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08-09 19:05
조회: 27,117
추천: 39
[팁]죽탱 자주묻는 질문같은 질문글이 너무 많아 끄적여 봅니다, 편의를위해 말이 짧아지는점 이해해주세요
1.심강이 썐가요 죽격이 썐가요?
★ 죽격문양 사용시 심강보다 죽격이 2배정도 딜이 더나오는데다가 패치후 죽격에 크리율 30%가 추가로 있으니 무조건 죽격이 짱쌤
★ 그래도 광어글엔 심강을 써야하지 않을까?
- 기본적으로는 "아니다" 라고 말해 드리고싶음, 광어글의 대부분을 죽부+질병으로 먹는것이 정상이고 심강2번[혈룬]을 제외한 룬은 죽격을 쓰길 권장 드림 (어글 부족하지 않음으로 생존을 위해)
- 하지만 죽부와 돌발역병마저 쿨인 상황이라면 과감히 죽룬도 심강으로 소모하여 어글을 먹어주자 (죽격을 쓰지못함으로 이때 생존기하나 켜주는것은 센스이다)
2. 회피와 무막 1:1 비율이 뭔가요?
★ 흔히 이런질문을 하면 무막 = 회피+5% 정도로 마추라고 답변을 얻는다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혼동이 있기 다분함으로 세부 내용을 조금 적어 보겠슴
★ 완방은 점감이있어 수치가높아질수록 점점 안올라간다 완방30%때 1%올리기 위한 수치보다 완방40%때 1% 올리기위한 수치가 더 높단얘기다
근데 이게 회피와 무막 따로 점감을 받는다
회피가 30%이고 무막이 10%라고 가정을 하자 회피가 무려30%나 되서 점감으로 5%의 손해을 보았다 근데 무막은 10%밖에 안되서 점감은 1% 밖에 손해보지 않았다
따라서 완방40%에 점감으로 총6%의 손해를 보았다
다른예로 회피20% 무막20%로 가정해 보겠다 회피 20%로 2.5%의 점감을 받았고 무막또한 20%로 2.5%의 점감을 받았다
따라서 같은 40%의 완방이지만 1:1비율로 마춤으로인해 5%의 손해만 보는것이다
★ 위에꺼는 어떤건지 대충 이해만하고 어떻게 1:1로 마추는지가 중요할껀데 무막 = 회피+5% 는 검분쇄자의 룬(4%) + 뿔피리(약1%) 를 계산해서 나온 것
뿔피리를 켠상태 이거나 돌가죽 룬을 바르고 계산한다면 당연히 틀린결과를 불러옴으로 혼동을 주고있다
★ 가장 간단한 방법은 %로 계산하지말고 완방에 마우스올리고 툴팁에 회피 숙련도(2600) 이수치를 무막과 회피가 최대한 비슷하게 만드는것이 정답이다 (뿔피리포함 풀버프기준)
춤룬이나 검분쇄자의 %증가는 숙련도에 포함되지않고 점감과도 관련이 없기때문이다
3. 질병은 꼭 유지해야 하나요?
★ 너님이 할수있는 최고에 선에서 최대한 유지해라
★ 서리열병은 공속20%감소 피핏열병은 물리데미지10%감소 효과가있다 않하면 바보겠지
★ 다른탱이 같은대상을 공격하고있다면 시너지 겹침으로 안넣어도 된다고 한다
- 근데 말이야 웬만하면 그냥 넣어라, 습관처럼 넣자 질병없으면 진홍빛스컬지도 안터지고 부탱이 같이쳐주다가 빠질때 계산해서 질병다시 넣어주는게 더 머리아프다
- 추가로 질병유지 싸이클은 얼손역격 -> 돌발역병 -> 얼손역격 -> 돌발역병 반복으로 간다 돌발역병쿨이 1분임으로 유행성병균 3포줄시 넉넉하고 2포준다면 딱맞게 넣어도 1초 빈다
4. 리혼 자힐이 뭔가요 꼭 필요한가요?
