 쫄 피통 너프로 인해 상당히 쉬워졌으나, 여전히 주의는 해야하는 페이즈입니다.
[1] 전투의 흐름 : 쫄 당 공허목격을 몇번을 보냐에 따라서, 공략 난이도에 크게 갈립니다. 30퍼~25퍼 : 페이즈 변환, 넴드 현자타임 이후 세계를 집어삼키는 힘(줄여서 세집힘) 처음 시전. 25퍼~20퍼 : 첫번째 쫄 잡는 타이밍 (여기서 첫 쫄 잡고 20퍼 미만의 딜이며 블러드 남아 있으면 2번째 쫄 안잡아도 딜 남습니다.) 20퍼~8퍼 or 0퍼 : 두번째 쫄을 잡느냐 안잡느냐로 공략이 갈립니다. 만약 두번째 쫄을 잡을 경우, 공허 목격 타이밍 조심해야 합니다. (별자리, 세집힘 모두 겹칩니다.) [2] 세계를 집어삼키는 힘 (세집힘) --> 세집힘은 모두 5방향으로 시전됩니다. 입구 및 입구 시계 반대 방향 사이 공간에서 피하면 한 개 빼고 대부분 피해져서 이쪽 공간들을 주로 활용하니, 이는 공대들 영상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빨간 눈이 생겨서 일자로 그어지는 라인이 전멸라인인데, 이 바깥으로 피하면됩니다.)
[3] 공허 목격 쫄 --> 공허 목격은 중첩이 높아질 수록 아픕니다. (1중첩은 그냥 그저그럼, 2번째 공허목격은 좀 많이 아픔. 3번째 공허목격은 일부클 제외 사실상 못 버팀) 즉, 공허 목격 3번을 보기전에 반드시 쫄은 죽여야 하며, 요샌 딜이 좋아지고 쫄 피통 너프로 인해 거의 1목격 보고 죽습니다. 딜이 좋아서 쫄을 1번만 보고 2번째 쫄 킵하고 미는 딜이면, 어려운 타이밍은 없습니다. 그냥 적절히 힐하면서 별자리만 조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경우 난이도는 호구로 떨어집니다.) 딜이 부족하여 2번째 쫄을 잡게 되면, 골치아픈 타이밍을 한번 겪게 됩니다. 2번째 쫄을 잡던 도중, 2 공허 목격을 시전할 때 넴드스킬 공허회오리(전체 데미지)가 완전히 겹치며 데미지가 아프게 들어오고 정신없는 와중에 별자리+세집힘 까지 쓸고 지나갑니다. [기존에 가장 어려웠던 타이밍이죠]
--> 이 때, 공허회오리+2번째 공허목격 데미지가 사실상 왠만한 공대원의 피통보다 높기 떄문에 반드시 뎀감기 + 피뻥기가 들어가야 살아남습니다. (재집이나 선보토 필수입니다.) [요새는 유물력때문에 체력 올라서 좀 덜하긴 합니다만 그래도 안정적인게 좋겠죠?] 저 데미지 이후에는 크게 데미지 들어오는거 없으니 공대원들 피 빠졌다고 당황하지마시고, 차분하게 세집힘 바닥 피하신 후에 쫄마무리하고 넴드 마무리하시면 되겠습니다.
[4] 탱커 디버프 리셋 --> 마지막 페이즈 디버프는 쫄평타 + 넴드 평타 모두 디버프가 적용됩니다. 즉, 넴드 도발을 다른사람이 해줘도 탱이 쫄(큰 쫄 , 공허 쫄 모두 포함) 에게 맞으면 리셋 되지 않습니다. 리셋 할거면 이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탱커 포함)은 디버프가 풀릴 때 그 디버프가 반으로 나뉘어서 두명에게 튀기는 식으로 흩어집니다. 탱커의 고중 디버프가 풀리면 큰 디버프 2개가 나누어져서 공대원에게 들어가니 대상 힐도 어느정도 챙겨주셔야 합니다.
[9넴]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옛날에 재귀 차단 굳이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글을 올렸다 내린적이 있습니다. 질문이 많이 들어와서 귀찮아서 삭제했었는데, 이번에 엘리산드 차단의 원리에 대해 정확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새로 트라이하는 공대들은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기존에 이유도 모르고 차단 봐야되는줄 아는 분들이 꽤 있던데, 던전 도감에 스킬 설명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스킬의 원리만 아시면 뭘 차단해야 되나 아실 겁니다.)
