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시스1세
2018-02-06 23:56
조회: 27,376
추천: 58
혈죽학개론1혈죽에 입문하시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부족하나마 글을 적어봅니다.
글의 오류나 부족한 점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혈죽학개론 - 혈죽과 그 스킬과 특성에 관한 이해
1.탱커란? 방패다. 파티의 방패. 적의 공격을 막지 못하는 방패거나 적의 공격에 깨지는 방패는 무가치하다. 탱커는 적의 공격이 아군에게 닿지 않게 해야 하며(공략상 아군이 맞아야 할 때도 있지만) 적의 공격을 맞으며 살아남아야한다 또한 5인 던전에서는 가장 앞에서 파티를 이끌 길잡이가 되어주기도 해야 한다. 탱커는 강한 탱커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탱커가 강한 것 스펙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캐릭터와 던전에 대한 이해로 위급상황을 넘기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딜러나 힐러는 한 번의 실수가 파티의 전멸로 이어지지는 않지만(때에 따라 그럴 수도 있지만) 탱커는 한 번의 실수가 파티의 전멸로 이어진다. 탱커가 싼 통은 탱커만이 치울 수 있다. 하지만 그것도 한두 번이지 여러 번 누적되면 생존기 부족으로 사망으로 이어진다.
1-1.혈기 죽음의 기사란? 일반적으로 혈죽 또는 죽탱이라고 부른다.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거나 예방하는 전통적인 탱커(전탱, 보기, 수드)와 달리 맞은 다음 때려서 받은 피해를 회복하는 흡혈 탱커 탱커중 기동성 최약체 높은 생명력과 대마법보호막으로 마법공격에 강한 탱커 방패탱커가 아니기 때문에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능력이 떨어짐 대신 피해복구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함 군단 현재 기준으로 강력한 광딜과 광역탱킹의 안정성 그리고 전투부활을 가지고 있어 쐐기에서 사랑받는 탱커 기동성을 많이 요구하는 보스에서는 힘들고 말뚝탱을 볼 때 힘을 발휘하는 탱커 고어핀드의 손아귀로 중요한 쫄몹이 나오는 보스(쉬바라 집회)에서 사랑받는 탱커
2. 기본스킬
1. 골수분쇄(골분) 룬2개를 소모하여 단일대상을 공격하고 뼈의 보호막을 2~4개 획득한다. 방어행동에 해당한다. 1-1. 뼈의 보호막(뼈보) 30초 동안 받는 피해 감소 16%와 가속10%를 제공한다. ‘근접기본물리공격’에만 중첩이 소모된다. 무기막기나 회피시에는 당연히 소모되지 않고 원거리 공격과 마법공격, 도트데미지에 ‘받는 피해 감소는 되지만 중첩은 소모되지 않는 것’이 숨겨진 장점이다.
2. 심장강타(심강) 룬1개를 소모하여 주대상과 그 인근 적을 공격하며 8초간 50%이동속도를 감소시킨다 죽음과 부패 위에서는 최대 5대상을 공격한다. 룬소모기술중에 유일하게 1룬당15룬마력을 획득하며, 단일타겟 데미지도 골분보다 높기 때문에 골분을 최소화하고 심강을 많이 치는 것이 혈죽 실력을 판가름하기도 한다.
3. 피의 소용돌이(피소) 10초쿨(가속의 영향을 받음) 노코스트 광역 공격기술 광역기임에도 데미지가 상당하여 단일딜 로그에서도 상위에 자리한다. 피소에 적중한 대상은 피의 역병에 걸린다. 3-1. 피의 역병 (피역, 역병, 도트) 3초마다 암흑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일부를 흡수한다. 데미지에 흡혈까지있어 혈죽의 광어글을 단단하게 잡아준다 그래서 굳이 타겟을 바꿔가며 어글을 잡을 필요를 없게 해준다. 하지만 그래도 타겟을 바꿔가면 때리는 것이 안정적이다. 유물특으로 흡혈사용종료시 흡혈지속시간동안 피역으로 입힌 피해의 5배만큼 보호막이 생긴다.
