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글쓰다 날렸다고 올린 후로 안적으려고 하다가 최근에 반복되는 똑같은 내용의 질문글들이 너무 많아서 다시 한번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글쓰다가 피본일도 있고(글이 길어서 그런지 수정하다가 버벅대더니 글이 폭파된적이 2번.. ㅠ_ㅠ, 며칠전에는 적다가 백업을 안해놔서 글자체가 날라간... ㅠ_ㅠ) 해서 나눠서 올리렵니다. 

그리고 예전에 적은 글이 좀 오래되기도 했고 4.06에서 바뀐 부분도 꽤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적고 있기는 한데 예전 글에서 재탕이 되는 부분이 좀 됩니다. 

쓸데없이 재탕 삼탕한타고 욕하신다면 달게 받겠습니다. ㅋ~

※ 이 글은 대체적으로 이제 죽기를 시작하거나 하시는 초보분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써 중급 이상이신 분들이 보셔도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글을 쓰는 사람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되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 혹시 그런일은 없겠지만 저의 글을 타 게시판에 저의 허락없이 퍼가시면 미워할껍니다. 

 0. 개요

 탱커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공격을 받는 역할을 말하는 것입니다.

 탱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생존이며 그 이후에 추가되는 것이 어그로와 차단등의 서포트 플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역할인 공격을 대신 받아주는 역할을 수행을 못한다면 그것은 탱커가 아니게 되니까요.

 따라서 탱커에게 생존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자 중요한 요소이며 다른 역할의 경우에는 그 이후에 생각을 하셔도 됩니다.

 또한 탱커는 가장 템의 영향을 많이 받는 캐릭터이며 기본적으로 높은 파밍 수준을 요구받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탱커의 장비 상태와 플레이에 따라서 공략의 난이도가 가장 크게 영향을 받고 탱커가 허약하다면 기본적으로 공략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흔히 탱커의 경우 운전자(?)에 따라 그 실력이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하는데 그것은 맞는 말입니다. 비단 생존이나 어그로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인던 플레이시 리딩을 탱커가 하게 되며 그 리딩 실력 또한 탱커에게 요구하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던에서 어떠한 몹은 어떠한 특성을 지녔고 어떻게 잡아야 한다는 것을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초급 탱커를 벗어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른바 중급 탱커 입문을 위한 가이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룬 시스템.

 전사가 분노를 사용하여 스킬을 사용하고 도적이 기력을 소비하여 스킬을 사용하는 것처럼 죽음의 기사는 룬과 룬마력을 이용하여 스킬을 사용합니다. 다만 전사나 도적처럼 눈에 확 들어오는 시스템이 아니라 좀더 복잡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룬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기룬 #1 - 혈기룬 #2 - 냉기룬 #1 - 냉기룬 #2 - 부정룬 #1 - 부정룬 #2

 가장 먼저 룬은 위와 같이 3종류의 룬이 각각 2개씩 총 6개가 있습니다. 이 룬들을 사용하여 스킬을 사용하는데 각 룬마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또한 여러개의 룬을 중복해서 사용하는 스킬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룬들을 사용하면 룬마력이 생성되는데 이 룬마력은 룬 1개를 소비할 때마다 10의 룬마력이 생성됩니다. 룬을 소비하는 것외에 추가로 룬마력을 생성하는 방법은 각 특성별로 존재합니다. 그 방법들은 차후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룬의 종류과 룬마력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젠 룬의 재활성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룬들은 그 종류별로 쿨을 서로 공유하게 되는데요. 같은 룬을 모두 사용했을때 그 2개의 룬이 모두 쿨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 중 1개의 룬만이 쿨이 돌아가고 나머지 1개의 룬은 대기상태에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혈기룬 #1혈기룬 #2를 연속적으로 사용하여 2개가 모두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을 때에 #1#2가 모두 쿨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1은 쿨이 돌아가지만 #2는 쿨이 돌지 않고 대기상태에 머무르게 됩니다. 그에 반해서 냉기룬 #1부정룬 #1을 연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냉기룬 #1과 부정룬 #1은 모두 쿨이 돌아갑니다. 즉 룬을 사용할때에는 서로 다른 종류의 룬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좀더 많은 룬을 사용할수 있게 되고 많은 룬을 사용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룬마력을 좀더 많이 생성해서 스킬의 사용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설명이 좀 복잡하게 된것 같긴 하지만 이 글을 보시고 직접 룬을 사용해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으로는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본적으로 10초이며 가속이나 특성 등에 의해서 감소가 가능합니다.