(저희 킬 영상은 첫킬 영상이라, 이 때 반드시 차단해야 했던 타이밍의 재귀가 새어서 무려 9광선을 보고 본진에서 폭탄 터지고 난리도 아니였지만.. 그래도 잡았네요. 당연히 제대로 하면 광선은 저렇게 봐서는 안됩니다.)
1. 공통사항 [1] 요새는 3고리 + 2구슬 딜은 기본입니다. (이정도 딜이 안나올 정도면 앞에서도 해맸겠죠) 처음에 딜이 안나오는 거 같아도 익숙해지면 금방 딜 나오게 됩니다. 본 공략도 이를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2] 재귀 / 가속화 스킬의 설명 재귀/가속화는 일단 스킬 이펙트가 공대 전체에 물결처럼 파동이 날아옵니다. 실제로 데미지는 없습니다. > 재귀영향받는 스킬 1페이즈 : 탱커 소멸 디버프 시간 증가 2페이즈 : 탱커 소멸 폭발 디버프 시간 리셋+한개 추가 (이거 버그같습니다.. 시간만 리셋되야하는데 두번터집니다.) 네임드 선견의 광선 스킬 버프 리셋 (스킬 대기시간 리셋이 아니라 버프 리셋입니다. 이게 중요) 3페이즈 : 시간선폭발 시간 증가
> 가속화영향 받는 스킬 1페이즈 : 딱히 크게 없습니다. (있더라도 중요한게 아니라서 파악이 안됩니다.) 2페이즈 : 아군 구슬 디버프 시간 감소 (신화에서는 구슬 한번받으면 2분 디버프가 생겨서 다음 디버프를 못받으나 적의 가속화 스킬 덕분에, 이 디버프가 사라지고 같은사람이 2번 구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가속화는 절대 차단하지 맙시다.) 3페이즈 : 아군 구슬 디버프 시간 감소, 시간선 폭발 시간 감소
--> 각 페이즈별 차단에 대해서는 페이즈별 공략에서 언급하겠습니다. 일단 재귀차단조는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2페이즈 공략에서 논하겠습니다.
2. 1페이즈 [0] 재귀 차단은 아예 볼 필요 없습니다. (그냥 의미가없습니다. 탱커 디버프 좀 높아진다고 그리 안아픕니다.) 단, 재귀의 정령이 시전하는 작렬은 재귀의 정령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시전합니다. 따라서, 근딜이나 원딜이 고리로 멀어져있는 넴드를 칠 경우 재귀정령 타겟이 되게 되며 이 때, 고중첩 작렬과 넴드 기본 광역 데미지가 겹쳐서 한명씩 급사하는 경우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리 타이밍 때 오히려 작렬을 차단 봐주면(한번 차단하면 4초정도는 작렬 시전하지 않습니다.) 급사 위험이 사라집니다. (재귀 시전하면 땡큐 하고 패스하시면 됩니다.) [1] 한 순간에 공대 딜을 시험하는 네임드가 되버렸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블러드 키고, 힐러들도 폭딜하기를 추천합니다. (힐업기 순서대로 돌려가면서.. 신기는 날개 키고 딜하니 이 때 오숙부터 시작하면 효율이 좋겠죠) 첫 번째 고리 직전 또는 고리 시전 도중에 재귀정령을 잡아야되며(빨리 잡으면 3고리때 재귀가 사라집니다.) 가속화는 재귀 잡고나서 잡는걸 추천합니다. (가속화 정령 먼저 잡는 공략도 있던데 이러면 원딜 무빙 동선이 손해를 보아 딜 손해를 보게 됩니다.) --> 무빙 경로는 영상을 직접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고리 피하는 건, 넴드방향이든 재귀정령 방향이든 상관없습니다. (반드시 양쪽다 길이 있습니다.) --> 그냥 근딜러랑 탱이 안갈리게 확실한 방향을 정해서 피하면 됩니다. 넴드가 멀리서 고리를 시전할수록 뒤쪽 고리는 좁게 오지만 멀리서 오는 고리가 넓게 와서 피하기가 쉽습니다. 반대로 바로 옆에서 넴드가 고리를 시전하면 맵 외곽쪽까지 빠져야 고리 피하기가 수월합니다. (기본적으로 넴드 있는 방향쪽으로 피하는게 고리 공간이 좀더 넓습니다.) 재귀 정령방향으로 피하는 상황은... 딱히 메리트가 없는데 솔직히 말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계속 얘기하지만 고리 피하는 타이밍에는 재귀 차단 필요없습니다.)
