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가 토론장을 통해 퀘스트 완료 시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외형만 획득하는 건 의도된 사항이며, 베타에 버그가 있었던 확률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드워프 캐릭터로 시작 지역 및 나머지를 탐험하면서 놓쳤던 형상변환 외형을 획득하려고 했는데요. 11.0 패치부터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캐릭터가 착용할 수 없는 것까지 모든 형상변환을 획득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근데 옛 세계 퀘스트를 진행한 결과 이가 아니라는 결론에 다다랐습니다. 이가 의도된 건가요, 아니면 형상변환 해금 방식을 제가 잘못 이해한 건가요?


그렇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만, 아마 베타의 버그였던 걸로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의견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이는 향후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만큼, 관련 피드백을 개발자 분들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내부 전쟁 베타 동안, 저희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상 외형을 그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와 관계 없이 모든 외형을 획득할 수 있음을 확인한 바 있었습니다.




그리고 베타 동안 있었던 보조 게임 디렉터 모건 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데이는 마치 이가 사실이라는 투의 답을 남긴 바 있으나, 애매모호한 답인 것도 사실이었던 만큼 오히려 혼란을 더욱 가중시킨 셈이 되었습니다.



어느 쪽이건, 이가 의도된 사항이 아님이 확인된 이상 이제 모든 형상변환 외형을 획득하기 위해선 퀘스트에 따라 동일한 퀘스트를 최대 8번까지 각기 다른 캐릭터로 완료해야 하는 셈이 되었습니다. 보상을 위해 퀘스트를 반복해서 완료하는 건 내부 전쟁에서 추가된 전투부대 시스템에 정면으로 반하는 방식이라 생각됩니다.

베타와 전투부대 변환 테스트 도중 이런 변경점은 내부 전쟁의 신규 퀘스트 뿐만 아니라 기존에 완료한 퀘스트에도 소급 적용되었었는데요. 이는 더 이상 완료가 불가능한 대격변 전의 퀘스트에도 적용된 만큼, 한 방어구 유형의 캐릭터로만 그런 퀘스트를 완료한 플레이어들도 나머지 보상의 외형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 덕에, 전투부대 변환 테스트 때 오랜만에 접속한 플레이어들은 몇 백개를 넘어 몇 천개의 외형을 한 번에 해금한 바 있었습니다.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45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