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아틀
2012-05-03 09:41
조회: 23,273
추천: 25
[4.3] 죽탱 초보, 처음하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이거 예전에 비슷한 제목으로 쓴거 같았던 기분이 들지만, 그냥 넘어갑시다.
일전에 쓴글에서 떨어진 내용들을 보강하면서 작성하려 합니다.
중간세이브 좀 많이 할듯 합니다. 컴퓨터가 불안정하네요
1. 특성.
일단 그냥 무난하게 특성을 찍었고, 개인의 기호가 갈리는 특성과 논란이 많은 특성들은 녹색 처리하였습니다.
녹색처리가 안된 특성들은 탱커 필수 특성 or 무난하게 인정받는 특성입니다.
논란이 되는 특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1. 피의 향기.
회피, 무막을 하거나 공격을 맞으면 15% 확률로 피의 향기라는 버프가 활성화되며, 다음의 일반공격이 적중되면
룬마력을 10만큼 생성합니다. - 특성 투자에 따라 버프가 1~3중첩까지 생성됩니다.
1번의 일반 공격에 1개의 버프만 사라집니다.[3중첩이라고 30의 룬마력이 뙇하고 생성되는게 아닙니다.]
룬마력 수급에 보탬이 되며, 룬마력-룬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다면 상당히 좋은 특성입니다.
[아무것도 안했는데 룬마력이 생성되었어요!]
문제점이라면, 1:1에서 적의 공속에 2~3초 사이인데 이 공격의 15% 확률발동인지라
뜰때 안뜨고, 안떠도 될때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의 향기는 1포나, 3포를 주나 최대 중첩은 3중첩까지 올라갑니다.
2. 피묻은 칼날
자동 공격시 10% 확률로 무기공격력의 25%에 질병갯수에 비례해서 12.5%의 추가데미지를 입힙니다.
-특성 투자에 따라 확률이 10% -> 30% 로 증가됩니다.
언뜻보면 딜량 + 어글 수급에 도움이 되는 특성 같은데, 위에 나온대로 죽탱의 일반공속은 3.x초 입니다.
그리고 질병이 다 유지되어있으니, 무기공격력의 50% 데미지를 입힌다는 건데... ...구립니다.
대략 1800~ 2000을 데미지를 추가로 준다 -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 공격은 '일반 공격'만 해당됩니다. '심장강타, 죽음의 일격'은 '자동 공격'이 아닙니다.
3. 누더기골렘의 힘.
파티, 공격대원의 근접전투력을 10%, 원거리공격력을 5% 상승시키며 추가로 본인의 힘을 1% 상승시킵니다.
특성 투자에 따라 근접은 20%, 원거리는 10%, 힘은 2%로 증가됩니다.
좋아보이시죠? 참고로, 전투력 상승 버프는 기사의 힘의 축복, 냥꾼의 정조준 오라등 비슷한 효과등에 다 무시됩니다.
*그리고 레이드에 다른 클래스는 없어도 기사는 1명은 꼭 들어가고, 1명만이라면 이상하게 힘축을 주로 씁니다.-_-.. 왜냐하면 다른 축복인 왕축은 '잊혀진 왕의 북'이라는 하위호환으로 대체가 가능하거든요..
4.3 극초반까지만 해도 보기-신기가 상당히 많아서 전투력버프는 타클이 안챙겨도 되었는데,
요즘들어서 보기등이 몰락함에 따라 기사가 1명밖에 없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이럴때 죽기가 전투력버프를 가지고 있다면 공대 시너지 분배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전투력 버프는 대충 마감하고, 힘의 2%상승은 어떤 효과를 가지는가.
제 죽탱[템렙 400]이 전정실 수치로 힘이 4500 입니다. 여기서 2%를 올린다면 힘은 90이 올라갑니다.
힘 90 상승은 전투력 180 이 증가되며, 탱효과로 힘상승의 25% 만큼 무막이 상승되니 무막수치 23이 올라갑니다.
무막수치 23은 무막확률 0.01%를 상승시킵니다.[수치는 제가 그냥 계산기로 나눠서 한 짐작입니다.]
....그냥 없다고 보세요. 힘2% 상승효과는.
