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냉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
맥스롤 사이트에서 에코가 작성한 레이드 가이드를 번역해보았습니다.
내용 양식은 Rexsung님이 맥스롤 힐사제 가이드 번역하신걸 참고했으며 만약 문제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맥스롤 원문 : https://maxroll.gg/wow/class-guides/frost-death-knight-raid-guide)
(Rexsung님 신성 사제 쐐기 가이드 원문 : https://www.inven.co.kr/board/wow/38/111739)

냉기 죽음의 기사

단일딜 4/5
광역딜 5/5
유틸성 2/5
생존력 5/5
기동성 2/5

영웅 특성

죽음의 인도자가 대재앙의 기수보다 냉죽에 맞게 튜닝되어 있어 
죽음의 인도자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이드에서는 죽음의 인도자를 찍은 걸 상정함)

특성 트리

쌍수 말살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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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 변화 특성
공통 특성과 전문화 특성에서 게임플레이를 유의미하게 바꾸는 모든 특성을 소개합니다. 
여기선 이 특성들과 적용에 대해 대략적인 개요만 제공하고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로테이션과 심화과정을 참고하세요.

영웅 특성

사신의 징표
사신의 징표의 폭발 효과가 몰살 버프를 줍니다.

공포의 사신
대상의 체력이 35% 이하라면 추가적인 영혼 수확자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파도
적에게 5%의 추가 암흑냉기 피해를 줍니다

영혼의 파멸
사신의 징표가 폭발하면 주변에도 데미지를 줍니다.
폭발 데미지를 받은 적은 나에게 가하는 물리데미지가 5% 감소하나
대부분의 적은 마법 데미지를 주므로 큰 비중은 아닙니다.

어둠의 구속과 핏빛 열병
단단한 얼음 효과와 울부짖는 한기가 암흑냉기 피해를 주게하며
일정 확률로 서리 열병이 추가 암흑냉기 피해를 가하게 하며 사신의 징표에 추가 스택을 부여해 줍니다.

몰살과 고통스러운 죽음
이 두 특성의 시너지로 사신의 징표가 폭발한 후 다음 두번의 절멸이 아래와 같이 강화됩니다
- 절멸이 룬을 소모하지 않으며 두 개의 낫을 소환해 대상 주변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며
  서리 열병도 적용시켜 추가적인 피해를 가하며 추가로 30% 확률로 대상에게 사신의 징표가 리필됩니다.
몰살 효과는 최대 2회만 충전되기에 그 다음 사신의 징표가 폭발하기 전에 강화된 절멸을 사용해야 합니다.

검은 갈퀴발톱 또는 매마른 소멸
- 검은 갈퀴발톱이 매마른 소멸보다 약간 뒤쳐지며 타겟수가 많아질수록 
  매마른 소멸의 가치가 훨씬 높아집니다.
- 매마른 소멸은 몰살 버프(낫소환)를 소모시 적에게 서리열병 디버프를 가하며
  일반 서리 열병의 지속시간이 반이나 짧으나 모든 데미지를 그대로 주기에
  단일에도 강하며 광역딜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전문화 특성

풀려난 광란과 얼음발톱 얼음 발톱
이 두 버프는 동일한 지속시간과 동일한 방식으로 리필이 가능합니다.
위 두 버프를 상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원의 서리, 매서운 추위, 휘몰아치는 폭풍 휘몰아치는 폭풍
이 특성들은 냉혹한 겨울의 데미지를 대폭 상승시키며
단일딜은 물로 광역딜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북극의 맹공
전방으로 빙하진군이 빙하 진군 나가게 하여 적들에게 칼날얼음 디버프를 1스택 묻히면서
풀려난 광란과 얼음 발톱 버프를 리필 시켜줍니다.
빙하진군 특성을 찍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나 룬 감화 효과와 상호작용하지는 않습니다.
(룬 감화 : 소모한 룬마력 1당 2% 확률로 즉시 룬 1개를 얻습니다)

얼음 기둥 얼음 기둥 , 만년설 만년설 , 새끼 서리고룡의 지원
얼음 기둥은 냉죽의 주요 쿨다운으로 만년설 특성을 찍을 시 쿨다운이 45초로 줄게 됩니다.

