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01-11 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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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니아스 전장의 필승 초반 전략 -2-
앞서서 팁게에 올린 길니아스 전장의 간단한 전략의 두번째 글입니다.
아래는 해당글의 링크 입니다.
길니아스 전장은 앞글에서도 언급했듯이 10 vs 10 인원으로 벌어지는 3거점 쟁탈 싸움 입니다.
아라시의 경우 양쪽이 팽팽한 힘의 균형이 맞을경우 3/2의 거점스코어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길니아스는 양쪽이 팽팽한 힘의 균형이 맞을경우 2/1의 거점스코어가 유지되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요.
이 힘의 균형은 아라시보다도 더더욱... 길니아스에서 깨지기 어렵습니다. (글이 길어지니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공격보다는 수비가 용이한 전장이기에.... 길니아스 전장은 2거점을 먼저 선점할수 있는 진영이 무조건적으로 상당한 우위 에서 진행할수 있는 전장 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고민해야 할 사항은
첫째. 선점한다면 3거점중 어떤 거점을 2거점으로 선택할 것인가
둘째. 2거점을 어떻게 해야 상대보다 먼저 선점할 수 있을까
이겠죠?
호드의 입장 에서 글을 풀어나가겠습니다.(얼라는 반대의 입장에서 글을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미리 결론을 언급해드리자면......
광산-수력으로 이어지는 2거점 확보 보다... 광산-등대로 이어지는 2거점 확보가 더욱 쉬운 방법이며 또한 유리하다는 것이 본 글의 핵심 요지입니다.
1. 각 거점에 대한 마인드 변화 (특히,수력발전소).
보시는 바와 같이... 길니아스의 각 거점은 광산은 아라시의 농장 , 등대는 마굿간 , 수력발전소는 대장간의 위치에 해당되어 있습니다.
아라시의 대장간은 그 지리적위치가 얼라의 위치이동파악이 매우용이하다는 점과 어느방향으로든 수비지원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상당한 가치가 있는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하지만.... 길니아스의 수력발전소의 경우 상대의 이동흐름을 파악하는 정찰의 기능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는 거점 이며 동시에 광산-수력의 이동루트가 상대적으로 짧다고 볼수도 없습니다(얼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결코 아라시의 대장간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즉.......... 광산을 1거점으로 득하고...등대와 수력,양쪽중 하나를 택1 해야하는 입장이라면 수력보다 오히려 등대 가 더 나을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1-1 정찰요충지인 전망대 지역의 확보.
광산-수력의 2거점보다 광산-등대 2거점 확보가 좋은 이유중 바로 전망대의 확보에 있습니다. 전망대는 지리적 위치상 전장의 정중앙 정도에 위치해 있으며 또한 언덕지역이기때문에.... 정찰이 매우 용이 한 지역입니다.
아라시에서의 농장-대장간-제제소 로 이어지는 호드철벽 3거점 라인에서 중요한 지역이 남4거리 였다는것은 아실만한 분은 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빠른 수비지원이 가능한 위치이죠)
전망대의 지역의 경우 광산-등대 라인 구축시에 자연스럽게 전망대지역을 확보 하게 되고 정찰적 우위를 선점할수 있게 됩니다.
1-2 수력발전소는 아라시의 대장간이 아닌 폭눈의 깃발이다.
약간 비약적인 표현이 될수도 있으나...
길니아스의 수력발전소의 경우 마치 누군가 꿀발라놓은것마냥 양진영이 개떼처럼 모여드는 황금땅이었던 아라시의 대장간 이 아닙니다..
깃발 점수를 먹자니 거점싸움에서 밀려서 힘들어지고 깃발 점수 포기하자니 그 약간의 점수가 아쉬운 계륵같은 존재였던 폭눈의 깃발 과 그 역할이 비슷하다고 봅니다.
이는..... 수력발전소가 아라시의 대장간처럼 꼭 선점해야 하는 최우선 거점이 아닌
폭눈의 깃발처럼 서로 팽팽한 상황에서의 차선책 으로 선택 되어야 한다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광산-등대 라인의 2거점을 선점할 수 있을지에 대해 2가지 전략을 비교 해가며 생각해봅시다.