4. 흡혈 기생충
근접공격시 5%의 확률로 구더기를 생성합니다.구더기는 적을 공격하면서 버프를 쌓다가 자신을 터트려
자신 범위의 아군을 치료합니다. 최대 20초 까지 지속됩니다. - 특성 투자에 따라 확률이 10%로 증가됩니다.
일단 구더기의 공격력 자체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500 정도.] 구더기의 힐량은 10000~20000 정도로
크리가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힐해주는 범위가 '구더기' 가 폭발한 반경입니다.
일반적으로 소환수들은 네임드의 뒤에 붙어서 공격하기에 죽탱자체가 구더기의 치료효과를 받는 경우는 상당히
드뭅니다.[네임드 크기가 클수록 더더욱 받기가 어렵습니다.] 죽탱 자신에 대한 힐량보다는 근딜조에 대한 힐지원..
이라고 보기가 그런게, 일단 확률 자체가 10% 이며, 구더기가 공격을 통해 중첩을 쌓고 이를 터트려야 힐이 들어가는 지라
필요할때 적시타로 힐이 뙇 하고 안들어갑니다. - 힐해준다고 알아주는 것도 아니고..쫑알쫑알
추가적으로 구더기는 버프가 쌓일수록 크기가 점점 오동통통 해집니다.
...그리고 이상하게 어글 킹입니다. 데스윙등에서 제 죽부 위에서 피들 어글을 잡고 있더군요.
5. 진홍빛 스컬지.
피의 소용돌이로 입히는 공격력이 20% 상승되며, 피의 역병에 걸린 적을 근접공격할때마다 5%의 확률로
다음 피의 소용돌이는 룬을 소모하지 않게 됩니다. - 특성 투자에 따라 공격력이 40%, 확률이 10% 로 상승됩니다.
...일단 피의 소용돌이는 이 특성을 다 찍어도 데미지는 낮습니다. 5000 나오던가?;
다만 이 룬을 소모하지 않는 피의 소용돌이[=공피소] 는 룬마력을 생성시킵니다.
룬을 소모한 갯수에 비례해서 룬마력이 생성되는데, 특성으로 룬을 소모하지 않게 되니, 공피소를 쓰면 룬마력이 공짜!
피의 향기 특성과 비슷한 이유로 룬마력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6. 리치의 혼.
10초가 죽기를 언데드화 해서 현혹, 공포, 수면등에 면역이 됩니다. 2분 쿨.
어? 이거 pvp특성 아닌가요? 하실텐데, 죽기의 '죽음의 고리' 기술은 언데드형 아군 을 치료해줍니다.
이걸 활용해서, 리혼을 쓰고나서 자기자신에게 죽고를 난사해서 자힐을 하는 생존기 - 리혼자힐이 등장합니다.
리혼자힐을 좀더 극대화 하려면 생존기 흡혈 , 아니면 춤추는 룬무기 와 함께 쓰면 효율이 더 좋습니다.
그런데, 이 리혼자힐이 정말로 위급한 순간에는 크게 효율이 없다 - 라는 의견들로 인해 요새는 잘 안찍습니다. [리혼자힐 할 룬마력으로 룬격을 쳐서 죽격을 치겠다. 등등.]
만약 레이드와 솔플등을 함께 병행하실 거라면 추천드립니다.
7. 영원한 겨울.
정신얼리기에 들어가는 룬마력 소모를 10 감소시킵니다. - 특성 투자에 따라 20 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얼 - 마차에 들어가는 룬마력 20을 반절 or 없애는 특성입니다. 탱커의 마차가 중요한 네임드라면 이 특성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룬마력이 0이라서 마차를 못했어요ㅠㅠ 변명을 안하게 되겠죠?]
다만, 현재 4.3 용영에선 마차가 필수인 네임드가 없어서.... 쫄정리때도 마차 안하고...
8.유행성 병균.
질병의 지속시간을 4초 증가시킵니다. - 특성 투자에 따라 8, 12초 증가시킵니다.
이 특성은 죽탱이라면 2포인트는 필수, 3포인트는 선택입니다. 죽탱의 질병은 적의 공속, 데미지를 감소시키기에
필수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리필하는 돌발역병의 쿨은 30초 입니다.
여기서 병균에 2포를 투자하면 딱 30초가 되므로 돌발역병 쿨에 딱 맞춰서 유지가 가능해집니다.
