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재도 패치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서술한 내용이 바뀌어 나올 수 있습니다. 맹신하지 마시고,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세요. 기준일 2024-07-25.
*의뢰자보단 제작자에게 흥미가 있을 내용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영감의 삭제. 집중력과 독창성의 등장.


(소내부패치로 변화된 전문기술 UI.)

용의 섬 제작 기술에는 5가지의 스탯이 있습니다.
직접적인 품질에 관여하는 숙련도,
일정 확률로 재료를 아끼는 지혜,
현재 숙련도보다 더 높은 품질을 노릴 수 있는 영감,
아이템을 한번에 여러 개 만들 수 있는 복수 제작,
그리고 제작 속도입니다.

내부 전쟁에선 이중 영감이 삭제되어, 더이상 영감 크리를 통한 최고 품질을 얻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대체하여 나온 것이 집중력&독창성입니다.
집중력은 내가 다음 품질까지 모자란 숙련도 대신 집중력을 사용하여 다음 품질을 확정할 수 있는 자원입니다. 
내가 지금 만들 수 있는 품질이 1성이면 2성, 2성이면 3성인 식입니다. 게이지가 다음 품질에 가까울수록 요구량이 적어집니다. 다만, 정비례는 아니고 5성 직전의 아이템을 제작할때 70 정도를 요구하는 걸 보면 최소 요구량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집중력은 1000까지 찰 수 있고, 집중력의 재생은 7.22일자 실험으로 5.6~5.9분 당 1로 관측되었습니다.
 그리고 독창성 스탯은 기존 영감 스탯을 대체하며, 집중력을 썼을때 독창성 확률이 터지면, 절반의 집중력을 돌려받습니다. 특정 전문화는 독창성 스탯에 관여하여 더 많은 집중력을 돌려받게 합니다.
 집중력은 각 직업마다 존재하며 별개로 찹니다. 그러므로 내가 기계공학&마법부여인데 기계공학 집중력을 써서 마법부여 집중력이 모자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의견 : 이로 인해 영감이 터질 때까지 하급 재료로 재제작을 돌리던 행위는 사라질 것이며, 제작자들은 한정된 수의 5성을 만들게 됩니다. 시즌 초에는 지식이 모자라서 제작 하나에 거의 200~400의 집중력이 필요할 것인데, 이는 약 12~24시간에 해당합니다. 하루에 1~2명 정도의 손님밖에 받지 못하는 것이죠. 분야별로 제작자들의 비중이 레이드&쐐기를 도는 사람들의 비중보다 훨씬 적다는 것을 감안할 때, 5성 장비를 획득하는 것은 지금보다 훨씬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용과 공급의 문제로 4성 장비를 끼고 다녀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점은 재제작에서도 집중력이 필요하게 하므로 스탯 혹은 선택 재료 변경을 위한 재제작을 어렵게 합니다.
 ptr이므로 출시 전에 조절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만 지금의 집중력 생성량은 터무니없이 적습니다. 다른 예로, 영약/물약은 올려야 할 포인트가 약 300포인트에 달하고, 숙련도와 관련된 모든 포인트를 찍고 최고급 재료를 넣어야 간신히 3성 확정이 나오게 됩니다. 용군단에서의 일주일 마다의 지식 수급이 14 정도였다는 것을 감안할 때 집중력 없이 3성 영약을 생산하는 것은 매우 후반부가 될 것입니다. 집중력이 드는 것은 영약도 마찬가지기 때문에 확팩 초반에 한 명의 연금술사는 하루에 3성 영약을 4개밖에 만들지 못합니다.(독창성이나 복수 제작이 터지지 않았다면요.)


2. 수치 스케일링.
현재 용의 섬의 스케일링으로는 영감(현재는 독창성)이 10당 1%, 지혜가 약 9당 1% 오릅니다. 
내부 전쟁에서는 독창성이 약 30당 1%, 지혜가 약 27당 1% 오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독창성, 지혜, 복수 제작 전문화는 용군단에서 포인트당 1을 제공했으나, 이제 내부 전쟁에서는 3을 제공합니다.
숙련도 또한 전반적으로 용의 섬에서 요구하는 숙련도 수치보다 높으나, 스케일링으로 인한 것이고 실제 난이도의 변화와는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3. NPC 의뢰



내부전쟁에서 추가된 제작 유형으로, NPC가 전역퀘처럼 우리에게 제작 주문을 합니다. 초록 장비처럼 쉬운 주문도 있으나, 영약 가마솥(...)과 같은 비싼 아이템 주문 그것도 재료는 제작자 부담, 특정 품질 이상으로 요구, 재료 미제공 등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보상으로는 쥐꼬리만한 골드, 그리고 주문마다 장인의 명민함(구 장인의 기상),제작 지식,증강 룬을 줍니다. 