4. 죽음의 일격 (죽격) 혈죽의 마스코트 스킬, 확장팩마다 특성이 아무리 격변해도 '때려서 회복한다'라는 혈죽의 정체성을 지켜주는 스킬 5초간 받은 피해의 20%, 최소 전체피통의 10%를 회복한다. 받은 피해에 기반하며, 최소 치유량이 보장되어있는 것이 장점이다. 어떻게 때려도 최소 10%는 보장될뿐더러, 난이도가 올라가 아플수록 더 많이 회복된다. 레이드나 고단쐐기를 가면 죽격 한 번에 피가 50%씩 차는 모습을 보기도 한다. 큰 피해를 받기 전에 룬마력을 킵해두라는 뜻은 룬마력을 풀로 내버려두는 것이 아니라 최대치에서 한 번씩 틈틈이 치면서 룬마력을 최대치 근처로 두는 것이다. 풀피에서 죽격을 쳐도 유물특의 효과로 최대체력이 높아지고 피의 보호막을 획득하므로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니다.
5. 죽음과 부패(죽부) 15초쿨 장판기술 특성을 통하여 70%이속감소 또는 공포효과를 줄 수 있는 군중제어 기술이 되기도 한다. 피의 역병에 걸린 대상을 공격하면 일정확률로 쿨타임이 초기화되고 룬 소모 없이 사용가능 하다. 단, 죽부의 지속시간(10초)동안에는 초기화되지 않는다. 광역탱킹때에는 쿨마다 불들어올때마다 꼬박꼬박 깔아주면 좋고 보스탱킹때에는 불 들어올 때만 깔아주는 것이 좋다. 굳이 룬하나를 써가며 깔 필요가 없다. 데미지가 생각보다 쏠쏠하다.
3. 유틸기
1. 죽음의 손아귀(죽손) 죽기의 시그니처 스킬 도발이 붙어있기에 도발쿨일때 쓰거나 쫄몹을 급히 땡길 때 쓴다.(힐러옆에서 스킬을 쓰고있다거나) 또는 적에게 이로운 장판을 밟고 있거나 (피웅 등) 군중제어기가 먹는 대상이 차단은 안 되는 스킬을 시전하고 있을 때 취소시킬 때도 쓸 수 있다(마탑 크룰 등)
2. 고어핀드의 손아귀(고핀) 혈죽의 밥줄 대상으로 부터 20m 이내의 군중제어가 먹는 적대적 대상을 이쁘게 모아준다. 중심 삼는 대상은 자신으로 부터 30m이내의 대상으로 아군으로도 지정할 수는 있다. 안토레이드 9넴 쉬바라의 집회에서 노르간논 페이지에서 아주 유용하다.
3. 아군 되살리기(전봘, 전부) 전투 중 아군을 부활시킬 수 있다 물론 비전투 중에도 가능하다 혈죽의 밥줄....까지는 아니고 반찬줄 옛날에는 룬마력을 소모했으나 이젠 노코스트 기술이다 곰폼을 풀어야 전봘이 가능한 수드와 달리 바로 시전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클릭캐스팅에 지정해두면 편하다.
4. 어둠의 질식(어질, 질식) 60초쿨 스턴기 레이드에서는 쓸 일 없고 쐐기에서나 pvp에서 간간히 쓰인다.
5. 정신 얼리기 (정얼, 차단기) 15초쿨 차단기 안토 레이드에서는 탱커가 쓸 일이 거의 없고 쓴다면 공대장의 지시에 따라 써주면 된다. 쐐기에서는 dbm깔고 알람뜨면 재빨리 써주면 된다. 차단순서를 정해야하는 경우(비전로 등) 적당히 123을 정해주자
3. 생존기
1. 흡혈 1분30초 쿨 30%전체생명력증가&치유량증가 유물특당5%추가증가(찍을 것 다 찍었다면 50%증가) 피뻥으로 순간 생존력 증가와 치유량증가로 지속시간동안 생존력이 증가한다. 무엇보다도 최대생명력기반 회복을하는 죽격의 치유량이 1.5X1.5=2.25%증가한다. 유물특의 효과로 지속시간동안 피의 역병으로 준 피해의 5배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긴다. [붉은 갈증]특성으로 보통 5~60초 안에 쿨이 돈다. 전설 [고어핀드의 공훈]까지 장착할시 30초까지 줄어들기도 한다. 짧은 쿨과 높은 성능과 범용성으로 수시로 사용하게 되는 생존기다
2. 얼어붙은 인내력(얼인) 3분쿨 뎀감기 긴 쿨타임과 뎀감뿐이라 꼭 뎀감이 필요하거나, 정말 이거 아니면 답 없을 때, 이거 쓴 다음 3분간 죽을 걱정이 없을 때 쓴다. 옛날에는 얼인을 잘 써야 좋은 혈죽이었는데 요즘에는 흡혈과 룬전으로 다 커버쳐서 얼인을 쓸 일이 거의 없고 써도 그렇게 드라마틱한 생존기가 되지는 않는다.
