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초

2. 스탯

3. 룬벼리기

4. 스킬

5. 특성

6. 아제라이트

7. 정수

8. 장신구

9. 타락

10. 기타

1. 기초

혈죽은 힘/판금 탱커중에서 유일하게 방패를 사용하지 않는 탱커입니다. 따라서 기본 방어도가 낮아서 피통이 출렁거리고, 물렁합니다.

게다가 전 클래스중 최악의 기동력을 갖고 있으며, 딜링도 약한 편입니다.

그러나, 체력이 매우 높고, 춤룬-흡혈-얼인으로 대표되는 우수한 생존기와 파워 죽격으로 인한 자힐 능력, 각종 유틸기와 타락으로 이를 커버하는 게 기본 형태입니다.


혈죽의 장점 - 전 탱커중 가장 강력한 자힐과 우수한 생존기로 인해, 생존기 로테이션이 돌아갈 때 그 어떤 탱보다도 강력한 자생이 가능하며, 힐러와 손발이 잘맞으면 힐을 별로 안빨아먹는다. 또한 마뎀에 가장 강력한 탱커이며, 죽손고핀을 이용한 쫄 컨트롤이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높은 체력으로 인해 황혼의 파멸 타락과의 궁합이 좋다.

혈죽의 단점 - 전 탱커중 최악의 기동성을 갖고 있는 발고자이며, 생존기가 안돌아갈 때 룬마력이 없으면 생사의 기로에 선다. 혈죽의 메커니즘을 잘 모르는 힐러를 만날 경우 시도 때도 없이 폭힐이 들어오며, 자힐탱의 한계상 기본 뎀감이 부실하여 급사 위험이 있고, 괴저 주간 쐐기에 취약하다. 자체딜이 약한 편이다.


고로, 혈죽을 효과적으로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룬과 룬마력의 메커니즘을 잘 알아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6개가 활성화돼있으며, 소모한 룬은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룬의 재생은 한번에 '최대 3개'씩만 충전됩니다. 예컨대 6개의 룬을 모두 소비했더라도, 룬은 최대 3개만 충전됩니다.

룬의 충전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충전되던 3개의 룬 중 1개가 완전히 충전되면, 다른 1개 룬의 충전이 시작됩니다. 참고로, 룬의 충전 속도는 가속의 영향을 받으므로, 가속이 높을수록 룬이 빨리 충전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룬이 남아돈다는 건 스킬을 제대로 안쓰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항상 룬 세개가 충전중이도록 스킬을 사용함과 동시에, 룬을 낭비 없이 사용해야 합니다.


룬마력 - 기본적으로 혈죽의 모든 스킬은 룬 1개를 소비할 때마다 룬마력이 10 씩 생기며, 예외적으로 심장 강타는 추가 룬마력을 생성합니다. 

오버된 룬마력은 하늘로 증발해버리기 때문에, 항상 룬마력이 오버되지 않도록 적재적소에 스킬을 쓰시되, 룬마력을 너무 부족하지 않게는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평시에는 룬마력을 40이상 남겨놓는 것도 좋습니다.

모아놓은 룬마력으로 죽음의 일격/뼈폭풍같은 자힐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하여는 후술하겠습니다.



혈죽의 방어기제는 두가지인데, 한가지는 '뼈의 호보막'이며, 다른 한가지는 '죽음의 일격'입니다.

뼈의 보호막은 방어도를 힘의 40%만큼 올려주는 방어기제이고, 죽음의 일격은 주력 자힐기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뼈보를 항시 유지하고 체력이 빠지면 죽격으로 자힐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게 기본입니다.


p.s.1 뼈보를 두르고 있을 때는 가속이 올라갑니다. 툴팁상으로는 10%인데, 실제로는 12-13% 정도 올라갑니다.
p.s.2 툴팁상 쳐맞을 때마다 벗겨진다는데, 실제로는 3초 정도의 내부쿨이 있어서 연속으로 맞아도 잘 안벗겨집니다.


2. 스탯


: 혈죽의 주스탯은 힘입니다. 힘을 올리면 무기막기 확률과 기본딜이 올라가며, 힘의 40% 만큼 뼈보로 인해 얻는 방어도도 증가합니다. 다만, 현 세기말 시점에서 힘 스탯은 차고 넘칠 것이고, 주 스탯인 특성상 굳이 올리지 않아도 장비에 다 붙어있으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체력: 혈죽은 기본 패시브로 얻는 체력이 무려 60%입니다. 그리고 대마보나 죽격, 황파는 사실상 체력에 비례하니, 체력이 높을수록 플레이가 용이해집니다.  


유연성: 혈죽의 장점은 극대화해주고 단점은 최소화해주는 가장 중요한 스탯입니다. 부족한 뎀감을 커버해주며, 자힐을 늘려주고, 딜도 올려줍니다. 1순위로 챙깁고, 높을수록 좋습니다. 

보석 마부 음식은 웬만하면 다 유연으로 때웁니다. 타락 없이도 최소 20~25%는 챙겨야 합니다.

저의 경우 노타락 유연성이 25%입니다.


가속: 높은 가속 = 더 많은 룬 = 더 많은 룬마력 = 더 많은 죽격 

가속이 높을수록 룬이 빨리 충전되며, 글쿨도 줄어들고, 피소의 쿨도 줄어듭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 : 무막을 올려주고, 치명타 및 극대화율을 높여줍니다. 치타를 높여도 올라가는 무막량이 그닥이라, 그리 중요한 스탯은 아닙니다. 딜은 조금 올라가긴 합니다만...

참고로 죽격과 뼈폭의 자힐은 크리가 안터집니다.


특화: 혈죽의 특화는 '피의 보호막' 입니다. 특화가 40%라고 하면, 죽격 치유량의 40%가 물리 피해 흡수 보호막으로 세이브됩니다. 핵죽격을 연속으로 쳐서 풀피를 만들면, 피의 보호막도 많이 쌓여서 혈죽의 생존에 기여합니다.


레이드건 쐐기건 유연 몰빵입니다. 레이드에서는 가속을 좀 더 챙기고, 쐐기에서는 특화를 좀 더 챙깁니다. 치명타는 버림.


