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01-18 12:18
조회: 12,420
추천: 140
영던에서 센스유저가 되보자 -마법사 편
법사는 군중제어기술이 많은 클래스죠 (메즈, 이속저하기 등등) 또 생존 유틸기도 많은 클래스이구요
자! 이런 법사케릭으로 영던에서 각종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써보고자 합니다.
Situation. 1. 양변의 재발견
양변은 메즈기 뿐만 아니라 '시전 차단' 기술로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바톨의 황혼강화 같이 시전이 긴 기술을 마법차단 하는 대신 양변을 하게되면, 시전이 끊김과 동시에 그 몹은 메즈에서 바로 풀리자마자 또 황혼강화를 시전하는 멍청한짓을 반복하게 할수 있죠.
또 다른 경우, 마반이 불가능한 몬스터의 시전 차단을 할수 있습니다. 바심의 칼날 채찍 이라던가, 소용돌이 도는 몬스터는 마법차단이 불가능 한데요. 여기에 양변을 넣어주면 시전이 차단됩니다. *밀리클이 많으면 힐러에게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센스!
Tip. 시전 중 마법 차단 매크로 /stopcasting /cast 마법 차단
Situation. 2. 애드
인던을 진행하다보면 의도하지 않은 애드 상황을 자주 겪게 되는데요. 여기서 법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센스 플레이는 드리블 입니다.
법사의 특성상 이속저하가 가능한 몹은 단 1대도 맞지 않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애드가 났을 때, 무조건 광을 치는건 가장 안 좋은 대처방법입니다. 애드가 나면 가장 좋은 대처는 애드된 몹이 탱과 붙기 전에 얼회로 발을 묶어주는 겁니다.
하지만 그게 불가능해서 탱커가 죽게 되면, 몹 전체에 냉돌을 시전하고 달립니다.
거의 따라왔을때 얼회를 써서 발을 묶습니다. 지속시간과 달리는 시간을 계산해 보면 이 2가지 스킬로 드리블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나머지 파티원들은 몹을 1마리씩 처리해주면 되는거죠.
만약 입구까지 달렸다면, 투명화로 다시 탱커에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Situation. 3. 보스전 막타
영던을 진행하다보면 보스 피통 1% 남기고 전멸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죠. 어그로를 이용한 드리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보스피가 5%정도 남았을때, 탱커가 죽고 만약 제 2어글자가 당신이라면
점멸로 최대한 도망을 칩니다. 그럼 보스가 따라오죠. 맞을락 말락 하는 순간 얼방!
그럼 보스가 다음어글자 딜러에게 돌아갑니다. 다음어글 딜러에게 근접했을때 얼방을 풀면,
보스는 다시 법사에게 돌아오겠죠. 그래서 다시 법사에게 근접하는 순간 환영 분신!
이 과정을 통해 15초 이상의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탱이없는 급박한 상황에선 피같은 시간이죠
p.s: 막상 쓰고보니 ㅠㅠ 망팁이 될거같기도 하고... 호응이 좋으면 다음은 도적편 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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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회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얼회... 잘쓰면 좋죠.
근데 몹 아직 모으지도 않았는데 얼회를 치질않나...
어글먹기 힘들고 광치기 힘들게..
애드난몹한테 도발땡겼는데 얼회쳐서 근처에 있는 힐러 쳐맞게 만든다던지...
요불한번 써서 풀링하려고 했는데 얼회치질않나... -_-
탱커가 공격받기전에 얼회를 쳐서 10초의 시간을 버는건
좋다고 생각합니당.
물론 잘쓰면 약이고, 못쓰면 독이 되는게 얼회라는 말엔 동감
탱이 어글 뺏어줄때까지 딜러, 힐러들도 빠져줘야지..
애드나서 몹들 몰려들면 그냥 닥 광밖에 생각이 안나시나봐요?
남잘못만 골라 고자질하는 초딩이랑 뭐가틀리닝
확실히 댓글 읽어보고 다시 읽어보니
그런 어감이 있긴하네요...
제가 글 쓴 의도는
파티원 본대에 애드무리가 붙기 전에
빠르게 얼회를 쳐서 얼회유지시간동안
바보를 만들어보자는 의도였습니당
물정령의 얼회 스킬을 사용했을때 서리의 손가락이라는
버프가 발동되서 그런거예요..