[3] 1고리 이후, 분포점은 원딜이 밖에다가 유도해주시고 들어와서 가속화를 늦게 잡았을 경우 바닥이 남아있으니 자연스럽게 리셋되면서 딜로스를 없앨 수 있습니다. [4] 2,3 고리 이후 외곽으로 빠지면서 딜이 되면 무난하게 1페이즈는 종료될겁니다. (마지막 특이점도 외곽에 유도하고 마무리 해야죠) 고리만 피하면 어려운건 없네요.
3. 2 페이즈 [0] 사실상 유일하게 공략이 필요한 어려운(?) 페이즈입니다. 3페이즈는 완전 호구니까요.. --> 1페이즈 때는 급해서 넴드를 밀었지만, 사실 가속화정령이 주는 꾸준한 광역데미지가 신화에서 제일 아픈 스킬입니다. 따라서 2~3페이즈는 무조건 가속화정령 위주로 점사 딜이 우선이 되야 합니다. (가속화가 빨리 죽을수록 힐할게 사라져서 힐이 안정화 됩니다.) [1] 차단 관련 설명 - 가속화 차단 : 하지 않습니다. 공대에 오히려 이득인 스킬입니다. (실수로라도 하게되면 2번째 구슬은 첫번째 구슬 맞지 않은 사람들이 맞아야 합니다. 또는 무적기 클래스가 2중첩)
- 재귀 차단 차단해야 되는 타이밍은 넴드가 선견의 광선을 쓰고 있을 때, 사용하는 재귀만 차단하면 됩니다. 선견의 광선은 넴드가 쓰는 버프 스킬이며, 넴드에게 선견의 광선이라는 12초짜리 버프가 걸리고 4초에 한번씩 최대 5명에게 광선을 발사합니다. (즉, 원래대로면 총 3번 광선을 써야하는 스킬입니다.)
만약 재귀가 넴드에게 들어가면 이 버프가 시간이 리셋되버려서 광선이 더 쏴지는 형태입니다. (선견의 광선 대기시간을 줄이거나 하는 행동이 아닙니다.) 들어가는 횟수만큼 리셋 되기 때문에 이 때 재귀를 안끊으면 무한 광선이 발사됩니다. 재귀 차단을 1번 놓치면, 광선이 5~6번 더 쏘게 됩니다. 선견의 광선은 2페이즈 내내 총 2번 사용합니다. 상황을 정리해봅시다.
1재귀 정령 : 고리 때문에 죽이는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정령입니다. 딱히 차단 필요없습니다. 2재귀 정령 : 선견 광선 첫번째와 두번째 모두 살아있습니다. 따라서 재귀 차단을 한번씩은 봐야겠네요. (재귀 정령은 작열3번이후 재귀1번 의 스킬 반복이라, 재귀 한번차단하면 12초안쪽으로 재귀 다시 사용안합니다.)
3재귀 정령 : 선견 광선 두번째 나올 떄쯤 젠되서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재귀 차단이 한번은 필요하겠네요. 4재귀 정령 이후 : 선견의 광선을 더이상 시전하지 않기 때문에 관심없습니다. 차단 필요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차단해야 되는 재귀는 총 3번입니다. 또한 선견의 광선은 절대 비전의 고리랑 겹치지 않기 때문에 고리피하면서 재귀 차단하는 행동은 정말 의미없는 행동이란 얘깁니다. 차단해야 되는 3회의 재귀는 모두 구슬이 떨어지고 나서 고리가 오지 않는 타이밍에 발생합니다. 이는 탱커들이 재귀정령 옆에 붙여서 묻딜하다 차단해도 될 수준으로 딱히 원딜이 차단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 저희공대는 원딜은 차단을 일체 보지않습니다. 작열차단만 여유될 때 한번 씩 해달라 합니다.) 물론 원딜이 차단하면 더욱 쉽겠죠.