2-1 전투개시 직후 수력 푸쉬(잘되면 본전,잘못되면 쪽박)
아라시의 대장간 초반러쉬와 같은맥락으로 수력으로 올 공격을 가는 전략은 매우 불리해질 우려가 있는 '위험한 습관' 입니다.
이런상황에서는 얼라도 똑같이 수력으로 올공을 왔을때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아라시의 대장간같이 힘쌈을 하면 되니까요. 잘싸우는쪽이 이기겠죠) 다만! 문제는...얼라가 수력을 포기하고 광산으로 직접 공격해왔을 경우 입니다.
이 경우 광산은 매우 위험해지며... 대부분의 경우 극초반 광산의 수비는 0~2명 이기때문에 매우 쉽게 점령당해 버립니다. 결과적으로 호드는 광산을 빼앗기게 되며, 단지...수력거점 하나 만을 점령한 1거점 상태로 길니아스 전투가 시작되버리는 결과가 생깁니다.
이는... 2거점의 선취가 중요한 길니아스에서 매우 심각한 전략적 패배가 될수 있습니다.
2-2 전투개시 직후 등대 푸쉬
앞서 말한 수력으로의 러쉬는 잘되야 본전. 잘못되면 쪽박이 될수 있는 전략이었습니다. 그렇다면...또 다른 나머지 전략인 등대로의 러쉬는 어떨까요? 같은 맥락에서... 등대로의 러쉬는 잘되면 대박. 잘못되도 본전인 전략 이 됩니다.
첫번째 경우. 얼라가 수력으로 올러쉬를 선택한 상황. 얼라가 수력으로의 러쉬를 선택했을 경우 등대는 0~2명의 수비만 남게 되고 결과적으로 등대에서의 빈집털이가 가능해집니다. (최상의 상황) (반대로 얼라에서는 최악의 상황이죠)
두번째 경우. 얼라가 광산으로 올러쉬를 선택한 상황. 호드와 얼라가 서로 각각 상대의 초반거점을 노리는 같은 전략을 선택한 상황입니다. 이 경우 얼라와 호드는 전망대를 중심으로 힘싸움이 벌어집니다. (본전치기의 상황) (광산이 극초반에 털릴 확률은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얼라도 마찬가지 상황이기 때문에 서로 본전치기한 상황이 됩니다.
자,그러면 본전치기의 상황같이 서로 각각 1거점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일때 수력은 누구의 손에 들어가게 되느냐가 판의 흐름을 잡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때에서야 수력발전소가 거점으로서의 가치를 나타내는겁니다)
2-3 등대 푸쉬 '도중'에 수력으로 병력을 보내자.
이는 앞서 2-2에서 말한 2가지 상황중 후자에 해당 하는 상황에서의 전략입니다. 얼라와 호드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의 전략을 사용하게 되어 정면힘싸움승부(전망대지역)하게 된다면 결코 승리를 장담할수 없습니다.
또한, 승리한다고 해도 힘으로 등대거점 점령까지 밀기는 힘들거니와 반대로 패배한다고 해도 힘으로 광산거점 점령까지 밀리는 결과도 나오기 힘듭니다. 즉,전망대지역에서의 극초반 힘싸움은 대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때, 수력으로의 병력파견 이 필요한데... 소수정예 2명정도가 적당합니다.
소수정예 2명의 운용은...
2-2의 첫번째 상황일 경우 소수정예 2명은 광산수비인원에 합류하여 함께 수력점령후 광산으로 직행하는 얼라를 막고....(광산수비) 2-2의 두번째 상황일 경우 소수정예 2명은 등대 공격도중 우회하여 수력을 공격, 수력거점을 확보할수 있도록합니다.(수력공격)
3-1 결론. 초반 끗발이 개 끗발. (초반 인원분배의 중요성)
개념 대 개념의 싸움일 경우 얼라와 호드 양진영의 힘의 균형이 비등비등하다고 보았을때.... 수비가 상당히 유리한 전장이므로 초반 2거점을 확보한 진영이 승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초반의 2거점확보를 위한 움직임이 매우 중요 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10명이라는 한정된 인원으로 전장이 흘러가기 떄문에 직업의 종류에 따라 그 인원분배가 차이가 있을수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초반 인원분배 는
광산수비 1~2명 수력 공격 or 광산수비지원 정예 2명 등대 공격및 힘싸움 6~7명
입니다.
