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북미 공홈.

의역이 많습니다. 오역도 많습니다.

라셀타 님 감사합니다.





들어가며.
 





미리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 직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드루이드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른 직업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개요를 확인해 주세요.

이번 직업 미리보기의 주인공은 드루이드입니다. 군단 직업 미리보기 블로그에서는 각 직업의 정체성, 신규 직업 디자인, 각 전문화의 핵심 전투 기술들의 변경 사항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이렇게 공유할 정보는 추후 특성과 유물 무기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반이 됩니다. 그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세계에서 드루이드로 산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드루이드는 자연의 수호자로써 조화와 생명 보호에 힘쓰지만, 전장에서는 다재다능함의 대명사입니다. 드루이드로 성장하는 과정은 전투 훈련이라기 보다는 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삶의 방식이자 전통입니다. 이들의 기원은 수천 년에 걸쳐 전해진 전설로 남아 있습니다.

드루이들들은 자연의 힘을 추출하여 공격과 수비를 아우르는 능력을 발휘하며, 상처를 치유하기도 합니다. 자연, 그리고 반신이자 숲의 군주인 세나리우스와의 교감을 통해 드루이드는 변신의 힘을 부여받았고, 각종 동물로 변신하여 각 동물의 특징적인 힘을 활용합니다.

변신 및 다양하고 유용한 능력으로 유명한 드루이드는, 네 가지 다채로우면서 정체성이 명확한 전문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군단 확장팩에서는 조화 전문화를 개선하고, 수호 전문화의 정체성과 능력의 연관성을 강화하고, 각 변신 형태의 특징적인 기능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변신 형태로 대처하게 하는 것은 몇 년 동안 안고 온 숙제였습니다. 이 문제가 지속되어 온 이유는 비선호 전문화의 특성 중 특정 변신을 강화시키는 특성의 사용 빈도 수가 낮았거나, 아니면 변신 과정 자체가 번거롭고 어려웠기 때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야생의 정수를 한 줄의 친화 특성열로 변경했습니다. 이는 모든 드루이드들에게 나머지 3개의 전문화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친화는 두 가지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첫째는, 주 전문화에도 항상 적용되는 지속효과를 부여합니다. 둘째로는 각종 핵심 능력을 제공해 해당 전문화의 변신 형태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친화 선택에 따라 부여되는 지속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화 친화.

  • 천공의 영향력: 주문, 능력, 그리고 자동 공격의 유효 거리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야수 친화.

  • 고양이의 민첩함: 이동 속도가 15%만큼 증가합니다.

수호 친화.

  • 두꺼운 가죽: 모든 피해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회복 친화.

  • 이세라의 선물: 지속적으로 본인을 치유하거나 본인의 생명력이 모두 회복 되었으면 주변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야생의 정수와 달리 친화는 일시적인 강화가 아닙니다. 또한, 이를 통해 비선호 전문화의 활용을 시스템적으로 이끌어내어 모든 전문화들에게 다양한 상황 대처 능력을 부여합니다.





조화.




우주를 이루는 원소들은 유연한 자연의 힘이다. 어떤 이들은 이 자연의 힘을 강제하여 자신의 의도대로 사용하고자 한다. 그러나 드루이들은 자연을 보호하는 정령들을 숭배한다. 오래 전, 자연의 균형이 깨지면서 세상이 취약해지자 재앙이 닥쳤고, 그 중 하나가 바고 불타는 군단의 첫 침략이었다.

달, 태양, 별의 신성한 힘을 활용하여 조화 드루이드는 비전과 자연의 마법을 사용한다. 그리고 이들이 달빛야수의 형태를 취함으로써 그 효과는 극대화된다. 이 힘으로 드루이드들은 자연을 위협하는 그 모든 불균형에 맞서 싸운다.

"조화 드루이드는 비전과 자연의 마법을 사용하여 자연을 위협하는 그 모든 불균형에 맞서 싸운다"

게임플레이.