나름 차단에 대해 자세하게 써놨는데,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2] 구슬 관련 설명 1시대의 구슬은 2페이즈 시작하자마자 5개 2시대의 구슬은 3고리 이후 2광선 전에 6개가 떨어집니다. --> 가속화를 차단하지 않았을 경우, 디버프가 없어지기 때문에 특임조 5~6명이 계속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여튼 가속화는 차단하지마세요.. 차단하면 손해) 2광선때 구슬이 겹쳐서 급사할 수 있으니, 생존기 (무껍, 희손, 얼방 , 무적 등등) 써주면 좋습니다. [3] 이하 스킬들은 영웅과 동일하여 어려움이 없습니다. (광선이 뚫고 지나가는 건 아실테니 생략) 참고로 소멸폭발(탱커 폭탄)이 공대 한가운데에서 터져도 생각보다 별로 안아픕니다. 피치 못할 도발 미스나 다른 이유로 폭탄을 공대에서 터뜨려야 해도 그냥 진행하시면 되곘습니다.
[4] 힐업기는 광선 타이밍 때 올려주는게 무난합니다. 뭐 딱히 힐없기 없어도 광선은 넘길 수 있으니 적당히 위험할 때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힐 자체가 빡샌 넴드는 아닙니다.)
4. 3 페이즈 [0] 기존 딜 상향 간접 너프 전에도 3페이즈는 1~2번만 보면 잡을정도로 쉬웠습니다. 더더욱 설명이 필요없죠. --> 3재귀 정령 대신 가속화정령이 한번 더나옵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빨리 잡아주면 힐이 쉽습니다.
[1] 차단 관련 재귀 차단 : 딱히 필요한 차단이 없습니다. 안해도 됩니다. 가속화 차단 : 선택의 문제입니다. 가속화 차단을 안하면 여전히 한 특임조가 구슬을 두번 받을수 있습니다. 단, 2번째 가속화정령의 가속화를 차단 안할경우, 시간선폭발 디버프 시간이 한순간에 줄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힘들 수 있습니다. 파랑 디버프 공간(시간 느려지는)을 빠르게 받아서 3명의 시간이 여유로울 경우 가속화 차단을 안해도 조율이 충분할 것이며, 만약 그렇지 못하면 차라리 가속화를 차단하는게 시간선 폭발 조율에 안정적입니다. 대신, 이 가속화를 차단하면 2번째 구슬(6명)은 반드시 다른사람들이 맞아줘야합니다. [2] 시간선 폭발 -> 그망/무적/얼방/거북상 등 정말 사기입니다. 시간 조절 딱히 필요없이 멀리나가서 해당스킬 쓰면 먼저 터뜨릴수 있습니다. 처음엔 3명 두번째는 4명 3번째는 6명(3번째 스킬은 광폭화니 패스)이 걸리니 이상적으로 처음엔 1명/2명 , 두번재는 2명/2명이 터지는걸 기본으로 하면됩니다. (사실 4명이 동시에 터져도 멀리만 나가주면 별로 안아픕니다. 단 나간 사람들은 서로의 데미지를 감당 못해서 죽겠네요)
[3] 고리만 잘 피하면 위 기존스킬들 똑같이 사용하나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편하게 마무리하면 되곘습니다.