3포를 주면 34초 - 4초의 여유시간을 얻게 됩니다. 돌발이 삑나도 얼손 - 역격으로 다시 재충전할 시간을 가지게 되죠.
보통 2포를 주고, 안전한 플레이 - 느긋한 플레이를 원하면 3포 주셔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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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리치의 혼을 안찍을꺼면, 냉기 특성에 솔직히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위의 특성과 같이 질병 데미지 30% 증가와 죽부 데미지 30%를 증가시키는 부정특성에 몰아주는 특성도 있습니다.
2. 문양
상급 문양 : 죽음의 일격 - 룬마력에 비례해서 죽격의 데미지 상승. 죽음과 부패 - 지속시간 5초 증가. 룬의 일격 - 룬격 치명타 확률 10% 증가 심장강타 - 공격력이 30% 증가.
주 문양 : 흡 혈 - 흡혈의 생명력 증가 효과를 삭제후, 치유 효과 증가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기존 흡혈이 15%의 생명력 증가, 25%의 치유량 증가인데, 이를 40%의 치유량 증가로 바꾸는 효과.] 룬 전 환 - 룬전환을 사용하면 파티원의 생명력이 5% 회복됩니다. 대마법보호막- 지속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춤추는룬무기- 춤룬이 사용되는 동안 어글을 50% 추가로 수급합니다. 피의소용돌이- 사정거리가 5m 증가합니다. [등짝 피탱등, 광어글잡을때 주로 사용됩니다.] 전 염 병 - 사정거리가 5m 증가합니다. [등짝 피탱등, 광어글잡을때 주로 사용됩니다.]
보조문양 : 혈기 전환 - 혈기 전환시 생명력소모비용을 삭제합니다. 겨울의뿔피리- 지속시간이 3분으로 증가됩니다. *보조문양중 '죽음의 은총'이 치유하면 20의 룬마력을 회복한다고 되어있지만, 리혼자힐에는 해당이 안됩니다.
...문양이 좀 많죠? 보통 상급문양에선 죽격-죽부-룬격을 사용합니다.[심강은 거의 안쓰는 추세라서요.]
주문양에선 피소와 전염병은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 되며 보통 흡혈-룬전환-대마보-춤룬 에서 선택합니다.
보조문양은...저 2개에다가 관문 문양 또는 손아귀 문양을 박던가요.
3. 전투방법
우선 순위를 먼저 정해드리겠습니다.
질병 유지 - 죽음의 일격 - 룬격 어? 끝?
1. 질병 유지 : 서리열병은 적의 공속 20% 감소, 피의 역병은 물리데미지를 10% 감소시킵니다. 유지하세요
2. 죽음의 일격 : 일단 데미지 자체도 쎄며 - 체력 회복 효과에, 특화력으로 물리보호막까지 생성합니다.
3. 룬의 일격 : 이쪽도 데미지도 쎈 편이지만, '룬강화 = 45% 확률로 가장 최근에 소모된 룬을 즉시 활성화' 효과를 얻기 위해서 써야합니다.
그런데 딸랑 스킬이 3가지만 쓸리가 없죠. 이제 우선순위가 아닌 중심 작업들 입니다.
1. 혈기 전환 : 혈기룬 1개를 죽음룬으로 즉시 바꿉니다.
간단한 설명과 효과인데 이 기술엔 약간의 버그? 가 있습니다.
성립조건은 - 냉기룬과 부정룬을 동시에 쓰는 스킬로 재생성시간이 동일함
이때 혈기전환을 쓰면 혈기룬이 죽음룬으로, 그리고 아직 생성중인 냉기or부정룬이 바로 죽음룬으로
활성화되어집니다.
간단 체험 방법 : 죽격 -> 혈전 순으로 한번 스킬을 써보세요.
*이상하게 얼손얼손역격역격으로 룬을 소모하고 혈전버그를 쓰려고 하면 버그가 안먹힙니다.
하여간, 이 버그를 활용함으로, 30초마다 추가적인 죽격을 1방 더 날릴수 있습니다.
버그니 곧 고쳐지겠지? 한게 벌써 1년을 넘기고..몇년째니 이 버그.
2. 심장 강타
죽격의 위엄넘치는 딜량과 생존성으로 인해 심장강타는 되도록 적게 쓰는 추세입니다.