3-2 결론. 아라시의 축소판, 하지만 아라시와는 다른 전장.
현재 대격변 초창기인만큼 저를 포함한 대다수의 유저분들이 새로생긴 전장인 길니아스및 쌍둥이 봉우리에 대한 연구및 이해가 부족하다고 봅니다.
쌍둥이 봉우리가 노래방의 확장판 이라면 길니아스는 아라시의 축소판입니다.
단, 축소판이지만... 아라시와 똑같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이는... 5거점이 3거점으로 줄어들면서 거점에 대한 역할및 기능의 변경과 상대적 중요성에 큰 변화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지형및 공격루트에 따른 변화도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5명씩이 줄어들은 10 vs 10 의 싸움에서는 구성원 한명한명의 능력이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재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길니아스는 큰 맥락에서 볼때 아라시와 흐름이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아라시와는 많은 차이가 있는 전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보충
저는 개념대 개념의 전투 상황을 예시로 전략을 소개한것이지만 대부분의 무작위 전장에서는 그 흐름이 뒤죽박죽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장초보분들및 혹은 무개념 썰자들이 팀내에 섞여있어 예측하기 힘든 상황 이 자주 벌어지기도 하죠.
따라서... 실질적으로는 1거점만으로 시작해도 역전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2거점으로 시작해도 역전을 당하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참고해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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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보고갑니다 호드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ㅎ
얼라가 수력을 먹은다음
광산을 털어버려서
얼라 ( 수 , 광) vs 호드 (등)
이 상황이 될수도 있을텐데요?
아 물론 글쓴이의 의견에 반대하는건 아닙니다
단지 너무 이상적인 상황만을 가정하는것 같군요
남은인원을 수력으로 몰아 넣어버립니다
그리고 저혼자 (혹은 제가 믿을수있는 은신클래스 한명, 저도 도적임)
광산을 테러하러 가죠
가는길에 얼라가 전망대를 경유해서 광산을 오는게 보이면
아군에게 그 상황을 알리고 길컷으로 얼라를 막아두는 방법으로 이끌어갑니다
주로 무작전장을 다니기 때문에 길니아스를 자주 플레이하진 못했지만
현재 제 길니아스 승률은 90%를 넘는군요
아 물론 제 방법이 옳고 글쓴이가 잘못이라는건 아닙니다
글쓴이가 지적하신 전망대 전략은 상당히 매력적이네요
다음번엔 한번 글쓴분 방법으로 해봐야겠습니다
글쓴분 혹시 광산에서 수력까지의 이동거리와 등대까지의 이동거리 측정해보셨나요?
지도상에선 비슷해보이는데 (진짜로 질문하는거에요 ;;)
거리가 비슷하다면 글쓴분 말대로 차라리 등대를 가는게
더 나을것 같다고 느껴ㅑ지네요
그렇다고 쳐도 등대나 광산을 점령했을 때 전당부활압박이 매우 좋아서 얼라가 금광바로 오거나 호드가 등대 바로가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문제는 이렇게 공격을 갔다가 못따고 지고오게되면 답이 안나온단거겠죠.
전장돌면서 이런생각들을 했는데 ㅋㅋ 글로 써주시다니
킬로그푸굉//
호드가 등대먹을 사이에 얼라가 수력을 먹고 광산까지 오신다고 하셨는데
광산올 시간이면 등대 정리하고 개념호드들은 말타고 전망대에서 망보고 있습니다.
일단 이 글을 쓴 저도...
무작위 전장을 위주로 돌기때문에 많은 실험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아시죠? 대기시간 20분 가까이 되는거...)
일단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보자면...
제가 위에 적은 방법은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해놓은것임으로...