조화 드루이드는 수년 간 다양한 기술을 조합하여 사용해 왔습니다. 설계적인 측면에서의 핵심적인 문제는 바로 이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신호를 기다린 후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수동적이고 예정된 순서로만 기술을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방식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군단에서는 전투 방식을 유연하게 변경하여, 플레이어가 스스로 원하는 능력이나 필요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의 월식 막대는 생성과 소모가 이루어지는 천공의 힘 자원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는 흥미롭고, 매력적이며, 강력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조화 드루이드의 게임 방식은 지속 피해의 유지, 달의 일격과 태양의 격노를 통한 천공의 힘 생성, 별빛쇄도와 별똥별을 통한 천공의 힘 소모가 주가 됩니다.

조화 드루이드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달빛 섬광.

  • 사거리 45미터, 즉시 시전.
  • 대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18초 동안 비전 도트 피해를 입힙니다.
  • 곰으로 변신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양 섬광.

  • 사거리 45미터, 즉시 시전.
  • 대상에게 자연피해를 입히고, 14초 동안 자연 도트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 5미터 이내 모든 적에게 영향을 끼칩니다.

달의 일격. (Lunar Strike.)

  • 사거리 45미터, 시전 시간 2.5초.
  • 대상에게 강한 비전 피해를 입히고, 대상 주변 5미터 이내 모든 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 천공의 힘 15를 얻습니다.

태양의 격노. (Solar Wrath.)

  • 사거리 45미터, 시전 시간 1.5초.
  • 대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천공의 힘 9를 얻습니다.

별빛 쇄도.

  • 천공의 힘 40 소모, 사거리 45미터, 즉시 시전. 
  • 강력한 천공 피해(Astral damage)를 입힙니다.
  • 그리고 달과 태양이 강화되어서, 다음 달의 일격이나 태양의 격노의 피해량을 30% 증가시킵니다. 강화는 최대 3번까지 축적됩니다.

별똥별.

  • 천공의 힘 60 소모, 사거리 45미터, 즉시 시전.
  • 8초 동안 주변 모든 적에게 천공 피해를 입힙니다.
  • 달빛 섬광이나 태양 섬광이 걸려 있는 적은 추가로 30%의 피해를 더 입습니다.

특화: 별빛.

  • 별빛 쇄도와 별똥별의 피해량을 30%(특화 장비 적용)증가시키고, 강화 효과가의 피해량도 30%(특화 장비 적용) 증가시킵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조화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고대정령의 축복.

  • 즉시 시전.
  • 고대정령의 축복 효과를 부여 받아, 다음 강화 효과 중 하나를 활성화하거나 해당 효과로 교체합니다:
  • 엘룬의 축복 – 태양의 격노와 달의 일격의 천공의 힘 생성량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 안쉬의 축복 –2초 마다 3의 천공의 힘이 생성됩니다.





야성.




야성 드루이드 또한 자연의 불균형을 막고자 한다. 이들은 물리적 세계 전반의 복잡 미묘함을 관찰하고 필멸의 생물들 모두가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인지한다. 대지와 바닷속, 우거진 정글과 황폐해진 사막, 그 어떤 곳이든 죽음은 생명을 지속하는 순환의 일부다. 자연이란 포식자와 먹이의 영원한 무도회다.

변실술의 대가인 야성 드루이드는 끝 없이 대자연의 진실을 탐구한다. 이들은 야생과의 본능적인 교감을 추구하고 전투 시에는 강력한 고양이과 포식자로 변신한다. 야성 드루이드는 맹렬하며 민첩한 추적자들이다. 이들은 적을 찢어발기고, 물어 뜯고, 피를 쏟아내게 한다. 드루이드는 원시의 분노로 혼돈의 힘을 제어 한다.

"야성 드루이드는 맹렬하며 민첩한 추적자들이다. 이들은 적을 찢어발기고, 물어 뜯고, 피를 쏟아내게 한다."

게임플레이.

야성 드루이드는 그 정체성에 걸맞는 탄탄한 플레이 방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군단 확장팩에서의 변경 사항은 전투 방식의 다양화를 부여할 수 있는 특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도레노어의 군주에서 야생의 포효를 특성 선택으로 변경한 것은 다양한 플레이 방식을 유도했습니다. 나아가, 이제 야생의 포효는 그에 못지 않은 특성 두 개와 같은 줄에 배치 되어, 더욱 다양한 플레이를 유도할 것 입니다.

야성 드루이드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칼날 발톱.