룬강화[룬격시 45%의 확률로 최근에 사용된 룬 활성화]를 죽격에 몰아넣어야 하니,
만약 심강을 쓰셔야 겠다면 심강 - 죽격 - 룬격 이런식으로 스킬을 써주세요.
여러분들, 단단한 죽탱은 심강을 주력으로 쓰지 않고, 죽격을 주력으로 씁니다.
3. 피의 소용돌이
심강보다 딜량은 떨어지지만 - 진홍빛 스컬지 특성을 찍었을시 공짜로 활성화가 되는 피의 소용돌이는
아무 대가없이 깨알같은 데미지[..] 와 룬마력 10을 제공해줍니다.
죽격, 혈전도 쿨인데 룬마력도 부족하다...할때 공피소를 눌러주면 좋겠죠?
-공피소는 지속시간이 10초정도되니 버튼에 불들어온다고 바로 누르지 마시고, 상황봐서 눌러주세요. - 상황이 괜찮다면 그냥 안쓰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4. 전염병
개체에 걸린 전염병을 10m 내의 적들에게 전파합니다. 전파된 질병의 원래 질병의 50% 데미지를 가집니다.
광어글 잡을때 쓰는 기술입니다.
5. 죽음과 부패
10초간 지역에 데미지를 주면서 어글량을 크게 획득합니다. 데미지량으로 보면 왠지 깨알같다...싶지만,
10초간 데미지를 다 받으면 어느정도 딜량도 나오고, 어글도 엄청 먹습니다.
원거리에다 설치할수 있는 장판이니, 네임드 전투개시때 깔아주시거나, 광처리등 곳곳에 깔아주시면
후회는 안할 스킬입니다.
다만, 부정룬 1개를 소모하므로, 죽부를 깔면 죽격 사용에 약간 지장이 발생해서 쿨마다 깔라고 추천은 못하겠네요..
6. 겨울의 뿔피리.
20초쿨로 룬마력을 10 생성시킵니다. 룬마력도 없고~ 룬도 죄다 쿨이다~ 혈전도 쿨이다~ 누를게 없네~ 할때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형식상의 딜 순서입니다. 죽탱의 딜싸이클은 룬격의 룬강화 덕분에 운적인 요소도 많이 있다는걸 참고하세요.
돌발열병으로 풀링 - 근접하는 사이에 죽음과 부패를 깜. - 근접함과 동시에 죽음의 일격. - 이후 죽음의 일격이 1순위.
-죽격룬이 쿨이면 혈기전환 사용 - 룬이 없거나, 룬마력이 상한선 도달하면 룬격 사용 - 돌발열병 쿨 오면 돌발열병사용
-심장강타는 정말 누를게 없다면 누름. 만약 심강밖에 누를게 없는데 공피소가 발동되면 공피소를 먼저 사용.
Q. 왜 이렇게 심장강타를 쓰지 말라는 건가요? 너는 탱하면 딜순위 3위가 심장강타잖아요? A.
4. 생존기들
1. 흡혈
최대 생명력이 15%, 받는 치유효과가 25% 상승되며 10초간 지속됩니다. / 1분 쿨다운 /
*문양을 박게 되면 생명력 증가효과가 사라지고 치유효과만 40% 상승됩니다.
1분의 짧은 쿨다운과 적절한 효과, 적절한 지속시간을 가진 생존기 입니다. 짧은 쿨을 활용해서
정말 시시때때로 돌려주시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문양을 박게되면 10초동안 힐량의 1.5배 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게 되고, 문양을 안박고 쓰면 잠깐 피뻥의 효과를 가집니다.
-생명력이 증가되면 % 비율로 현재 생명력도 살짝 증가됩니다.
문양을 박거나 안 박고는 취향문제.
- 현재 T13 4셋을 갖추시면 흡혈효과의 50%만큼 공대원들에게 적용이 되며, 체력 증가 효과는 죽기 피에 비례해서 증가.
-즉, 죽기 체력의 7.5% 만큼 공대원들 체력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문양 안박고 공대 피뻥으로 쓰는 경우도 많아요.
2. 대마법보호막.
주문 피해를 75%만큼 흡수하며[죽기 최대 체력의 50%만큼], 디버프에 면역이 됩니다. 5초간 지속됩니다. 45초 쿨다운
*문양을 박게되면 7초간 지속됩니다.