3. 춤추는 룬무기(춤룬) 복제 무기를 소환하고 무기막기 확률을 40%상승시킨다. 복제된 무기는 피소와 타격계 스킬을 복사한다. (죽부, 피들 등 복제불가) 복제된 무기는 본체의 25%딜을 가진다. 유물특으로 한개 더 소환할 수 있으므로 순간적으로 1.5배 딜을 낼 수 있다. 블러드 때 써주면 딜딸칠수있다. 안토레이드보스들은 평타가 괴랄하게 아픈 놈들이 많고, 물리피해 증가 디버프도 많아서 요긴하게 쓰일 일이 많다. 쫄구간에서 쓰면 피역이 3배라 피역흡수량이 3배고 게다가 흡혈까지 사용하면 흡혈의 구가 3배다. 쫄들은 대부분 기본평타만 쓰기 때문에 쐐기 쫄구간 생존기로 애용된다.
4. 대마법보호막(대마보) 전체생명력의 30%정도만큼의 마법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는다. 마법피해로 인한 일부 해로운 효과를 무시할 수 있다. 마법피해가 흡수량을 초과한 경우, 해로운 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예컨대 흡수량이 30만인데 피해량이 40만인 경우, 30만을 흡수하고 10만의 피해와 해로운 효과를 받는다.) 흡수가 가능한 스킬은 워낙에 다양하기 때문에(필자가 모르기 때문에) 다른 고수분들의 공략을 참조하거나 공대장의 브리핑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4.특성
56 [피구더기] [심장파괴자] [피들이키기] 추천: 심장파괴자(광역)or피들이키기(단일) [피구더기]가 상향됐다고는 들었지만 쓰는 사람은 아무도 못 봤다. 피구더기 생성자체가 확률에 기대고 잃은 체력에 기반을 두기 때문이며 다른 두 특성의 효과가 압도적으로 좋다. [심장파괴자]는 적중대상당 추가2룬마력을 획득한다. 즉 룬마력 수급량이 오르며 특히 다중타겟을 많이 때리는 쐐기에서 유용한 특성이다. 단일타겟에서도 룬마력이 2만큼 더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피들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단일에서도 나쁘지 않다. [피들이키기] 데미지가 너프됐지만 여전히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한다. 946현재 적의 216만의 생명력을 흡수한다. 단일딜에 있어서는 심장파괴자보다 압도적이며 탱킹은 취향을 탄다. 필드에서 딜이 부족한 혈죽의 딜을 매꿔주기도 한다.
57 [신속한 부패] [얼음 심장] [영혼 왜곡] 추천: [신속한 부패]or[영혼 왜곡](트라이팟) [신속한 부패]는 죽부의 딜을 15%를 끌어올리는 것도 있지만 그보다 룬마력 회복을 노리고 찍는 경우가 많다. [얼음 심장] 얼어붙은 인내력은 굳이 지속시간이 길 필요는 없다. 차라리 지속시간을 반으로 줄이는 대신 쿨을 반으로 줄였다면 많이 쓰일지도 모르겠다. [영혼 왜곡]은 레이드 트라이팟이나 학원팟에서 쓰면 좋다. 영혼왜곡을 쓰면 뼈보가 빠르게 감소하기 때문에 골분을 자주쳐서 딜이 낮아지는데, 쐐기가 아닌 레이드에서는 탱딜이 낮다고해서 못 깨는 일은 없다. 혹은 폭군주간 쐐기에서도 나쁘지는 않다. 어쨌든 딜도 살아남아야 넣는 거니까.
58 [납골당] [혈기 전환] [대마법 방벽] 추천: [납골당] [납골당]은 죽격의 룬마력 소모량을 줄여주고 최대 룬마력을 증가시킨다. 그냥 최고다. [혈기 전환]은 [룬 전환]과 연계시켜 사용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이는 손이 많이 가서 추천하지 않고, 그냥 룬 하나를 아껴두는 것이 나을 것이다. [대마법 방벽] 피뻥...을 굳이....흠...필요하다면...나쁘지 않다.
60 [피의 징표] [붉은 갈증] [묘비] 추천: [붉은 갈증] 대부분 혈죽유저들이 여기 라인에 [붉은 갈증]말고 다른 특성이 뭐 있는지 기억도 못할 것이다. 그만큼 [붉은 갈증]이 ‘압도적’으로 좋다. 3x7=42개의 특성 중에서 제일 좋다. 혈죽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흡혈의 쿨을 줄여준다. [피의 징표]는 공속이 빠른 무언가를 상대할 때 좋긴 한데, 그럴 때도 [붉은 갈증] 쓰는 것이 낫다. [묘비] 묻어두자.