[10넴] 굴단 <굴단 영상은 신경즘 썼습니다. 팝콘먹으며 감상하시면 나름 재미있을지도..> [0] 공대별 공략이 많이 다릅니다. (저희도 처음에 트라이하던 택틱에서 추후 간접 너프로 딜이 많이 좋아져서 택틱을 바꿀 까 했으나 그냥 기존에 하던 택틱으로 힐업기/딜쿨기를 맞춰놔서 딜 컷하고 한참을 기다렸습니다.) 2주차인 이번주에는 또 다른 택틱으로 잡았네요 (정해진 룰이 없으니 공대에 편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페이즈 : 100퍼 ~ 50퍼 [사실상 가장 어려운 페이즈입니다. (많은공대들이 다 여기서 트라이 소모). 딱히 무언가 하나가 많이 어려운건 아닌데 자잘한 사고가 정말 많이 납니다. ㅠ_ㅠ.. 그래서 어렵습니다.] [1] 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원딜이 많을수록 불리합니다. 산개 진영도 좁아지고, 1페이즈 때 유도해야 되는 사람수가 늘어서 딜/힐 로스가 납니다. 2도적으로도 충분하며, 3도적은 왜있어야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결속 해제?) [2] 위험한 타이밍은 2번정도 있습니다. - 4결속 이후 바로 원딜에게 지옥불 액화 시전 (원딜부터 풀어줍시다.) - 2번째 쫄 등장 이, 지옥불액화 시전 도중에 오는 강화결속 타이밍. (데미지가 겹치고 진영이 혼비백산) [원래 이타이밍이 대부분 공대들의 수많은 트라이를 가져갔습니다.] (딜이 좋으면 이 2번째쫄을 안볼수있으며, (타공대 영상 참고) 이 때 1페이즈 난이도는 매우낮아집니다.) [3] 결속 해제 방법 > 1결속은 시작하자마자 그냥 같이 푸세요.. > 이후 강화 결속 해제 방법은 공대마다 다릅니다. (1) 강화 결속을 풀기위한 최소 인원은 대상자 포함 4명 (이 경우 인당 약 300만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5명이면 비교적 안정적) --> 강화 결속 풀 때 액화지옥불 겹치면 만피에서도 즉사할 수 있으니, 액화지옥불 날아오는 타이밍 조심해서 결속 푸세요. (이사고도 상당히 많이 납니다.) (해제방법1) 결속으로 날아간 부탱1 + 도적2 + 결속 대상자 (저희 공대 택틱) - 가장 많이 쓰는 무난한 공략 (해제방법2) 딜러3(도적3일 경우 다수) + 결속 대상자 -> 나쁘진 않은데 부탱이 좀 심심할듯.. (해제방법3) 보호막으로 해제. (힐러 보호막은 3000만의 화염 데미지를 씹기 때문에, 옆에서 보호막 쳐주면 혼자 걸어나와도 데미지 1도 안받습니다.) -> 이경우 보호막에 여러명이 해제 할 수 있게 진영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4] 다른 난이도(일반/영웅)와 다르게 지옥낫이 상당히 아프고 판정이 안좋습니다. 반드시 온탱이 약한 생존기 돌린걸 확인후 비벼주세요. 만피에서도 평타랑 겹치면 훅갑니다. 비빌 때도 잘 비벼야합니다. 판정이 안좋아서 처음 안익숙하신분들은 2중도 빈번이 볼겁니다. (처음엔 탱급사가 자주 나니 단검 끼시는게 꿀팁입니다.)
[5] 결속을 시전하기 전에 반드시 부탱이 도발해야하며, 결속을 시전하는 도중에 다시 맨탱이 도발해야 합니다. 만약 맨탱의 도발이 늦게되면, 1어글이 부탱으로 간주되어 결속에 날아가면서 낫이 공중에 시전되는 아름다운 광경을 보실수 있습니다.. 맨탱도 집중해야 하겠네요. (시전도중인 2초안에 반드시 도발)
[6] 모든 딜러들은 눈을 최우선 타겟딜 해야합니다. 묻딜로 넴드를 치는 형태로 눈딜에 집중하는 연습을 해둬야 1~2페가 편합니다.
[7] 영웅과 다르게 액티브스킬은 딱 한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공대가 첫 쫄 잡을 때 사용 (첫번째 강화결속 때 까지 쫄이 남아있으면 중앙에 빨아들이는게 생겨서 사실상 결속 해제가 힘들어서 전멸로 이어집니다.).