3. 룬벼리기

죽기의 가장 큰 장점은 룬벼리기 때문에 무기 마부가 공짜라는 겁니다. 돌가죽이나 타성 중에서 택 1 합니다.


칼날 얼음의 룬 - 툴팁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냉죽용입니다. 제 정신인 이상 혈죽이 이걸 쓸 일은 없을 겁니다.

돌가죽 가고일의 룬 - 힘, 체력, 방어도를 5% 만큼 올려줍니다. 무난하게 들고가기 좋습니다.

타락한 성전사의 룬 - 일정 확률로 15초간 힘을 15% 만큼 올려주며, 발동시 피를 6% 채워줍니다. 발동률이 사기라 업타임이 매우 높은 편이며, 증가하는 힘 수치도 꽤 높습니다. 힘이 올라가면 뼈보로 증가하는 방어도도 높아집니다.


보통 타성이 좋냐, 돌가죽이 좋냐로 말이 많습니다. 

생존용으로는 돌가죽이 좀 더 좋으며, 딜링용으로는 타성이 좀 더 좋습니다. 물론, 둘 다 생존과 딜에 도움이 됩니다.




4. 스킬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탱커마다 하나 씩 있는 기본 패시브이며, 피통을 60% 늘려줍니다. 덕분에 혈죽은 기본 피통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납니다. 제 혈죽은 풀버프시 피통이 100만이 넘습니다.

예전에는 방어도도 15% 늘려줬는데 삭제됐음... (동맹종족의 경우 4차 대전쟁의 역전용사라고 표기됩니다)


죽음의 손아귀 - 통칭 죽손, 혈죽의 밥줄기이며 아이덴티티입니다. 혈죽은 기동성이 최악인 탱커이지만, 죽손의 존재가 그것을 커버해줍니다. 몹을 내 앞으로 땡겨오는 효과를 갖고 있는 동시에, 도발 효과도 갖고 있어서 도발 실수가 생겨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만들어놓으면 좋습니다.

#showtooltip 스킬명
/시전 [@mouseover,harm][harm][@targettarget,harm] 스킬명



고어핀드의 손아귀 - 통칭 고핀. 혈죽의 밥줄2이자 아이덴티티2 입니다. 15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광역 죽손을 시전하여 땡겨올 수 있습니다. 죽손과 차별화되는 점은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죽손은 내 앞으로만 땡겨오지만, 고핀은 다른 타겟을 찍고 사용하면 그 타겟 주변으로 몹이 모이거든요. 

주의하실 점은 글쿨이 돌기 때문에, 내 앞으로 모아놓고 푹찍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만들어놓으면 좋습니다.


어둠의 명령 - 탱커마다 하나 씩 있는 8초쿨 도발 스킬입니다. 설명 생략


심장 강타 - 통칭 심강. 룬 1개를 소비하여 룬마력 15를 생성합니다. 혈죽은 기본적으로 룬 1개를 소비할 때마다 룬마력이 10 생성되지만, 심장 강타만은 예외입니다. 게다가 심장 파괴자 특성을 찍을 경우, 적중한 대상 하나당 2의 추가 룬마력을 생성하므로, 룬마력 수급용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이름은 심장 강타인데, 딜은 평타보다 약합니다. 다만, 심강은 기본 투타겟딜이 가능하며, 후술하겠지만 광역딜링도 가능합니다.


골수 분쇄 - 통칭 골분. 룬 2개를 소비하여 뼈보를 3회 충전합니다. 뼈보는 최대 10회 충전되는데, 5회 이상 충전돼야 '납골당' 특성의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항시 5중 이상이 되도록 유지합니다. 

룬을 2개 소비하므로 룬마력이 20 생성되지만, 심장 강타보다 룬마력 생성 효율이 낮기 때문에, 골분을 난사하는 것은 룬을 낭비하는 행위입니다.

예컨대, 뼈보가 8중이면 골수분쇄를 칠 룬으로 심강을 두번 쳐야 합니다. 


피의 소용돌이 - 통칭 피소. 2회충전되는 주력 광딜기입니다. 암흑피해라서 마뎀 보정을 받기 때문에, 몹의 방어도를 무시하고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광역기인 데다, 때린 몹에게 피의 역병 도트도 걸어줍니다. 

'지혈' 특성과 상호작용하여 죽격의 치유량도 늘려주며, '룬'을 소비하지 않기에, 거의 쿨마다 사용합니다.

참고로, 와우에서 쿨타임이 '초록색'으로 표시되면 가속에 의해 쿨이 줄어드는데, 피소도 마찬가지입니다.


죽음과 부패 - 통칭 죽부. 광역 장판기입니다. 혈죽이 죽부 바닥에 있는 동안에는 심강이 최대 5타겟이 되기 때문에, 혈죽은 가급적 죽부 바닥 안에서 탱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몹이 바닥 위에 없어도 혈죽이 바닥 위에 있으면 5타겟딜 됩니다. 단일 탱킹시에는 꽁죽부가 아니면 잘 안씁니다.

* 진홍빛 스컬지 - 통칭 꽁죽부. 평타를 치면 일정 확률로 죽부를 꽁짜로 쓸 수 있습니다. 

- 죽음과 부패의 과거 명칭은 '더럽혀진 대지' 였습니다. 그래서인지 고인물들은 '더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죽음의 마수 - 통칭 마수. 원거리 스킬입니다. 룬 1을 소비하여 원거리 데미지를 주고, 피의 역병에 감염시켜 약간의 도트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이 약하긴 하지만 마뎀이라서 딜이 온전히 박히고, 룬 1을 소비하기 때문에 룬마력도 10 채워줍니다. 다만, 룬마력 수급 차원에선 심강이 가장 효율적이기에, 마수를 난사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마우스 오버 매크로 쓰면 편합니다.


죽음의 일격 - 혈죽의 알파이자 오메가이며, 밥줄3인 동시에 주력 자힐기입니다. 최근 5초간 받은 피해의 25% 만큼 자힐해주며, 40 룬마력을 소비합니다. 여기서 '5초'는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혈죽을 잘하는가의 기준은 죽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바꿔 말하면 죽격을 제대로 못치는 혈죽은 그냥 피똥에 불과하다는 얘기와 상동입니다.