★ 설명에 앞서 리혼자힐이란 무엇인가?
- 죽기의 스킬중 죽음의 고리는 적대적 대상에겐 데미지를 입히지만 우호적 언데드 대상이라면 체력이 회복된다 - 이를 활용 냉기특성의 리치의 혼을 사용해 플레이어 자신이 언데드로 변한후 죽음의 고리로 체력을 회복하는것이다
★ 한문장으로 요약하자면 필수는 아니지만 최선이라고 말하고싶다
- 특성은 개인의 취향과 선택이 많은부분을 차지하기에 정답이란 있을수없다 하지만 무엇을 잃고 무엇을 얻을것인가는 알고 넘어가야 할것이다
★ 왜 최선인가?
- 리혼찍지 않음으로해서 찍게되는 특성을 살펴보자 주로 부정특성을 통해 질병데미지를 올리거나 죽부데미지를 올리고 때로 혈기특성 누더기골렘의 힘이나 칼날갑옷을 3포까지 투자하는 경우도있다
- 감이오셧겠지만 리혼뺴서 얻는것은 생존력이 아니라 어그로 상승이다 위에언급한 부정/혈기추가 특성이 없더라도 우린 어그로가 부족하지않다 (다만 찍는다면 조금 편해질뿐이지)
따라서 탱커로써 생존력을 올리는게 최선이라고 본다
★ 불땅에서 공포가 위협적인 구간은 없지만 공포를 풀수있다점 또한 간과 하지말아야 할것이며, 냉기특성을 찍게됨으로써 같이 찍게되는 룬 마력 전문화는 최대 룬마력을 130까지 증가시켜 죽격문양을 극대화 시켜준다는 점 또한 잊지말자
5. 생존기 언제씀?
★ 뼈의 보호막, 춤추는 룬무기
- 뼈보의 특징은 지속시간이 5분으로 매우길지만 소모성으로 4틱 맞으면 없어진다 물론 실제로는 불가능하겠지만 한틱도 맞지않는다면 5분동안 데미지20%를 감소시켜주는 미친생존기다
- 위에 언급했다싶이 뼈보는 최대한 오래유지될수 있도록 돕는것이 관건이다
1. 춤추는 룬무기와 같이쓰기 유용하다 완방이 높아진만큼 맞는 양도 적어지니 오래유지되는건 당연
2. 뼈보는 도트데미지, 채널링기술, 광역데미지에 한해서 데미지를 받더라도 소모되지 않는다
이해가 쉽도록 영던급에서 예시를 찾아보겠다
줄아만 2넴에서 네임드가 곰폼으로 변신을하면 공속은 느린반면에 출혈데미지로 데미지를 준다
이때 룬무기+뼈보를 돌려주면 느린공속과 춤룬으로 인해 곰폼이 끝날때까지 뼈보가 유지되는것은 어렵지않다
또한 곰폼중에 드러오는 출혈데미지또한 뼈보가 소모되지않고도 모두 20%감소된 상태로 들어온다
운이 좋다면 춤룬으로 인해 아에 출혈이 안걸릴때도 있다
- 공격대장이 브리핑중이라면 뼈보를 미리켜두자 초반 뼈보를 모두 소모한후에 곧바로 또 뼈보를 사용할수도 있을것이다
★ 흡혈, 리치혼..등등
- 흡혈자체만으로는 조금 부족한 생존기이다 하지만 생존기의 조합으로 강해질수있다
1. 흡혈+리혼자힐, 흡혈+구울먹기, 흡혈+룬전환, 흡혈+룬무기 강화(죽격)
받는치유량 증가로 좋은 효과를 볼수있는 조합이며, 특히 룬무기강화를 통해 흡혈후 죽격>죽격>룬무기강화>죽격>죽격으로 이어지는 아이유 4단 죽격은 힐량뿐만아니라 특화보망까지 증가시켜준다
★ 사군
- 사군 시전중에는 완방의 합 만큼 받는데미지가 감소한다, 하지만 캐스팅중임으로 무막이나 회피할수없어 함부로 사용하는것은 금물