5초간 모든 마법피해를 25%만 맞으면서, 추가적인 디버프는 무시해버리는 생존기입니다.
큰 마법데미지 , 짜잘하게 오래 들어오는 마법데미지등 어떤 마법데미지에 적절한 대비가 가능해집니다.
중첩이 쌓이는 디버프들도 디버프1 - 대마보 사용 - 디버프2 [대마보로 무시!] - 디버프 초기화 - 다시 디버프 1.
... 가능합니다. 괜히 죽탱이 마법네임드에 대해서 죽느님인게 아닙니다. 요태까지 그래왔고, 아프로도 계속.
*요르사지의 공허의 화살 디버프는 대마보를 무시합니다. / 요르사지 일때는 그냥 마법 피해 흡수효과만 봅시다. *광기에서 엘리멘티움 흉물의 파상풍은 물리피해라면서 대마보에 막힙니다. 파상풍 4중첩쯤 해서 대마보를 돌려줍시다.
대마보의 효용성은 한번 검색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진짜 '헐, 이것도 막아?!' 인 것들도 많습니다. 짱 많아요.
3. 춤추는 룬무기.
12초간 무기막기확률이 20% 상승시키며, 죽기의 공격을 복사하는 룬무기를 소환합니다. 룬마력 60 소모 1분 30초 쿨다운
룬마력을 무지막지하게 소모하는 대신, 무기막기확률을 20% 뙇 하고 상승시키며 죽기의 공격을 복사합니다.
복사한다고 멋드러지게 표현되어있지만, 그냥 간단하게 무막 20% 상승, 데미지 50% 상승.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다수의 공격기술을 복제해서 사용하는데, 돌발열병 Or 얼음손길, 역병일격등을 사용하면 질병이 2개씩 걸리게 됩니다.
[상대 디버프를 보면 서리열병, 피의 역병이 2개씩 걸려있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물론 이 2배 갯수로 적용된 질병들은 룬무기가 사라지면 같이 없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우와 질병갯수가 4개니깐 심장강타 데미지도 쎄지겠지?!' 안쎄집니다. 그냥 똑같이 2개로 취급.
딜상승 효과는 크게 기대하지마시고, 무기막기 확률 20% 상승을 중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4. 뼈의 보호막
6개의 뼈 보호막이 생기며, 뼈 보호막이 지속되어 있는 동안 20%의 뎀감효과와 2%의 공격력 상승을 업습니다.
1회 피격될때마다 뼈보호막은 1개씩 사라지게 됩니다. 5분간 지속되며, 1분의 쿨다운 - 부정룬 1개를 소모합니다.
1회 피격이 약간 어중간한데.. 디버프 형식의 도트데미지로는 중첩이 안벗겨지며 짧은 시간에 여러방의 공격을 맞아도
1개의 뼈만 사라집니다.[10개 몹에게 계속 맞아보니 대략 1~2초정도 마다 1개씩 사라진다고 합니다.]
일단, 뼈가 1개라도 있으면 20%의 뎀감효과는 계속 유지된다는 걸 명심하세요.
지속시간은 5분, 쿨다운은 1분이라는 걸 잘 이용해서, 전투시작 1분전에 미리 뼈보를 감싸놓고,
전투개시후 뼈보가 사라지면 다시 뼈보를 리필하는 등의 지능적인 플레이를 활용해봅시다.
뼈보도 대마보와 비슷하게 연구가 많이 되어있으니 심심하시면 검색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5. 룬전환
혈기룬 1개를 소모하여 자신 생명력의 10%를 즉시 회복시킵니다. 30초 쿨다운. 혈기룬 1 소모
30초마다 마시는 포션 입니다. 정상적이라면 혈기룬은 맨날 놀고 있으니, 놀고있는 혈기룬 룬전환으로 잘 써줍시다.
문양을 박으면 파티원들 각자 생명력의 5%를 회복시켜주는 파티힐 효과도 가지게 됩니다.
6. 시체 되살리기 + 죽음의 서약 - 2개의 스킬을 연속 사용하는 연계기술입니다.
시체되살리기 : 1분동안 구울을 소환해서 같이 전투에 참여합니다. 3분 쿨다운
죽음의 서약 : 소환된 언데드피조물을 흡수하여 죽기 생명력의 25%를 회복합니다. 2분 쿨다운 룬마력 40소모.