서손버프를 유지해야만 딜이 잘나오니....
그래도 개념은 지켜가며 써야 하는데 ㅇ_ㅇ
좋은 팁 감사합니다.
얼회는 제대로 쓰면 좋지만 잘못쓰면 정말 파티를 난장판으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과거엔 힐러에게 가는 몹을 반메즈형식으로 얼회를 써서 센스플레이라고 했었지만,
요샌 뒤로 빠지는 몹에게 얼회를 하면 안됩니다.
도발이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튀는 몹을 대부분 도발로 다시 가져가는데 얼회하면 도발 시간동안 묶여있다가 다시 힐러를 치게 되있죠.
초반에 어글작업이 안되서 힐러에게 튀는건 화작이나 기타 딜을해서 자신을 보게 만든 후 탱한테 점멸하면 됩니다.
자기한테 몹이 오는 경우는 당연히 탱쪽으로 점멸하시면 되겠죠.
여러 마리가 나한테 온다면 점멸 후 얼방 또는 걍 얼방하세요.
얼회는 이렇게 탱에게 인계한 후에 몹이 모인 곳에 치면 되겠습니다.
다들 얼회에 너무 테클 거시는듯..
애드가 났을때 먼저 얼회를 쳤으면,
탱커는 붙고 딜러는 빠질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되는건데,
부정적인 영향이라곤 없습니다.
힐러에게 오는 몹 얼회, 근딜옆 얼회는 분명 잘못된것이지만,
본문 그대로
애드가 되서 다가오는 몹들에게 얼회이면,
딜이나 힐은 그 옆에 없는게 정상이지요..
위에 분명 애드 난걸 얼회 치라고 써있구만 무슨 풀링을 말하는거지 ㅡㅡ
그 때 생각하면 참 ㅋㅋㅋㅋㅋ 왜 그리 멍청했는지;
거기에 열폭하는 탱 때문에 조금 짜증났지만 뭐 잘못한건 잘못한거니까요 'ㅅ'
대신 인던와서 얼회치는 병맛법사도 있나? 라는 식에 말에 조금 열 받았을 뿐인...
ex. 파도 1넴앞 5형제(치유사/마법사), 누각 막넴앞 5형제(대신/사제) 등
혹자는 그냥 탱이 도발해서 탱하지 힘들게 왜 그렇게 하냐고 하지만 경우에 따라
two양은 생각보다 매우 유용합니다.
별거 가지고 다 태클을 거심
제가 예전에 무지하게 까던건데, 탱 안해본 법사님들은 애드난거 얼회치고 '아 역시 난센스법사' 라고 생각하는데, 저거 욕먹을짓입니다.
탱이 도발을 떙겨도 얼회로 발이 묶이면 탱한테 안오고 옆에있는 사람을 치거든요.
더불어 도발은 3초간 탱커보고 다시 치던놈 패러가는데 한마디로 얼회치면 얼회 풀리자마자 높은확률로 죽습니다. (-_-
절대로 애드났다고 얼회치지 마세요. 차라리 탱한테 점멸쓰고 얼방쓰세요.
어지간히 급박하고 파티에 민폐 안 가는 상황 아니믄 안 쓰는 게 좋긔
잘못 쓰면 다 녹습니다
뭐 애드 났을 때 쓰라고 하셨는데
애드 났을 때 얼회로 묶어도 기존 처리 중인 몹을 싸그리 정리하지 않으면 탱커가 어차피 어글 먹어야 되는 건 마찬가지인데 선어글을 법사가 얼회로 먹어버리기 때문에 더 까다로워질 수 있죠. 행여 캐스터몹이라도 있으면 힐러는 법사까지 살려야 됩니다.
적절한 환영분신, 얼회 유지, 투명화가 동반되면 모르겠지만 흠...
걍 서리고리 먹히는 몹이면 서리고리로 얼립시다.
※ 두 줄 요약
애드난 몹들 얼회 쳤는데
1. 몹 중에 캐스터 몹이 있으면 법사 퍽퍽 힐러 부담 두 배♡
2. 얼회로 선어글 먹고 얼회 풀릴 때까지 앞쫄 무리 정리 안 됐는데 얼회 무한리필 안 되면 탱커 어글먹기만 더 빡시긔
얼회는 상황 잘 봐가며 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