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인플루언서 MrGM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영어가 되시는 분은 직접 가서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출시일
사전패치 컨텐츠 화면을 보고 30일 정도로 예측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 사전패치 릴리즈 빌드가 나옴에 따라 7월 23일(한국시간 7월 24일)이 아니냐는 말이 많아졌습니다.

저번에 블리자드에서 곧 시즌 4 종료일을 발표한다는 공지가 올라온 것으로 봐 얼마 남지 않은 것은 확실한 것으로 보입니다.
블리자드 시즌 4 종료 공지 (by. 인벤 icestt님)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46198


사전 패치 이벤트 - 광휘의 메아리

광휘의 메아리 상세정보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45997

480의 노련가 장비 및 496의 챔피언 장비
그리고 애완동물, 탈것 그리고 계귀반지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이글거리는 협곡, 먼지진흙 습지대, 용의 안식처의 순서대로 이벤트가 열리게 되며
달라란 수호자의 방에서 순간이동할 수 있는 포탈을 제공합니다.

이벤트가 열리면 이벤트가 열린 지역에 6개의 지역 퀘스트가 나타나고
지역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스가 나타납니다.

각 지역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화폐를 주고 일정확률로 480의 전투부대 귀속 아이템을 줍니다.

또한 보스를 잡게 되면 일정확률로 496 획귀 장비를 줍니다.

MrGM의 영상에서는 몹들이 경험치를 줘서 레벨링에 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레벨링 개선


70레벨까지 올리는 경험치가 대폭 감소합니다.
10레벨 이후 20%정도 감소되며 50~70구간에서 최대 80%까지 경험치 요구량이 낮아집니다.

크로미의 시간에서 용군단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레벨링 구간에서 추종자 던전을 사용하여 레벨링을 할 수도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내부전쟁 이후로 드랙티르를 생성하면 레벨 10으로 시작합니다.
시작지역 스킵도 없으니 만약에 기원사를 키우고 싶으시다면 용군단일 때 생성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비행패치

용조련술이 하늘비행이란 이름으로 리뉴얼되고 기존의 비행이 안정적 비행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하늘비행은 레벨 10부터 가능합니다.


단 1개의 탈것을 제외하고 모든 비행 탈것은 하늘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탈것 500개 업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계의 오투크 운반꾼인데
왜 이 탈것만 안정적 비행 전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7월 교역소에 나왔던 심해 탈것도 안정적 비행 전용이라는 문구가 붙어있었는데 이 탈것 역시도 이렇게 될 수 있습니다.


하늘비행을 바꾸고 싶으면 탈것 창에서 비행 방식 전환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면 5초의 시전 후에 안정적 비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안정적 비행 전용 탈것은 하늘비행 상태에서는 땅탈처럼 작동합니다.


하늘비행은 기존의 용조련술보다 더 간소화 된 특성트리를 제공하며,
기존 용 문양을 얻는 것이 아닌 레벨업을 통해 특성 포인트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부캐의 경우에는 본캐의 하늘비행 특성 포인트를 따라가기 때문에
계정 내에 특성 포인트를 모두 찍은 레벨의 캐릭터가 있다면 레벨 10부터 하늘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용 문양은 업적을 위한 수집요소로만 남게 됩니다.


안정적 비행을 위한 숙련은 10레벨에 빠른 땅탈, 20레벨에 느린 날탈, 30레벨에 빠른 날탈을 배우게 됩니다.
즉, 20레벨 전까진 안정적 비행을 키게 된다면 비행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내부전쟁 베타에서 확인한 탈것 22종 비행 영상


밸런스 패치

현재 내부전쟁 베타에서 이뤄지고 있는 특성 변경이 본서버로 들어오게 됩니다.
아쉽게도 영웅 특성은 71레벨에 활성화 되기 때문에 기존 용군단 특성의 변경점만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내부 전쟁 직업 변경점 모음 (by. 포션 장미저택님)
https://www.potion.co.kr/wow_info/?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20228239&t=board


전투부대

기존 계정 귀속이나 블리자드 계정 귀속이란 개념이 전투부대란 이름으로 리뉴얼됩니다.
전투부대는 계정 내 모든 서버, 모든 진영의 캐릭터를 포함합니다.


상당수의 업적이 전투부대 업적으로 바뀌게 되며, 전투부대 내의 캐릭터가 완료하면 전투부대가 완료한 것으로 취급합니다.


또한 신규 평판들이 전투부대 평판으로 바뀌어 계정내 캐릭터들이 평판을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내부전쟁 및 용군단 평판에밖에 적용이 되지 않았지만 차후 적용하는 평판을 늘릴 수도 있다 합니다.


몇몇 화폐는 전투부대 내 이전 가능한 화폐가 됩니다.
이런 화폐들은 캐릭터의 화폐창에서 바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화폐 이전은 내부전쟁 화폐뿐만 아니라 과거의 확장팩 화폐들에도 적용되었으니 낭만 활동을 하시는 분들에겐 편한 시스템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전투부대 내에서 착귀 장비템이나 전투부대 귀속템, 그리고 각종 재료나 골드들을 옮길 수 있는 은행도 제공합니다.


이 은행은 간단한 퀘스트 라인을 통해 4시간마다 언제 어디서든 열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전투부대의 캐릭터 중 4명의 캐릭터를 즐겨찾기로 등록해 특별한 캐릭터 선택화면에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형상 역시 얻는 방식이 다르게 바뀝니다.
자신의 캐릭터가 착용할 수 없는 장비를 먹어도, 형상이 전투부대에 등록됩니다.
사제로 도끼를 먹으면 이전에는 다른 부캐들이 그 도끼 형변을 사용할 수 없었지만 이제는 가능하게 된 거죠.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을 형상에 등록하면 착용 전 전투부대 귀속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낭만 공격대의 티어 토큰 역시 전투부대 귀속으로 바뀌어 전투부대 내 깔 수 있는 캐릭터에게 넘겨주어 형상을 등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연관된 UI변경점으로 한 캐릭터에서 다른 모든 직업의 형상을 볼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UI변경점

마법책이 개선되었습니다.
일단 한눈에 보기 편하게 전반적인 UI가 바뀌었습니다.

또한 검색 기능도 생겨 기술들을 찾아보기 편하게 바뀌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맵에 표시되는 아이콘이 바뀌었습니다.

이렇게 바뀐 퀘스트 UI들은 새로 생긴 기능인 지도 범례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길드

서버 통합 길드 기능이 생깁니다.
이제 다른 서버의 캐릭터도 길드에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인간 종특 변경


평판이 전투부대 귀속으로 바뀜에 따라 인간의 외교가 귀환석 쿨 감소 및 1회 추가 충전으로 바뀝니다.


거미공포증 모드

거미공포증 모드가 생깁니다.
활성화하면 거미에 관련된 모델링들이 대체 생물로 바뀝니다.
자세한 것은 https://kr.battle.net/support/ko/article/000358199 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