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베타에서 공개될 건 8.0까지겠고 이후 내용들은 격아가 나온 이후에 패치에서 추가될 것 같네요.

전쟁 대장정은 군단으로 따지면 조금 애매하지만 일단 8.0 상태에선 직업 대장정이랑 거의 동격입니다. 하지만 직업 대장정이 군단이 시작될 때에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 거의 전부였고 이후 부서진 해변에서 추종자 시나리오 하나만 더해진 것과는 다르게 전쟁 대장정은 아마 격아 내내 이야기가 진행될 것 같습니다. 

이게 8.0 버전의 호드 대장정 업적입니다. 



** 호드의 전쟁 대장정을 이끄는 것은 나타노스입니다. 실바나스는 나타노스에게 대장정을 맡기고 어디론가 사라져서 이후 등장하지 않습니다.

얼라이언스와 마찬가지로 8개 중 3개는 상대 진영 대륙의 각 지역에 전초기지를 세우는 것입니다.

재밌게도 이 과정에서 호드와 얼라이언스는 상대 진영의 적을 약간 처리해주기도 합니다. (얼라이언스는 나즈미르에서 혈트롤을, 호드는 티라가드에선 애쉬베인 세력, 드러스트바에선 마녀를 상대합니다.) 
물론 그대로 서로 싸우기도 하죠. (호드는 폭풍노래 계곡에서 쿨 티란의 공격을 받은 렉사르를 도와 역습, 얼라이언스는 볼둔에서 잔달라 추방자들을 학살하고 성물회를 공격,)

이후 호드는 티라가드에서 나타노스와 릴리안 보스와 함께 다리항구를 공격하고 대장 스톤을 죽입니다. 

여기까지는 유정게 등에서 이미 보셨을 내용입니다.

이후 스토리는 드러스트바에서 시작합니다.



언데드로 되살아나 혼란에 빠진 스톤을 릴리안이 다독여줍니다. 이들은 드러스트바의 공동묘지에 와 있습니다. 나타노스는 스톤에게 가장 중요한 전쟁 영웅들의 이름을 알려달라 하지만 스톤은 아직 정신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톤에게 정보를 얻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수작업으로 확인해야 할 상황입니다. 나타노스는 스톤이 빨리 정신 차리지 못하면 죽여야 할 수도 있다는 암시를 합니다. 릴리안은 알았다면서 플레이어에게 스톤이 정신을 차리도록 도와줄 약초를 구해달라 합니다.


(유령은 사자에 대한 조롱이라는 나타노스)



릴리안은 스톤에게 약을 만들어 주지만 과거 릴리안 보스가 했던 것처럼 스톤은 도망쳐 버립니다. 릴리안 보스가 그녀를 따라갑니다.



한편 플레이어가 묘비 명판을 조사하다가 발렌타인이란 이름을 찾았다는 것을 듣고 나타노스가 뭔가를 떠올려 냅니다. 그리고 발렌타인의 시체를 찾기 위해 묘시 감시자 유령에게서 열쇠를 얻습니다.



하지만 발렌타인의 시체가 있어야 할 곳에 시체는 없었습니다.



이 때 보스와 함께 스톤이 나타나 2차 대전쟁의 승자인 발렌타인은 바다에서 유실됐다고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 시체를 찾을 방법으로 파도현자라는 존재가 있다고도 알려줍니다. 

여기까지가 5번째 이야기입니다.

그 후 다시 시작된 스토리에서 나타노스는 렉사르가 자신들이 발렌타인의 시체를 찾도록 도울 강력한 파도현자를 추적중이라고 말합니다.



그렇게 플레이어와 릴리안 보스, 렉사르가 폭풍노래 계곡에서 파도현자를 찾게 됩니다.
이 이야기의 일부 대사는 전에 올라왔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1896/27959 하지만 최근 약간 변경점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기 없던 대사와 변경된 대사들 일부만 적습니다.