[8] 액화지옥불 유도는 원딜러들만 가면됩니다. (힐러 제외) 유도 방식은 공대마다 다르니 여러 영상을 참고하고 본인 공대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액화 지옥불 역시 힐러 보호막으로 데미지 상쇄 가능합니다)
2페이즈 : 50퍼 ~ 0퍼
스킬 순서에 맞게 익숙해지면 딜이 오릅니다. 처음에 딜이 모잘라 보여도 하다보면 익숙해지니 차분히 트라이하면 됩니다. [1] 바람은 항상 12시 -> 6시로 붑니다. 바람 전에는 공대원이 12시로 갈 수 있게 해주세요. (진영이 상당히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킬한 모든 공대의 진영이 똑같습니다. 공대장분들이 미리미리 진영 체크해서 경로 외워두시면 트라이를 단축시킬 수 있을겁니다.) [2] 영혼샘은 무한으로 먹을 수 있으나, 9중첩에서 중첩은 더이상 오르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부탱+도적2 총 3명이 영혼샘을 계속 담당하면 3명 9중첩으로 모든 영혼샘을 다 먹어치울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은 영혼샘 올라가면 손해니,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맨탱이 영혼샘에 들어가면 어글리셋되니, 맨탱은 절대 들어가면 안되겠죠)
[3] 살게피의 자체 데미지 + 바닥 데미지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즉 근딜이 공간이 좁은데 살게 피 대상이 되어 깔러 나갈때 기존에 깔려 있는 살게피를 밟고 나가는게 더 나을수도 있단 얘깁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 전이가 됬을 때 폭파 데미지가 아픈거라 전이만 안되게 하면됩니다. 참고로 살게피는 한곳에 겹쳐 깔면, 슬라임 퍼지듯이 조금씩 기어나와서 시간이 지나면 좀더 큰 장판으로 번집니다. 고려하여 무빙 경로 잡아야 할 겁니다.
[4] 진영이 상당히 중요해서, 공략 영상들 보시면 탱커들이 번갈아가며 암흑의 폭풍을 일부로 생존기 키고 맞고 굴단 파킹을 우선시 하는걸 볼 수 있을겁니다. 딜로스 줄이는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5] 강화된 굴단의 눈은 어글이 있습니다. (실제로 오멘에 어글 존재) 멀리 나오게 될 경우 탱이 도발하면 탱쪽으로 붙여서 근딜러들이 넴드딜 묻딜할 수 있습니다. 도발은 언제하시든 상관없습니다. (나오자마자, 시전 도중 등) 단 아무리 1어글을 드셔도 눈은 약 10m앞쪽까지만 가까이오지 근접몹처럼 달라 붙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굴단이 타겟팅이 큰거를 이용해서 뒷걸음질 살짝 쳐주시면 눈과 굴단을 거의 겹칠 수 있습니다.
[6] 강화된 굴단 눈 타이밍이 아픕니다. 힐을 정확하게 타겟힐을 넣거나, 힐업기를 분배하거나 하길 추천합니다.
[7] 생각보다 그리 어려운 페이즈는 아니나, 바람 이후 맞이하는 3수확 이후 굴단 피통이 18퍼이하는 되야 블러드 키고 극딜하여 까다로운 타이밍 안보고 넘길 수 있습니다. (4폭풍, 다음 눈깔, 4수확을 보는 공략은 기존 딜 안나오던 시절의 공략인데, 이타이밍이 상당히 어려우므로 사실상 이 타이밍 안볼 수 있게 딜 올리는게 차라리 더 현실적일 겁니다.) 히든페이즈 : 100퍼 ~ 0퍼 [추가] 공략글에 어느분이 문의 주셔서 공략 글에도 첨부하고 따로 글 올립니다. (공대 진영)
편의상 암흑 티탄의 환영(일리단 시전하는 10초짜리 전멸기를 기준으로) 히든 페 시작 ~ 1 티탄 환영 : 1차 /// 1티탄 환영 이후 ~ 2티탄 환영 : 2차 2티탄 환영 이후 쫄 메즈하면서 넴드 미는 타이밍 : 3차 로 정의하였으니 참고해주세요. [각 상황별 중요한 부분은 위 사진에 같이 글로 써놨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탱 위치, 법탱 위치는 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자리라 생각합니다. (대부분 공대 동일) 미니맵과 미니맵 기준 시계 위치 써놨으니, 바닥 문양 보고 비교해 보시면 위치 파악 가능하실 겁니다.