분쇄 칼날
쌍수 무기를 사용 중이라면 룬벼리기를 2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무기에 칼날얼음의 룬을 바르면 냉기의 일격과 절멸 그리고 평타로
빠르게 칼날얼음 스택을 쌓고 분쇄 칼날로 터뜨리며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말살 말살
얼음 기둥 동안 냉기의 일격이나 울부짖는 한파 사용 시 도살기를 발동해줍니다.
때문에 얼음 기둥을 사용할 때 최대한 많이 도살기를 발동해서 강화된 절멸을 사용해
버스트 딜을 넣어야 합니다.

룬 무기 강화
20초 동안 가속을 15% 증가시켜 주며 사용 시 및 매 5초마다 룬을 줍니다(총 5개).
이것은 얼음 기둥과 시너지가 좋으며 같이 사용 시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줍니다.

공통 특성

영혼 수확자 영혼 수확자
1~2명읠 적을 상대하며 해당 적의 체력이 35% 이하일 시 딜 싸이클에 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쪼개기 강타 
쪼개기 강타는 내가 죽음과 부패 위에있거나 해당 버프를 받는 동안 
절멸이 대상과 함께 주변 2명의 적에게도 절멸이 들어가게 해줍니다.

흉물 사지
12초 동안 적을 나한테로 끌어오며 주변에 데미지를 가합니다.

룬 감화
룬 마력을 꾸준히 제공해주는 매우 좋은 패시브 효과입니다.

대마법지대와 동화 작용
죽음의 기사 전용 공격대 생존기로 8초 동안 해당 대지 안에 있는 아군들이 받는 마법 데미지를 감소해줍니다.
감소해주는 양은 나의 체력의 150% 만큼만입니다.
동화 작용 특성을 채용했다면 더 많은 양을 흡수하며 쿨다운도 30초 감소합니다.

마법 무효화
내가 받는 마법 데미지를 8% 만큼 감소시키며 해로운 효과의 지속 시간도 35% 만큼 감소시켜줍니다.
비록 마법 무효화가 모든 마법 데미지를 8% 감소 시켜주지만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 감소 효과는
대부분의 보스나 넴드가 사용하는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와우의 마법데미지 : 물리 데미지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데미지(예: 자연 데미지, 냉기 데미지 등))

죽음의 메아리
죽음과 부패, 죽음의 진군, 죽음의 손아귀가 1회 더 충전됩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내 체력이 30% 이하면 내가 받는 모든 데미지가 35% 감소합니다. 
이때 내 체력을 30% 이하로 감소시키는 데미지도 마찬가지로 35% 만큼 감소시켜주니다.

부정의 인내
리치혼을 또 하나의 생존기로 변형해 줍니다.

암울한 수호물
내게 적용된 흡수 효과를 15%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해당 특성은 죽음의 기사의 대마법보호막이나 사제가 걸어주는 보호막에도 동일하게 작용됩니다.

불굴의 의지 또는 퇴화한 껍질
- 불굴의 의지는 대마법보호막의 쿨을 20초 증가시키지만 대마법보호막을 사용시 
  내게 적용된 모든 디버프를 해제해줍니다.
  비록 설명에선 모든 디버프를 해제해준다고 하나 특정 디버프는 해제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실험이 필요하며 어떤 디버프를 해제해 주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퇴화한 껍질
  주변 아군 둘에게 하급 대마법보호막 효과를 적용시켜 줍니다.
  이 보호막이 적용된 아군은 마법데미지를 덜 받게 되나 
  죽음의 기사의 대마법보호막처럼 일부 마법 효과에 무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충분히 가깝지 않다면 아군이 아닌 펫에게 보호막이 들어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룬벼리기
주무기 : 칼날얼음의 룬
부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 

신드라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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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수 말살 트리에서의 주요 변경점
(특성들에 관한 설명은 말살과 거의 동일하니 생략하며 스킬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심화에 있습니다.)

추가된 특성
- 몰아치는 한기
- 신드라고사의 숨결
- 이상고열증
- 쇄빙
- 겨울의 뿔피리
- 얼어붙은 용사의 분노

빠지게 된 특성
- 혹한의 집행자
- 분쇄 칼날
- 말살
- 북극의 맹공
- 뼈 분쇄 1포인트
- 새끼 서리고룡의 지원

룬벼리기
주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
부무기 : 돌가죽 가고일의 룬

말살+신드라 트리 (죽기 디코에선 모든걸 챙긴다고 Omnifrost라고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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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수 말살 트리에서의 주요 변경점
(특성들에 관한 설명은 말살과 거의 동일하니 생략하며 스킬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심화에 있습니다.)