그러므로 브레스나 채널링류의 평타가 드러오지않는 구간에서 써줄수있다 한번에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공격이라면 사군시전후 감소된 데미지로 맞고 캐스팅캔슬하는 방법도있다
- 생존기의 여유가 된다면 춤룬과 함께돌려 데미지감소 +20%를 더 받을수있다
★ 얼인
- 죽탱은 방어도와 리듀스가 매우낮음으로 방어행동을 하지못할떄 가장위험하다 얼인으로 스턴에 면역이될수있다는 것 또한 알아두자
6. 죽탱에게 유용한 메크로
★ 리혼 자힐
/시전 리치의 혼
★ 구울 먹기
/연속시전 reset=58 시체 되살리기, 죽음의 서약
★ 죽부 두번누를떄 취소안되기
/시전 !죽음과 부패
★ 혈기전환 매크로는 개인적으로 비추하는바 안올립니다
- 죽격을 한번더쓰던 뼈보때쓰던 룬전환때쓰던 혈기전환은 30초쿨마다 최대한 마니사용하길 권장드림
본문은 글쓴이의 개인취향이 많은부분 포함되어있습니다
리혼이없다고 망특성도 아니며, 위에명시된 방식대로 항상 생존기를 켜야만하는것도 아닙니다
다만 필수는 아니지만 대다수의 상황에서 최선이 될수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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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막=회피+5%라고 쓰면 초보분들잘모르시고 풀버프는 검분+뿔피리또는함성+왕축또는발바닥 받은상태에서 무막-회피=4%가 확실한거고요.
죽부깔고 시작하면 딜러들 극딜시작해서 초보분들에게는 돌발ㅡ피소ㅡ전염ㅡ죽부ㅡ혈기ㅡ피소 이게 오히려 좋은듯요.
죽기안해본 딜러들은 죽부깔면 어글 다잡힌줄알고 초보 죽탱분들은 한마리새기시작하면 감당못하시더군요.
그래서 죽부깔고시작보다는 피소로 어글한번잡고 전염걸면서 데감기도걸고 하는게 편하실꺼에요.
이건 제가 저희 길드 죽기들에게 알려주는법입니다.
이생각이들었어요.
질문하시는 분들은 거진 초보자분들인데
무막=회피+5퍼를 다르게 생각하시는분들도 있고 차라리그냥 숙련도로 알려주는거 이해하기편할꺼에요.
풀버프시 검분빼고 무막=회피를제가 핸펀으로 장문을 쓸려다보니 이상하게 쓴듯하네요;;자삭할께요;;
제의견을 말하기에 앞서 비스케님같이 하면 틀렷다는 것은 아닙니다 ^^;
저도 저렇게 돌릴떄가 없는건 아니니까요
제가 죽부로 시작하면 좋은점을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 죽부는 원거리스킬임으로 돌진이없는 죽기특성상 드러가면서 사용하기 용의하다
(피소쓸려면 붙어야하는 점)
2. 개인차는 있겟지만 딜러분들은 죽부를보고 달려든다기보다 탱에 몹이 붙으면
딜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돌발-피소-전염" 이구간에서 가장 어그로가 많이 튑니다
(돌발 피소 전염쓰는 3초동안 실제 드러가는 데미지는 피소1틱과 돌발대상만
질병1틱입니다 전염쓴후 2초후에 데미지드러가는건 아시죠)
연계 퀘스트
특화 완방 적숙 이야기와 죽격 타이밍, 생존기 타이밍의 기초적 이해[이건 탱커 공통의 이야기] 모두를 정리해주시오 라는 퀘스트를 드리겠소...
