꾹밥
2011-08-09 19:05
조회: 27,069
추천: 39
[팁]죽탱 자주묻는 질문같은 질문글이 너무 많아 끄적여 봅니다, 편의를위해 말이 짧아지는점 이해해주세요
1.심강이 썐가요 죽격이 썐가요?
★ 죽격문양 사용시 심강보다 죽격이 2배정도 딜이 더나오는데다가 패치후 죽격에 크리율 30%가 추가로 있으니 무조건 죽격이 짱쌤
★ 그래도 광어글엔 심강을 써야하지 않을까?
- 기본적으로는 "아니다" 라고 말해 드리고싶음, 광어글의 대부분을 죽부+질병으로 먹는것이 정상이고 심강2번[혈룬]을 제외한 룬은 죽격을 쓰길 권장 드림 (어글 부족하지 않음으로 생존을 위해)
- 하지만 죽부와 돌발역병마저 쿨인 상황이라면 과감히 죽룬도 심강으로 소모하여 어글을 먹어주자 (죽격을 쓰지못함으로 이때 생존기하나 켜주는것은 센스이다)
2. 회피와 무막 1:1 비율이 뭔가요?
★ 흔히 이런질문을 하면 무막 = 회피+5% 정도로 마추라고 답변을 얻는다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혼동이 있기 다분함으로 세부 내용을 조금 적어 보겠슴
★ 완방은 점감이있어 수치가높아질수록 점점 안올라간다 완방30%때 1%올리기 위한 수치보다 완방40%때 1% 올리기위한 수치가 더 높단얘기다
근데 이게 회피와 무막 따로 점감을 받는다
회피가 30%이고 무막이 10%라고 가정을 하자 회피가 무려30%나 되서 점감으로 5%의 손해을 보았다 근데 무막은 10%밖에 안되서 점감은 1% 밖에 손해보지 않았다
따라서 완방40%에 점감으로 총6%의 손해를 보았다
다른예로 회피20% 무막20%로 가정해 보겠다 회피 20%로 2.5%의 점감을 받았고 무막또한 20%로 2.5%의 점감을 받았다
따라서 같은 40%의 완방이지만 1:1비율로 마춤으로인해 5%의 손해만 보는것이다
★ 위에꺼는 어떤건지 대충 이해만하고 어떻게 1:1로 마추는지가 중요할껀데 무막 = 회피+5% 는 검분쇄자의 룬(4%) + 뿔피리(약1%) 를 계산해서 나온 것
뿔피리를 켠상태 이거나 돌가죽 룬을 바르고 계산한다면 당연히 틀린결과를 불러옴으로 혼동을 주고있다
★ 가장 간단한 방법은 %로 계산하지말고 완방에 마우스올리고 툴팁에 회피 숙련도(2600) 이수치를 무막과 회피가 최대한 비슷하게 만드는것이 정답이다 (뿔피리포함 풀버프기준)
춤룬이나 검분쇄자의 %증가는 숙련도에 포함되지않고 점감과도 관련이 없기때문이다
3. 질병은 꼭 유지해야 하나요?
★ 너님이 할수있는 최고에 선에서 최대한 유지해라
★ 서리열병은 공속20%감소 피핏열병은 물리데미지10%감소 효과가있다 않하면 바보겠지
★ 다른탱이 같은대상을 공격하고있다면 시너지 겹침으로 안넣어도 된다고 한다
- 근데 말이야 웬만하면 그냥 넣어라, 습관처럼 넣자 질병없으면 진홍빛스컬지도 안터지고 부탱이 같이쳐주다가 빠질때 계산해서 질병다시 넣어주는게 더 머리아프다
- 추가로 질병유지 싸이클은 얼손역격 -> 돌발역병 -> 얼손역격 -> 돌발역병 반복으로 간다 돌발역병쿨이 1분임으로 유행성병균 3포줄시 넉넉하고 2포준다면 딱맞게 넣어도 1초 빈다
4. 리혼 자힐이 뭔가요 꼭 필요한가요?
★ 설명에 앞서 리혼자힐이란 무엇인가?
- 죽기의 스킬중 죽음의 고리는 적대적 대상에겐 데미지를 입히지만 우호적 언데드 대상이라면 체력이 회복된다 - 이를 활용 냉기특성의 리치의 혼을 사용해 플레이어 자신이 언데드로 변한후 죽음의 고리로 체력을 회복하는것이다
★ 한문장으로 요약하자면 필수는 아니지만 최선이라고 말하고싶다
- 특성은 개인의 취향과 선택이 많은부분을 차지하기에 정답이란 있을수없다 하지만 무엇을 잃고 무엇을 얻을것인가는 알고 넘어가야 할것이다
★ 왜 최선인가?