                        룬 재활성화 시간 = 기본 룬 재생시간(10초) / (1 + 가속(%)/100)

 가속에 의한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위의 공식에 따르며 혈기 형상 연마나 부정 형상에 의한 쿨 감소도 기본적으로 위의 공식에 근거하여 감소합니다.

 마지막으로 '룬 강화'라는 패시브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스킬은 룬마력을 사용하는 스킬인 룬의 일격, 죽음의 고리, 냉기의 일격을 사용했을때 45%의 확률로 대기상태인 룬을 활성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단, 쿨이 감소하고 있는 룬에는 발동하지 않으면 반드시 쿨이 돌아가지 않고 있는 대기상태인 룬이 있어야만 발동합니다. 이 패시브 스킬로 인해서 죽음의 기사의 스킬 사용이 달라졌다고 할수 있죠. 리분에는 그냥 사이클대로 기계적으로 키보드를 누를 뿐이였지만 이제는 어떤룬이 활성화 될지 모르기 때문에 좀더 다이나믹(?)해 졌습니다.(블쟈의 주장대로라면 말이죠. ;;;)


2. 특성 

 이번에 알아볼 부분은 특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특성 설명중 툴팁만 읽으면 알수있는 내용은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우리 툴팁 정도는 읽고 게임을 하도록 합시다~ 

전문화 

 심장 강타 - 피의 일격을 대체하는 스킬입니다. 혈기룬 1개를 소모하며 3명을 때립니다. 죽음의 일격과 더불어 혈기특성의 대표적인 스킬입니다.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체력 9%와 숙련 6을 올려줍니다.

 피의 의례 - 죽음의 일격이나 절멸 사용시 냉기와 부정룬을 죽음의 룬으로 바꿔줍니다.

 복수심 - 받은 대미지의 5%만큼 전투력을 올려줍니다. 최대 생명력의 10%까지 올려주고 10초동안 유지됩니다.

              복수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잘 요약된 설명이 드게 있어서 생략하고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   링크

 특화력 : 피의 보호막 - 죽음의 일격으로 회복한 생명력의 일정 %를 보호막으로 생성합니다. 이번에 패치된 사항으로 보호막이 중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오프탱시 보호막을 중첩시켜 놓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첩의 최대치는 죽음의 기사 현재 생명력의 최대치와 같습니다.

혈기 특성

 도살자 - 비추. 딱히 설명할게 없네요

 칼날 보호막 - 필수. 댐감을 6%추가시켜 줍니다. 기본댐감이 8%밖에 안되는 죽기로서는 완소 특성이자 필수 특성입니다.

 칼날갑옷 - 필수. 딱히 따로 찍을것도 없습니다.

 혈기 전환 연마 - 선택. 생각보다 활용도가 좋습니다. 룬전환 때 사용하기에도 좋고 '룬 강화'로 룬이 하나 떳을때 혈기전환을 사용하여 죽격을 넣기에도 좋습니다.

 피의 향기 - 필수. 혈기 특성에 존재하는 룬마력 수급용 특성입니다. 상당히 피동적인 특성이고 전투시간의 6-70%가량은 유지하고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2포를 추천합니다.

 핏빛 열병 - 필수. 탱킹시 댐감의 중요성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리라고 봅니다. @_@ 덜아프게 맞으면 좋은거니까요.

 파멸의 손 - 비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입니다. 찍으시는 분들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피묻은 칼날 - 비추. 어그로 수급용 스킬이지만 효용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뼈의 보호막 - 필수. 4.06 패치로 변화된 특성중 하나 입니다. 원래 3개의 뼈가 있었지만 이제 4개의 뼈가 존재합니다.

 강인함 - 필수. 가뜩이나 낮은 방어도를 더 낮출 필요는 없겠죠? ^^

 누더기골렘의 힘 - 선택. 전투력 10%의 시너지는 5인이나 10인 파티시 거의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결론은 힘 2%.