보상
나머지 2개 추천
특화 완방 적숙은 따로 글하나 더써야 할정도로 양이 방대해서 ㄷㄷ
제가 추천받고싶어 이러는건 아닙니다 ㄱ-
2. 회피와 무막 1:1 비율이 뭔가요?
무막부분은 위에 많이 나왔으니까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4.2패치 이후로 더이상 죽기에게 민첩성 = 회피율증가라는 옵션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합 계산에서 약간의 차이가 생겼습니다.
추가로 덧붙인, 뿔피리를 분 상태에서 회피 = 무막이 가장 이상적인 완방값입니다. 검분룬을 했다면 무막이 4%가 딱 높겠죠?
4. 리혼 자힐이 뭔가요 꼭 필요한가요?
리혼자힐 트리가 죽격문양을 극대화 시켜준다는 것... 아마도 평균적으로 +30정도를 더 비축할 수 있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100에서 룬격을 때려서 룬마력을 70을 만들었을때의 죽격과, 130에서 룬격을 때려서 룬마력이 100일때의 죽격의 차이겠죠.
하지만, 쓰인 글처럼 최대룬마력을 130으로 올려서 죽격문양을 극대화해준다고 비약을 하게되면 오해의 소지가 생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팁으로 올리신 글이니만큼 그런부분은 조금더 자세한 설명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가 봤던 어떤 탱커는 냉기포인트에 3포인트만 줘서 룬마력 130을 만든 탱커도 있었으니까요)
--
또 한가지, 리혼자힐이라는 특성을 찍기위해서 굳이 찍지 않아도 되는 얼결 사거리 증가특성 2포인트의 낭비는 논외로 하신것 같습니다.
리혼 자힐을 버리고 얻는것은 TPS,즉 어그로가 아닙니다. DPS를 얻는것입니다.
탱커로써 생존력을 얻는것, 물론 중요한 부분중하나이지만, 그것을 위해 적지 않은 DPS를 버린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굳이 10인과 25인에 대해서 말한다면, 10인에서는 탱커의 DPS조차 필요한 구간이 많고 (물론 파밍이 될 수록 탱커 DPS에 대한 의존도는 떨어지겠죠) 25인에서의 경우는 배정된 힐러가 많기때문에 자힐이라는 부분이 생존기로 통할것이냐?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리혼자힐이라는 특성은 안정적인 상황에서 파밍수준으로 레이드를 할 경우에 탱커 생존력에 +@를 해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이 부분은 트리를 이용해서 몇가지 선택지를 올렸으면 조금더 도움이 되었을걸 하는 생각이듭니다.
5. 생존기 언제씀?
뼈보와 춤추는 룬무기 중,
1. 춤추는 룬무기와 같이쓰기 유용하다 완방이 높아진만큼 맞는 양도 적어지니 오래유지되는건 당연
- 잘못된것 같습니다. 어차피 뼈보는 맞으면 하나씩 사라집니다. 물론 이상한 네임드처럼 직접공격을 잘 하지 않고, 계속 마법이나 도트데미지 위주로 돌려주는 기형적인 경우는 조금 더 유용할지 모르지만, 분명히 생존기의 낭비입니다.
기본완방을 유지한채 뼈보로 20%뎀감을 시키고, 뼈보가 사라졌을때 룬무기를 돌려서 완방을 올리는 것이 디펜스의 측면에서는 훨씬 유리합니다.
그 이유라고 한다면, 뼈보와 룬무기를 동시에 돌렸을 경우, 1분후에 올 뼈보, 1분 30초후에 올 룬무기동안 생존기가 비는 시간이 더 길다...는 것이 되겠죠?
굳이 말도 안되는 예를 들자면, 보스의 공격은 3초에 한번 들어오고 데미지는 기본방어등을 포함해서 1만이 들어온다고 가정합니다. 내 완방은 현재 30%라고 가정을 해보는겁니다.
뼈보 + 룬무기를 돌립니다.