이른바 도시락 이라고 불리는 생존기입니다. 급격한 체력감소후, 죽격으로 체력 회복시킬 룬이 안되고,
힐러들 힐도 불안한 상황일때 애용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체력 회복기술은 흡혈의 치유량 증가 효과를 받으면 치유량이 더 뻥튀기 됩니다.
**소환된 구울은 1분동안 같이 딜을 해주긴 해주는데.. ......딜량은 기대하지 마세요.
구울을 뽑아 공대 딜에 기여해야지! 라고 생각하지마시고, 그냥 딜러들을 쪼는게 더 딜상승이 됩니다...
7.얼음같은 인내력
12초 동안 모든 데미지를 50% 감소시키며, 기절에 면역을 가집니다. 3분 쿨다운.
대부분의 탱커들이 가지고 있는, 이른바 '큰 생존기' 입니다.
보통 공장분들이 '탱커님 생존기!' 라고 외치면 얼인을 그때 써주시면 됩니다.
3분의 쿨다운이기에 평범한 네임드전에서는 1번, 많아야 2번 씁니다.[광기 제외.]
그렇기에 네임드전에서 언제 얼인을 써야하는가를 미리 생각해서 적절하게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8.사자의 군대
4초간 구울 8마리를 연속 소환합니다. 구울을 소환하는 4초동안에는 무막+회피 확률만큼 뎀감효과를 가지며,
소환된 구울들은 [쥐꼬리만한] 데미지를 입히며, 레이드보스를 제외한 대다수의 보스를 도발합니다.[예외도 있음.]
10분 쿨다운 - 각룬 1개씩 필요.
생존기다, 공격기다, 장난감이다, 말이 많은데, 일단 생존의 측면 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죽탱의 무막 + 회피 [이하 완방으로 표현] 은 30~40% 내에서 결정됩니다. 이건 개인의 취향에 따라
바뀔수 있지만.. 하여간, 사군을 쓰면 뎀감 효과를 30~40%만큼 4초동안[시전중] 에 얻게 됩니다.
다만, 문제라면 '시전중' 동안에는 무막, 회피를 하지 못하고 모든 공격을 다 맞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군을 생존기로 활용하는 경우는 적의 마법공격, 또는 완방이 불가능한 물리 공격때 입니다.
용영에서 써볼만한 구석이라면 모르초크 발구르기, 존오즈 심령강타, 요르사지 디버프, 하가라 하드 집중공격,
울트락시온 황혼의 시간, 블랙혼 탄막, 광기 꿰뚫기. 대략 이정도입니다만... ...그냥 얼인, 대마보로도 해결가능해요.
+@ 로, 룬무기 소환하면 무막 20%가 증가되니, 춤룬 + 사군을 하면 20%의 추가 뎀감을 얻습니다.
춤룬 + 사군이면 대략 50~60%의 뎀감효과 - 얼인보다 뎀감율이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4초지속이지만.]
9. 리치의 혼 + 죽음의 고리 [2개 기술을 같이 쓰는 연계기입니다.] <- 리치의 혼 특성 필요
리치의 혼 설명은 위에 언급되어있으니, 넘어가고, 죽음의 고리는 룬마력 40을 소모하여 적에게 데미지를,
언데드형 아군에게는 힐을 주는 기술입니다. [언데드형 아군만 치료고, 언데드형 적에겐 데미지입니다.]
리혼을 쓰면 죽기가 언데드형으로 바뀌게 되고, 이때 죽고를 자기자신에게 사용이 가능해지니 이를 이용한 겁니다.
저는 리혼자힐을 한번도 안써봐서 치유량은 모르겠는데.. 대략 한방에 10000 가까이 찬다고 들었습니다.
룬마력 전문화를 통해 풀 룬마력[130]을 채우면 죽고 3방, 대략 30000 가량의 체력이 회복되며,
흡혈 or 춤추는 룬무기와 연계하면 더 높은 치유량을 가질수 있습니다.
다만, 룬마력을 미리 장전해야 하는 - 사전에 준비작업을 해야하는 생존기에다가, 냉기특성에 투자를 해야한다는 점,
그냥 그 룬마력으로 룬격 써서 죽격이 더 효율 좋지 않나? 등등의 의견이 있어서 안찍는 분들도 많습니다.