(명예를 중시하는 렉사르)

렉사르: 흠, 파도현자는 얼마 전에 이곳에 있었네. 난 그가 가족을 지키고 보살피는 것을 보고 있었네.
릴리안 보스: 뭐, 여자 쪽에 약간의 위협을 가해서 그녀가 우리에게 정보를 더 줄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렉사르: 그런 일엔 명예가 없네. 그저 물어볼 수도 있지. 우는 어미를 상대로 거리낄 건 없다네.
(파도현자의 부인과의 대화)
렉사르: 파도현자의 도움을 얻으려면 서둘러야겠네.




릴리안은 발키르를 부를 권한도 받았고, 발키르 뿔피리를 이용해 쿨 티라스인들이 얼라이언스를 돕는 걸 다시 생각해보도록 겁주라는 퀘스트도 줍니다.



또한 발키르를 불러 파도현자를 그 자리에서 언데드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과거 데이터마이닝된 것과 조금 달라졌습니다.

토마스 젤링: <헐떡> 미안..합니다. 저는 못.. 제 안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어요...
릴리안 보스: 젤링! 망할, 당신은 살아있어야 한다고!
젤링: 보스 씨, <기침> 제발... 저를 다시 일으키세요... 저는 제 가족들을 도와야 합니다.. 전 어떤 짓이든.. 뭐든 할 겁니다...
보스: 당신이 우리와 같은 존재가 된다면 받아들여지지 않을 거야. 당신이 거울을 들여다 볼 때 보게 될 것이라곤 괴물뿐이지.
젤링: 저는 영원토록.. 제 영혼을 저주할 겁니다.. 그것이 제 가족의 행복을 위한 일이라면요... 제발! 저를...
젤링: 저를... 꼭...
렉사르: 릴리안, 다른 파도현자들을 찾을 수 있을 걸세. 그의 가족들이 그를 받아들이지 않을 거란 걸 알지 않나.
보스: 글쎄요, 어쩌면 다를지도 모르죠, 이번 한 번 정도는요.
Kyra(발키르): 릴리안 보스. 왜 나를 부른 건가?
보스: 이 남자를 다시 일으켜. 그는 포세이큰이 되도록 선택 받았어.
Kyra: 명령대로, 여군주 실바나스님께서 그대에게 부여한 권능에 따라.
젤링: 내가.. 살았다! 하하! 저는 줄리아와 아이들을 보러 가야겠습니다, 기뻐할 거예요!
보스: ..... 당장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러 가야 할 것 같군요.



죽은지 2분만에 부활했는데도 살가죽이 전부 사라져 좀비가 되어버린 토마스는 가족들에게 거부받습니다.



렉사르: 나는 기지로 돌아가겠네. 이 일이 어떻게 끝날지 알고 있으니, 굳이 볼 필요는 없다네.
보스: 마음대로 하시죠. 따라오게, 플레이어

줄리아 젤링의 외침: 마지막으로 말하는 거야, 물러서! 너는 내 남편이 아니야!
토마스 젤링: 왜 이해해주지 않는 거야?! 나라고, 네 남편... 얘들아 아빠야!
한나 젤링: 물러서!
매튜 젤링: 엄마 좀비 무서워요!
토마스 젤링: 아빠가 바로 여기 있잖아, 내 목소리를 들어 봐! 왜 알아주지 않는 거야?!
한나 젤링: 저리 가!
매튜 젤링: 엄마 도와줘요!
토마스 젤링: 조용히 해!
줄리아 젤링: 우릴 내버려 둬!
매튜 젤링: 가 버려!
한나 젤링: 저 괴물을 쫓아내 줘요!
토마스 젤링의 외침: 그만!
토마스 젤링: 나.. 나는...
줄리아 젤링: 난 네가 누군지 모르지만, 내 남편은 나나 아이들에게 한 번도 상처 주려 한 적 없었어. 우리는 떠날 테니까.. 따라오지 마!
토마스 젤링: 안 돼.... 줄리아.. 매튜... 한나... 내가 무슨 짓을 한 거지? 나는... 대체 뭐지?
릴리안 보스: 난 경고하려 했었어, 젤링. 이 과정은 당신을 변화시키고 있어. 사람들은 더 이상 당신을 받아들이지 않을 거야. 




