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디스트
2022-05-02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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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거래 제한에 대한 이언의 언급이언 해지코스타스: 그건 저희가 하고 싶은 작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거기에는 많은 기술적인 제약이 있지요. 단순한 디자인 논리 결정인 진영 통합과 달리 서버 통합은 문자 그대로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있는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에 지원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은, 우리가 그럴싸한 속임수를 쓰거나 기술의 취약한 점을 노리지 않다는 것을 확실히 의미하기에 실제로 보이는 것보다 더욱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럼에도 그건 저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 중 하나라고 봅니다. 제 생각에는 다른 서버 사람들과 레이드를 도는 것이 가능하지만, 정작 다른 서버 유저를 위하여 생성한 물약이나 아이템에 마법부여를 주지 못하는 것은 불필요한 제약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렇기에 우리에게는 그것들을 현실적으로 처리할 도전이 남아있고,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전히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오랫동안 상대 진영 또는 타 서버로 골드를 포함한 몇몇 아이템을 우편으로 보내거나 거래가 불가능한 시스템이 있었고, 그건 와우의 고유적인 전통 중 하나였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굳이 제한을 둘 필요가 있을지에 대한 의문은 끝없이 나왔습니다. 이후 진영 통합 이후에 같은 서버만 같다면 양 진영이 거래가 가능하다는 소식에 많은 이들이 좋아했지만, 그건 동시에 인원이 적은 서버는 더욱 소외받을지도 모른다는 여론이 나오기도 했지요. 이언 또한 그런 문제를 인식하고 있지만 시스템 내부 구조의 직접적인 결과로 계산 시스템이나 환경 내에서 만들어지는 진영 통합과는 달리 서버간의 거래 제한은 데이터베이스 관련으로 더욱 복잡한 문제라 이것을 해결하는 것은 상당히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여담으로 GamesBeat의 '서로 다른 진영이 같은 길드에 포함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물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게 무엇이든 완전히 안 된다고 문을 닫아버리고 싶진 않으며, 피드백을 따라가고 싶습니다. 만약 제한을 완화하고 다른 진영의 플레이어들이 서로 유대를 쌓을 수 있게 만든다면, 이는 절대 되돌릴 수 없는 변경점이기에 조심해야 할 뿐입니다. 몇 달동안 같이 게임을 즐기던 사람들에게 미안하다, 이는 실수였다라며 더 이상 하지 말라고 롤백할 순 없으니까요."라는 대답을 하기도 했습니다. 과연 다른 진영과 다른 서버를 넘은 유저들의 유대가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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