추가된 특성
- 신드라고사의 숨결
- 이상고열증
- 쇄빙
- 겨울의 뿔피리

빠지게 된 특성
- 새끼 서리고룡의 지원
- 눈사태
- 분쇄 칼날
- 기나긴 겨울
- 몰아치는 한기

룬벼리기
주무기 : 칼날얼음의 룬
부무기 : 타락한 성전사의 룬  
(개인 심크를 돌려본 결과 칼날얼음의 룬을 빼고 돌가죽 가고일의 룬을 사용하는게 딜이 훨씬 올랐으니
이건 직접 심크를 돌려보고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딜싸이클

말살 빌드 딜싸이클
1. 흉물 사지
2. 냉혹한 겨울
3. 몰아치는 한기
4. 사신의 징표
5. 냉기의 일격 (이후 글쿨동안 매크로로 묶어서 얼음 기둥, 룬 무기 강화, 물약, 사효 장신구 사용)
6. 울부짖는 한파
7. 쌓인 도살기로 강호된 절멸 사용 및 냉기의 일격으로 도살기 충전.


얼음 기둥 동안 우선 순위
1. 도살기 버프가 있다면 절멸 사용
2. 적의 체력이 35% 이하이면서 내가 도살기버프가 없다면 영혼 수확자 사용
3. 적에게 서리열병이 없다면 울부짖는 한기 사용.
4. 적에게 칼날얼음 디버프가 5스택 쌓였다면 냉기의 일격 사용.
5. 단단한 얼음 버프가 있다면 울부짖는 한기 사용
6. 냉기의 일격 사용.
7. 냉기의 일격을 사용할 룬마력이 없고 도살기 버프도 없다면 울부짖는 한기를 사용해 도살기 충전

기본적인 스킬 우선 순위
아래는 얼음 기둥이 없을때 준수해야할 우선순위 입니다.
1. 풀려난 광란과 얼음발톱 버프가 만료되기 전에 냉기의 일격을 사용
2. 냉혹한 겨울 사용
3. 사신의 징표 사용 
   (얼음 기둥과 쿨이 같으므로 징표 사용 후 2글쿨 내에 얼음기둥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얼음 기둥 사용
5. 대상의 체력이 35% 이하이거나 영혼 수확자 디버프 만료 전에  
   적의 체력이 35% 이하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면 영혼 수확자 사용
6. 도살기 버프가 있다면 절멸 사용
7. 적에게 칼날얼음 디버프 5스택이 쌓였다면 냉기의 일격 사용
8. 단단한 얼음 버프가 있다면 울부짖는 한파 사용
9. 냉기의 일격 사용
10. 절멸 사용
11. 흉물 사지 사용

기본적으로 광역딜도 단일딜과 동일한 딜싸이클과 우선순위를 가집니다만
얼음기둥 사용 후 추가로 죽음과 부패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신드라 사용 시 딜싸이클 (신드라 트리, 신드라+말살 트리 동일합니다)

1. 흉물 사지
2. 냉혹한 겨울
3. 사신의 징표
4. 절멸
4.5 혹한의 집행자로 룬이 반환되었다면 절멸 / 단단한 얼음 프록이 떴다면 울부짖는 한기
(신드라고사의 숨결 사용 전 룬이 남았고 단단한 얼음 프록이 잘뜬다면 룬마력을 최대한 채운 후
숨결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 신드라고사의 숨결 (이후 글쿨동안 룬 무기 강화, 물약, 장신구 얼음 기둥 사용)
6. 절멸 치면서 룬마력 마르지 않게 유지


신드라고사의 숨결 동안 우선 순위
1. 사신의 징표가 쿨마다 사용
2. 얼음 기둥 쿨마다 사용
3. 얼음 기둥이 발동중이지 않다면 냉혹한 겨울 사용
   - 얼음 기둥 동안 60 이상의 룬마력이 있으며, 도살기나 단단한 얼음이 없고
     냉혹한 겨울의 쿨이 돌았다면 냉혹한 겨울 사용 가능
4. 대상의 체력이 35% 이하이면서 50이상의 룬마력이 있다면 영혼 수확자 사용
5. 룬마력이 80 이하이며 도살기가 있다면 절멸 사용
6. 단단한 얼음이 있으며 룬마력이 60이상이라면 울부짖는 한파 사용
7. 룬마력이 80이하면 절멸 사용
8. 룬과 룬마력이 넘치지 않는 다면 겨울의 뿔피리 사용
9. 죽음과 부패 사용