확실히 수력에 올인한 얼라가 빠르게 수력점령후 광으로 쳐들어오는경우가 있습니다.
(사실상 거의 대부분이 이런 흐름이 될거라고 봅니다)
그렇기때문에 제가 본문 2-3의 첫번째 상황에서 언급하듯이
기본 광산수비 1~2명에 추가로 정예병력2명이 같이 수비를 합니다.
즉, 수비 3-4가 광산수비를 하게 되는거죠.
이때 등대를 빠르게 점령한 호드의 광산지원이 있으면
충분히 수비가 가능합니다.
광산-등대 와의 이동거리와 광산-수력 간이 이동거리 차이를 말씀하셨는데...
저도 확실한 실험을 가지고 측정한 것이 아니기에
정확히 어디가 짧고 어디가 길다 라는 답은 못하겠으나....
지도상에 보이는 거리도 광산-등대, 광산-수력간의 이동거리가 차이 나지 않거니와
길니아스 전장을 어느정도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실제로도 체감상 차이 나지 않는다는것을 느끼실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건 저의 경험 얘기입니다)
본문에 2번째 짤의 빨간 부분으로 표시된 길을 보고 말씀하신거 같은데...
위의 짤방은 와우인벤에 공개되어있는
길니아스 전장의 짤방을 제가 옮겨오는 과정에서 수정하지 않은부분입니다.
지적하신데로 대부분의 호드분들이
오른쪽의 뒷길을 이용하여 수력발전소를 점령시도를 하는것으로 압니다.
단, 이것도 마찬가지로 얼라와 깃발까지의 도달거리에서는 많이 차이나지 않습니다.
(등대로의 도달거리면에서는 얼라와 호드가 같은 조건이란 말이죠)
또.... 호드가 등대로의 빈집털이를 가서 지고오는 경우엔
답이 없다고 하셨는데...
그정도의 실력격차를 보이는 경우에는
무슨 수를 써도 아마 답이 없을겁니다.
잘보셨나요? 당신이 얼마나 썩은 생각을 하고있는지..
글고 칼부좀 그만처요 도적스킬 칼부뿐인가요?ㅋㅋ
그냥 제 주저리주저리 니깐 무시해주세요..
저도 전장 투기장 자주 뛰는 사람중에 1인으로써...이렇게 판단이데서 이런 전략을 자주 사용했는데요...윗분중에 거리 측정을 말씀해주셨는데...
저는 실제 전장 뛰면서 생각한것이...광산에서 수력가는 길에...냇물이 관건입니다..
물론...수면보행의 버프가 걸려있다면 다행이지만...그 버브를 못받았다면..
헤엄쳐서 냇가를 건너야하죠...이거..잠깐이지만...실질적으로 수비 보강해야할 긴급한 상황일땐...진짜 그짧은 시간은...졸 길게 느껴집니다...그래서 저는 수력보다 등대를 자주 가고요~
어찌뎃든...이런 개념글 보니...좋네욤..^^
아참...그리고...초반 광산 수비인원을...저는 도적분을 1명만 남깁니다...
그리고 은신풀지말고 깃갠세이만 하라고 하죠...기절로요...그러면서 시간끌면서 지원요청하라하고...지원요청오면 수비백업요원을 정합니다...바로 전투중이더라도...뒤돌아서 백업가라고요~ 그럼 광산 안털립니다.
일단 윗글에대한 추가적인 팁을 말씀드리자면
1. 개념 은신 클래스가 한명 이상 필요
이 은신 클래스가 할일은 수력에 은신상태로 대기하면서
수력에서 부활한 얼라들의 이동경로를
최대한 빠르게 보고해주는것
그리고 틈을 봐서 수력 테러를 하는것
최악의 경우 부활한 얼라들이 타거점으로 공격가는것을 컷해주는것..
이정도 역할을 스스로 판단하에 해줄수있는 은신클래스가 있어야합니다
전망대에서 수력의 이동을 100% 확인하기는 어렵더군요
2. 광 - 등 vs 광- 수
이 두 체제를 살폈을때 개인적으로 수비에 용이한 체제는 광 - 수 체제엿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느낌이라서 정확이 어떤 이유다 라고 말씀 드리긴
힘들거 같군요..