10.룬무기 강화.
모든 룬을 즉시 활성화 시키며, 룬마력 25를 생성합니다. 5분 쿨다운.
생존기로 취급하기에 애로사항이 꽃피긴 하지만, 룬무기 강화 -> 죽격 2연타는 최소한 죽탱 피의 14%를 회복시킵니다.
또한 사군을 써야하는데 룬이 쿨이다! 싶을때 룬무기강화 -> 사군 으로 바로 소환이 가능해지는등, 타 생존기를 지원하는
연계기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5. 스탯 관련.
*현재 탱죽의 스탯은 방패탱들과는 다르게 정형화되어있지 않습니다. [ex : 만방합 후 특화 줄이면서 완방비율을 높인다.]
그러므로, 대략적인 가이드 라인으로 이해하시고, 직접 탱킹하시면서 적절한 수치를 조율하셔야 합니다.
1. 완방
완방이란, 무기막기 + 회피를 합친 확률을 죽게에서 말하는 용어입니다.
원래는 피적중 % 도 들어가야 정확한 완방인데, 뭐, 그런거 빼고 계산해도 다들 잘 이해합니다.[...]
일반적으로 탱킹용 템들 옵션에 무막, 회피 옵션이 1개씩 붙어있기 때문에 딱히 조절을 안해도
30~40% 내외로 완방이 결정되게 됩니다.
보통 죽게에서는 [검분쇄자 룬을 바르고] 30~40% 내외로 완방을 조절하고 다른 스탯에 투자합니다.
아래는 심화설명과, 완방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들.
1. 왜 무막과 회피를 1:1에 근접해서 맞추나요?
- 앞뒤 다 자르고 결론만 말하자면 꼭 1:1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맞추면 좋지만, 꼭 맞출 필요는 없다. 랄까요.
일단 완방[무막, 회피]는 올리면 올릴수록 점감 을 받게됩니다.
예로 들면 무막 10%를 올리는데 무막 수치가 1000이 필요했다면,
그상태에서 추가적으로 무막 10%를 올릴려면 더 필요한 무막수치가 1000이 아닌 1300가량이 나오는 겁니다.
그러므로, 같은 완방 40% 라고 해도, 무막몰빵 40% 가 균등균등 20% 보다 더 많은 수치를 잡아먹게 되고,
이는 스탯상에 불이익이 나타나기 때문에 1:1에 근접해서 맞추라-. 고 하는 겁니다.
그렇다고 "무막과 회피 비율이 1 : 1.2 네요? 님 개망함. --" 이런거 아닙니다.-_-;
추가적으로, 저 1:1 은 확률로 보는게 아니라,
위 스샷의 숙련도 로 비교하는 겁니다.
[%로 비교해도 되지만, %로 비교하실려면 검분쇄자룬을 감안하셔서 무막-4% = 회피 이런식으로..]
참고로, 힘의 25% 만큼 무막 숙련도가 올라가므로, 왕축등 스탯상승 버프를 받으면 무막확률이 눈꼽만큼 올라갑니다.
*덤으로 위 스샷의 캐릭터는 결단 10중첩띄어도 회피 2300 : 무막 2880 정도 차이 납니다. 그래도 별 무리는 없어요.
2. 무막과 회피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앞뒤 다 잘라서, 똑같습니다.
리분때까지는 무기막기를 하면 공속이 초기화되는 무막카운터가 있었지만, 삭제되었고,
대격변때 무막을 블쟈가 뭔 이상한 방향으로 바꾸려다가 때려쳤습니다.
즉, 회피 와 무막의 성능은 똑같습니다. 그냥 무막은 챙챙 소리나서 맘에 드는 정도.
심화 내용을 원하시는 분은
성기사 게시판 - 듀란테님 글입니다.
2. 특화력 [ 피의 보호막 , 줄여서 피보]
죽음의 일격으로 치유한 생명력에 비례해서 물리 보호막을 10초간 생성합니다. 중첩 가능.
특화력이 0이면 죽격 치유량의 50% 만큼 보호막 생성,[즉 최소값은 죽기 전체 생명력의 3.5%] 특화도에 비례해서
생성 보호막량이 증가합니다. 10초간 지속되며, 중첩이 가능하다는 걸 이용해서, 오프탱일때 피보를 쌓아둬서
힐러들보다 데미지를 덜받는 분들도 등장합니다. [...]