의견: 본인에게 필요한 보상만 골라서 의뢰를 수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구렁 드랍 재료/도안

내부 전쟁에서 추가된 구렁은, 필드에서 인스턴스로 입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1~5인 컨텐츠입니다.
이곳에 자라있는 약초, 광석을 캘 수도 있고,
목표를 클리어했을 때 얻는 보상에서 구렁에서만 드랍되는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는 주로 장비에 사용됩니다.
또한, 생명력이 높을 때 치명타가 증가하는 장식인 여명견사 안감의 도안이 이곳에서 드랍된다고 합니다. 

의견: 아직 제작법 정리를 다 못해서 다른 구렁 드랍 도안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5. 전문기술 트리의 세분화 및 개편

(보석 제작의 모습. 이제 색깔이 같더라도 치유 보석과 치가 보석은 다른 세부 전문화에 속해 각각 20포인트씩 올려야 한다.)
무기,방어구 관련 전문화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대신, 전문기술 도구, 변환, 보석 추출과 같이 재료와 전문기술 도구 쪽에서 트리가 세분화되었습니다. 더 많은 지식을 사용해야 하도록요.
긍정적인 면도 있는데, 해당 전문기술의 "모든 제작에서 숙련도가 오르는 전문화" 가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아직 연금술처럼 유지되는 전문기술도 있으나, 보석세공이나 주문각인 등은 해당 칸을 재료 제작시 숙련도가 오른다거나, 가죽세공처럼 숙련도 대신 독창성을 올린다는 식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의견: 이로 인해 하나의 전문화에만 집중할 경우 최고 품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체감 지식의 양이 대개 줄었습니다. 특히 장비에서요.

6. 지식 수급처
용군단에서 반복적으로 지식을 수급할 방법은
1) 주간퀘 3종(반납,몬스터 잡고 아이템 모아오기,주문제작)
2) 주문각인사가 제작하는 논문
3) 특정한 몬스터에게서 드랍되는 아이템
4) 필드 보물(흙,가방)
입니다. 
베타에서 3,4번은 아직 확인하지 못했고, 2번은 확인했습니다.
1번은 조금 특이한데, 현재 와우헤드에서 아이템 반납 주간퀘 이외의 주간퀘가 추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베타에서는 필드에서 직접 재료를 구해 일정 숙련도까지 올려야 전문기술 주간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지라 다른 주간퀘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NPC 의뢰에서 주는 전문기술 지식이 있는 것을 보아 주문 제작 n회 퀘스트는 이에 통합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일회성 보상인
일회성 보물, 첫 제작 지식은 아직 존재합니다. 


7. 장인의 명민함(구 장인의 기상) 사용처 축소
용의 섬에서는 장인의 기상이 전문기술 장비 제작, 숙련도를 30 올려주는 마무리 재료인 명민한 통찰 제작, 재제작 시 들어가는 화폐로 사용됐습니다. 기상은 주간퀘스트로 획득하거나, 지식을 얻을 때 그 5배만큼 기상을 추가로 획득했죠.
다른 기능은 똑같으나, 내부 전쟁에서 장인의 명민함은 명민한 통찰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의견: 다음 품질을 확정하기 위해 들어간다는 점에서 명민한 통찰과 집중력의 역할이 겹쳐 삭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8. 변경된 신화 트랙으로 인한 제작 아이템의 가치 하락
2-3일 전, 베타 패치로 신화 트랙이 4단계가 아닌, 6단계로 변경됩니다. 
이 변화는 신화 레이드에서 드랍되는 아이템의 레벨을 639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하는 것이며,
제작 아이템의 최대 레벨은 629인 것과 비교하면 10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제작 장비는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만 해외 포럼에서 약간의 논란이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5280/70063 이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