토마스 젤링: 그러면 제게 남은 것은 뭡니까? 실바나스의 영혼 없는 하수인이 되는 겁니까?
릴리안 보스: 너는 그 누구도 섬기지 않아. 포세이큰에 합류해서 너만의 길을 만들어. 너는 너의 존재 그대로를 받아들여 주는 사람들 사이에 있게 될 거야.
토마스: 당신과 함께 하겠습니다.... 그리고 당신들이 발렌타인을 찾도록 돕겠습니다. 당신들이 제 가족이 무사하다고 약속해주기만 한다면요.
릴리안: 약속할게. 따라와. 플레이어, 나타노스에게 돌아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얻었다고 알려주게.

이렇게 파도현자를 합류시키게 됩니다.

이후 이야기는 단순합니다. 파도현자의 힘을 이용해 발렌타인의 시체를 회수하는 것이죠.

파도현자 젤링이 발렌타인 배가 난파된 곳을 찾았다 하네. 발렌타인의 시체는 우리 계획의 마지막 조각이고, 그건 지금 난파선 속에 묻혀 있지. 준비가 되면 그가 잠든 곳으로 떠나세. 

이렇게 플레이어는 대해로 가고, 대해에서 호바트 그래플해머의 도움을 받아 Deep Dive를 하게 됩니다. 여기엔 젤링과 스톤, 릴리안 보스도 타고 있습니다. 스톤은 여전히 혼란스러워 하며, 보스는 그런 스톤에게 충고해줍니다. 자신도 같은 것을 겪었다면서요.

자네가 해저 밑바닥에서 발렌타인의 시체를 회수해 줘야겠네. 자네에게 경고해야 하겠군: 이곳 바다는 아주 깊고, 아주 어둡고, 아주 추울 거라고. 호바트에게 말을 걸게. 자네가 해저에 도달할 수 있게 해줄 장치를 다 가져왔다고 하네.

그렇게 플레이어는 아주 아주 깊은 곳으로 잠수하게 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바다 밑바닥에 도착한 플레이어는 난파선을 찾아다닙니다. 거기엔 많은 분해된 시신들이 있습니다. 군번줄을 통해 해골의 주인이 누구인지 판별하게 됩니다. 중간중간 호드가 찾는 난파선이 아닌 다른 난파선들을 많이 거쳐 갑니다. 마지막 난파선에서 발렌타인의 시체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그 배를 지키는 용도 만나게 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그런데 놀랍게도 이 곳에는 캐서린 프라우드무어의 아들, 제이나의 오빠인 데릭 프라우드무어 또한 있었습니다.




플레이어는 발렌타인과 함께 데릭의 시체도 가져오게 되죠.


데릭 프라우드무어 모델링 (다른 색 옷을 입은 버전도 있습니다.)



<나타노스가 두 선원의 시체를 바라보고 잠시 아무 말도 하지 않다가 웃습니다.>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프라우드무어 여군주의 첫째 아들의 시신까지 가져왔다고?! 내 일을 아주 수월하게 만들어 주는군, 플레이어.

이렇게 아주 중요한 시체 두 구를 회수하고 대장정은 마지막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데렉 프라우드무어의 시체를 우리 손에 넣은 것은 계획했던 것보다 더 큰 수확일세.
하지만, 쿨 티라스 함대도 우리의 잔달라 동맹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함대보다 더 강력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네. 
젤링이 우리에게 우위를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유물에 대해 알려 줬네.
우리의 새 동맹들을 유리하게 이용할 때라네.



캐서린은 아들의 시체를 되찾을 때까지 멈추지 않을 걸세.

그녀의 감정을 우리에게 이용하게 이용할 것이네. 그녀의 함대에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말이지.




릴리안의 새로운 대사. 무관의 연맹을 섬기던 건 줄 알았는데 마음이 변했냐고 물어봄.



꼭 그런 건 아니고 기회를 보면 잡는 거라고 함. 릴리안은 항상 미래 계획이 있었고 그걸 실현할 때가 된 거라고 하네요.