보스가 총 4회공격을 합니다. 확률적으로 나는 2대를 맞았습니다. 12초가 지났습니다. 룬무기 사라집니다.
다음 3회의 공격중 2대를 맞습니다. (물론 더 빨리, 아니면 더 늦게 될수도 있겠지만. 확률적으로.. 3회보다 적은 상황에서 2대를 맞을겁니다) 총 9초가 걸렸습니다.
21초동안, 나는 8000 0 8000 0 10000 0 10000의 데미지를 맞았습니다. 총 36000입니다.
초당 맞은 데미지는 1714입니다.
뼈보를 먼저 돌렸습니다. 완방이 30%이기때문에 내가 4방을 맞을때까지는 약 5.7대의 공격이 되었습니다. 계산하기좋게 걍 6대로 갑시다. 18초 버텼습니다.
이제 룬무기를 돌립니다. 12초동안 완방 50%입니다. 이 4회의 공격동안 2대를 맞았습니다.
내가 맞은 데미지는 8천 0 8천 8천 0 8천 0 1만 0 1만 입니다. 총 52000입니다.
초당 맞은 데미지는 52000/30 = 1733입니다.
결국 초당 맞은 데미지는 2%의 차이도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30초동안 데미지감소효과를 받았습니다.
현재 죽기탱의 특성상 피가 출렁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생존기를 2개 같이써도, 나눠써도 초당 받는데미지에는 차이가 없다면, 남은 9초를 생각했을때 생존기는 나눠써야하는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2. 본문에 4번째 별표에 풀버프 무막=회피 라고 이미 적혀있습니다
검분했으니 무막에4% 빼고 머이러기 복잡하니
계산이 필요없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숙련도를 보라는것이죠
4. 글쓴이께서는 이미 제글을 이해하셧는데 오해에 소지가있다는것이 좀
의아하네요 다른분들도 글쓴이처럼 이해하실수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하핫
괄호안의 적으신 내용처럼 댓글이 달릴까봐 특성은 개인의 취향과 선택이
필요하다고 명시해두었으며 특성하나하나당 효용에 대해 적어둔것이 아니라
리혼을 투자하게 됨으로써 얻을수있는 것들에 대해 적어둔것임을 알아두셧으면
합니다
이부분은 조금 이해가 힘든데요
불닭딜처럼 예외적인 공략법을 제외하고 생존력을 버리면서까지
탱커의 DPS요구하는곳이 어딘지 저도 궁금하군요
이부분이 정답이라면 모든탱커들은 타겟이 두개만 되면 딜량을 올리기위해
죽격에 손을 놓고 심강만을 쓰게될것입니다
리혼 자힐개념이 힐러많은 25인에서 생존기로 통할것인지는
간단히 생각해보면 알수있습니다
힐러많은 25인이라고 룬전환을쓰지 않나요?
생석과 물약을 먹지않나요?
죽격치유량은 잉여가되나요?
힐러가 많아도 결국 치유량은 치유량입니다
물론 10인보다 효율이 떨어질수는 있으나 생존기도 못된다라고 보긴 힘들꺼같네요
5. 생존기는 상황에 맞게써야합니다
본문을보시고 뼈보는 무조건 춤룬과 같이써야해 라고 느끼셧다면
조금 풀어서 해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같이쓰라는것이 아닙니다
저또한 글쓴이와 같이 뼈보와 춤룬을 번갈아 돌리는경우도 많지만
광역과 평타가 동시에 난무하는 레이드특성상
두개를 같이켜면 효율이 좋은 구간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평타안뚫림으로 뼈보를 오래유지하는 그동안 광역데미지는 계속 20% 뎀감을
얻게 되겠지요
계속 단순한 평타만 두드리는넴드에게 두개를 동시에켜는 의미는 없다고봅니다
왜 본문에 줄아만2넴을 예시로 들었는지 생각해주세요
멋쟁구리님이 지적하신 대부분은 취향과 선택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제글은 무조건적인 정답이 아니라고 말해드리고 싶네요
리혼을 안찍는다고해서 망특성도아니며 본문에 언급된방식으로
무조건 생존기를 돌려야하는것도 아닙니다
개인의취향과 선택이며,
대다수의 상황에서 유리하게 작용할수있는
필수는아니지만 최선이 될수있다고 말해드리고 싶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광역공격에도 걍 뼈보사라져버립니다
ex) 1. 말로리악 검은페이즈 브레스 때 약 2초에 한개씩 사라집니다.