초보 혈죽의 흔한 실수중 하나가, 피 조금 빠지는 거에 놀라서 죽격을 마구잡이로 쳐버리는 것인데, 이런 식으로 플레이하면 나중에 룬마력이 부족해서 자힐을 못하고 끔살납니다.

혈죽은 방어도가 낮은 대신 피통이 매우 높은 데다, 대부분 죽요결 특성을 찍습니다. 따라서, 피가 조금 빠져도 당황하지 말고, 큰거 한방 들어오는 순간 맞죽격 친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반응 속도가 중요합니다)

받은 피해가 클수록 죽격 힐량도 높기 때문이죠. 효율적으로 죽격을 치기 위해, 죽격 힐량을 표시해주는 위크오라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마법 보호막 - 혈죽의 밥줄4입니다. 1분쿨로 최대 체력의 30% 만큼 마법 피해 흡수 보호막을 생성하며, 유연성 적용을 받습니다. 참고로 흡혈 사용 후 대마보를 쓰면 대마보 보막량도 30% 증가합니다.

혈죽이 타 탱커에 비해 마뎀에 강한 이유는 크게 두가지인데, 죽격과 대마보의 존재 때문입니다. 죽격은 마법피해든 물리피해든 무관하게 피를 채워주며, 대마보로 마뎀을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대마보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마법 계열 디버프가 걸리지 않습니다. 예컨대, 아탈 레잔 공포라든가 왕안 막넴 공포를 대마보로 씹을 수 있으며, 느조스 껍질 공포도 대마보로 씹을 수 있습니다.


흡혈  - 혈죽의 밥줄5 입니다. 1.5분쿨로 10초간 피통과 받는 치유량을 30% 뻥튀기해주는 생존기입니다. 힐러에게 받는 힐 뿐 아니라 자힐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흡혈 동안 죽격을 잘치는 게 핵심입니다. 

쳐맞기 전에 써도 좋고, 쳐맞고 나서 써도 밥값을 하는 만능 생존기입니다.

정수 '완벽의 환영'으로 인해 쿨이 최대 25% 감소하는 데다. 100특성 붉은갈증으로 인해 흡혈 쿨이 거의 40-50초마다 돕니다. 덕분에, 혈죽의 생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얼음같은 인내력 - 3분쿨 생존기입니다. 8초간 30% 뎀감+ 스턴 면역 효과입니다. 3분쿨 생존기 치고는 구린 편이긴 한데, 혈죽에게 유일무이한 '뎀감 생존기'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특성기 제외)

얼인은 흡혈과 달리, '받는 피해 감소'이기 때문에, 쳐맞고 나서 쓰면 밥값을 못합니다. 아픈거 쳐맞기 전에 쓰시기 바랍니다. 3분쿨이니 막 난사하면 좋지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아껴서도 안됩니다.


춤추는 룬무기 - 통칭 춤룬. 예전에는 혈죽의 밥줄기였는데, 지금은 밥줄까진 아닙니다. 무협지의 이기어검술처럼 자신의 공격을 복사하는 룬무기를 소환합니다. (2분쿨 8초지속)

혈죽의 딜링 쿨기이자 생존기 중 하나입니다.

춤룬을 사용하면 8초간 무막이 40% 증가하여 거의 무적이 되며, 룬무기는 혈죽의 스킬과 평타를 복사해서 30%만큼의 복사해서 추가피해를 줍니다. 다만, 복사해오지 못하는 스킬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피들, 죽부, 뼈폭, 마수' 등이 있습니다. 

죽음의 일격은 복사는 해오긴 하는데, '죽격 자힐'은 복사하지 못합니다. 딜만 복사함.

참고로, 춤룬을 사용하면 '심장 강타'로 얻는 룬마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초반 룬마력 수급용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특히 쐐기에서 빅풀시 춤룬 켜고 들어가서 룬마력을 미리 쌓아놓고, 쌓아놓은 룬마력을 기반으로 버티는 형식의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가장 큰 단점은 글쿨이 돈다는 것이고, 그만큼 실질 지속시간이 짧아진다는 겁니다. 생존기에 글쿨을넣으면 어쩌라는 건지...


죽음의 진군 - 통칭 진군. 혈죽의 단 두개 뿐인 이동기입니다. 45초 쿨로 8초동안 이속을 30% 늘려주는 창렬걸음보다도 못한 쓰레기 스킬이지만, 발고자인 혈죽에게는 이마저도 감사합니다.

장점으로, 진군 사용시 이감이 걸려도 이속이 100%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평상시에 이감이 걸려도 최소 70%의 이속을 유지합니다.


정신 얼리기 - 통칭 정얼. 15초쿨 '원거리' 차단기입니다. 원거리 차단인 만큼, 차단을 지원해주도록 합시다.


언데드 지배 - 언데드 몹을 정배해서 쫄로 데리고 다닐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잉여스킬같은데, 의외로 쓸모가 많습니다.

아탈, 왕안, 썩굴같은 던젼에서 언데드 쫄을 정배해서 데리고 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는 상대하기 까다로운 놈이나 딜이 괜찮은 놈을 정배해서 데리고 다닐 수 있기에 유용합니다.


어둠의 질식 - 45초쿨 원거리 스턴기입니다. 단일 대상이며, 5초간 지속됩니다.
 

5. 특성

<56 특성>

심장파괴자 - 광역 탱킹시 채용하는 특성입니다. 심장 강타가 적중한 대상 1마리당 2의 룬마력을 추가로 생성합니다. 얼핏 보면 헷갈릴 수 있는데, 1마리를 패더라도 2의 추가 룬마력이 생성됩니다.

피들이키기 - 단일 탱킹시 채용하는 특성입니다. 룬1 대비 dps/hps가 높습니다. 피들이키기 사용중에는 이동/무막/회피가 가능하며, 생존기 사용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룬의 일격 - 이도 저도 아닌 애매한 특성이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57 특성>

신속한 부패 - 사용하지 않습니다.