  • 기력 40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물리 피해를 주고 연계점수 1점을 생성합니다. 출혈 중인 대상에게는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 은신 중에 사용하면, 피해량이 20% 증가하고, 2배의 치명타율을이 적용됩니다.

갈퀴 발톱.

  • 기력 35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대상에게 출혈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출혈 도트 피해를 입힙니다. 12초간 대상의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연계점수 1점을 생성합니다.
  • 은신 중에 사용하면, 대상을 4초간 기절시킵니다.

도려내기.

  • 기력 30 소모, 연계점수 1~5점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24초동안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피해량은 소모한 연계점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흉포한 이빨.

  • 기력 25 소모, 연계점수 1~5점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 소모한 연계점수에 비례한 피해와 추가적으로 기력 25를 더 소모해서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대상의 체력이 25% 아래면 대상에게 걸린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 출혈 중인 대상에게는 치명타율이 2배 적용됩니다.

청명의 전조.

  • 지속효과.
  • 자동 공격시 일정확률로 다음 표범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스킬의 기력 소모를 100% 감소시킵니다. 

야수의 분노

  • 지속효과.
  • 연계점수를 생성하는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추가 연계점수 1점을  생성합니다.
  • 주기적인 피해는 이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특화: 날 선 발톱.

  • 출혈 피해가 60%(특화 장비 적용) 증가합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야성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삐죽삐죽한 상처. 

  • 지속 효과.
  • 갈퀴 발톱, 도려내기, 난타의 지속시간이 33% 감소하지만  동일한 피해를 줍니다.





수호.




야성 드루이드와 마찬가지로, 수호 드루이드 또한 야생의 동물들을 통해 자연과의 교감을 형성한다. 이들은 생명이 어떻게 역경을 뚫고 생존하는지를 야생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은 생존한 야수들이야 말로 자신과 일족을 보호할 줄 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수호 드루이드는 굳건함 속에서 깊은 조화의 가치를 추구하며, 굳건함이란 곧 위협을 마주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공격해야 함을 인지한다.

수호 드루이드는 거대한 곰으로 변신하며, 자연의 힘과 더불어 발톱, 이빨, 그리고 분노로 아군을 등진 채 적에 맞선다.

"수호 드루이드는 거대한 곰으로 변신하며, 자연의 힘과 더불어 발톱, 이빨, 그리고 분노로 아군을 등진 채 적에 맞선다. "

게임플레이.

수호 드루이드의 정체성은 매우 확고하지만, 플레이 방식은 이를 충분히 전달하지 못합니다. 특히, 다른 방어 전담 캐릭터들에 비해 회피 위주의 플레이를 선보이는 이들이 보유한 능력은 이러한 점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억세고 강력한 곰의 인상과는 거리가 멉니다. 군단 확장팩에서는 수호 드루이드들이 끈기와 두꺼운 가죽, 엄청난 저항력과 강력한 재생력으로 무장하여 생존하기를 바랍니다. 때문에, 이들의 전투 능력을 회피 보다는 방어의 핵심인 생명력, 방어력, 피해 경감력과 재생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수호 드루이드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짓이기기.

  • 근접 공격, 즉시 시전, 쿨 6초.
  •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초동안 이동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출혈 중인 대상에게는 20%의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 분노 5를 생성합니다.

가르기.

  • 근접 공격, 즉시 시전, 쿨 3초.
  • 적에게 출혈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출혈 도트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3중첩까지 쌓입니다.
  • 가르기는 25% 확률로 짓이이기의 쿨을 리셋시킵니다.

난타.

  • 즉시시전, 쿨 6초.
  • 8미터 내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달빛 섬광.

  • 사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 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12초 동안 비전 도트 피해를 입힙니다.
  • 곰 변신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어 능력.


무쇠가죽

  • 분노 40 소모, 즉시 시전.
  • 6초 동안 방어도를 100% 올립니다.
  • 중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르솔의 징표. 

  • 분노 40 소모, 즉시 시전.
  • 6초 동안 받는 마법피해를 30% 줄입니다.

광포한 재생력. 