75 [옥죄는 손아귀] [내 앞에 굴복하라] [저주받은 자의 행진] 추천 [옥죄는 손아귀] or [내 앞에 굴복하라] 두 특성 모두 죽부를 강화하는 특성이다. 취향껏, 필요에 따라 사용하자. 이감이 필요할 때에는 [옥죄는 손아귀]를 공포를 통한 스킬 컷을 노린다면 [내 앞에 굴복하라]를 사용한다. 드리블할게 아니라면 [내 앞에 굴복하라]가 좀 더 꿀이다. [저주받은 자의 행진]은 레이드에서 기절, 이동불가 해제가 필요할 때 가끔 쓴다. 어쨌든 레이드에서는 3개특성 다 그렇게 유의미한 효과를 보기는 힘들다.
90 [죽음의 요새의 결의] [룬 전환] [부정의 보루] 추천: 셋 다 추천은 세 개 다 하지만 대게 범용성이 높은 [부정의 보루](보루)를 주로 사용한다. 효율은 [룬 전환](룬전)이 가장 좋으나 액티브 스킬이라는 번거로움이 있고, [죽음의 요새의 결의](죽요결)는 피가 35%이하로 내려가야 발동하는 조건부 스킬이라 아쉽다. 뎀감이 필요할 때에 컨트롤이 된다면 [룬전]을, 안된다면 [죽요결]을 사용한다. 학원팟, 트팟, 초행길에서는 [죽요결]을 추천한다.
100 [뼈폭풍] [피의 거울] [연옥] 추천: 셋 다 앞의 90라인의 특성처럼 상황에 따라 달리 쓰인다. [뼈폭풍]은 쫄구간에서 생존기이자 강력한 딜기술이다. 쐐기를 갈 때에 주로 사용한다. [피의 거울]은 뎀감기이자 딜기술이다. [룬 전환]처럼 컨트롤이 되고 뎀감이 필요한 보스를 상대할 때에 사용하면 좋다. [연옥]은 급사방지 스킬이다. 트팟, 학원팟 또는 의문사가 자주 발생하는 넴드에서 아주 유용하다.
4-1. 추천 특성트리 초심자 [심장파괴자] [신속한부패] [납골당] [붉은갈증] [손아귀] [부정의보루] [연옥] 액티브스킬을 최소화시키면서 좋은 효율을 내는 트리 아직 혈죽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때 추천한다.
5인던전 [심장파괴자] [신속한부패] [납골당] [붉은갈증] [내앞굴or손아귀] [룬 전환or보루] [뼈폭풍] 광역탱킹에 최적화된 특성이다 저단쐐기까지는 대부분 이 특성으로 간다 고단쐐기에서는 쐐기효과와 던젼에따라 특성을 달리한다. 폭군주간같이 쫄보다 보스가 위험할 때에는 [심장파괴자]보다는 [피들이키기], [뼈폭풍]보다는 [연옥]이나 [피거울]을 쓴다. 피웅주간에는 절대 [내앞굴]을 쓰면 안된다 괴저주간에는 무조건 [옥죄는 손아귀]를 쓴다.
레이드 [피들이키기or심장파괴자] [영혼왜곡or신속한부패] [납골당] [붉은갈증] [아무거나] [상황에따라] [피거울or연옥] 한방한방이 강력한 보스를 상대하기 위한 특성이다. 자신의 스펙이 좀 낮고 트팟, 학원팟이라면 [영혼왜곡][죽요결][연옥]을 추천한다. 급사를 방지하고 정신없는 상황에서 생존력을 확보하는 특성이다. 학원팟을 다녀오고 몇번 더 해봐서 탱공략이 익숙해졌다면 [신속한부패][룬전환 ][피거울]을 추천한다 [영혼왜곡]은 강력한 한방을 버티는데에는 좋지만 피통의 25%가 넘는 평타를 받지않으면 무의미하고 골분을 자주치게 되어 룬마력수급량이 떨어진다. 룬마력수급량은 죽격의 횟수고 이는 혈죽의 딜과 생존으로 연결된다. [룬전환]과[피거울]은 뎀감기로 공략을 알고있어 사전에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때 쓰는 것이 좋다. 전설 [고어핀드의 공훈]이 있다면 [심장파괴자]도 취향에 따라 쓰기 좋다.
EXP
419,480
(65%)
/ 432,001
프랑시스1세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