하지만 광 - 등 체제 역시 광 - 수 체제에 비해 크게 어렵다는 느낌은 아니었구요
결론은
광 - 수 로 하던지 광- 등 으로 하던지
지휘자의 선택에 따르는 것일뿐 어느것이 다른 하나에 비해서
크게 우월한 체제라고 판단하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길니아스및 쌍둥이 봉우리에 대한 연구및 이해가 부족하다고 봅니다.\'
이 무슨 겸손쩌는 말씀을
이정도로 분석하신 글을 보면 결코 이해도가 낮다고 볼수 없을듯 ㅊㅊ
광 도적 혼자서 수비하고(칼부 소멸 등 최대한 끌고)
2명 수력 최대한 중립 유지(기왕이면 힐,몸빵 둘이 가서 최대한 끌어주시면 좋겟네요)
7등대(등대따고3-5 수력으로)
*등대 가는길에 소수 얼라와 마추치더라도 최대한 말에서 내리지 마시길..길싸움은 필요할때만*
등,수
만약 등대,수력을 따고 광을 내줬을때도 일부 얼라가 등대에서 부활됩니다 (2-3명정도)
*마찬가지로 우리도 광쪽에서 부활이 되시는분들 계시는데 광에서 빨리 빠져나와서 등/수 수비하시는게 광 게릴라보다 훨씬 좋다고 느껴졋습니다
등대3-4명정도 수비겸 길컷을 합니다(여기서 길컷이 계속 잘되면 2명정도는 등대에서 빠져나가질 못합니다. 1-2명은 잉여가 되는거죠,앞에 써잇듯이 우리측 입장에서도 길컷 당하면 잉여가 되는것입니다,참고로 얼라 시작지점에서 수력으로 뛰는것 컷하기 쉽습니다,한편 호드 시작지점에서 등대로 뛰는건 컷 안당하고 피해가기 쉽게 되잇습니다 좀 돌아가야하긴 하지만 안전하죠)
그러다 길컷 실패햇을때 1-2명이 광을 갑니다(광을 따러 갓다고 보기보다 수력으로 가는 발을 묶는다는 생각으로 갑니다 -이때 역시 게릴라는 도적! 절하나씩해주고 길싸움 유도하다 소멸쓰고 또 다른대상 절하고 말에서 내리게 하는게 주요임무 **최소 도적 1명 정도는 계속해서 광 게릴라**)
이때쯤 얼라는 수력이냐,등대냐 인데 보통은 수력쪽에 많이 가더라구요
-수력쪽일때는 광 게릴라 가신분이 많이 괴롭힐수록 수력에서 수비가 원활해집니다
그리고 등대 길컷또한 매우 중요해집니다
이렇게 최대한 버텨서 2거점 유지
-등대쪽을 향할 경우는 수력 수비는 부활자들중 1-2명정도 오는거 보이면 수비하시고 또 2명정도는 등대 지원
1-2명(냥꾼,벗바가 냉덫/얼덫/비룡, 양변낙마/얼회/서리고리)은 전망대 부근에서 길싸움 유도해서 말에서 내리게 하거나 이감기로 최대한 끌어주시고(묵직한 한방보다 따로따로 오게 하기 위함) 도중에 죽엇다면 등대 수비
등대 한타 크게 오는거 막고 4명정도 등대수비유지
3명정도 전망대부근에서 길싸움하면서 수력or등대 헬프 하십니다
-포인트
얼라 등대부활자 컷
광 게릴라1-2명
수력 수비자분들 움직임
겜톡...?!
너무 상세하게 적어놔서 길고..팀짜서 가는거아님 무리가 있어보이네요...(*그리고 등대를 따고 수력까지 따게 되엇을경우입니다 유리한 상황을 좋게 이끌어갈수 잇게 미약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본 적략입니다...*)
혹시라도 다 읽어봐신분 있다면 정말 고맙습니다...(그리고 호드 시점에서만 이야기해서 얼라분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