지혈 -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피소 적중 타겟 1마리당 죽격의 힐량을 8% 높여주기 때문에, 혈죽은 거의 쿨마다 피소를 써야 합니다. 최대 5중첩되는데, 이 특성의 존재로 인해 광역탱킹시에는 죽격 힐량 증가 40%가 패시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섭취 - 군단 때 유물 스킬이 특성으로 넘어온 것인데, 너무 구려서 안씁니다.


<58 특성>

부정의 보루 - 군단 시절에 비해 반토막난 수치로 인해, 효율이 낮습니다. 그러나, 체력 비례 데미지인 황파로 로그를 올리기 위해 채용하기도 합니다.

납골당 - 어지간하면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뼈보가 5중첩 이상일 때, 죽격의 룬마력 소모량이 5 감소하는 갓특성입니다. 따라서, 뼈보의 중첩을 항상 5 이상으로 유지하는 게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게다가 최대 룬마력을 10 만큼 올려줘서 125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룬마력을 풀로 채우고 3죽격을 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여러모로 필수 특성

묘비 - 안씁니다.


<60 특성>
죽음의 요새의 결의 - 너프됐어도 무난하게 들고가기 좋은 특성이라, 대부분의 상황에서 채용합니다. 피통이 30% 이하일 때, 받는 피해가 30% 감소하는 심플한 효과이며, 죽요결의 뎀감은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예컨대, 만피에서 80%의 데미지를 받더라도, 남은 체력은 20%가 아닌 23%가 되기에, 혈죽의 급사를 방지해주는 고마운 특성입니다. 따라서, 죽요결로 인해 혈죽의 만피는 100%가 아니라 113%라고 생각하시는 게 옳습니다.

참고로, 죽요결의 뎀감은 시스템상 피해흡수 보호막으로 인식되므로, 힐미터기에도 집계됩니다.

대마법 방벽 - 마뎀이 치명적인 구간에서 채용해봄직 합니다만, 잘 안쓰이는 편입니다.

룬 전환 - 룬 1개를 소모하여 4초간 30% 뎀감을 줍니다. 예측 가능한 스파이크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황에서 좋습니다만,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죽요결이 무난합니다.



<75 특성>

망자의 움켜쥠 - 통칭 죽부 이감. 죽음과 부패 바닥에 있는 쫄들에게 광역 이감을 걸어줍니다. 발고자인 죽기에게 쫄 드리블을 수월하게 해주는 특성이며, 쐐기에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옥죄는 손아귀 - 통칭 고핀 쿨감. 고어핀드의 손아귀의 쿨을 30초 단축시켜줍니다만, 고핀 쿨감 30초보다 다른 두 특성이 쓰임새가 더 많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망령 걸음 - 통칭 창렬 걸음. 1분쿨 채널링 이동기로, 레이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레이드에서는 쫄한테 이감 걸어줄 일이 별로 없고, 순간적인 기동성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아서, 망령 걸음이 무난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채널링이라, 사용중에 다른 스킬을 쓰면 망령걸음이 끊긴다는 겁니다.


<90 특성>

탐식 - 안씁니다. 혈죽은 딜이 구린 탱커라서 생흡량이 낮은데, 지속시간도 꼴랑 6초라서 구립니다. 참고로, 죽격의 자힐은 생흡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영됐다면 사기였겠죠.

피구더기 - 모든 상황에서 무난하게 들고가기 좋은 특성입니다.

피구더기 생성이 확률에 의존한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반피 이하로 내려갈 시 피구더기가 자동으로 터지면서 피를 채워주기에, 혈죽의 급사를 방지해줍니다.

사실 피구더기가 너무 좋아서 쓴다기보단, 같은 라인에 있는 탐식과 피의 징표가 구려서 씁니다.

피의 징표 - 구려서 안씁니다.


<100 특성>

연옥 - 4분쿨 생명보험입니다. 레이드에서 연옥 터진 후 힐샤워 + 죽격을 받아서 부활하기도 하며, 쐐기에서도 죽격을 정교하게 칠 수 있다면 좋습니다. 쐐기 고단으로 갈수록 몹들의 데미지가 비정상적이므로, 연옥이 선호됩니다.

붉은 갈증 - 무난하게 들고가기 좋은 특성입니다. 완벽의 환영의 효가가 흡혈 쿨감 25%인데, 붉은 갈증과 시너지가 좋아서 괜찮습니다.

뼈폭풍 - 통칭 뼈폭. 너프 먹고 잘 안쓰는 특성입니다. 뼈폭풍은 적중 타겟 1마리당 피를 3%만큼 채워주는 좋은 특성이었으나, 이제 초당 회복량이 최대 15% 제한됐고, 무엇보다도 뼈폭풍의 자힐은 유연성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게 문제입니다.

물론, 혈죽의 가장 강력한 광역딜링기임에는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 광역 어글 수집용으로 사용하기엔 좋습니다. 다만, 예전처럼 뼈폭 켜면 10초간 무적은 아닙니다.

주차단수 이하의 중저단에서는 뼈폭풍 쓰셔도 무관합니다. 어차피 낮은 단수에선 쫄이 그다지 아프지 않아서, 뼈폭풍 자힐로도 충분히 버티기 때문입니다.


★ 레이드 추천 특성
피들-지혈-납골당-죽요결-망령걸음-피구더기-붉은갈증 

★ 쐐기돌 추천 특성
심장파괴자-지혈-납골당-죽요결-죽부이감-피구더기-연옥 or 붉은 갈증

* 중저단 쐐기의 경우 100특성 뼈폭풍 찍어도 무관합니다. 솔직히 꼴랑 한 15단 가는데 환영+붉갈 찍어서 흡혈을 40-50초마다 털지 않아도 생존이 널럴하고, 뼈폭으로 광어글 먹고 자힐하는게 더 나을 겁니다.


