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화젤리
2023-01-03 14:13
조회: 11,271
추천: 47
'복수제작 시 50% 더 획득'은 실제로 얼마나 더 획득할까?때는 어제..
며칠간 팔리지 않았던 보석 값이 떡락한 걸 보고 그냥 갈갈이해서 행운과자를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창고에 저거 4배정도의 재고가 남아있음) 그런데 문득 행운과자에 들어가는 카드의 재료인 잉크를 만들다 보니, '복수제작 시 최대 50%만큼 더 획득'이라는 게 있더군요. 이거, 잉크랑 물약에 둘다 있는 전문화 트리죠. 그래서 실제로 얼마나 더 획득할까? 라는 생각으로 제작을 돌려봤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차분한 잉크'입니다. 거품 백일홍과 장대꽃을 제분한 후 1:2로 섞으면 잉크가 2개씩 나오죠. 그리고 복수 제작이 터지면 대략 3~9개 정도의 잉크를 획득합니다. 어때요, 기댓값이 얼마일지 궁금하지 않나요? 나만 궁금한가 나만..? 다만, 이걸 알기 위해선 평소 복수제작 시 기댓값이 얼만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 기댓값이 얼만지 어떻게 계산하느냐는 그냥 복수제작 안찍은 부캐로 잉크를 돌리면 됩니다. 참 쉽죠? 근데 복수제작 안되는만큼은 다 제 돈이잖아요. 제 돈이 저렇게 날아가는 걸 보니 너무 슬프군요.. 그러니 대조군에서는 많이 돌리지는 않겠습니다. 500번 시행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점괘 카드도 복수제작으로 돌리니 점괘카드와도 교차검증이 가능할 것 같아요. 복수제작이 터지면 얼마만큼의 결과물을 더 얻을지에 대한 기댓값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과물 개수-시행횟수)/시행횟수/복수제작 확률 그리고, 제작을 돌릴 시 얻을 결과물 개수는 다음과 같게 되겠죠. (지혜를 고려하지 않음) 시행횟수 + 기댓값*복수제작 확률*시행횟수 자 그럼 실행을 시켜봅시다. 그런데... 깜빡한 게 있군요. 잉크제작은 매우매우매우느려서 2000번 시행하는데 더럽게 오래걸린다는걸..ㅠㅠㅠ 800개 돌리는데 제작속도 물약 마시고 대강 20분정도 걸리는 것 같군요. 이거한다고 1시간 반은 꼬박 기다린 것 같습니다 잉크 복수제작 트리를 찍은 캐릭터는 2000회 시행했습니다. 결과물은 5158개가 나왔네요. 시상에... 복수제작은 15%로 표기되어 있지만 이는 반올림 된 수치로, 실제로는 14.5%입니다. (결과물 개수-복수제작 없이 원래 나오는 값)/시행횟수/복수제작 확률 한 번 제작할때 잉크는 2개가 나오기 때문에 앞쪽 시행횟수에 2를 곱해줘서 복수제작 없이 원래 나오는 값으로 바꿔줬습니다. = ( 5158-4000)/2000*100/14.5 = 1158/20/14.5 = 3.99310344828 복수제작이 한 번 터지면 추가로 얻는 잉크 기댓값은 약 4개로 반올림해도 무방하겠습니다. 그럼, 약 100번의 제작을 한다고 친다면 200개 + 복수제작 수치*4 만큼의 잉크를 획득할 수 있겠군요! 물론 여기에 지혜까지 들어가면 손익계산이 복잡해질 것 같습니다. 아직 지혜트리를 다 안찍은지라 이건 다음에 또 다뤄보도록 하죠. 잉크 복수제작 트리를 찍지 않은 캐릭터는 500회 시행했습니다. 결과물은 1116개가 나왔군요. 이 캐릭터의 복수제작 확률은 9.5%입니다. (결과물 개수-복수제작 없이 원래 나오는 값)/시행횟수/복수제작 확률 = (1116-1000)/500*100/9.5 = 2.44210526316 복수제작이 한 번 터질 경우, 약 2.44개 정도 더 획득하는군요.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게 분명.. '복수 제작 시 잉크를 최대 50%만큼 더 획득합니다.'라고 했죠. 그러면 저 두 수치를 나누면 대~강 2/3이나 1.5 같은 수치가 어떻게 나와야 할 것 같은데 어떤 값을 기준으로 잡고 50% 더가 나온건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복수제작 시 50% 더 획득'을 찍으면 복수제작 기댓값이 1.45개 정도 증가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와! + 행운 카드는 넘쳐나는 잉크 덕분에... 1000개 제작해봤는데 하다가 중간에 잠수를 타더라구요. 지혜때문에 얼마나 남았는지도 카운트안되고 하..하..하.... 즐겁다 증말.. 담에 해봄ㅠㅠ ++ 사실 복수제작은 연금하려고 보는게 제일 크잖습니까. 근데 물약 만들기엔 너무.. 재료비가... 어마어마해서 250번만 시행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값에 대한 오차는 앞보다 클 수 있다는 점 양해해주시고 복수제작 없이는 1250개만 나왔을 게 총 2027개가 나왔습니다. (결과물 개수-복수제작 없이 원래 나오는 값)/시행횟수/복수제작 확률 =(2027-1250)/250*100/27.5 =11.3018181818 그리고 250개를 제작하기 위한 재료값 약병: 72골에 구매, 1250개 소모 = 9만 골드 유도제: 7900골에 구매, 250개 소모 = 197만 5000골드 옴니움 드라코니스: 160골에 구매, 750개 소모 = 12만 골드 교반식 물약 증강제: 재료비 470골로 125번 제작(복수제작 및 지혜 고려x) = 5만 8750골드 총 재료값 = 90000+1975000+120000+58750 = 224만 3750골드 제작한 아이템의 경매 가치 2성 물약: 1604개 제작함, 경매가 850골드 = 136만 3400골드 3성 물약: 423개 제작함, 경매가 1540골드 = 65만 1420골드 보증금은 논외로 하고, 낙찰 시 수수료로 5% 떼가면 (1363400+651420)*19/20 = 191만 4079골드 결론 = 33만 골드 손해 내 1.5토큰값 어디감?????? 다음 글의 주제는 '제분/보석 뽀각시 얻는 결과물의 기댓값은 얼마인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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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화젤리
<아즈샤라> 짖다 druid 고얀것 shaman 고오얀거 druid 힝힝구 preist 종호 evoker 녹삵 evoker 돌곡 evoker 방어구장인 evo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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