히든페는 1차 2쫄 죽을 때 불꽃충돌 + 기생충으로 인한 급사, 2차 2쫄 젠되고 약 5초 후 기생충 + 불꽃 충돌으로 인한 급사. 가 가장 위험합니다. (이 두 타이밍에 재집+힐업 추천)
특히 쫄들이 빨리 안죽으면 부탱이 불꽃 충돌로 빠져야되는데 기동성 느린 탱의 경우 빠지는 부담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항상 쫄처리에 집중)
2차 2쫄 (히든페이즈 중 4번째 쫄)은 나오고나서 약 5~6초후에 불꽃 충돌이 오기 때문에 부탱이 사실상 데리고 있기 힘드니, 이 때 맨탱에게 생존기 큰거 몰아주고 잠깐 탱하고있으면 부탱이 외곽에 바닥 깔고 돌아오는 식으로 하면 편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이 구간이 히든페에서 가장 위험한 구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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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페이즈는 아닙니다. (실제 공대들의 트라이가 히든페이즈 전멸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단지 여기까지 오기 힘들어서 많은 트라이를 못해서 그렇지 실제로 익숙해지면 넴드 현자타임도 길게 오는 넴드라 딱 일정 타이밍까지만 버티면 그다음은 허수아비 치는거라 쉽습니다. DBM이 때때로 잘 작동되지 않습니다. (BIGWIGS 추천. 저도 몇년만에 빅윅 써봤네요.) 굴단 전투 이후 새로운 전투로 간주 되어 전봘도 리셋되는 등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즉 전봘 2개 다 살려놔도.. 히든페 들어가면 1개로 줍니다..) 의도된 사항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0] 진영(탱자리)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시간 정수로 시간 정지 이후 매번 진영 위치가 다릅니다. (공략 영상들 보고 잘 확인해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대략적으로 탱위치는 4시 - 10시 - 4시 순 정도인데,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 이는 밤의 보주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진영입니다. 원딜러, 힐러(신기 포함)는 무슨 일이 있어도 근딜과 거리를 벌리고 산개 진영 유지해야합니다. 기생충 대상자가 된 경우에만 근딜에 붙어야하며, 가장 어이없고 억울한 전멸이 힐러/원딜러가 근딜에 들어와있다가 기생충 주시되고 잡지못해서 번식되서 전멸하는 경우니, 절대로 진영을 우선시 해주세요. (이 페이즈의 딜은 남아돕니다.) [1] 탱커 주의사항 맨탱 : 영혼베기가 아픕니다. 생존기 2개씩(외생기 포함) 돌리면 안정적. 0개 돌려도 삽니다만, 불안할 수 있습니다. (영혼베기 : 정면의 대상을 모두 베어내, 영혼을 조각내어 환영을 만듭니다. (탱커랑 똑같이 생김). 이를 다른 사람이 먹어주면, 먹어준 사람과 탱커 양쪽에 모두 힐 흡수(쉽게 말하면 과잉 디버프)가 걸립니다. 주로 도적이 먹어주고 그망 쓰면 도적쪽은 알아서 해결되고, 탱커에게는 폭힐을 넣어서 과잉을 없애야 합니다. 탱커 급사의 요인은 이타이밍에 힐이 안들어와서 그렇습니다.
부탱 : 꼭 2어글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넴드가 알아서 탱커를 인식). 기본적으로 아지노스의 환영(쫄)을 탱하되, 불꽃 충돌 전에는 반드시 나가야 합니다. (거리 기반 공대 전체 데미지)
-- 영혼베기와 불꽃 충돌은 일리단(내면의 악마) 기력이 100이 될때마다 번갈아가며 사용합니다. 일리단 기력은 1초당 10씩 차기 때문에 두 스킬의 쿨은 각각 20초입니다. (10초마다 번갈아가며 베기/충돌 사용)
-- 쫄 죽을 때 파킹 위치 중요합니다. (악마의 정수) 이 또한 밤의 정수에 맞추어서 효율적 파킹을 해야하니 영상들 보시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근딜러 주의사항 - 끝까지 근딜은 공략이 쉽네요. 기생충 쫄 나오면 약속된 사람이 스턴 먹이고 바로 기생충 점사 해주면됩니다. 또한 아지노스의 불꽃(쫄)이 나와도 거기부터 점사하면됩니다. (하여튼 쫄이 우선순위. 넴드는 딜 남아 돕니다.) [3] 원딜러/힐러 주의사항 : 진영 최우선으로 지킬 것 (진영으로 시작해서 진영으로 끝) - 개인 거리 유지. 근딜과는 반드시 이격. 기생충 대상자일 경우 근딜로 붙어서 기생충 끝나면 반드시 원래 자리로 이동후 다시 딜/힐 시작. [4] 힐러들 주의사항 - 타겟힐이 우선(광힐 딸 치지마세요)입니다. 불꽃 충돌에 공대 전체피가 출렁일 때가 있지만, 추후 추가 데미지가 없으니 무조건 대상자 찍어서 살려야 합니다. (타겟힐 대상 : 탱커 두명, 기생충 대상자 2명(많이아픕니다.), 쫄이 시전하는 바닥 맞은 사람)
- 쫄이 시전하는 바닥은 1초전에 미리 무빙을 하고 있어야 피해집니다. (보고나서 피하면 이동기 없으면 절대 못피합니다.) 단, 처음 공략할땐 정신없으니 크게 신경안쓰고 맞고 살리는게 날겁니다. [5] 힐업기 까다로운 타이밍 - 1 밤의 보주 들어가기 직전 불꽃충돌+기생충+작은졸바닥 3개가 겹칩니다. 이 때, 재집 + 힐업기1 추천합니다. - 1 밤의 보주 끝나자마자 이미 빠져 있던 피 + 기생충 대상자 데미지 + 이후 불꽃 충돌. 이때도 힐 빡샙니다. - 나머지 타이밍은 크게 힐 어렵지 않습니다.