6. 아제라이트

저의 이전 글에서 아제라이트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한 적이 있기에, 짧게 씁니다. 
(자세한 설명을 원하신다면 http://www.inven.co.kr/board/wow/1796/98885)


1링&2링

어둠의 심장부: 타락 수치가 25 이상일 시, 치 가 특 유를 모두 80 가량 올려줍니다.
- 8.3 레이드 나이알사에서만 드랍하는 아제라이트입니다. 1순위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핏빛 룬검: 꽁죽부 발동시 5초간 가속을 700 가량 올려주고, 룬마력을 5 생성합니다.
- 꽁죽부가 은근 자주 터지기 때문에, 업타임이 20~30% 가량 나옵니다. 웬만한 장신구 못지 않습니다. 

저주받은 자의 뼈: 골분 사용시 일정 확률로 뼈보가 1회 추가로 충전되고, 방어도를 600 가량 올려줍니다.
- 혈죽에게 부족한 방어도를 올려주는 데다, 뼈보 랜덤충전도 쏠쏠합니다.

영원한 룬무기: 춤룬 시전중 소모한 룬 1당 춤룬의 지속시간이 0.5초 증가하며, 최대 5초 증가합니다 + 춤룬 지속시간동안 힘이 1900 가량 증가합니다.
- 춤룬의 업타임을 늘려주는 좋은 아제입니다만, 레이드에서 드랍하지 않기에 잔재깡으로만 구할 수 있습니다.

태엽장치 심장: 12초간 치가특유가 400가량 증가합니다. 1분에 한번 발동합니다.
- 어심과 유사한 효과이지만, 패시브가 아니라 발동형입니다. 스탯 상승 기댓값은 어심과 거의 같습니다.

무리 선동자: 쐐기에서는 특화가 꽤 중요합니다. 따라서, 특화 버프 가붙은 이 아제는 쐐기에서 좋습니다.

무역풍: 위와 같으나, 무역풍 붙은 아제는 대부분 쓰레기

절묘한 계획: 가속버프가 쏠쏠합니다.


나머지 아제는 구려서 안쓰거나, 사용처가 제한적입니다. 



3링

압도적인 힘 - 다들 아시다시피 발동률 좋고, 업타임 좋고, 가속 많이 올려주는 좋은 아제입니다. 쳐맞으면 중첩이 줄어들어서 탱에게는 효과가 반감되긴 하지만, 감안해도 좋은 아제입니다.

활력의 속도 - 가속이랑 광피를 패시브로 올려줍니다. 좋은 아제입니다.

피의 착취 - 특화를 올려줘서 쐐기에서 꽤 괜찮습니다. 좋은 아제입니다.

지금 갑니다 - 유연이랑 이속을 패시브로 올려주는 좋은 아제입니다만, 8.3 레이드나 잔재깡으로는 드랍되지 않아서 구하기가 힘듭니다.

용해식 보호막 - 피통이 40% 이하로 떨어지면 방어도를 많이 올려줍니다. (내부쿨 30초) 
상당히 좋은 아제입니다. 죽요결과 시너지가 큰데, 피통이 40% 이하가 되면 용해식 보호막이 발동하고, 피통이 30% 이하가 되면 죽요결 뎀감을 받기 때문에, 급사 방지 차원에서 매우 좋습니다. (물리 피해 한정)

정령 소용돌이 - 일정 확률로 10초동안 치/가/특/유 중 한개를 랜덤으로 300-400 가량 올려줍니다. 썩 좋진 않지만 썩 나쁘지도 않습니다. 업타임은 나쁘지 않아서, 찍을 거 없으면 찍습니다. 평타는 칩니다.

전쟁의 바람 - 쳐맞을 때마다 회피율이 올라갑니다. 사실상 상시 발동이라 쓸만한 데도 불구, 획득처가 제한적이라 잘 쓰이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구려서 잘 안쓰거나, 사용처가 제한적입니다. 


4링 

무감각한 표정 - 쳐맞을 때마다 피를 1만 정도 채워주는 갓 아제라이트입니다. (내부쿨 6초) 힐량도 쏠쏠하고, 흡혈과 유연의 적용도 받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협공 방호벽 - 쐐기에서 매우 좋은 아제입니다. 20초마다 보호막이 생기는데, 꽤 괜찮습니다.

울려퍼지는 보호 - 30초쿨로 3만 가량의 보막을 주는 아제입니다. 혈죽은 피통이 매우 높아서 3만 정도의 보막은 상대적으로 효율이 조금 떨어지기에, 무감표나 보가죽이 더 낫긴 합니다. 그래도 나쁘진 않고, 평타는 쳐줍니다.

보석같은 가죽 - 피통의 10% 이상 피해를 받으면 10초간 방어도를 600가량 올려주고, 광피도 올려줍니다. 혈죽은 피통이 수시로 출렁거리니, 업타임이 좋은 편.

룬문자 방벽 - 대마보의 지속시간을 6초로 올려주며, 보막량이 4-5만 정도 증가하는 좋은 아제라이트입니다. 마뎀이 적은 구간에선 굳이 사용하진 않습니다.

얼음 박힌 심장 - 얼인 쿨을 2분 45초로 만들어주며, 얼인 사용시 8초간 자힐이 됩니다. 자힐의 틱이 가속과 유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은근 쏠쏠합니다. 쿨감 15초는 그렇게 체감되진 않지만, 없는 것보다야 낫습니다. 쿨감 한 30초면 좋았으련만...

저주받은 자의 행진 - 진군 쿨이 40초로 단축되며, 진군 사용시 15초간 이속이 10% 가량 추가로 올라갑니다. 발고자라서 쓸만합니다.

긴 걸음 주자 - 발고자라서 쓸만합니다.



7. 정수 

정수 또한 이전 글에서 자세히 서술했기에, 짧게 씁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1796/99002)

감시자의 힘 - 주 정수로 광역도발 및 딜뻥 등이 가능하기에, 쐐기에서 애용되는 정수입니다. 부차 효과는 굳이 정수 칸을 하나 차지할 만한 메리트는 없기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영생의 손길 - 주/부 가리지 않고 좋은 정수입니다. 주 정수 효과가 10분쿨로 부활을 시켜주기 때문에 급사의 위험이 있을 때 주 정수로 채용합니다. 부차 효과 또한 혈죽의 특성과 매우 잘 맞고, 죽요결과 시너지가 커서 애용됩니다.