플레이어가 잠수하던 중 드워프들의 공격이 있었다고 합니다. 젤링조차도 잼미를 봤다네요. 드워프 시체에서 얻은 편지에는 쿨 티라스 지도부 사이의 갈등이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애쉬베인의 음모가 그것이죠. 이걸 기회로 삼자고 합니다. 그래서 보랄러스 공성전으로 이어집니다.














젤링은 파도의 홀이라는 유물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바다를 지배하는 엄청난 힘으로 쿨 티라스 함대를 상대할 때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건 보랄러스의 스톰송 수도원 깊은 곳에 숨겨져 있죠.
아멜리아 스톤은 어떻게 잠입해야 할지 걱정합니다. 나타노스는 발렌타인을 프라우드무어 여군주에게 사절로 보냈다고 합니다. 데렉의 시체를 갖고 있다는 걸 알려주려고요.
그러면 캐서린은 아들의 시체를 되찾기 위해 정예 경비병을 전부 자신들에게로 보낼 테니 그때 오큘레스가 차원문으로 플레이어와 젤링을 보랄러스 안으로 보내려는 계획입니다.
거점을 대주는 오윙스 선장은 쿨 티라스 함대를 자기 앞마당으로 끌어들인다는 말에 기겁하지만 보상을 후하게 해주겠다는 나타노스의 말에 허락합니다.

아래 내용은 스크린샷으로는 없지만 얼라이언스 대장정처럼 배를 공격하는 내용입니다.
프라우드무어의 함대인 배 두 척이 근처에 있습니다. 하나는 큰 기함이고 하나는 작은 배들입니다. 진짜 목적인 심연의 홀을 탈취하려는 계획을 숨기기 위해 이 배를 공격해 교란시키려는 거죠. 스톤은 우리가 이 배를 공격할 때 몇몇 고위층을 죽여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들은 자신처럼 성과로 그 지위를 얻은 게 아니라 협박과 속임수로 얻은 거라고 하네요.
그렇게 두 배에서 몇 선원과 선장을 죽이고 돌아오면 이제 진짜 보랄러스에 들어가게 됩니다.








오큘레스는 보랄러스 깊은 곳에 차원문을 연결했씁니다.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즐거운 도전이었다고 합니다.



잠입에 성공했지만 젤링은 보랄러스 깊은 곳에 와있는 것이니 조심하라고 합니다.



토마스 젤링에게 말을 걸면 포세이큰으로 변화한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전에 데이터마이닝되어 올린 적이 있습니다. 여전히 가족을 걱정한다는 내용이었죠.
젤링은 심연의 홀과 함께 파도현자의 의식을 도울 물건도 가져 오라고 하네요. 그리고 타락한 파도현자들도 죽여달라고 합니다. 얼라이언스 대장정에서 잔달라 배신자들을 죽여주게 된 것과 비슷한 맥락이죠.








파도현자 의식 도구들



파도의 홀
가장 귀중한 파도현자 유물 중 하나입니다. 제대로 사용한다면 사용자에게 바다를 바다를 통제할 강력한 힘을 부여해 줍니다.



임무를 마치고 이 유물들을 모으면 의식의 방으로 이동합니다. 차원문이 있는 곳이 아닌 다른 지하실이죠.
여기서 젤링이 의식을 치를 때 방해하는 촉수인간과 공허 괴물들이 등장합니다.

의식의 기도문은 이렇습니다.

Tides that churn and ties that bind...
The oceans will remain long after mankind.
Yet your power permit us to harness, to use...
Though punish us whilst against your will we abuse.
Grant me your might to put down our foes...
Then your boon I shall restore to the powers below!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유물이 우리가 쿨 티라스 함대를 상대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도울 것입니다. 우리가 이 전쟁에서 이기는데 있어 이 유물의 중요성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죠.


이제 우리에게 홀이 있으니 호드는 쿨 티라스 함대를 상대로 그걸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제 사람들을 배신하게 되었다니.. 믿기지 않습니다.
나타노스에게 이걸 가져가세요. 단지.. 제 가족이 안전할 거라고 약속해 주십시오.