2. 알리스라조르 맨처음 등장할때 데미지때도 뼈보 사라집니다.
하지만 광역공격이 아닌 지속 도트류엔 아직까지 영향을 주덥니다
ex) 라그 우주중첩에서 교대하면 20퍼 감소 받고 중첩은 안깍입니다.
리혼은 사실 지속 시간 내내 꾸준히 힐하여 힐러들 힐부담을 줄이는 기술로도 사용할수있지만, 룬무기 리혼을 통해서 딸피의 진정한 생존기가 될수도 있기에...
별로 좋지 않은 글이라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겼을 수도 있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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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을 달 부분에 대한 몇가지 주제를 메모장에 정리하면서, 글을 읽어 내려갔는데, 특성 부분에서는 몇가지의 선택지가 있을것이라 생각을 했었습니다.
즉, 뭐 이런 특성이니 저런특성이니 하면서, 몇가지 예가 있을것이다 라는 부분이 있을거라 생각을 했는데, 이 6포인트는 이런 이런 경우로 하기도 한다라는 부분에서 제가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약간 없었던것이 사실입니다.
솔직히 저는 죽기를 키우면서 여태까지 다른사람의 트리를 보면서 찍어본것은 부죽딜, 냉죽딜을 할 때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특성이 어느정도로 비효율적인지도 아직 모릅니다.
현재 36-0-5특성을 타고있는 중인데, 여기에서 어떤 5포인트를 빼는것이 더 나은가(?)라는 생각을 아직도 갖고있는 중이니까요.
현재 10인 하드에서 딜에 허덕거리면서 공략을 하다보니까, 개인 생존도 그렇지만, dp쪽에 관심이 많이 가있었던 것도 사실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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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역시 이 게시판에서 리혼자힐에 대한 부분은 많이 봐왔지만, 개인적으로 얼마나 효용성이 높은가에 대한 의문은 아직도 가지고있습니다.
리혼자힐에 대해서 조금 더 멋지게 광고^^ 를 해주셨다면 더 매력적이었을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저는 SKT를사용중인데, KTF를 쓰는 친구가 KTF좋다고 얘기를 하는데, 어떤부분에서 성능이 극대화가 될 수 있다.. 라는 장점을 설명해주면 조금 더 끌릴것 같다는 의미입니다.
과거, 신세기통신의 파워디지탈 017의 광고에서의 엄청난 이펙트처럼.. "짜장면 시키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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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신. 탱커가 죽지 않는다= 탱커의 디펜스가 좋다 + 힐러의 힐이 좋다. 이 두가지가 복합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하드트라이를 하고있는데, 제가 끔살...또는 말라서 죽는 경우보다 광폭화등으로 죽게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보니 요즘은 DPS쪽에 더 신경이 쓰이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탱커의 디펜스가 더 좋아진다면, 힐러의 힐이 안정적이 되고, 딜러역시 움찔하는 경우가 적어져서 탱디피가 깎인거 이상으로 공대 디피가 올라갈 수 있다고도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아직도 제가 접한 리혼자힐의 메리트를 위해 6포인트를 버려야하는 부분에서, 적어도 버릴 2포인트는 알겠는데, 나머지 4포인트를 어디에서 버려야하는지가 고민되고있는 중입니다.
탱커가 때리면 tps , 딜러가 때리면 dps 아닌가요?
같은 뜻인가요?
tps는 초당 위협수치 dps는 초당 데미지 수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