불꽃의 도가니 - 보스 딜지원 및 파티원 호흡기 달아주는 용도이며, 주 정수로만 사용합니다.

무형의 공허 - 보통 주 정수 도가니와 조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이드에서 자주 쓰는 편인데, 힘/가속 버프를 패시브로 달고다닐 수 있습니다. 부차로만 사용합니다.

무효화 발전체 - 부차 정수로만 사용합니다. 괜찮은 마뎀 보호막 및 딜용으로 사용합니다. 현 나이알로사 레이드는 마뎀이 많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고정으로 박습니다. 쐐기에서도 마뎀이 많은 폭사, 웨이같은 던젼에서 고정으로 사용하는 편이며, 물뎀이 많은 자유, 아탈같은 던젼에선 고정까진 아닙니다. 근데 타락 데미지도 무발이 막아줘서 좋긴 합니다.

투쟁과 반목 - 깡유연을 500 가량 올려주는 효과가 너무 좋아서 부차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가끔 2죽손이 마려울 때 주 정수에 박기도 합니다 (군체 신화, 쐐기 피웅 주간 등)

심연의 아이기스 - 투반과 유사하게 유연을 올려주는 정수이며, 부차로만 사용합니다. 8-10마리 이상 빅풀시에는 투반보다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적게 몰거나 넴드탱할 때는 효율이 떨어진다는 얘기입니다. 레이드에선 잘 사용하지 않으며, 작업장같은 던젼에서도 잘 안씁니다. 피통이 35% 이하일 때 유연성 증가량이 두배가 되므로, 죽요결과도 시너지가 있습니다. 

생사의 령 - 주 정수로만 사용하며, 주 정수 효과로 강력한 광역딜 및 자힐이 가능합니다. 

완벽의 환영 - 100 특성 붉은 갈증과 상호작용을 하여, 흡혈의 쿨을 거의 40-50초마다 돌게 해주는 좋은 효과를 갖고있습니다.  주 정수는 흡혈 랜덤발동인데, 발동된 흡혈의 지속시간이 3.5초라서 짧은 감이 있기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자각몽의 기억 - 부차 효과 랜덤 룬 충전은 있을 땐 모르는데, 없으면 아쉬운 그런 존재입니다. 유연 버프 업타임도 30% 정도는 나와서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주 정수는 효과로 룬을 매우 빨리 재생시킬 수 있는데, 룬이 너무 빨리 돌아서 심강 말고 골분을 쳐야할 정도입니다.

아제로스의 영원한 선물 - 주 정수로만 사용합니다. 짧은 쿨의 생존기를 하나 더 들고갈 수 있어서, 나쁘지 않습니다. 

억제의 구슬 - 정말 좋은 정수고, 괴저 주간에 유용하지만, 파밍 난이도가 극혐입니다. 원피랑 같습니다.



추천 정수 조합 (레이드)

불꽃의 도가니
무형의 공허/ 무효화 발전체/ 투쟁과 반목

- 레이드에서는 거의 이렇게 다닙니다. 영웅까진 저 세팅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신화도 어지간하면 저 세팅으로 다닙니다. 가~끔 급사를 유발하는 넴드에서 영생 정도 박아주시면 됩니다.

투반이 없는데 어떡하죠? - 투반 자리에 환영이나 자각몽을 박으면 됩니다.

주정수에 생령을 박고 광어글을 잡기도 하며, 군체 신화에서 주 투반을 끼고 2죽손을 하기도 합니다.



추천 정수 조합 (쐐기)

감시자의 힘
투쟁과 반목, 심연의 아이기스, 자각몽

- 주 감시자를 박고 광역 어글을 먹는 조합입니다. 변덕 주간 혹은 도/냥이 없을 때도 좋습니다. 원피지포 날리는 악사/날개펴고 폭딜하는 징기때문에 어글 튈 위험이 있을 때도 편합니다. 이 경우 연옥을 찍습니다;.


영생의 손길
완벽의 환영, 투쟁과 반목, 심연의 아이기스

- 부 환영을 박기 때문에, 100특은 붉갈을 찍어야 합니다. 혈죽은 급사가 잦으므로, 생명보험용으로 영생을 씁니다.




제가 언급한 정수 조합은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들이고, 자기만의 정수 조합을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정수가 은근 취향을 많이 타고, 던전마다 조합이 다르고, 파티원에 따라 다르게 조합하기도 해서, 정답이란게 없어요.


투반이 없는데 어떡하죠? - 투반 자리에 무발이나 자각몽 끼시면 됩니다.


8. 장신구

고동치는 검은용 비늘 - 통칭 비늘. 나이알로사 1넴 래시온이 드랍하는 장신구이며, 3신화만 가도 475를 구할 수 있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발동률이 매우 높아 업타임이 최소 50-60% 이상 나오며, 드랍률도 매우 높아서 구하기도 쉽습니다. 거의 국민 장신구.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 - 통칭 생령. 나이알로사에서 라덴이 드랍하는 장신구이며, 어지간하면 필수적으로 채용합니다. 신화 생령 먹으려고 몇주째 라덴을 잡는데, 나오질 않아서 460 쓰고있습니다...

잔존하는 정신의 껍질 - 통칭 껍질. 막넴 느조스 드랍이며, 영웅만 가도 470을 구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1분쿨 생존기로 쓰기에 손색이 없는 좋은 장신구입니다. 

이 장신구의 존재로 인해, 다른 사효 장신구가 잉여가 됐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우트 드랍 장신구인 '수호의 인장'과 왕안 드랍 장신구인 '음침바의 의식용 붕대'가 있겠습니다.

독보적인 연금술사 돌 - 통칭 연금돌. 보홈까지 고려하면 유연을 거의 3.5% 올려주며, 발동 효과로 힘을 2752 올려줍니다. 업타임은 20-30% 정도라, 그럭저럭 쓸만한 장신구입니다. 

레잔의 번뜩이는 눈 - 통징 레잔. 비늘 장신구와 매우 유사한 효과를 갖고있고, 성능도 엇비슷합니다. 업타임은 비늘이 더 높고, 증가치는 레잔이 더 높습니다. 비늘이 구하기도 더 쉽고 업타임이 매우 높아서 비늘을 더 많이 씁니다.

