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전쟁 베타 내 신규 아이템 아이콘 이름을 통해, 내부 전쟁의 향후 패치에 고블린 및 에테리얼과 관련된 공격대가 출시될 수도 있다는 암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 고블린 공격대 아이콘




내부 전쟁 알파 빌드 초기에는 고블린 공격대 (goblinraid)라는 이름이 붙은 아이콘이 추가된 바 있는데요. 카즈 알가르에선 현 빌지워터 무역회사의 무역왕인 몬테 가즈로가 아즈카헤트에서 주역 중 하나로 등장하며, 최근 공개된 단편에 이어 고블린의 고향인 언더마인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투자개발회사를 상대하게 되기까지 합니다.




그 외에도 투자개발회사 (Venture Co.)가 직접 언급되는 이름의 아이콘 역시 발견되었는데, 이가 특기할만한 점은 이런 류의 아이콘은 본디 투자개발회사가 아닌 빌지워터 무역회사의 전 무역왕인 재스터 갤리윅스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더 많았다는 점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 이후 갤리윅스의 행방은 알 수 없으나, 어쩌면 왕노다지 광산에서 라즈덩크가 사망한 이후 공백이 된 투자개발회사의 요직을 갤리윅스가 꿰찼다는 암시일 수도 있어 보입니다.

어느 쪽이건, 아제로스의 지하 깊숙한 곳을 다루는 확장팩이야말로 고블린의 고향이자 거대한 지하 광산 도시인 언더마인을 다루기에 적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은 지울 수 없습니다.


■ 에테리얼 공격대 아이콘




한편, 조금 더 최근에 발견된 에테리얼 공격대 (etherealraid)라는 이름의 아이콘에는 공격대 난이도에 걸맞는 총 네 가지의 색상 아이콘이 존재하며, 이 역시 무기 아이콘을 통해 유출되었던 에메랄드의 꿈처럼 내부 전쟁 향후 패치에 추가될 공격대를 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르거스에서 만난 공허를 따르는 공허수호병들을 시작으로 검은 심장 패치에도 등장해 잘아타스와 맞서고 우리를 돕는 공간 방랑자, 그리고 내부 전쟁의 첫 번째 공격대인 네룹아르 궁전에 등장하는 에테리얼인 연합공주 카이베자까지, 최근 와우의 이야기에는 이들이 꾸준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디 공허 군주 디멘시우스에 의해 파괴되었던 에테리얼의 모성인 크아레쉬가 잘아타스와 엮어 어떤 방식으로든 등장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어쩌면 조금 더 단순하게 위에서도 언급했던 네룹아르 궁전 내 에테리얼 우두머리인 연합공주 카이베자의 아이템에 사용될 예정이었던 아이콘일 가능성도 있지만 말이죠. 다만 카이베자가 전리품으로 제공하는 무기나 신호기 같은 아이템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위의 아이콘들과는 딱히 맞지 않아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찌 되었던, 에테리얼과 공허 간의 관계는 최근 패치를 거듭할 수록 계속해서 언급되어 오고 있으며, 내부 전쟁 다음 확장팩이 공허와의 전면전을 예고한 한밤임을 감안하면 에테리얼과 크아레쉬의 이야기가 어떻게든 다시 다뤄질 것은 명백해 보입니다. 이가 내부 전쟁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다뤄지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겠지만 말입니다.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43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