 핏빛 인내력 - 필수. 얼인의 효과 향상용 특성입니다. 추가적으로 얼인에 룬마력도 안드니 더욱 좋죠.

 흡혈 기생충 - 선택.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다만 레이드 특정 네임드에서는 광역 힐량이 피구더기도 받기 때문에 실제 공대원이 받는 힐량이 줄어드는 점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그만큼 피구더기가 힐을 해주기는 하지만 필요할때 필요한 만큼의 힐은 하지 못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혈기 형상 연마 - 필수. 탱킹을 위해서라면 당연히 찍으셔야 합니다.

 룬전환 - 필수. 30초쿨 물약

 죽음의 요새의 결의 - 패시브로 존재하는 생존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패치로 부가효과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발동시 혈기룬 1개를 줬지만 이젠 혈기룬 1개 대신에 룬전환을 공짜로 쓸수있게 해줍니다.

 흡혈 - 필수. 서브 생존기입니다.

 죽음의 일격 연마 - 필수. 메인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이번에 패치로 증가되는 대미지량이 올라갔습니다. 죽격 연마로 적용되는 회복량 증가는 최대 생명력의 7%에는 적용이 되지 않고 지난 5초간 받은 대미지로 인한 회복량에만 적용이 됩니다.

 진홍빛 스컬지 - 선택. 이번 패치로 꽁피소의 발동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피의 역병 유지시 일정확률로 발동됩니다.

 춤추는 룬 무기 - 필수. 서브 생존기의 하나로 문양 사용시 획득어그로 추가라는 옵션이 있어서 강한 어그로가 필요할때 사용해주셔도 됩니다.

냉기 특성

 룬마력 전문화 - 선택.

 얼음의 테두리 - 선택.

 리치의 혼 - 선택. 패치 이후 가장 극명하게 갈릴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의 2개의 냉기특성은 리치혼을 위한 선행 트리에 불과합니다. 리혼 문양의 너프로 앞으로 찍는 분들이 대폭 감소하겠습니다.

 창백한 말 - 선택.

 영원한 겨울 - 선택. 

부정 특성

 부정의 명령 - 선택. 영던에서 메즈 진행시 생각보다 쏠쏠합니다.

 발병력 - 선택. 이번에 바뀐 특성입니다. 이전에 있던 효과인 주문적중 9%가 기본스킬에 병합되고 질병 대미지 증가 특성으로 바뀌었습니다.

 유행성 병균 - 선택.

 병독 - 선택.

문양

① 상급문양
 
죽음과 부패 - 죽부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죽음의 일격 - 죽음의 일격의 대미지를 룬마력에 따라 늘려줍니다.
 
심장 강타 - 심강의 대미지를 상승시킵니다.
 
룬의 일격 - 룬격의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킵니다.

② 주문양
 
피의 소용돌이 - 피소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뼈의 보호막 - 뼈의 보호막 유지시 이동속도를 늘려줍니다.
 
춤추는 룬무기 - 룬무기 사용시 획득 어글을 50%늘려줍니다. 필수 문양.
 
전염병 - 전염병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룬전환 - 룬전환시 추가로 파티원에게도 최대 생명력의 5%를 회복시켜줍니다.
 
흡혈 - 생명력 증가를 없애는 대신 받는 힐량을 늘려줍니다.

어둠의 원조 - 냉기, 부정 형상시 죽격의 회복량을 최대 생명력의 15%로 늘려줍니다. 다만 탱킹시에는 활용도가 적습니다.
 
대마법 보호막 - 대마보의 지속시간을 2초 늘려줍니다.
 
③ 보조문양
 
혈기전환 - 혈기전환 사용시 생명력 소모를 없애 줍니다.
 
겨울의 뿔피리 - 뿔피리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되돌아오는 손아귀 - 죽음의 손아귀에 면역인 대상에게 사용시 즉시 쿨이 생기지 않고 다시 가능하게 해줍니다.

죽음의 은총 - 이번 패치로 크게 변화된 문양입니다. 이제 본인에게 자힐시 룬마력을 돌려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