피에 굶주린 성게 - 생존용으로 꽤 괜찮지만, 내가 원할 때 힐이 되지는 않습니다.

메레크타의 송곳니 - 광역딜링용으로 아주 좋은 세스 드랍 장신구입니다. 2분쿨 사효

단지 안의 고통 - 마찬가지로 광딜용으로 좋은 장신구이며, 나이알로사 레이드의 자네쉬가 드랍합니다.


9. 타락 

황혼의 파멸 - 체력에 비례해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피통이 높은 혈죽에게 매우 좋은 타락입니다. 황파를 위해 돌가죽을 바르고, 체력 영약을 먹고, 심지어 부정의 보루를 찍기도 합니다. 그만큼 딜링용으로는 가장 탁월한 타락인데, 혈죽은 느조스 무기로 황파3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파밍도 수월합니다. 

다재다능 - 유연성을 6/9/12% 올려주는 타락이며, 생존용으로 가장 좋은 타락입니다. 

흑요석 피부 - 나이알로사 마우트 드랍 무기인 '스케울 바즈'에만 붙는 타락입니다. 방어도를 5% 올려주고, 방어도의 700%만큼 광역 피해를 줍니다. 효과 자체는 좋은데, 타락을 50이나 쳐먹어서 타성비가 좀 구립니다. 아무래도 딜링용으로는 황파가 좀 더 낫고, 생존용으로는 다재다능이 더 좋으니까요. 다만, 메공같은 쓰레기보단 훨씬 낫고, 황파가 없다면 채용여지가 충분합니다.

솟구치는 활력 - 일명 쳐맞유. 피격시 유연성이 증가하며, 업타임도 50% 정도 나오는 좋은 타락입니다. 다만,  다재다능이 좀 더 우선시되고, 타락 수치도 낮지 않아 후순위입니다. 다재다능 + 쳐맞유 조합도 괜찮아요.



나머지 타락은 구리거나 사용처가 제한적입니다.

요즘 탱커들의 '유연 타락 도배'가 유행하고 있는데...까놓고 말해서 초고단이 아닌 이상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10. 기타

효율적인 플레이를 위해 위크오라를 필히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제가 업로드한 글이 있으니,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1796/99207?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종족은 호드의 경우 블엘, 트롤, 타우렌, 고블린, 높타, 불페라, 판다렌이 좋습니다. 

블엘- 치명타 1%와 비격이 있는데, 치명타 1%는 그냥 무난무난합니다만, 비격이 너무너무 사기입니다. 쐐기에서 쫄 버프 지우는 용도로도 우수하고, 죽격 쳐야하는데 심강 칠 룬도 없고, 룬마력이 조금 모자랄 때 비격+죽격으로 기사회생이 가능합니다. 전 블엘입니다. 

트롤- 광폭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분쿨에 12초 지속으로 가속을 10%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룬 재생 속도를 높여주고, 룬마력을 빨리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동 방해 20% 감소도 쓸만합니다. 재생은 쓰레기

타우렌- 기본 체력이 올라가고, 쿵쿵따가 있습니다. 증가하는 체력 수치가 대충 영약 수준은 되고, 쿵쿵따로 광역스턴을 쓸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고블린- 가속 1%와 로켓 점프가 있습니다. 가속 패시브야 혈죽에게 중요한 스탯이니 설명 생략하고, 로켓 점프로 혈죽의 부족한 기동성을 커버해줄 수 있습니다. 한번 써보면 못빠져나온다는데, 고블린 룩이 너무 구려서 전 도무지 못하겠습니다.

높은산 타우렌- 유연성 1%와 황소 돌진, 거친 끈기가 있습니다. 일단 유연성이란 스탯 자체가 1% 올리기 위해 필요한 수치가 85로 가장 높은데, 높타는 유연을 그냥 1% 올려주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도 반은 먹고 들어갑니다. 뿐만 아니라, 황소 돌진은 일단은 직선형 광역 스턴기인데, 굳이 스턴에 얽매이지 않고 이동기로 쓸 수 도 있어, 기동성이 부족한 혈죽의 단점을 커버해줍니다. 거친 끈기의 뎀감은 소소한 수준이라 크게 티나지는 않습니다.

불페라- 사효 종특은 쓰레기고 '날카로운 촉'이 좋습니다. 몹에게 맞는 첫타가 무조건 5% 뎀감되는데, 레이드에선 별로고 쐐기에서 사기입니다. 매 쫄이 때리는 '첫타'가 5% 뎀감되는데, 초반에 취약한 혈죽 특성상 쐐기 한정 불페라의 종특은 우수합니다.

판다렌- 음식 버프 두배로 유연성을 2.2% 가량 챙길 수 있다는 점이 우수합니다. 다만 죽으면 리셋이라, 유연성에만 한정한다면 높타가 더 낫겠네요. 낙뎀 반토막도 체감되는데, 비단 필드 뿐 아니라 실전에서도 은근 유용합니다. 예컨대, 아탈 입구에서 레잔 뛰어내릴 때, 껍질 신화에서 증식물 잡고 뛰어내릴 때 등이 있습니다.



얼라의 경우 인간, 드워프, 노움, 나엘, 드레나이, 판다렌, 검무드, 쿨티란, 기계노움이 좋습니다.

인간 - 장비로 얻는 치가특유가 2% 증가해서, 거의 어심 반개 더 달고 다니는거랑 비슷한 수준입니다. 스턴 푸는 것도 쐐기에서 종종 유용하게 쓰입니다.

드워프 - 2분쿨 물리 뎀감 10%, 8초 지속 생존기인 석화가 매우 유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괴저 주간에 괴저 푸는 데도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노움 - 가속이 1% 증가하고, 룬마력이 5% 증가하는 우수한 패시브 종특을 갖고있습니다. 그리고 이동 방해를 풀 수 있는 탈출의 명수도 톨다같은 곳에서 유용합니다.

