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은 블리자드 내에 기존 IP를 기반으로 한 

소규모 'AA' 게임을 개발하는 새로운 팀을 구성했습니다.

킹(*)을 비롯한 액티비전의 다른 부서 직원들이 블리자드 산하에 새로운 팀을 구성했습니다.

*킹닷컴 - 서양에서는 캔디 크러쉬 시리즈로 아주 인기있는 모바일 게임 제작사

알아야 할 사항 

지난 몇 주 동안 많은 King 직원들이 자신의 LinkedIn 프로필을 King에서 블리자드로 전환했습니다. 

Microsoft와 Activision이 오버워치,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등 기존 블리자드 프랜차이즈에 기반한 'AA' 게임 개발을 위해 King과 다른 여러 직원들로 구성된 새로운 소규모 팀을 블리자드 내에 구성했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지난 해 Activision-Blizzard 인수로 확보한 방대한 프랜차이즈 게임 카탈로그를 활용하고 싶어 합니다.

지난 몇 주 동안 Microsoft의 King의 다양한 직원들이 흥미로운 새로운 경력 방향을 반영하여
 LinkedIn 프로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작년에 Microsoft는 무려 720억 달러에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완료했습니다. 이 인수로 Microsoft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콜 오브 듀티, 캔디 크러쉬 사가와 같은 킹 모바일 게임과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를 통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icrosoft의 게임 부문에서 전년 대비 61%의 큰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는 주로 PC, 게임 콘솔 및 모바일에서 Activision-Blizzard의 운영에 힘입은 것으로, 이미 Xbox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가시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Microsoft와 Activision은 블리자드 자회사 내에

킹의 직원들로 구성된 새로운 팀을 신설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블리자드는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오버워치 등 많은 사랑을 받는 프랜차이즈로 유명하며, 

Microsoft는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이러한 프랜차이즈를 큐레이팅하고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밀리터리 공상 과학 전략 시리즈인 스타크래프트는 2017년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이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필 스펜서 Xbox CEO는 최근 몇 년간 인수 관련 인터뷰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직접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전적인 프랜차이즈를 개발할 팀이 필요하며, Microsoft가 바로 그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블리자드 내 Microsoft와 Activision의 새로운 팀은 블리자드 세계관 내의 기존 프랜차이즈에 기반한 "AA" 소규모 게임을 개발하는 임무를 맡았다고 들었습니다. King의 모바일 전문성을 고려할 때, 이 게임들은 Xbox가 계획 중인 iOS 및 Android용 모바일 게임 스토어를 지원하기 위한 모바일 게임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모바일에만 국한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PC, 콘솔을 아우르는 Microsoft의 플랫폼 불가지론 전략을 고려할 때, 새로운 프로젝트가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최근 Microsoft의 CEO 사티아 나델라는 Xbox 콘솔을 중심으로 이러한 엔드포인트 전반에서 세 가지 게임 접근 방식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icrosoft는 더 작고 민첩한 팀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소규모의 팀에 의해 개발된 AAA급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Sea of Thieves는 현대 Xbox 시대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Microsoft는 이러한 성공을 더욱 모방하고자 합니다.  (이미지 출처: Xbox 게임 스튜디오)

소식통에 따르면 Microsoft는 원활한 협업을 위해 대규모 조직과 통합된 소규모 팀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실험하는 데 열중하고 있으며, 거의 닌텐도 스타일에 가깝다고 합니다. Microsoft와 다른 대형 퍼블리셔들은 AAA급 게임 개발이 직면한 엄청난 비용 증가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으며, 스튜디오 간의 긴밀한 협업은 Microsoft가 비용 절감을 위해 모색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최근 게임 업계에서 가장 큰 성공 사례 중 상당수는 소규모 팀의 독특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발라트로, 팰월드, 뱀파이어 서바이버, 어몽 어스, 심지어 씨 오브 시브즈, 그라운디드 같은 Microsoft 내부 게임까지 생각해보세요. 이러한 게임 중 상당수는 비교적 소규모 팀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1인 개발자가 개발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게임 중 상당수는 혁신적인 게임 플레이만으로도 큰 인기를 얻었으며, 새로운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한 게임도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Microsoft가 왜 비공개 Hi-Fi Rush 개발사인 Tango Gameworks를 이 전략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제가 들은 바로는 그랬던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일본이라는 지리적 위치 때문에 스튜디오 간 협업이 물류적으로 어려웠다고 합니다. 어쨌든 최근 몇 년 동안 플레이어의 습관이 진화함에 따라 업계는 고통스러운 전환기를 겪고 있으며, 비용 절감은 그 중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번 주에 데스티니 개발사 번지는 대규모 해고를 발표했는데, 이는 대형 AAA 팀이 직면한 어려운 시기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이지만 운영 및 개발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많이 드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같은 비슷한 게임들은 구독료를 받는 반면, 다른 게임들은 현금 흐름을 흑자로 유지하기 위해 공격적인(심지어 약탈적인) 인앱 수익화를 도입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분석에 따르면 전체 플레이 시간이 감소하면서 고가의 서비스 게임은 접근 방식을 재고해야 했습니다.

"AA" 게임은 "AAA" 타이틀에 비해 적은 예산으로 소규모 팀이 제작한 타이틀을 말합니다. 이 새로운 킹 스튜디오는 특히 대규모 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관료주의적 부풀리기를 피하고 민첩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Microsoft는 또한 이러한 사고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기존 스튜디오 중 일부를 재배치했으며, Halo 개발사인 343i도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다고 자주 언급되던 과거의 사일로화된 다중 팀 형식을 버리고 보다 간소화된 단일 팀 조직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또한 최근 더 버지는 Xbox가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개선하기 위해 레드몬드 본사의 한 부서 건물로 이전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새로운 King 팀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저는 스타크래프트가 되길 바랍니다.

출처


이 게임은 2023년 여름에 'SCM'이라는 유저가 언리얼 엔진5로 제작한 스타크래프트 팬 게임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P를 기반으로 현재 개발중인 FPS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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