숨결이 꺼졌을 때 우선 순위
1. 얼음 발톱과 풀려난 광란이 만료되지 않게 냉기의 일격 사용
2. 냉혹한 겨울 사용
3. 사신의 징표 사용
4. 얼음 기둥 사용
5. 대상의 체력이 35% 이하면 영혼 수확자 사용
6. 도살기가 있다면 절멸 사용
7. 단단한 얼음이 있다면 울부짖는 한파 사용
8. 냉기의 일격 사용
9.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30초 이상 남았고 룬과 룬마력을 낭비하지 않는다면 겨울의 뿔피리 사용
10. 딱히 할게 없다면 흉물 사지 사용

얼음 기둥 동안 우선 순위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꺼진 후 얼음 기둥일때의 우선순위입니다)
1. 도살기 버프가 있다면 절멸 사용
2. 적의 체력이 35% 이하이면서 내가 도살기버프가 없고 룬이 2개 이상 있다면 영혼 수확자 사용
3. 적에게 서리열병이 없다면 울부짖는 한파 사용.
4. 단단한 얼음 버프가 있다면 울부짖는 한기 사용
5. 냉기의 일격 사용.
6. 냉기의 일격을 사용할 룬마력이 없고 도살기 버프도 없다면 울부짖는 한기를 사용해 도살기 충전

레이드에선 기본적으로 단일 위주이기에 광역 딜싸이클 설명은 생략되었습니다.

심화과정

쿨기 사용 방법

1) 사신의 징표와 얼음 기둥 (45초 쿨)
- 말살 트리의 경우
  얼음 기둥은 쿨이 돌때마다 바로 사용해야하나 만약 룬이 부족하다면 살짝 늦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죽음의 인도자의 경우 냉혹한 겨울과 몰아치는 한기를 얼음 기둥 전에 사용해야 하며
  얼음 기둥을 사용하기 전 3개 이상의 룬이 있는 상태에서 사신의 징표 사용 후 얼음 기둥을 써야
  냉기의 일격이나 단단한 얼음+울부짖는 한파로 도살기를 얻으며 딜을 넣어야 합니다.

- 말살+신드라 트리의 경우
  얼음 기둥은 45초 쿨인 반면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2분 쿨이기 때문에 서로 잘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쿨마다 얼음 기둥과 사신의 징표를 사용하는 것이 더 강하기에 억지로 미뤄서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말살과 동일하게 얼음기둥 전 냉혹한 겨울을 사용하고 룬이 3개이상 있는 상태로 
  사신의 징표와 얼음 기둥을 같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신드라 트리의 경우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얼음 기둥과 특별히 상호작용하는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기 전에 얼음 기둥이 필수로 있어야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얼음 기둥으로 전체적인 딜이 증가하니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쿨이 30초 이상일때는
  쿨마다 사용하고 30초 미만이면 아껴서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함께 쓰거나
  신드라고사의 숨결 사용 중에 얼음기둥을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룬 무기 강화 (2분 쿨)
- 말살 트리의 경우
  말살 빌드를 사용 중이라면 룬 무기 강화는 얼음 기둥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5% 가속 증가가 글쿨 시간을 줄여주며 얼음 기둥 동안 많은 도살기로 강화된 절멸을 사용하게 해줍니다.
  기나긴 겨울 특성 덕분에 얼음 기둥의 지속시간이 최대 18초까지 증가하니
  얼음 기둥 사용하기 2 글쿨 전에 룬 무기 강화를 사용하면 
  룬 무기 강화의 가속과 충전 되는 룬을 얼음 기둥 동안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는 경우
  신드라고사의 숨결 특성을 선택했다면 룬 무기 강화는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시뮬레이션상으로는 룬마력이 70이상이며 룬이 3개 이하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나
  몰살로 적에게 추가 사신의 징표가 걸리면 절멸 2번을 공짜로 사용할 수 있기에 좀 복잡해집니다.
  만약 앞으로 많은 자원을 얻을 것으로 예측된다면 룬 무기 강화를 숨결과 함께 바로 사용하기보단
  아꼈다가 자원이 부족해질 것이 우려될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말살특성도 찍었다면 얼음 기둥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겠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3) 겨울의 뿔피리 (45초 쿨)
- 말살 트리의 경우
  겨울의 뿔피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는 경우
  겨울의 뿔피리는 신드로고사의 숨결을 사용하면 보통 같이 찍습니다.
  이 스킬은 절멸을 쓰기위한 룬이 없거나 얼어붙은 용사의 분노 특성을 찍었다면
  단단한 얼음이 없어서 강화된 울부짖는 한파를 못쓰는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뿔피리 사용으로 룬이나 룬마력이 넘치지 않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 중이 아니어도 사신의 징표 사용할 때 쯤에 자원이 부족할테니
  뿔피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몰아치는 한기 (45초 쿨)
- 모든 트리에 해당
  몰아치는 한기는 쿨마다 되도록이면 얼음 기둥 사용 직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해야 얼음 기둥 타이밍때 빡빡하게 글로벌 쿨다운 관리를 할 수 있으며
  몰아치는 한기가 나와 적사이에서 천천히 팅기며 얼음 기둥 버프를 받은 딜을 할 수 있습니다.

