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chromie.de/world-of-warcraft-blizzard-testet-neue-klassen-wie-totenbeschwoerer-und-kampfmagier-was-koennte-wirklich-kommen/

블리자드가 최근 비밀리에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다룬 내용 중에는 신규 직업과 전문화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핵심적인 부분을 짚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신규 직업 컨셉: 블리자드는 와우의 신규 직업 후보에 대해 몇 가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듯합니다. 그중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들이 있습니다.

  • 강령술사: 언데드 군단을 소환하고 통제하는 직업
  • 전투마법사: 원소와 피조물을 이용해 전장을 지배하는 마법 계열 근접 직업
  • 바드: 마법의 노래로 파티원을 강화하는 서포터
  • 점성술사: 유성 등의 우주적 힘과 중력을 다루는 주문 캐스터

이 외에도 지맥직공, 거너, 티탄학살자 등의 직업이 제시되긴 하지만 이것들은 아직 구체적인 컨셉이 짜이지 않은 필러에 가까워 보입니다.

2. 완전한 직업 대신 전문화를 통한 확장

  • 가능한 시나리오 중 하나는 아예 새로운 직업을 추가하는 게 아니라 현존하는 직업에 신규 전문화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투마법사"는 마법사에, "강령술사"는 죽음의 기사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하면 블리자드의 입장에서 밸런스를 완전히 뒤엎을 필요 없이 게임 메커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3. 대상 플레이어의 의견

  • 설문조사는 컨셉에 대한 흥미뿐만이 아니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의 세계관에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에 대해서도 묻고 있습니다.
  • 플레아어는 (탱딜힐 같은) 역할이나 게임플레이어의 느낌 등의 요소를 우선시합니다. 특히 신규 직업에 있어서는 기동성이나 메타 호환성 등이 주된 고려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4. "필러" 컨셉: 제시된 직업 중 일부, 예를 들어 '주문파괴자'나 '건슬링어' 등은 실험용 아이디어나 주의를 분산시키는 선택지로서 기능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선택지는 깊이 고려된 것처럼 보이지는 않고 여러 장르의 컨셉에 관한 피드백을 수집하는 요소로 보입니다.


"한밤"에 신규 직업이 추가될 것인가?

사실 암시된 내용으로 보면 한밤에서는 완전한 신규 직업을 추가할 계획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긴 해도 신규 전문화를 추가하는 방식은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면

  • 밸런스에 주는 변화가 급격하지 않을 것이며
  • 현존하는 직업에 더 많은 선택지를 줄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설문 조사는 블리자드가 신규 직업 컨셉에 대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숮비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입니다. 다만 제시된 수많은 아이디어 대부분은 임시적이고 실험적인 시나리오에 더 가까운 느낌입니다. "강령술사"와 "전투마법사"는 와우의 세계관에 잘 들어맞는 데다가 게임 메커닉의 관점에서 유의미한 확장성을 갖고 있기에 특히나 현실적인 후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예 새로운 직업을 추가하는 것보단 이미 있는 직업에 신규 전문화를 추가하는 방식이 게임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더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앞으로 블리자드가 무엇을 공개할지는 지켜봐야만 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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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은 해당 사이트의 의견이 포함된 것이고 순수한 설문조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문조사 내용 일부 번역)

와우에 새로운 직업이 추가된다면 어떤 역할을 맡아야 할까요?

땜장이 직업의 컨셉에 관한 다음 질문에 답하세요:

오색술사(Prismatic): 티탄의 힘을 계승한 오색술사는 우주적 힘을 가장 순수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그 초월적인 힘을 새로운 힘으로 병합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생명의 힘을 정제하고 집중해 아군을 치유하거나, 질서의 힘으로 스스로를 보호하거나, 죽음과 어둠의 힘을 합쳐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바드(Bard): 아제로스의 노래를 이용해 강력한 주문을 시전하고 아군을 지원하며 적을 약화시키는 서포터, 힐러, 탱커입니다. 바드는 그룹 활동에서 빛을 발하며, 다른 플레이어의 주문을 강화하고 개선하는 동시에 수많은 노래와 오라를 이용해 그룹이 새로운 수준에 다다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거너 직업의 컨셉에 관한 다음 질문에 답하세요:

거너(Gunner, Pistol Shooter): 두 개의 권총을 동시에 다루는 빠르고 공격적인 원거리 전투 캐릭터입니다. 무기에 여러 원소 효과를 적용해 적을 상대로 치명적인 파괴력을 지닌 무기고를 만듭니다.

점성술사 직업의 컨셉에 관한 다음 질문에 답하세요:

점성술사(Astrologian): 항성과 중력의 우주적 힘을 이용해 파괴적인 피해를 입히는 강력한 주문술사입니다. 천체의 마력을 이용해 주문을 시전하고, 중력장을 조작하며, 유성우를 소환하고 항성 폭발을 일으킵니다.