템렙이 올라가면서 생명력과 특화력도 쑥쑥 커지기 때문에, 현재의 고스펙 시대에서 효용이 그만큼 큽니다.
또한, 완방과는 다르게 특화도는 점감효과가 없기에 투자한 만큼 성과를 얻게 되죠.
보통 완방 30~40% 내외로 결정을 짓고나서 모든 기타 스탯을 특화로 돌려버립니다.
3. 적중 숙련.
일단 죽기는 마법적중 9% 와 기본 숙련 6 을 가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죽음의 일격이 빗나가거나, 막히면 다시 써야 했었는데, 지금은 빗나가더라도 체력은 회복시켜줍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면, 예전 죽격의 매카니즘은 다른 일격류와 동일 했습니다.
빗나감 -> 빗나갔으니 아무 효과 발동 없음. ->사용한 룬들 1초 쿨을 가지게 됨 [글쿨이니 신경 안써도 되는 쿨.]
그런데 지금의 죽격은
빗나감 -> 빗나갔으니 데미지는 안들어감 -> 그렇지만 죽격의 치유효과는 발동 [생명력 회복] -> 룬쿨 8초 돌아감.
이렇게 바뀌면서 적중과 숙련의 가치는 하락하게 됩니다.
예전에야, 죽격이 삑살나서 체력회복이 안되서 사망. 이랬는데, 지금은 죽격이 삑살나도 체력 회복되고, 보막도 생기니
적숙에 투자할 스탯으로 다른 스탯에 투자를 하게 되는 것 이지요.
게다가 불의 땅 패치중 탱커의 어글량이 증가하는 패치도 있었기에, 적숙을 0에 수렴하게 해도, 적정 탱커하면 어글걱정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야, 적숙 버리자!
물론, 적숙을 0에 수렴하게 돌리면, 극초반 어글의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령, 불땅 청지기 하드 라던가, 울트락시온 하드 처럼 초반에 극딜을 내뿜는데, 탱커 모든 기술이 미스나면 ..으아아아]
결론 : 적중, 숙련은 왠만하면 재연마를 해서 다른 스탯으로 돌린다.
만약, 미스나는게 보기 싫다면 적중은 3~5%, 숙련은 10~20 정도 내에서 조절하도록 하자.
6. 마법부여
-만약 전문기술 로 상위 호환되는 것이 있다면 그걸 쓰시면 됩니다.
머리 : 대지고리회 영석 어깨 : 테라제인 확고 영석 망토 : 방어도 250 가슴 : 상급 체력 [체력 75] 손목 : 회피 숙련도 50 / 숙련도 50 장갑 : 상급 특화력 65 허리 : 허리 죔쇠 바지 : 비룡가죽 다리 보호수 신발 : 특화력 50 / 용암길잡이 [특화력 35, 이속 8% 증가]
무기 : 검분쇄자의 룬, 돌가죽가고일의 룬 [ 이하 검분, 돌가죽 으로 부름]
검분룬은 무기막기 확률을 점감없이 4%상승시켜주며, 무장해제등의 지속시간을 50% 감소시킵니다.
돌가죽룬은 방어도와 체력을 각각 2% 상승 시켜줍니다.
오그리마 돌아다니다가 '검분은 쪼렙, 돌가죽은 고수용' 이란 말을 봤는데..-_-;;; 그런건 아닙니다.;
관련 글타래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다 비슷비슷하니 님 취향에 맞춰서 바르세요.
뭐...여태까지 그래왔고, 지금도 이 룬가지고 많이 싸우고, 의견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저도 이거 바르세요! 라고 확답을 못드리겠네요.
확실한건, 타락한 성전사의 룬 은 딜용 룬이지 탱킹용 룬 아닙니다. 제발 바르지 마세요.
혹시나 차이를 원하시는 분이 있을까봐 비교스샷 올립니다. 위에가 돌가죽, 아래가 검분룬 입니다.
돌가죽이 체력+250[생명력 3500], 받는 피해 1% 가량 덜 받고,
검분은 무기막기 확률이 4% 더 높습니다. 자, 대충 비교해보시고 취향에 맞는 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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