5) 흉물 사지 (2분 쿨)
- 모든 트리에 해당
  위 스킬은 말살이나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아무런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딱히 누를게 없으면 쿨마다 누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능하다면 얼음 기둥이나 인내하는 힘 버프가 있을때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단, 쫄이 많아 사용해야하는 특별한 타이밍이 있다면 공대장의 콜에 맞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시체 되살리기 (1.5분 쿨)
- 모든 트리에 해당
  얼음 기둥이나 룬 무기 강화와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스킬은 글쿨을 소모하지 않으며 냉죽의 다른 쿨기나 효과에 영향을 일절 받지 않기에
  쿨이 돌아올때마다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레이드 넴드별 특성

맥스롤 사이트에선 기본적으로 신드라보단 말살 트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신드라 트리는 신드라고사의 숨결 스킬의 의존이 심하며
넴드의 패턴에 잘 못 걸린다면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금방 꺼지게 되면서 딜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에 반해 말살 트리는 45초 쿨인 얼음 기둥 마다 강한 딜을 넣을 수 있기에
넴드의 패턴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하며 지속적인 딜을 잘 챙길 수 있습니다.

1넴 울그락스

CsPAAAAAAAAAAAAAAAAAAAAAAwAYmZMzMGDzYmZmZmxwMZGDDGmZGzMMzMzMzMLzMAAAAAAAAAAAAbmtBGwCYbYCMWwMmxM

글 도입부에서 설명했던 전형적인 단일 말살 트리입니다.

2넴 피결속 골프

CsPAAAAAAAAAAAAAAAAAAAAAAAAzMjZmxYYGzMzMzMGmJzYYwwMzYmhZmZmZmZZmBAAAAAAAAAAAYzsNwAWAbDTgxCmZmxM

중간에 쫄들이 나와 거침없는 공격을 빼고 서리고룡의 격노를 챙겼습니다.
쫄들이 나왔을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3넴 수레키 대장 시크란

1넴 트리와 동일합니다.

4넴 라샤난

2넴 트리와 동일합니다.

5넴 혈족왜곡자 오비낙스

CsPAAAAAAAAAAAAAAAAAAAAAAAAzMjZmxYYGzMzMzMGmJzYYYGMzYmhZmZmZmZZmBAAAAAAAAAAAYzsNwAWAbDTgxCmZmxM

해당 넴드에선 많은 쫄들이 나오기 때문에 단일 트리가 아닌 쐐기용 광딜 트리가 추천됩니다.
관련 딜싸이클이나 운용방법은 쐐기 가이드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넴 연합공작 카이베자

1넴 트리와 동일합니다.

7넴 비단 궁정

2넴 트리와 동일합니다.

8넴 여왕 안수레크
아직 관련 정보가 공개된게 적어 어떤 트리가 좋다라고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만
많은 쫄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에 2넴 트리와 비슷하게 가져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탯 우선 순위

치명타 및 극대화 ≥ 힘 > 특화 ≥ 가속 > 유연

추천 매크로

대마법지대 매크로 : 커서가 위치하는 곳에 대마법지대를 사용합니다.
#showtooltip
/cast [@cursor] 대마법 지대

죽음과 부패 매크로 
1) 내가 위치한 곳에 죽음과 부패를 까는 매크로
#showtooltip
/cast [@player] 죽음과 부패

2) 내 커서가 위치한 곳에 죽음과 부패를 까는 매크로
#showtooltip
/cast [@cursor] 죽음과 부패

전투 부활 매크로 : 대상을 직접 클릭하지 않고 커서만 올려놔도 사용이 됩니다.
#showtooltip 아군 되살리기
/cast [@mouseover,help][@target]아군 되살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