나엘 - 패시브로 낮에는 치명타 1%, 밤에는 가속 1% 올려줍니다. 보통 게임을 저녁 때 많이 하실텐데, 가속 1% 증가 패시브는 혈죽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회피율 2% 증가하는데, 혈죽 기본 회피율이 3%라, 회피율이 5%가 될테니 완방을 높이는 데도 좋을 것이고요. 결정적으로 그숨이 매우 유용합니다.

드레 - 나루의 선물 자힐은 3분쿨에 5초에 걸쳐 피를 20% 채워줍니다. 쿨이 좀 길어서 그렇지 괜찮은 자힐입니다. 그리고 용맹의 기운으로 주스탯이 좀 올라갑니다. 그럭저럭 평타

판다렌은 위에서 설명했으니 생략

검무드 - 석화와 비슷하게 불꽃피는 2분쿨에 도트를 지울 수 있어 괴저 주간에 유용합니다. 또한, 불꽃피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힘이 800 증가하여 방어도도 320 오릅니다. 괴저를 지우면 1000 올라가고, 방어도도 400 오르겠네요. 게다가 물리 뎀감 1%를 패시브로 달고다녀서 사기적인 종특을 갖고 있습니다.

쿨티란 - 유연성 1%가 증가하고, 받은 피해의 2%가 4초 도트힐로 감깁니다. 비장의 주먹도 스턴기로 활용할 수 있고, 여러모로 우수한 종특입니다.

기계노움 - 비상 안전장치가 혈죽의 급사를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피가 20% 이하로 내려가면 피를 15% 채워주니, 죽요결과도 시너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분석으로 인해 힘이 약간 올라가서 방어도가 좀 올라갑니다.




다음으로 쐐기 팁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쫄 구간에서는 '강화된 근접성의 물약'을 빱니다. 힘을 1800 올려주기 때문에, 방어도도 720 정도 올라가서 유용한 물약입니다. 혹은 잰걸음 쓰고 애들 몰아오기도 합니다. 쐐기 넴드 전에서는 시작 전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을 빱니다. 


빅풀시 몹 끄트머리에 죽부 깔고 춤룬 켜고 들어갑니다. 춤룬시에는 데미지가 거의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룬마력을 좀 모아놓고 흡혈을 켜고 버팁니다. 그 후 얼인으로 버티다가, 외생기 받거나 죽부 깔고 진군 켜고 도망가면 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적당한 체인풀링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동중에 투반, 뼈보 중첩, 피의 보호막이 끊기면 곤란해지기 때문입니다. 

빅풀로 크게 한탕 하고, 흡혈 정도만 털면서 한무리 살살 잡고, 춤룬 쿨돌면 다시 한탕 하고...이런 식으로 하시는 게 효율적입니다. 애매하게 몰면 영 효율이 안나옵니다.

빅풀 때마다 춤룬/얼인/흡혈 쿨이 돌 것이기 때문입니다.

빅풀 이후, 생존기 빠지고 룬마력 바닥나고 외생기도 털렸으면 죽부 이감 깔고 도망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빅풀에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차단이랑 메즈 지원만 잘되면 그냥 부담 갖지 말고 파티원 쿨기 보면서 한번에 크게 몰아오세요. 춤룬-흡혈-얼인 로테이션 돌아가는 동안 거의 무적에 가까우며, 얼인 끝나면 외생기 받으면 됩니다. 끝나고 룬마력 다쓰면 ㅌㅌ

물론 그렇다고 대책 없이 빅풀하시면 안되기 때문에, 글로는 다 설명할 수 없는 경험의 영역이긴 합니다.



고핀은 타겟을 지정해서 뭉쳐놓을 수 있기 때문에, 빅풀시 중앙 쯤에 있는 몹에게 고핀을 쓰신 후 , 죽부를 깔고 춤룬 켜고 들어가면 됩니다. 고핀에도 글쿨이 있어서 타이밍을 잘 재야 합니다. 마우스오버 매크로 쓰세요.

#showtooltip 고어핀드의 손아귀
/시전 [target=mouseover] 고어핀드의 손아귀


드리블칠 때 사용할 수도 있는데, 고핀으로 모아놓은 후 끄트머리에 죽부 이감을 깔고 RUN 하시면 됩니다.



영약은 체력 영약을 빨고, 무기에 돌가죽을 바릅니다. 황파 딜을 올려주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체력이 높은게 급사 방지 및 죽격 자힐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체력 영약 - 상급 광대한 지평선의 영약)


다만, 변덕 주간에는 힘영약을 빨고, 무기에 타성을 바릅니다. 황파가 내가 원할 때 터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황파가 없으면 초반 어글 작업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단 힘영약을 먹어도 일단 방어도가 오르며, 베이스딜이 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타성은 발동률이 사기라서 웬만하면 전투 돌입시에 무조건 터지며, 딜 상승에 좀 더 기여합니다. 글고 타성 자힐도 쏠쏠합니다.

거기에 '강화된 근접성의 물약'을 빨고 춤룬 켜고 들어가면 변덕 주간 빅풀 어글이 잘 안튈 겁니다. (힘영약 - 상급 거스름너울의 영약)


혈죽은 기동성이 구리다보니 '잰걸음 물약'이 필수적입니다. 쐐기 드리블할 때, 혹은 빅풀시 몹 몰아올 때 등 사용처가 매우 많으니 한덩이 씩 구비해놓도록 합시다. 

그리고 전투 돌입시에 '강화된 근접성의 물약'을 빨고 안빨고는 꽤 차이가 큽니다. 힘 1800은 거의 타성과 비슷한 수준의 버프인 데다, 방어도도 720 올라가서 초반에 위험한 혈죽을 좀 더 보강해주기 때문입니다. 한덩이 씩 구비하도록 합시다.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도 마찬가지입니다. 쐐기에서 시간 단축을 위해 보스전을 조금이라도 줄여야 하는데, 시작전 굴레를 빨면 조금이나마 보스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잰걸음은 딜물약과 쿨이 같이 돌기 때문에, 시작 물약을 빨면 1분간 잰걸음을 쓸 수 없습니다. 이 점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주차단수 내외까지는 대충 하셔도 됩니다만, 단수를 좀 올리고싶다면 위 사항을 지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궁금하신 점 혹은 잘못된 점은 덧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