[6] 밤의 보주 / 악마의 정수 관련 밤의 보주는 초당 1% 알아서 피가 자체적으로 깎이며, 기본적으로 법사들이 아지노스 쫄이 시전하는 아지노스의 방패 스킬을 마훔하여 탱을 합니다. 1보주는 법사 혼자 처리 가능한 수준. 2보주는 버리는 보주라 크게 신경안씁니다 딜러들 도트 박으셔도됩니다. 3보주는 원딜러 전원이 도와줘야 시간이 맞습니다. (이 때 시간제한이 좀 촉박)
밤의 보주를 잡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일리단이 사용하는 전멸기(암흑 티탄의 환영)을 끊기 위해서는 악마의 정수(쫄이 죽은 잔해)라는걸 아군이 밟아서 정화의 정수로 바꾸어 터뜨려야 합니다. 악마의 정수는 아군이 올라가면 피를 흡수하여 게이지를 채우고, 게이지가 Max가 되면 정화의 정수가 되어 4초후에 맵 전체에 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웃긴건 아군에게도 데미지가 들어와서 이타이밍에 밖에 나와있으면 죽습니다.) 따라서, 정화의 정수로 정화를 시켜놓고 아군은 밤의 보주 시간 공간으로 들어가(시간 정지, 외부 세계와 격리) 무적이 된 후 일리단의 스킬을 끊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 때, 정화의 정수를 맞은 일리단은 받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에 걸립니다.) 보통 대부분 공대가 1보주 / 3보주 택틱을 사용하며, 저희공대도 그렇게 하였습니다. 3보주를 동시에 터뜨릴 때는 골고루 게이지를 잘채워야하며, 자신이 없으면 미리 조금씩 채워놔도 상관없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3보주중 하나라도 게이지가 만땅이 되는순간 반드시 4초안에 나머지 게이지를 다 채우고 밤의 보주 안에 숨어야 하는 겁니다. 따라서 보주 게이지를 골고루 채워야 안정적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밤의 보주 딜 조절 타이밍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딱히 잡는 타이밍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암흑 티탄환영 시전 전후로 3~5초 안으로만 잡으면 문제없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위에 언급된 악마의 정수 채우고 빠르게 밤보주 안으로 숨는 것이니 이를 기억하시면 더욱 핵심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3보주 이후에는 다시 처음 탱했던 자리에서 탱하면 마무리됩니다. (쫄 젠위치에서 멀리 떨어지려고 ; 광딜에 메즈 안풀리게). 쫄은 악마몹이니 덫, 감금, 실명, 참회, 추방 등 다양한 메즈가 통하니 3~4마리 볼텐데 아무거나 지정하면 됩니다.
이상 공략하면서 중요했던 사항들을 나열해보았습니다. 밤요 신화 공략에 도움들이 되시길 바라며, 문의사항 있으시면 인게임에서 /누구 술사탕 하여 귓말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길었던 공략 읽고 유익하셨으면 (혹은 귀찮아서 안읽으셨어도) 추천 한번 부탁드립니다. 'ㅁ' 오늘도 즐와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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