이제 몇 가지 직업 컨셉을 추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중 일부는 이미 제시된 것들이고, 일부는 새로운 컨셉입니다. 시간을 내어 각 컨셉을 주의 깊게 읽은 후 계속할 준비가 되면 다음을 클릭하세요.

참고: 여기에 표시되는 모든 아이디어가 현재 고려 중이거나 개발 중인 것은 아니며, 이 설문조사의 모든 내용은 비밀로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약제사(Apothecary): 물약과 양조주 제조의 달인으로 그것들을 이용해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아군을 강화하고 치유합니다. 독특한 원소 조합을 만들어 폭발성, 독성, 또는 강력한 힘을 부여하는 등의 여러 효과를 물약에 부여합니다.

점성술사(Astrologian): 항성과 중력의 우주적 힘을 이용해 파괴적인 피해를 입히는 강력한 주문술사입니다. 천체의 마력을 이용해 주문을 시전하고, 중력장을 조작하며, 유성우를 소환하고 항성 폭발을 일으킵니다.

바드(Bard): 아제로스의 노래를 이용해 강력한 주문을 시전하고 아군을 지원하며 적을 약화시키는 서포터, 힐러, 탱커입니다. 바드는 그룹 활동에서 빛을 발하며, 다른 플레이어의 주문을 강화하고 개선하는 동시에 수많은 노래와 오라를 이용해 그룹이 새로운 수준에 다다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술사(Hexer): "옛 마법"을 이용해 더욱 어둡고 자연적인 힘에 접근하는 딜러 및 힐러입니다. 그들의 마법은 저주와 사역마, 의식과 영적인 연결, 독과 부패 등을 포함합니다. 이 직업은 와우에 존재하는 마녀와 흑마술사들의 가르침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드러스트바의 마녀, 길니아스의 수확 마녀, 부패 놀과 트롤 사술사, 영혼 마법 등을 포함합니다.

천상의 창술사(Celestial Lancer): 창과 티탄 마법을 사용하는 전사로, 신들의 힘으로 강화되어 빠른 도약과 타격이 가능합니다.

전투마법사(Battlemage): 전투마법사는 원소의 힘으로 무기를 강화하여 아군을 돕고 적을 약화시키며, 피조물을 창조해 전장을 지배합니다.

기술자(Artificer): 근접 기반 탱커, 딜러, 힐러로 수제작한 기계와 티탄 기술을 혼합해 사용합니다. 반응성 기계 장비가 능력의 근원으로, 확장형 도리깨나 반응형 방패와 같은 새로운 유형의 무기를 활용합니다. 이 직업은 전투의 최전선으로 나가 자신의 발명품으로 팀을 보호하고 지원합니다.

지맥직공(Leyweaver): 지맥직공은 지맥을 통해 아제로스의 자연적인 힘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비전 줄기와의 연결을 통해 지맥직공은 지맥을 타고 빠르게 이동하거나, 만물에 흐르는 보이지 않는 마력을 조작해 아군을 돕고 적에게 피해를 줄 수도, 원하는 대로 버프와 디버프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거너(Gunner, Pistol Shooter): 두 개의 권총을 동시에 다루는 빠르고 공격적인 원거리 전투 캐릭터입니다. 무기에 여러 원소 효과를 적용해 적을 상대로 치명적인 파괴력을 지닌 무기고를 만듭니다.

오색술사(Prismatic): 티탄의 힘을 계승한 오색술사는 우주적 힘을 가장 순수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그 초월적인 힘을 새로운 힘으로 병합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생명의 힘을 정제하고 집중해 아군을 치유하거나, 질서의 힘으로 스스로를 보호하거나, 죽음과 어둠의 힘을 합쳐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건슬링어(Gunslinger): 두 개의 권총을 동시에 사용하는 교활하고 민첩한 근접 전투원입니다. 날카로운 눈으로 적의 약점을 파악하고 빠르게 대처합니다.

티탄학살자(Titankiller): 티탄학살자는 태샤라크와 고리발의 검 조각을 결합하여 고르샤라크의 힘을 휘두릅니다. 또한 티탄의 우주적 힘과 연결되어 아제로스에 가해지는 모든 위협을 파괴합니다.

강령술사(Necromancer): 지휘에 따르는 언데드 군대를 소환해 전투에서 적을 압도합니다. 여러 소환 주문을 결합해 완벽한 군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땜장이(Tinker): 천재적 발명가인 이들은 티탄 기술의 비밀을 밝혀냈고, 그 힘을 이용해 아군을 보호하고 상처를 치유하며 적을 공격합니다. 땜장이는 기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명품(맞춤 제작한 기술, 주문)을 창조할 수 있으며, 기계 수트를 제어하고 기계 구조물을 배치해 전투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감시관(Warden): 다재다능한 무장 사냥꾼으로 차크람과 덫에 대한 기술을 보유했으며, 파괴적인 원거리 및 근접 공격을 가합니다.

주문파괴자(Spellbreaker): 마법의 힘에 맞서는 데 특화된 근접 캐릭터입니다. 이들은 마법을 방어하지만, 또한 장비를 적의 마법으로 강화해 전투 능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