- 리혼찍지 않음으로해서 찍게되는 특성을 살펴보자 주로 부정특성을 통해 질병데미지를 올리거나 죽부데미지를 올리고 때로 혈기특성 누더기골렘의 힘이나 칼날갑옷을 3포까지 투자하는 경우도있다
- 감이오셧겠지만 리혼뺴서 얻는것은 생존력이 아니라 어그로 상승이다 위에언급한 부정/혈기추가 특성이 없더라도 우린 어그로가 부족하지않다 (다만 찍는다면 조금 편해질뿐이지)
따라서 탱커로써 생존력을 올리는게 최선이라고 본다
★ 불땅에서 공포가 위협적인 구간은 없지만 공포를 풀수있다점 또한 간과 하지말아야 할것이며, 냉기특성을 찍게됨으로써 같이 찍게되는 룬 마력 전문화는 최대 룬마력을 130까지 증가시켜 죽격문양을 극대화 시켜준다는 점 또한 잊지말자
5. 생존기 언제씀?
★ 뼈의 보호막, 춤추는 룬무기
- 뼈보의 특징은 지속시간이 5분으로 매우길지만 소모성으로 4틱 맞으면 없어진다 물론 실제로는 불가능하겠지만 한틱도 맞지않는다면 5분동안 데미지20%를 감소시켜주는 미친생존기다
- 위에 언급했다싶이 뼈보는 최대한 오래유지될수 있도록 돕는것이 관건이다
1. 춤추는 룬무기와 같이쓰기 유용하다 완방이 높아진만큼 맞는 양도 적어지니 오래유지되는건 당연
2. 뼈보는 도트데미지, 채널링기술, 광역데미지에 한해서 데미지를 받더라도 소모되지 않는다
이해가 쉽도록 영던급에서 예시를 찾아보겠다
줄아만 2넴에서 네임드가 곰폼으로 변신을하면 공속은 느린반면에 출혈데미지로 데미지를 준다
이때 룬무기+뼈보를 돌려주면 느린공속과 춤룬으로 인해 곰폼이 끝날때까지 뼈보가 유지되는것은 어렵지않다
또한 곰폼중에 드러오는 출혈데미지또한 뼈보가 소모되지않고도 모두 20%감소된 상태로 들어온다
운이 좋다면 춤룬으로 인해 아에 출혈이 안걸릴때도 있다
- 공격대장이 브리핑중이라면 뼈보를 미리켜두자 초반 뼈보를 모두 소모한후에 곧바로 또 뼈보를 사용할수도 있을것이다
★ 흡혈, 리치혼..등등
- 흡혈자체만으로는 조금 부족한 생존기이다 하지만 생존기의 조합으로 강해질수있다
1. 흡혈+리혼자힐, 흡혈+구울먹기, 흡혈+룬전환, 흡혈+룬무기 강화(죽격)
받는치유량 증가로 좋은 효과를 볼수있는 조합이며, 특히 룬무기강화를 통해 흡혈후 죽격>죽격>룬무기강화>죽격>죽격으로 이어지는 아이유 4단 죽격은 힐량뿐만아니라 특화보망까지 증가시켜준다
★ 사군
- 사군 시전중에는 완방의 합 만큼 받는데미지가 감소한다, 하지만 캐스팅중임으로 무막이나 회피할수없어 함부로 사용하는것은 금물
그러므로 브레스나 채널링류의 평타가 드러오지않는 구간에서 써줄수있다 한번에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공격이라면 사군시전후 감소된 데미지로 맞고 캐스팅캔슬하는 방법도있다
- 생존기의 여유가 된다면 춤룬과 함께돌려 데미지감소 +20%를 더 받을수있다
★ 얼인
- 죽탱은 방어도와 리듀스가 매우낮음으로 방어행동을 하지못할떄 가장위험하다 얼인으로 스턴에 면역이될수있다는 것 또한 알아두자
6. 죽탱에게 유용한 메크로
★ 리혼 자힐
/시전 리치의 혼
★ 구울 먹기
/연속시전 reset=58 시체 되살리기, 죽음의 서약
★ 죽부 두번누를떄 취소안되기
/시전 !죽음과 부패
★ 혈기전환 매크로는 개인적으로 비추하는바 안올립니다
- 죽격을 한번더쓰던 뼈보때쓰던 룬전환때쓰던 혈기전환은 30초쿨마다 최대한 마니사용하길 권장드림
본문은 글쓴이의 개인취향이 많은부분 포함되어있습니다
리혼이없다고 망특성도 아니며, 위에명시된 방식대로 항상 생존기를 켜야만하는것도 아닙니다
다만 필수는 아니지만 대다수의 상황에서 최선이 될수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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