홀과 함께 차원문을 타고 돌아갑니다. 스톤은 자신과 젤링은 쿨 티라스에서 잠시 떨어져 있는 게 최선일 거라고 하네요.



나타노스는 칭찬해줍니다.
잔달라리 함대에 이득이 될 뿐 아니라 쿨 티라스에는 손해가 될 수 있는 홀.
스톤은 빨리 벗어나자고 하지만 릴리안은 적이 온 걸 감지합니다.
 






나타노스: 프라우드무어가 누구를 보낸 건지 볼까.
장군 카다린: 얼굴을 보여라, 호드! 우리에겐 너희 친구가 있다.
카다린: 데릭 프라우드무어를 내 손에 돌려준다면 너의 부하도 돌려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타노스: 아, 내 훌륭한 부하라.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었다면 먹혔을지도 모르는 전술이로군.
나타노스: 하지만 솔직히 발렌타인을 이용해 네가 원하는 걸 할 수는 있지. 그는 우리에게 아무 의미도 없어.
카다린: 그래 좋다, 시체야. 네 죽은 몸뚱이로부터 데릭의 시신을 회수할 것이다.
나타노스: 이 귀찮은 녀석을 처리하게, 플레이어.

되살아난 발렌타인 장군은 포세이큰으로서 등장하자마자 죽게 됩니다.



호드는 홀의 힘을 이용해 쿨 티라스의 기함 하나를 파괴합니다. 그리고 그런 엄청난 힘을 가진 유물을 손에 넣은 상태로 돌아 옵니다.



실바나스가 다음에 뭘 할지를, 그리고 플레이어를 지켜보고 싶다는 릴리안. 릴리안은 호드 플레이어가 명예로운 자라고 칭찬해 주네요. 

이렇게 파도의 홀을 회수하는 것으로 현재 나온 전쟁 대장정은 끝이 나며 보스를 추종자로 얻게 됩니다.

호드 대장정 전체에 걸쳐 등장하는 유명인물은 대장정을 지휘하는 나타노스, 발트와, 가로나, 타이진, 호바트, 렉사르, 릴리안 보스, 아이트리그, 갤리윅스, 크로무쉬 정도가 있던 것 같네요.



실바나스는 오그리마에 돌아와 있었네요. 플레이어의 노고를 칭찬하는 실바나스. 내 호드의 힘 앞에 얼라이언스와 쿨 티라스인들이 떨게 될 거라고 합니다.



요약

티라가드, 드러스트바, 폭풍노래 각 구역에 전초기지를 세움.

티라가드에서 장군 스톤을 죽임.

스톤에게서 정보를 얻기 위해 언데드로 되살려냄. 
쓸 만한 시체를 찾기 위해 드러스트바 공동묘지에 가고, 발렌타인 장군의 묘가 있단 건 알지만 시체는 없었음.

시체 위치를 알아낼 수 있는 파도현자를 찾아냄.
파도현자는 이미 다 죽어가는 상태였고, 언데드가 되면 병이 사라져 가족을 도울 수 있을 거라 기대함.
릴리안 보스는 파도현자와 대화를 나누고 희망을 갖고 그를 언데드로 되살려줌.
하지만 파도현자 가족들은 그를 괴물이라며 내쫓음.
가족에게 버림받은 파도현자를 포세이큰에 합류시킴.

파도현자가 난파선의 위치를 찾아냈고 대해에 잠수해 발렌타인의 시체를 건져 옴.
이 때 주위에 함께 있던 제이나의 오빠 데렉의 시체도 가져 옴.

강력한 쿨 티라스 함대에 맞서기 위해 파도의 홀을 구함.
얼라이언스는 호드가 데렉의 시체를 가져간 걸 알고 되찾으려 함.

발렌타인은 그냥 죽게 되고 호드는 심연의 홀과 데렉의 시체를 보유, 쿨 티라스에 거점 형성, 쿨 티라스 기함 파괴 등의 성과를 낸후 1차 대장정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