  • 분노 10 소모, 즉시 시전, 재충전 시간 20초, 최대 2충전. 
  • 6초 동안 지난 6초동안 받은 피해량의 100%를 치유합니다. (최소 치유량은 전체 생명력의 5%입니다. )

특화: 자연의 수호자

  • 최대 생명력과 받는 치유량을 40% (특화 장비 적용) 증가시킵니다. 
  • 또한 공격력을 20% (특화 장비 적용) 증가시킵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수호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상처 찢기. 

  • 지속효과.
  • 플레이어가 입힌 출혈 피해를 입는 대상이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또한 자신이 입히는 피해량도 증가합니다. (중첩 당 3%.)





회복.




자연의 수많은 선물에 때로는 화답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회복 드루이드들은 다양한 생명을 보살피며 세상의 균형을 맞춰 나간다. 동식물 모두를 벗으로 삼는 이들은 탄생과 성장에 의의를 둔다. 쇠퇴가 있으면 회복이 있기 마련이고, 약화가 발생하면 재생시키면 그만이다. 생명은 보호뿐 아니라 양분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조화를 퍼뜨리기 위해 조화 드루이들은 성장하는 모든 것과 교감을 나눈다. 또한, 이들은 꽃망울이 피어나고 씨앗의 싹이 트는 것, 버섯 포자의 흩날림과 나무의 성장을 보며 영감을 얻는다. 자연과 마찬가지로 회복 드루이드는 생명의 탄생과 유지의 기반이 되는 인내와 끈기를 통해 보존을 추구한다. 이들은 이러한 힘으로 상처를 치유하여 아군이 쓰러지지 않도록 한다.

"회복 드루이드들은 다양한 생명을 보살피며 세상의 균형을 맞춰 나간다."

게임플레이.

회복 드루이드의 정체성은 뚜렷하며, 이들의 플레이 방식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 전문화의 변경은 최소한으로 유지했습니다. 이 와중에 변화가 필요했던 부분은 특화이며, 이제는 지속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특화를 재설계함으로써 지속 회복 효과의 중첩을 강화하여 더욱 매력적이며 회복의 정체성에 어울리게 했습니다.

회복 드루이드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특화: 화합.

  • 대상에 걸려있는 지속 회복 효과 하나 당 치유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치유의 손길.

  • 기본 마나의 2% 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5초.
  • 대상을 치유합니다.

재생.

  • 기본 마나의 3.7% 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5초.
  • 12초간 대상을 치유합니다.
  • 재생의 극대화률은 추가로 60% 높게 적용됩니다. 

회복.

  • 기본 마나의 1.9% 소모, 사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 15초간 대상을 치유합니다.

피어나는 생명.

  • 기본 마나의 2% 소모, 사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 대상을 10초간 치유합니다. 시전 시간이 끝나거나 해제되면 즉시 치유를 합니다.
  • 피어나는 생명은 한 대상에게만 걸어둘 수 있습니다.

꽃 피우기. (Efflorescence.)

  • 기본 마나의 4.3% 소모, 사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 대상 위치에 꽆을 심어 30초동안 2초마다 주변 10미터의 대상을 치유합니다.
  • 꽃은 한 곳에만 둘 수 있습니다.

신속한 치유.

  • 기본 마나의 1.6% 소모, 사거리 40미터, 쿨 30초.
  • 아군의 생명력을 많이 채웁니다.

급속 성장.

  • 기본 마나의 7.5% 소모, 사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5초, 10초 쿨.
  • 대상으로 부터 30미터 내에 있는 아군 최대 6명을 7초간 치유합니다.
  • 처음 치유량은 높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치유량은 낮아집니다.

살아있는 씨앗.

  • 지속효과.
  • 재생, 신속한 치유, 치유의 손길이 극대화로 들어가면, 대상에게 살아있는 씨앗을 심습니다.
  •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살아있는 씨앗은 씨앗을 심은 치유 효과의 50% 만큼 치유합니다.

청명의 전조.

  • 지속효과.
  • 피어나는 생명 주기마다 4%의 확률로, 번뜩임 상태를 취합니다. 번뜩임 상태일때 다음 재생은 마나 소모없이 시전됩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회복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번성. 

  • 즉시 시전, 쿨 1분.
  • 60미터 이내 모든 아군이 걸린 치유 효과의 지속시간을 10초 증가시킵니다.





나가며.




미리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과 함께 찾아올 드루이드의 직업별 전문화를 재미있게 보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 남은 도적과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